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 2017년「핵심가치교육Ⅰ·Ⅱ과정」- 프로그램설계 검토회의 결과보고(5차)

문서번호 인재양성과-1598 결재일자 2017.2.2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핵심가치교육팀장 인재양성과장 김승현 이서윤 02/20 김수덕 협조 - 2017년「핵심가치교육Ⅰ·Ⅱ과정」- 프로그램설계 검토회의 결과보고(5차) 2017. 2. 서울특별시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 2017년 핵심가치교육 Ⅰ·Ⅱ과정 - 프로그램검토회의 결과보고(5차) □ 회의 개요 ❍ 일시·장소 : 2017. 2. 17.(금) 14:30~15:30, 인재원 본관 2층 회의실 ❍ 참 석 자 : 12명 - 인재개발원(6명) : 인재개발원장, 인재양성과장, 교육기획팀 2명(팀장1, 담당1), 핵심가치교육팀 2명(팀장1, 담당1) - 운영사(6명) : 주·진행강사, 프로그램 설계담당 등 위탁업체 2개소 각 3~4명 ❍ 내 용 : 과정별(Ⅰ, Ⅱ) 시범운영 결과 공유 및 프로그램 보완·개선 등 □ 주요 보고 내용 ***** ***** ** **** ***** ********** ***************************** ******************************************************************** ***************************************************************************************************************************** ******* ******************************************************** ********************************************************************************* ****** *** ***** ******* ********************************** ************************************************************************************** ************************************************************************************************** ******* ************************************************************************************* ************************************************************************************ □ 참석자 의견 ❍ 원장님 말씀 - 협치가 안되는 이유를 실제상황 속에서 찾아서 예를 들면 ‘내가 부족한 부분을 들키면 자존심 상함’, ‘성과에 대한 평가에 있어서 헤게모니를 뺏기는 것에 대해 불편해함’ 등을 다루어서 ‘다른 부분과 합쳐서 아웃풋을 내는 것이 자존심 상하는 일이 아닌 긍정적인 일이다’라는 문화를 계속해서 학습하게 해야 함. - 지난 번 회의 때 말씀드린 ‘공동의 목표’가 명확하게 나타나있지 않음, 양 운영사가 70%는 맥락을 같이하여 사례별로 도출되는 핵심 포인트를 공유하고, 30% 운영사의 특성을 반영하여 구성하면 좋겠음. - 시간 배분을 보면, 마지막 1시간에 협치 장애요인 개선사항을 토론하는 시간이 있음, 과정에서 중요한 시간이므로 시간 할애를 더 하여 다양한 솔루션이 나올 수 있는 시간으로 운영하면 좋겠음. - 마지막으로 교육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것은 교육생간 경험을 끄집어내서 나누는 토론시간이 될 것 같음, 양운영사의 강사님들이 잘 이끌어내주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교육 시작 후에도 지속적인 회의를 통해 교육과정을 발전시켜 나갈 것을 부탁드림. ❍ 윤리교육처럼 진행되지 않고, 정말 현실적으로 교육생들이 협치를 추진하면서 겪었던 이야기들을 나누었으면 좋겠음. 예를 들면 공동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주관하는 부서에서 큰 틀을 제시하지 않고 세부적으로 요청사항만 진행하면서 나중에 성과는 주관부서만 가져가는 이런 상황을 교육생 대부분이 경험했을 것임, 이러한 것들을 끄집어내어 역지사지로 입장을 바꿔서 생각해보는 시간이 필요함. ❍ 실제 조직내에서 협치를 할 때 서로 ‘고민, 난관’들을 감추려고만 해서 생겨난 갈등 및 불신이 많았음, 돌이켜 생각해보니 함께 업무를 추진할 때 그 과정에서 생겨난 문제점들을 소통하지 않은 점이 원인인 것 같음, 이러한 사항들을 교육과정 중에 다루어주면 공감이 더 잘 될 것 같음. ❍ 서울시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백서들이 있음, 세부적으로 업무를 추진 하는 과정이 담겨있는데, 이 속에는 시급한 현안이 있을 때 전 부서가 내 일처럼 달라붙어 추진하여 성과를 내었던 보람 있는 사례 등이 있으므로 참고해주시길 바람. □ 향후일정 ❍ 제6차 프로그램설계 검토회의 : ‘17. 2. 21.(화) 14:00 ~ < 회의 진행 모습> 붙 임 1. 2017년 핵심가치교육 Ⅰ과정 착수 보고회 발표자료 / 메가넥스트(주) 2. 2017년 핵심가치교육 Ⅱ과정 착수 보고회 발표자료 / (주)에이투제트컨설팅.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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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70217 함께서울 공감마당_에이투제트.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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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7년서울시핵심가치교육_메가넥스트 0217.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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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 2017년「핵심가치교육Ⅰ·Ⅱ과정」- 프로그램설계 검토회의 결과보고(5차)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문서번호 인재양성과-1598 생산일자 2017-02-2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승현 관리번호 D000002907989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운영 > 핵심가치교육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