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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서울밤도깨비야시장 운영 기본계획

문서번호 소상공인지원과-433 결재일자 2018.1.1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소상공인정책팀장 소상공인지원과장 경제기획관 경제진흥본부장 문희정 이창현 이성은 김태희 01/11 강태웅 협 조 주무관 윤여민 2018 ?서울밤도깨비야시장? 운영 기본계획 2018. 1. 경제진흥본부 (소상공인지원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목 차 Ⅰ. 추 진 경 과 1 Ⅱ. 2017년 운영성과와 한계 2 Ⅲ. 2018년 운영계획 4 Ⅳ. 추진일정 11 Ⅴ. 행정사항 11 2018 ?서울밤도깨비야시장? 운영 기본계획 서울만의 특색있는 야시장을 운영함으로써 서울시민과 관광객이 함께 즐기고 누리는 서울의 대표적 문화관광명소를 조성하고자 함 Ⅰ 추 진 경 과 ?? 2015 서울야시장 시범 운영(‘15.10.1~17 기간 중 7일간) ○ 여의도 한강공원, 핸드메이드(60팀)?푸드트럭(33대)?공연 및 이벤트 ?? 서울형 상설야시장 운영실태 조사(‘16.1~2월) ○ 상설화 후보지 입지여건 분석 및 상설화 운영방안 검토 등 ?? 서울밤도깨비 야시장 상설화를 위한 청책토론회 개최(‘16.2.3) ○ 야시장 상설화 및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한 다양한 대안 논의 ?? ?서울밤도깨비야시장? 상설화 기본계획 수립(‘16.2.22) ○ 야시장 상설화 기본방향 및 2016 야시장 세부 운영계획 ?? 2016~2017 서울야시장 상설 운영(매주 금?토) <‘17년 운영개요> ?? 일 시 : ‘17.3.24~10.29 (매주 금·토 18:00~23:00) ※ 청계천은 토?일, 청계광장은 시즌마켓 5?8?9?10월 총 12회, 문화비축기지는 9.23~10.28 ?? 장 소 : 6개소(여의도?반포한강공원, DDP, 청계천, 문화비축기지, 청계광장) ?? 주요내용 : 핸드메이드(328팀), 푸드트럭 장터(177대), 공연 및 이벤트 등 Ⅱ 2017년 운영성과와 한계 ?? 운영성과(‘17.10월말 최종 기준) 방문인원 대폭 확대 ?? 연인원 494만명 방문(1일 평균 : 6개소 103천명) ?? ‘16년(330만명) 대비 50% 상승 대규모 일자리 창출 ?? 1,187개의 일자리 창출(여의도 255, 반포 255, DDP 222 등) ?? ‘16년(726개) 대비 38% 상승 높은 매출규모 ?? 야시장 총매출액 126억원(1일 평균 : 푸드트럭 1,470천원) ?? ‘16년(76억원) 대비 66% 상승 ?? 이용시민 만족도 ○ 야시장 이용시민의 만족도는 82.5점, 만족 응답비율은 86.2%로 대체적으로 높은 편임(문화행사가 많은 DDP가 가장 높은 만족) ○ 하지만. 전년대비 만족도와 만족응답비율은 각각 1.2점, 1.8% 하락, 시민이용서비스에 대한 양적?질적 향상 필요 서울 밤도깨비 야시장 전반 만족도 :『82.5점』 서울 밤도깨비 야시장 긍정 응답비율(%) ?? 문제점 및 해결과제 야시장 운영방식 ○ 단년도 용역기관(운영사) 선정에 따른 운영의 효율성 저하 - 단년도 운영에 따른 운영노하우 손실 등 야시장의 연속성 단절 우려 - 기업의 협찬 기피 및 운영사의 중장기 투자 곤란 등 민간자원 활용 애로 ※ 지속가능한 야시장 구현을 위해 다양한 컨텐츠 확보가 필요하나 참가비만으로는 충당이 어려움 ○ 장소별 동일 참가비 부담으로 인한 형평성 문제 제기 - 참여상인별 매출규모의 차이에도 불구, 동일한 참가비 부담의 문제 ○ 야시장 운영시간의 연장에 대한 참여상인 요청 빈번 - 핸드메이드 제품의 변질 우려, 운영비 증가 등 야시장 운영시간의 연장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측면이 있으나, 가능한 범위내 연장 필요성 제기 참여상인 모집 및 선정 ○ ?참여상인 순환제? 실시에 따른 다양한 부작용 발생 - 당초 야시장 참여자들의 균형 있는 매출 확보를 위해 순환제 도입하였으나 - 장소별 참여상인 소속감 및 유대감이 약화되고 순환시기별 매출정도의 차이로 인한 참여상인 불만족 증가 ○ 연 1회 모집?선정에 따라 미참여 상인들의 야시장 참여기회 부족 - 연초 야시장 선정 탈락자 및 신규 창업자의 참여기회가 1년 동안 제한 - 특히, 연중 참여에 따른 기존 참여자의 피로도 누적 등으로 상인이탈 빈번 ○ 온라인 매장 보유자의 참가자격 제한은 창업자의 판로기회 축소 우려 - 온라인 매장의 개념이 다양한 상황에서 야시장 참가자격을 제한하는 것은 과도한 제약이며, 창업자의 판로기회 축소이라는 지적 Ⅲ 2018년 운영계획 <추 진 방 향> ① ‘17년 개최장소 중심으로 운영의 내실화 및 시범운영 지역 상설화 - 야시장의 인지도 및 안정적 정착을 고려, ‘17년 개최지 중심으로 운영 - ‘17년 시범운영을 통해 영업성이 확인된 장소의 추가 상설운영 ② 야시장 운영을 민간위탁으로 전환, 안정성 및 효율성 제고 - 3년 이내의 안정적 운영을 통해 연속성 강화 및 책임감 제고 - 기업협찬 및 운영기관의 중장기 투자 등 민간자원 투입 활성화 ③ 매출규모를 고려한 참가비 산정을 통해 참가비 현실화 - 참가비의 규모는 올해 수준을 유지하되, 장소별 세부 조정 - 기본 참가비(정액)와 매출정도를 반영한 참가비(정율) 산정 병행 ④ 운영시간 연장 및 장소별 특성을 반영한 운영요일 차별화 - 이동시간 연장 및 운영비 증가 없이 가능한 범위 내 운영시간 연장 - 휴일 방문객 중심의 공원지역은 토요일 및 일요일로 운영요일 변경 ⑤ 참여상인 순환제 폐지를 통한 장소별 소속감 및 유대감 강화 - 장소별 참여상인 모집 및 선정, 지속 참여를 통해 일체감 유도 ⑥ 연 2회(상?하반기) 모집 및 선정을 통한 참여기회 확대 - 상반기 운영 후, 하반기 장소별 참여상인 재모집 및 재선정 - 기존 참여자의 장소변경 및 신규 창업자의 추가 참여 가능 ⑦ 온라인 매장 보유자의 야시장 참가허용으로 일반상인 참가폭 확대 - 야시장이 오프라인 장소임을 고려, 오프라인 매장만 참가자격 제한 ?? 개최장소 : ‘17년 5개소(시범운영 제외) → ‘18년 6개소 ○ 기존 상설운영 및 시즌마켓(5개소) : 여의도?반포한강공원, DDP, 청계천, 청계광장 ○ 시범운영지역 상설화(1개소) : 문화비축기지 ※ 주변상권 및 관련기관 등과의 협의결과에 따라 개최장소 변동 가능 ?? 장소별 컨셉 및 컨텐츠 ○ 구성방향 - “서울밤도깨비야시장”의 기본 컨텐츠(푸드트럭, 핸드메이드 등)는 유지하되, 장소별 특색 있는 컨텐츠 구성으로 독자적 Identity 확보 - 관련 문화프로그램(거리예술공연 등) 및 지역 내 기존 자원(LED 장미공원, 달빛무지개 분수 등)을 활용, 시너지 효과 제고 ○ 장소별 세부구성(안) 장소별 컨셉 및 컨텐츠 컨 셉 상품 구성 주요 고객 여의도 한강공원 월드나이트 마켓 ?세계 각국의 전통 수공예품 및 음식 ?세계 전통 춤 및 전통놀이공연 등 연인/ 관광객 반포한강공원 낭만달빛 마켓 ?빛을 활용한 관광상품, 디저트류 ?달빛 관련 공연 및 미술작품 전시 등 연인/ 관광객 DDP 청춘 런웨이 마켓 ?청년 작가의 아이디어 상품, 도시 농부 먹거리 ?패션쇼 및 비보이 공연 등 20대 트랜드 리더/ 연인 청계천 타임슬립 마켓 ?사회적기업 제품, 간단한 식음료 ?시간여행 이벤트 및 전통놀이 등 연인/ 관광객 청계광장 시즌 마켓 ?시즌별 이벤트 상품, 간단한 식음료 ?마술, 길거리 마임 공연 등 가족/ 직장인/ 관광객 문화비축기지 숲속피크닉 마켓 ?지역내 작가들의 창작작품 및 퓨전음식 ?캠핑장, 버스킹 공연 등 가족/ 지역주민 ?? 운영시기 ○ 운영기간 : ‘18. 3 ~ 10월(상·하반기 구분 운영) - 모든 지역 동시 개장을 원칙으로 하되, 장소별 상황에 따라 조정 가능 - 상반기 운영(3월말 ~ 7월초) 후, 하반기 운영(7월초~10월말) ○ 운영요일 및 시간 : 매주 금?토, 18:00~23:00 - 장소별 특성 및 여건에 따라 운영일자 및 운영시간 조정 구 분 장 소 운영요일 및 시간 평일 장소 활용 곤란지역 (보행전용거리 지정일 고려) 청계천 토 17:00~22:00 일 16:00~21:00 휴일 방문객 중심지역 문화비축기지 토?일 16:00~21:00 - 준비시간 연장 및 운영비 증가 없이 가능한 범위 내 운영시간 연장 ※ 수탁기관과 협의 후 토요일은 전지역 1시간 조기 개장(종료시간은 동일) 검토 - 타 행사가 많은 청계광장은 월 3일 내외(금?토?일) 시즌마켓 형태로 운영 ?? 참여상인 모집 및 선정 ○ 모집개요 - 모집시기 : 연 2회(상반기 - 1~2월, 하반기 - 5~6월) - 모집인원 : 시기별 각 550팀(핸드메이드 360팀, 푸드트럭 190대) ※ 상반기 참여상인 하반기 재참여 가능 - 모집방법 : 공개모집(서울시 홈페이지, 야시장 홈페이지, 보도자료 배포 등) ※ 장소별 모집 및 선정(‘17년 실시한 ‘참여상인 순환제’ 폐지) ○ 선정방법 - 선정심사 : 1차 심사(서류) → 2차 심사(현장품평회) ※ 품목의 다양화를 위해 특정메뉴가 집중되지 않도록 품목별 선정비율 설정 - 심사기준 : 1차 심사(결격사유 및 서류완성도·독창성·시장성 등), 2차 심사(컨셉 적합성, 품질도, 가격적정성 등) ※ 청년, 취약계층, 신규참여자 등 인센티브 부여 <인센티브(안)> <‘17년> ? <‘18년> ?? 가점부여 : 항목별 2~5점, 합산 15점이내 ?? 판매품 관련 자격증, 수상경력(2점) ?? 거주지 또는 사업장 서울시 소재(3점) ?? 만18~39세 청년(5점) ?? 다문화가정, 외국인가족, 차상위 계층, 장애인, 자활 관련 시설 입소자, 북한이탈주민, 여성가장, 3자녀 이상?한부모 가정(3점) ??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수급자(5점) ?? 가점부여 : 항목별 2~5점, 합산 15점이내 ?? 판매품 관련 자격증, 수상경력(2점) ?? 거주지 또는 사업장 서울시 소재(3점) ?? 만18~39세 청년(3점) - 단, 청년고용촉진특별법시행령 제2조에 따른 만15세 이상 만34세 이하 사람 중 제7조 각호에 따른 취업애로청년(5점) ?? 다문화가정---(4점) ??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수급자(5점) ※ 인정기준은 공고일 기준 ?? 참가자격 제한 ○ 공 통 : 오프라인 매장 보유자 ※ 온라인 매장 보유자는 참가 허용 ○ 핸드메이드 : 기계 생산제품 판매자 ○ 푸드트럭 : 프랜차이즈 및 기업형 푸드트럭 참가자, 단순가열식품 판매자 <참가자격 제한의 적용> ?? 적용기준 - 프랜차이즈 : ?가맹사업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제2조제10호 정보공개서에 규정된 가맹본부 및 가맹점사업자 - 기 업 형 : 푸드트럭 운영자 1인이 2대 이상의 푸드트럭을 소유하거나 운영 - 단순가열식품 : 통조림 식품, 기성 냉동만두, 즉석카레 등 창의적 조리과정 없이 식품의 단순가열 등을 통해 조리하는 식품 ?? 적용방법 : 참가자격 제한의 해당여부는 1차 서류심사에서 결정하되, 야시장 운영개시 후 발견 시 발견시점부터 참여 제한 ?? 참 가 비 ○ 목 적 : 민간주도로의 운영 전환을 위해 운영비의 참가자 자부담 필요 ※ 17년 야시장 운영비 중 시예산 및 참가비 비중(55% : 45%) ○ 규 모 : 장소별 평균 참가비는 ‘17년과 유사한 수준으로 설정하되, 참가상인별 매출규모를 고려하여 결정 ※ ‘17년 참가비 ?? 여의도 한강공원 : 핸드메이드(30천원), 푸드트럭(200천원) ?? DDP?청계천?청계광장 : 핸드메이드(30천원), 푸드트럭(150천원) ?? 반포 한강공원 : 핸드메이드(30천원), 푸드트럭(100천원) ?? 문화비축기지 : 핸드메이드(15천원), 푸드트럭(75천원) ○ - ○ 용 도 : 참가비 전액 야시장 운영비(인건비, 홍보 등)로 활용 ?? 운영방법 : ‘민간위탁’ ○ 기획?홍보?운영능력을 갖춘 민간위탁기관 선정, 운영 <민간위탁 계획> ?? 위탁기간 : 3년간(‘18. 2월 ~ ’20. 2월) ?? 소요예산 : ?? 수탁기관 선정방법 : 공개모집 - ?? 위탁사무 : 서울밤도깨비야시장 운영 전반에 관한 사항 - 야시장 세부운영계획 수립 및 시행 - 야시장 참가상인 모집, 선정 및 관리 - 야시장 브랜드 관리 및 국내외 홍보?마케팅 - 장소별 야시장 운영 및 관리 등 ○ 참여상인 주도의 운영위원회 구성을 통한 자율 운영 병행 - 각 장소별 운영위원회 및 전체 운영위원회 구성?운영 - 장소별 자체 규약 및 운영규정 마련을 통한 쟁점사항 등 논의 <운영위원회 구성?운영(안)> ?? 장소별 운영위원회 - 10명 내외(참여상인 대표, 수탁기관 대표, 서울시 관계자 등) - 월 1회 정기회의 개최 및 안건 발생시 수시회의 개최(장소별 쟁점사항 논의) ?? 전체 운영위원회 - 30명 내외(장소별 참여상인 대표, 장소별 수탁기관 대표 , 서울시 관계자 등) - 워크숍 형태로 2회 내외 개최(장소별 운영성과 공유 및 발전방향 논의) ?? 시설물 구축 및 안전관리 ○ 판매 시설물 구축 - 가급적 야시장 개최장소의 기존 시설물을 최대한 활용 - 시설물 구축이 불가피할 경우, 개최장소의 특성과 여건을 반영하되 서울밤도깨비 야시장의 상징성이 디자인된 시설물 구축 ○ 쓰레기 처리 및 교통대책 - 무단투기 사전예방(안내방송 등), 지정장소 분리수거 및 실시간 수거 - 대중교통이용 안내, 필요시 주변도로 불법주정차 단속 실시 ○ 야시장 안전관리 - 종합상황실 운영 : 유관기관(병원, 경찰, 119 등)과의 핫라인 유지 - 안내인력 배치 : 주차장 등 야시장 주변 통제 및 안내 - 위기대응 매뉴얼 작성, 관리 : 응급환자 및 화재발생 등 긴급상황별 신속하고 효과적 대응 ※ 참여시민과 판매자의 안전을 위해 우천 등 운영여건 악화시 야시장 미개장 ?? 홍보계획 야시장 브랜드 적극 활용 온라인 홍보 (배너, 동영상, 이벤트 등) 서울야시장 브랜드 가치 창출 오프라인 홍보 (홍보물 제작?배포, 언론) 온라인 홍보 ○ 온라인 배너 : 서울시, 자치구, 한국관광공사 등 유관기관 홈페이지 ○ 홍보동영상 제작 및 배포 : 서울시 홈페이지 및 블로그 등 게재 ○ 온라인 이벤트 :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중심으로 이벤트를 진행, 퀴즈 및 댓글 참여 등을 통해 행사 안내 오프라인 홍보 ○ 홍보물 제작, 배포 - 포스터, 리플릿 등 메인홍보물 4개 국어(한, 영, 중, 일) 제작 ? 공공기관, 동주민센터, 지하철 역사, 아파트 연합회 등 배포 ※ 중국 등 외국 관광객 대상 집중 홍보 - 현수막, 가로등 배너 ? 시민밀집지역(대학가 등), 행사장 주변 게시 - 맵북, 야광 스티커, 로고스티커 등 이벤트 홍보물 ? 시민대상 배포 ○ 언론 홍보 - 보도자료 : 3회 이상(야시장 시작 전 ~ 야시장 종료 시) - 기획기사 : 주요 일간지 등과 협조, 시리즈 기획기사 등 유치 ○ 기타 홍보 : 옥외전광판, 반상회보 게재, 로고송, 뮤직비디어 배포 등 Ⅳ 추 진 일 정 1. 기본계획 확정 (‘18. 1월) ?개최장소 및 참여상인 선정규모 ?세부 운영일정 등 ? 2. 운영사 선정 (‘18. 1~2월) ?운영사 모집공고(1월중) ?운영사 선정 및 계약(2월초) ? 3. 참가상인 모집 및 선정(‘18. 2~3월) ?모집공고, 접수, 선정심사(서류 및 현장품평회) ?참가상인별 개최장소 순환일정 확정 ? 4. 야시장 준비 및 개장(‘18. 2~3월중) ?운영부스 제작 및 상품 등 준비(2~3월) ?장소별 야시장 동시 개장(3월중) Ⅴ 행 정 사 항 ?? 야시장 민간위탁기관 선정 ○ 입찰방법 : 제한경쟁입찰 ○ 선정방식 : 협상에 의한 계약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3조 ○ 입찰 참가자격 - 전문 인력을 갖추고 문화 이벤트, 전시행사 등의 수행실적이 있으며 - 야시장 사업을 원활히 추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 야시장 개최에 따른 주변 상권에 미치는 영향 분석·대안 제시 가능 기관 ○ 선정절차 입찰공고 (재무과) ⇒ 입찰참가 접 수 (나라장터) ⇒ 제안서평가 (소상공인지원과) ⇒ 협상 및 계약 (재무과) ⇒ 사업시행 (수탁기관) ?? 부서별 협조사항 ○ 개최장소 사용 및 관리협조 - 여의도·반포 한강공원 사용승인 및 현장관리 : 한강사업본부(여의도·반포 안내센터) - DDP 사용승인 및 현장관리 : 디자인재단 - 문화비축기지 사용승인 및 현장관리 : 서부공원녹지사업소 - 청계천 보행전용거리 사용승인 : 보행정책과 - 청계광장 사용승인 : 시설관리공단 ○ 야시장 홍보 - 서울시 홍보매체 배정 및 홍보 지원 : 시민소통담당관 - 영상매체, 온라인 및 SNS 등을 활용한 홍보 : 뉴미디어담당관 - 반상회보 게재 및 각 직능단체 홍보 지원 : 자치행정과 - 보도자료 배포 및 언론사 홍보 섭외 지원 : 언론담당관 - 구청·주민센터 내 홍보물 비치, 지역언론매체 홍보 : 25개 자치구 ○ 교통, 안전관리 및 구조?구급 - 야시장 주변 교통통제·정리 및 야시장 내 질서유지 지원 : 관할 경찰서 - 야시장 주변도로 불법주정차 단속 실시(필요시) : 교통지도과 - 구급요원 발생시 긴급출동 지원 : 재난대응과 ○ 상품판매 허가 - 푸드트럭 영업허가 : 식품안전과, 관할 자치구(위생과) ?? 소요예산 : ○ 민간위탁금 : (단위 : 백만원) 구 분 계 기획 및 관리 상단모집 및 선정 홍보 및 마케팅 문화 프로그램 시설구축 현장운영 위탁수수료 등 기타 소요액 ○ 사무관리비 : (제안서 평가, 자문위원회 운영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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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서울밤도깨비야시장 운영 기본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진흥본부 경제기획관 소상공인지원과
문서번호 소상공인지원과-433 생산일자 2018-01-1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문희정 (02-2133-5537) 관리번호 D0000032590758
분류정보 경제 > 지역경제 > 지역경제지원 > 상공인지원 > 소상공인정책수립및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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