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시설관리과-4620 결재일자 2017.3.7. 공개여부 부분공개(2 5 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시설관리팀장 시설관리과장 강서수도사업소장 강은영 김근용 고신석 03/07 이인걸 협 조 행정지원과장 이원철 요금과장 이병두 현장민원과장 代손창두 급수운영과장 김정수 『2017년도』 ISO22000 운영계획 2017. 3. 강서수도사업소 2017년도 ISO22000 운영계획 ISO22000 인증 취득으로 국제식품안전관리기법을 도입한 아리수의 품질관리와 친환경 경영을 위한 2017년도 운영계획을 수립 보고 드림 Ⅰ 인증취득 개요 인증구분 ISO22000 ISO 22000(식품안전경영시스템, Food Safety Management System) (식품안전경영) ISO14001 ISO 14001(환경경영시스템, Environmental Management System) (환경경영) 목 적 생산·제조 전 과정에서의 위해요소를 효과적 관리 환경오염을 최소화하기 위한 친환경경영 인증 취득일 2016. 10. 27 2000. 11. 22 인증범위 취수~수도꼭지까지 6개 정수센터 수계 (병물아리수 포함) 수돗물의 생산 및 공급 (공공행정) 대상기관 14개 기관 (정수센터 6, 수도사업소 8) 8개 기관 (본부, 정수센터 6, 서울물연구원) 인증기관 BSI (영국표준협회) 한국품질재단 한국생산성본부 인증원 인증 유효기간 ‘16.10.27~’19.10.26 ‘15.12.24~’18.12.23 재심사 주기 갱신심사 3년마다, 사후관리심사 매년 1회 실시 Ⅱ 2016년 운영결과 아리수 최적 시설 완비 + 식품안전관리기법 도입 •고도정수처리 도입 완료 •시설 현대화 •ISO 22000 인증 취득 •HACCP 이행 식품안전경영 및 환경 목표 정상 추진완료 <세부자료 별첨> ❍ 환경목표 설정 추진 : 목표 총 15개, 세부목표 71개 추진완료 ❍ 식품안전경영 목표 설정 추진 : 목표 6개, 세부목표 15개 추진완료 매뉴얼 등 시스템 구축 및 시설 정비 ❍ 시스템 운영을 위한 2개 매뉴얼, 40개 절차서 정비 ❍ 생산・공급공정에서의 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HACCP) 설정 관리 15항목 ❍ 정수센터 위생전실 설치 등 시설 정비 : 104개소 170,089천원 소요 시스템 정착을 위한 사업소 순회 교육 : 7회 Ⅲ 2017년 운영계획 1 추진목표 및 방향 아리수 공급 안전성 강화 위해요소 중점관리기준(HACCP) HACCP(위해요소 중점관리기준, Hazard Analysis Critical Control Point) 정비 강화 여과지/활성탄지 출입자 위생관리 강화 정수시설 종사자 건강진단 실시 관리 병물제조공정 안전・위생관리강화 식품안전경영시스템 정비 및 체계화 ISO 세부목표 설정 추진 ISO22000/14001 통합운영을 위한 관련 매뉴얼 정비 HACCP 조기 정착을 위한 직원 교육 활성화 시스템 조기정착 및 인증 유지 경영실적평가에 반영 및 우수직원 격려 내부심사 및 준수평가, 경영검토 실시 인증기관 사후관리심사 2 세부 추진계획 1. 아리수 공급 안전성 강화 위해요소 중점관리기준(HACCP) 정비 강화 식품안전관리를 위해 설정된 생산·공급과정에서의 위해요소 관리포인트(CCP CCP 중요관리점(Critical Control Point) )와 선행요건, 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HACCP)를 강화 정비 ❍ 추진기간 : 2017년 3월 ❍ 현재 설정기준 : 총 13기준 (CCP 3, OPRP 10) ☞ 상세 설정기준 별첨 ❍ 정비방안 - 현재 취수·생산 공정에 대한 위해요소에 대한 안전관리 기준 정비 - 배급수과정에서의 잔류염소 유지(염소분산주입), 수도꼭지에서의 탁도 상승이나 녹물유출 등의 수질사고 예방을 위해 위해관리기준 설정 배수시설 종사자 건강진단 실시 관리 수인성전염병 예방을 위해 배수시설 업무 종사자 등에 대한 건강검진 의무화 규정 준수여부를 관리 ❍ 검진항목 : 3항목(장티푸스, 파라티푸스, 세균성이질) ❍ 검진대상 ☞ 감독공무원도 검진대상임 - 배수시설에서 업무에 종사하는 자 및 그 시설에 거주하는자 - 배수지 청소자 - 배수지(수조내) 보수공사자 및 청소, 공사 상주 감리자 ❍ 검진시기 : 해당 업무 종사시 1개월 이내 ❍ 관련규정 :『수도법 제32조』및『먹는물수질기준 및 검사 등에 관한 규칙 제5조 ⇒ 검진대상 및 결과 제출 : 매반기 종료 다음 달 10일까지 본부 수질과 2. 식품안전경영시스템 정비 및 체계화 식품안전(환경) 목표 설정 추진 ☞ 세부내용 별첨 ❍ 설정시기 : 2017년 2월 ❍ 목표설정 : 환경목표 총 14개, 식품안전목표 6개 ❍ 추진기간 : 2017년 1월 ~ 2017년 12월 ⇒ 추진실적 제출 : 반기별 추진실적을 다음 달 10일까지 ISO22000/14001 통합운영을 위한 관련 표준문서 정비 「표준문서」란 환경경영시스템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정리한 문서로 매뉴얼, 절차서, 지침서 3종류의 문서로 구분됨 ❍ 일 시 : 2017년 8월 ~ 9월 ❍ 전담팀 구성 : 5명 (본부 1, 수도사업소 2, 정수센터 2) - 각 기관별 ISO 총괄담당 직원 중 선정 ❍ 정비대상 - 식품안전경영시스템 매뉴얼, 환경경영시스템매뉴얼 2개 - 절차서 116개(식품안전경영 27, 환경경영 89개 ) - 지침서 344개(식품안전경영 35, 환경경영 309개) ❍ 방 법 - 시스템별(ISO22000/14001) 매뉴얼, 절차서, 지침서 통합 - 중복된 지침서 삭제, 유사한 문서 통합 HACCP 조기 정착을 위한 직원 교육 활성화 ❍ 본부 주관 전 직원 집합교육 - 교육일시 : 2017. 5월 (2회 실시) - 교육내용 : ISO2000/14001 개요, 식품안전관리 요건 등 - 강 사 : 외부강사(인증심사기관) 초청 강의 - 교육참석 : 각 기관별 전 직원, 교육회차별 1/2씩 교대로 참석 ❍ ISO 담당자 교육 - 교육일시 : 2017. 9월 - 참석대상 : 본부, 사업소 ISO 담당(내부심사자) - 강 사 : 외부강사(인증심사기관) 초청 강의 - 교육내용 ․ISO 요건 및 심사체크리스트 작성법, 경영검토 등 주요 요건 관리 ❍ 현장직무교육과 연계한 자체교육 - 교육추진 : 자체 교육일정 수립 - 교육방법 : 현장직무교육(S-OJT)과 연계하여 수시 교육 시행 - 강 사 : 내부강사 또는 외부강사 초청 강의 3. 시스템 조기정착 및 인증 유지 경영실적평가 반영 및 우수직원 격려 적극적인 참여 유도를 위한 우수 직원표창 및 각 기관 추진실적을 2018년 경영실적평가에 반영 평가 ❍ 우수 직원 표창 상신 - 일시 : 2017년 12월 - 내용 : ISO22000/14001 추진 우수기관 담당직원 시장표창 상신 ❍ 경영실적평가 반영 - 시기 : 2018년 상반기(2017년 운영실적) - 내용 · 각 기관별 ISO 추진 성과 평가 · 경영실적평가 항목 개정시 반영 (2017.12월) 내부심사 및 준수평가 실시 「내부심사」란 각 기관(부서)이 ISO 요구사항대로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는지 자체적으로 심사 실시 ❍ 일 시 : 2017. 10월 ※ 자체 계획에 의해 실시(기관별 교차감사) ❍ 심사(평가)자 : 각 부서 내부심사(평가)자 ❍ 심사방법 : 부서별 체크리스트 활용하여 이행여부 평가 사후관리심사 실시 외부 인증기관에서 ISO에서 정한 규정대로 운영이 되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운영 전반에 대해 「사후관리심사」 실시 ❍ 일 시 : 2017. 11월 ❍ 내 용 - ISO14001/22000 통합 사후관리심사 추진 - 견적에 의한 심사업체 선정 경영검토 실시 당해 연도 ISO 추진사항 전반에 대해 최고 경영자의 내부검토를 ISO 요건에서 정하는 규정대로 실시 ❍ 일 시 : 2018. 1월 ❍ 내 용 - ISO14001/22000 세부목표 달성도 - 내부심사 및 교육 등 인증 요건 절차 이행도 - ISO 매뉴얼/절차서 이행도 평가 등 운영 전반에 대한 성과 검토 Ⅳ 행정사항 자체 계획 수립 시행 ❍ ISO 운영 세부계획 수립 시행 ❍ 계획 제출 : 2017. 3. 9(목)까지 본부 수질과 추진실적 제출 (반기별) ❍ 시 기 : ‘17. 7월, ’18. 1월 (10일까지) ❍ 내 용 - ISO 세부목표 추진실적(달성도) - 배수시설 종사자 건강진단 대상 및 결과 ❍ 제 출 : 시설관리과 담당자 수합 제출 붙임 : 1. 2017년 ISO 주요 추진일정 1부. 2. 세부 목표 추진실적 및 2017년 목표 1부. 끝.
11383629
20211012205210
본청
시설관리과-4620
D0000029314164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