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식품의약품부-5733 결재일자 2017.5.19.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연구기획팀장 식품의약품부장 서울특별시보건환경연구원장 김동규 이목영 오영희 05/19 정권 협 조 연구지원부장 이형우 질병연구부장 신기영 대기환경연구부장 어수미 물환경연구부장 박찬구 축산물부장 손홍락 강남농수산물검사소장 김무상 강북농수산물검사소장 유인실 주무관 박후경 보건환경 실무 전문가 양성사업 뉴딜인턴 직무교육 및 교육만족도 조사결과 2017. 5.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일자리 ● 일자리 창출 효과 및 일자리 수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직·간접 채용, 취업알선, 전문인력양성, 창업지원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 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정 책 영문화 ● 정책 영문화 및 해외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영문 제목‧요약, 해외 언론 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결재문서공개 ● 공개 여부를 “비공개”로 설정했다면 법적근거를 명확히 검토하였습니까? 예) 정보공개법 제9조 제1항 제1호~제8호 □ ■ 보건환경 실무 전문가 양성사업 뉴딜인턴 직무교육 및 교육만족도 조사결과 뉴딜인턴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보건환경분야 현장실무 경험과 더불어 전문가 역량을 배양하여 관련분야 취업에 성공적으로 연계되도록 지원코자 직무교육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합니다 Ⅰ 추진근거 및 목적 ❍ 보건환경실무 전문가 양성사업 참여자 교육계획(식품의약품부, 2016.11.8.) ❍ 보건환경분야 현장실무 경험과 병행한 분야별 심화직무역량 교육을 통해 취업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전문역량 배양 - 1인당 50시간 이상의 직무교육 등 실시의무(뉴딜일자리 종합지침) Ⅱ 세부 추진개요 교육기간 : 2016. 11. ~ 2017. 12.(14개월) 교육대상 : 뉴딜인턴 46명 (※연구원 신규직원 등 자율참석) ❍ 식품의약 10, 질병연구 5, 대기환경 15, 물환경 5, 축산 3, 강남 2, 강북 6 추진방법 ❍ 교육위원회를 구성하여 전문교육 프로그램 마련 - 박사급 경력직원으로 원장님 등 20명으로 교육위원회 구성[붙임1] - 교육위원회 회의(3차례),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 (전체 69강좌, 131.5시간) ⋅ 참여자 대상 수요조사 실시 -> 개인별 프로그램 확정 ⋅ 1인 평균 52시간의 직무교육계획 수립(최대 60시간) 구 분 환경분야 식품의약품분야 질병축산분야 기본⋅공통직무 강좌 및 시간 20강좌 39시간 20강좌 37.5시간 15강좌 30시간 14강좌 25시간 교육 일정 ‘17.1.9∼1.25 중 8일 ‘17.2.3∼3.9 중 6일 ‘17.3.7∼4.13 중 7일 ‘16.11∼12중 3일, ’17.5.12 교육단위 ❍ 기본⦁공통 직무교육[초기] - 연구원 적응을 위한 실험실안전, 성희롱 예방교육, 실험실 기초장비 및 공통기기분석 등 공통 직무교육 실시 ❍ 전문분야별 직무교육[‘17년 1.〜 4.] - 식품의약품, 환경, 질병축산분야 직무교육 실시 ❍ 일자리 연계교육[‘17.10.〜12.] - 취업대비교육 및 관련업체 견학 및 취업설명회 등 추진 예정 ❍ 인센티브[‘17.11.〜12.] - 우수참여자에 대한 보건환경연구원장상 수여 및 시장 명의의 추천서 발급 등 예산사용 현황 ❍ 예산과목 : 실업없는 살기좋은 서울구축, 사회적일자리 제공, 서울형 뉴딜일자리, 사무관리비 ❍ 지급총액 : *********************** 구 분 금액(천원) 사용내역 교재인쇄비 ****** 총 16권 ; 환경(4권), 식품의약품(5권), 질병축산(5권), 기본공통(2권) 사외강사료 ****** 총 54명 ; 환경(15명), 식품의약품(19명), 질병축산(9명), 기본공통(11명) - 뉴딜일자리 참여기관 직원의 직무교육은 강의료 지급대상이 아님 Ⅲ 직무교육 결과 기본⋅공통 직무교육 ❍ 누적참여자 : 뉴딜인턴 618명 (※연구원직원 194명 참여) ❍ 1인당 평균 24시간 수료(누적시간 1104.5시간) - 교육프로그램 총 14강좌 25시간 완료 ❍ 연구원 적응을 위한 기본교육 [붙임 2] - 실험실 안전 및 성희롱 예방교육 등 2강좌 3.5시간 ❍ 공통직무교육 1,2차 [붙임 3,4] - 실험실 기초장비 및 GC 등 공통기기 운영방법 등 8강좌 14.5시간 ❍ 공통직무교육 3차 및 간담회 개최(’17.5.12) - 안전관리 및 정도관리 4강좌 7시간, 향후 교육계획 설명 및 애로사항 청취 전문분야별 직무교육 ❍ 누적참여자 : 뉴딜인턴 939명 (※연구원직원 657명 참여) ❍ 1인당 평균 42시간 수료(누적시간 1,949시간) - 교육프로그램 총 55강좌 106.5시간 완료 ❍ 환경분야 직무교육 [붙임 5] - 수산 중 TOC 분석 등 20강좌 39시간 ❍ 식품의약품 직무교육 [붙임 6] - 수산물의 항생물질 분석 등 20강좌 37.5시간 - “건강 위해요인 선행평가 사례연구” 추가교육 예정(‘17.5.26) ❍ 질병축산물 직무교육 [붙임 7] - 식품과 식중독 등 15강좌 30시간 구 분 환경분야 식품의약품분야 질병축산분야 강좌 및 시간 20강좌 39시간 20강좌 37.5시간 15강좌 30시간 수강인원(누적) 뉴딜인턴 300 (직원 114) 뉴딜인턴 405 (직원 359) 뉴딜인턴 234 (직원 184) 교육시간(누적) 뉴딜인턴 743 시간 뉴딜인턴 743 시간 뉴딜인턴 462.5 시간 Ⅳ 교육만족도 결과 매 강좌마다 교육 후 참여자 교육만족도 설문조사[붙임 8] ❍ 설문조사(5점척도) ; 매우만족(5점), 만족(4점), 보통(3), 불만(2), 매우불만(1) 설문조사 ❍ 교육참여자(1,296명)의 교육만족도는 평균 4.2(5점 만점) 이었음 ❍ 설문조사 중 교육만족도와 교육내용 직무도움정도는 차이가 없었음 구 분 누적참여자(명) 교육만족도(5점) 직무 도움정도(5점) 강좌 수 전 체 1,296 4.2 4.2 63 ❍ 빈도조사에서 만족(4점)이상의 비율(%)은 교육만족도 81.5%, 직무 도움정도 81.4%으로 높았음 구 분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불만(%) 매우불만(%) 교육만족도 44.2 37.3 14.7 2.3 1.1 직무 도움정도 42.3 39.1 16.2 1.8 0.6 (교육만족도 히스토그램) (직무 도움정도 히스토그램) ❍ 교육참여자 만족도조사 비교에서 연구원 사내강사 4.6, 외부강사 4.2으로 유의적인 차이가 있었음(p<0.05) 구 분 누적참여자(명) 교육만족도(5점) 직무 도움정도(5점) 비 고(강좌) 연구원(강사) 88 4.60* 4.52* 6강좌2) 외부강사 1,208 4.19 4.18 59강좌 1) * 는 연구원강사와 외부강사의 교육만족도에 따른 유의적인 차이를 표시함(p<0.05) 2) 환경분야; 1강좌(이수현/정숙녀), 질병분야; 5강좌(바이러스검사팀 이재인, 송미옥, 권은영, 김영은) 분야별 설문조사 ❍ 교육만족도(5점 만점)는 환경분야 4.5, 질병축산분야 4.3, 식품의약품분야 4.2, 기본⋅공통교육 3.9 이었음 구 분 누적참여자(명) 교육만족도(5점) 직무 도움정도(5점) 비고(강좌) 기본⋅공통분야 360 3.9 4.1 8강좌 식품의약품분야 381 4.2 4.1 20강좌 환경분야 313 4.5 4.5 20강좌 질병축산분야 242 4.3 4.3 15강좌 ❍ 교육만족도 공통내용(요약) 도움 된 점 보완(개선) 점 강의내용 ⋅ 실습경험, 실무와 연계되어 현장경험 등 설명하여 교육이해도 높았음 ⋅ 전문지식(자격증 취득)에 도움 ⋅ 전공분야 전문지식이 적어서 교육내용 이해 어려웠음 ⋅ 강의주제와 관계없는 내용(개인신상 등) 교육자료 (인쇄물) ⋅ 일상생활에 도움되는 내용(대기, 수질, 식품오염, 식중독 등) ⋅ 방대한 자료를 쉽게 정리 ⋅ 강의내용과 교육자료(인쇄물) 불일치 ⋅ 영어 PPT 쉽게 작성 기 타 ⋅ 재미있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 ⋅ 친절한 답변 및 집중도 높은 강의 ⋅ 강의시간 변경 시 사전공지 ⋅ 교육참여자에 대한 배려(무시하는 말투 등) ❍ 강사별 교육만족도 - 환경분야 중 교육만족도 높은강사(5명) ********************************************************** 회차(교시) 강의 내용 강 사 / 소 속 참여자 만족도 순위 1, 2 1(1,2) 수질 중 TOC 분석 김재령 동일시마즈 20 ***** ** 3, 4 2(1,2) IC를 이용한 불소분석 이경민 제이엘사이언스 22 ***** * 5, 6 3(1,2) 수질 중 총인 총질소 분석 이승훈 신코 17 ***** ** 7, 8 4(1,2) 폐기물 중금속 분석 추연수 유로사이언스 23 ***** ** 9 5차(1) 석면분석 이수현/정숙녀 연구원 19 ***** * 10 5차(2) 폼알데하이드 분석 박영화 동일시마즈 18 ***** * 11 5차(3) 배출가스 중 먼지분석 구경노 토탈코리아 16 ***** ** 12 6차(1) 대기측정망의 운영 김연종 한국환경공단 17 ***** ** 13 6차(2) 소음 진동의 측정원리 송규정 소비텍 19 ***** ** 14 7차(1) 대기오염의 건강영향 손부순 순천향대학교 23 ***** * 15 7차(2) 오존농도의 영향인자 이강웅 외국어대학교 20 ***** * 16 7차(3) 대기 오염물질 모델링 허종배 서울대학교 16 ***** ** 17 8차(1) 대기오염물질 측정 이영규 서울대학교 22 ***** * 18 8차(2) 건강위해성 평가 양원호 대구가톨릭대학교 21 ***** * 19 8차(3) 실내환기 및 공기정화장치 이윤규 건설기술연구원 14 ***** * 20 8차(4) 라돈의 이해와 관리 조승연 연세대학교 13 ***** * - 식품의약품분야 중 교육만족도 높은강사(5명) *************************************************** 회차(교시) 강의 내용 강 사 / 소 속 참여자 만족도 순위 1 1차(1) 수산물 항생물질 분석 한정희 워터스 22 ***** ** 2 1차(2) 식품회사 R&D 품질관리 한옥균 SPC 23 ***** * 3 1차(3) HACCP 개요 허경화 식품정보원 18 ***** * 4 2차(1) 식생활교육 현황 배미용 영양사협회 18 ***** ** 5 2차(2) 유가공사업 현황 이해창 삼익유가공 17 ***** * 6 2차(3) 식품위생법 이해 송광영 식약처 19 ***** ** 7 2차(4) 당류의 이해 정해석 인그리디언 18 ***** ** 8 3차(1) TLC/ HPTLC 분석 최영근 씨엠코퍼레이션 30 ***** ** 9 3차(2) 화학적 적정법의 이론 박상현 메틀러토레도 23 ***** ** 10 3차(3) 경구/경피제제 용출기 고규라 영화과학 25 ***** * 11 3차(4) 의약품 품질평가 작성법 조기숙 Pharma S&C 15 ***** ** 12 4차(1) 식품기준 규격관리 윤상현 윤상현 22 ***** * 13 4차(2) 농산물 잔류농약 분석 홍무기 식품위생협회 24 ***** ** 14 4차(3) 농수산식품의 안전관리 조태용 식약처 18 ***** * 15 4차(4) 식품치료의 필요성 심선아 연성대학교 13 ***** * 16 5차(1) 방사성오염물질 분석법 장시업 영인에스티 23 ***** * 17 5차(2) ICP-OES 및 ICP-MS 황의성 어날리틱예나 24 ***** * 18 5차(3) 곰팡이독소 안전관리 김영준 과학기술대학 21 ***** ** 19 5차(4) 식품첨가물의 유형 유재식 디에이치바이오 18 ***** ** 20 6차(1) 식품위해성 평가 개요 박윤성 식품정보원 14 ***** ** 21 7차(1) 위해요인 선행평가 사례 김동규 연구원 ***) - 질병축산물분야 중 교육만족도 높은강사(4명) **************************************** 회차(교시) 강의 내용 강 사 / 소 속 참여자 만족도 순위 1 1차(1) 식품과 식중독 공명희 진성유니텍 18 ***** ** 2 1차(2) 결핵예방 및 보건교육 오수연 결핵연구원 12 ****** * 3 2차(1) 세균학 개론 김무진 피셔 24 ****** * 4 2차(2) 병원성세균 및 시험법 1 최진녕 브루커 22 ****** ** 5 2차(3) 병원성세균 및 시험법 2 조신혜 퀴아젠 17 ****** * 6 3차(1) 면역학적 진단법 문지영 을지대학교 16 ****** ** 7 3차(2) 유전자를 이용한 진단법 이재인 연구원 16 ****** * 8 4차(1) 바이러스 개론 권은영 연구원 12 ****** * 9 4차(2) 호흡기 바이러스 김영은 연구원 12 ****** * 10 5차(1) 수인성 바이러스 송미옥 연구원 18 ****** * 11 5차(2) 감염병 관리 이재인 연구원 14 ****** * 12 6차(1) HACCP 소개 이홍섭 식육협회 15 ****** ** 13 6차(2) Realtime PCR 김수복 코젠바이오텍 15 ****** * 14 7차(1) 감염성병원체 분석법 차영길 바이오니아 11 ****** ** 15 7차(2) 조류인플루엔자 분석법 차영길 바이오니아 11 ****** ** - 기본⋅공통분야 중 교육참여자 만족도 높은강사(3명) *********************************** 회차(교시) 강의 내용 강 사 / 소 속 참여자 만족도 순위 1 기본-1 성희롱 예방교육 최현주 모⋅아⋅세 46 - - 2 기본-2 실험실 안전교육 이미해 올댓세이프티 46 - - 3 공통- 1차(1) 패션을 통해 세상보기 김홍기 큐레이터 44 ***** * 4 공통- 1차(2) 기본시약 조제원리 김진산 연세대학교 43 ***** * 5 공통- 1차(3) 성공적인 직장생활 김종식 맨앤웍스 44 ***** * 6 공통- 1차(4) 실험실 기초장비 운영 김진형/유지혜 영화과학 41 ***** * 7 공통- 2차(1) UVSpectrophotometer 최한님 홍익대학교 45 ***** * 8 공통- 2차(2) GC 기초이론 백현진 영인과학 45 ***** * 9 공통- 2차(3) LC 기초이론 강미나 워터스코리아 45 ***** * 10 공통- 2차(4) ICP 기초이론 황의성 어날리틱예나 42 ***** * 11 공통- 3차(1) 안전관리 1, 정도관리 조성렬 충북보건환경연구원 46 - - 12 공통- 3차(2) 안전관리 2, QA/QC 이해훈 전남보건환경연구원 46 - - 13 공통- 3차(3) 정도관리 시스템 이창균 충남보건환경연구원 43 - - 14 공통- 3차(4) ISO17025 소개 나경호 경기보건환경연구원 42 - - 뉴딜인턴 교육위원회 4차회의 개최 ❍ 일시/장소 : ’17.5.16.(10:30)/ 소회의실(2층) ❍ 참 석 자 : 원장님 등 20명 교육위원 ❍ 내 용 - 직무교육 및 교육만족도 조사결과 평가 - 뉴딜인턴 부서별 미담사례 공유 ⦁ 스승의 날, 뉴딜인턴이 멘토직원에게 ‘감사의 꽃’ 전달 및 간담회(강북검사소) Ⅴ 종합평가 ❍ 현재, 연구원에서 주관한 교육프로그램 69강좌(131.5시간) 실시하였고 뉴딜인턴 1인당 평균 66시간 직무교육(누적인원 1,557명)을 완료하여 보건환경분야 전문가 역량을 배양하는데 기여하였음. 아울러 연구원 신규직원 등 직원 851명도 자발적으로 교육에 참여해, 시 주관 교육에서 제공되기 어려운 전공직무교육을 겸하는 효과도 거둠 ❍ 뉴딜인턴 교육참여자 설문조사에서 “현장실무와 연관된 직무교육” 실시하여 교육만족도는 평균 4.2(5점 만점)으로 백점으로 환산 시 84점으로 높았고, 연구원 직원강사에 대한 교육만족정도가 외부강사보다 높았음 ❍ 최적의 교육 커리큘럼과 교재를 확보하여 지속적인 보건환경 실무전문가 양성체계 마련 및 연구원 신입직원 직무교육 교재로 활용 가능함 ❍「’17년 뉴딜인턴 직무교육 및 교육만족도 결과」토대로 ‘18년도 분야별 직무교육 대비 프로그램 보완 및 교육시간 조정할 예정임 Ⅵ 향후 추진방향 ❍ 서울시 시책과제인 뉴딜일자리 “보건환경실무 전문가 양성사업”의 직무교육 우수사례를 일자리정책 관련부서와 공유함 ❍ 우수 사외강사 및 원내강사에 대한 전문교수 요원으로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함 ❍ 4분기에 일자리 연계교육으로 취업대비 관련업체 견학 및 취업설명회 등 추진예정 〚붙임〛 1. 보건환경실무 전문가 양성사업 참여자 교육계획 2. 뉴딜인턴 기본교육 결과보고 3. 뉴딜인턴 공통직무교육(1차) 결과보고 4. 뉴딜인턴 공통직무교육(2차) 결과보고 5. 뉴딜인턴 환경분야 직무교육 결과보고 6. 뉴딜인턴 식품의약품분야 직무교육 결과보고 7. 뉴딜인턴 질병축산물분야 직무교육 결과보고 8. 뉴딜인턴 참여자 만족도조사 작성(예). 끝.
12093802
20211012215909
본청
식품의약품부-5733
D0000030152633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