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 2017년「핵심가치교육Ⅰ·Ⅱ과정」- 프로그램설계 검토회의 결과보고(1차)

문서번호 인재양성과-1041 결재일자 2017.2.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핵심가치교육팀장 인재양성과장 김승현 이서윤 02/01 김수덕 협조 - 2017년「핵심가치교육Ⅰ·Ⅱ과정」- 프로그램설계 검토회의 결과보고(1차) 2017. 2. 서울특별시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 2017년 핵심가치교육 Ⅰ·Ⅱ과정 - 프로그램검토회의 결과보고(1차) □ 회의 개요 ❍ 일시·장소 : 2017. 1. 31.(화) 14:00~15:30, 인재원 본관 2층 회의실 ❍ 참 석 자 : 15명 - 인재개발원(8명) : 인재개발원장, 인재기획과장, 인재양성과장, 인재채용과장, 교육기획팀 2명(팀장1, 담당1), 핵심가치교육팀 2명(팀장1, 담당1) - 운영사(7명) : 주·진행강사, 프로그램 설계담당 등 위탁업체 2개소 각 3~4명 ❍ 내 용 : 과정별(Ⅰ, Ⅱ) 시범운영 결과 공유 및 프로그램 보완·개선 등 □ 주요 보고 내용 ***** ***** ** **** ***** ********** ***************************** ******************************************************************** ***************************************************************************************************************************** ******* ************************************ ************************************** ****** *** ***** ********* ********************************** ************************************************************************************** ************************************************************************************************************************************************************************ ******* **************************************** ********************************* □ 참석자 의견 ❍ 2017년 교육의 목표가 협치의 실천이므로 이에 맞게 협치를 하게끔 만드는 사례를 발굴하여 활용, 두 업체가 만나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었으면 좋겠고, 이것이 또 하나의 협치라고 생각함, 마지막으로 활동이 다양한 것은 좋지만 그 활동들을 왜, 했는지 정리가 필요함. ❍ 규모는 작지만 의미있는 협치에 대해서 다뤄주어서 교육생이 본인의 업무에 있어서 협치를 접목할 때 어떠한 프로세스를 진행해야하는 지 알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이 필요함, 바로 현업적용도를 적용하는 것 보다는 학습내용을 리마인드할 수 있는 레터지 등을 보낸 후에 평가하는 것이 효과적임. ❍ 7시간의 과정을 통해 굉장한 변화를 목표로 하기보다는 본청의 큰 협치 프로젝트도 있지만 자치구 등 주민과 함꼐한 작은 협치 사례들도 발굴하여 마음 속에서 협치 나도 할 수 있겠다는 ‘공감’이 중요하다고 생각함. ❍ 협치 과정에서 보면 어쩔 수 없이 주도하는 쪽이 갑의 입장이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것들을 자연스럽게 해결 할 수 있는 스킬 등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노하우들을 알려 주는 내용이 필요함. ❍ 두 업체의 역량을 최대화 할 수 있게끔 운영하는 것이 중요하고, 협치 초급과정, 심화과정 이렇게 나누어서 진행하는 방법도 고려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음. ❍ 원장님 당부말씀 - 양운영사간 세부적인 프로그램은 다르더라도 어떻게 교육생들을 변화시킬 것인지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끌고가야함. - 발표를 듣고보니 사례 및 프로그램을 나열만하여 다소 산만한 느낌이 들었음, 조직내 협치가 안되는 핵심 이유, 민관협치가 안되는 핵심 이유를 뽑아서 사례로 전달한 다음 문제를 해결하는 형식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을 것 같음. - 특히, 공직과 민간의 특성을 고려하여 공직사회에서는 ‘공공성’, 민간에서는 자기 소속의 ‘이익추구’ 이런 차이점들이 충돌 할 때 어떻게 해야하는지, 책임성 문제, 협치를 하는 과정에서 일방적 주장 등으로 인해 갈등이 발생할 때 어떻게 잘 이끌어나가야 하는 지 등의 현실적으로 직면하는 문제들을 이끌어내서 함께 해결책을 모색해 나가는 방식을 주요 흐름으로 잡고 진행해야함. - 공직자에게 필요한 것이 어떤 것인지 핵심을 명확히 짚어 진행한다면 교육생들에게 의미있는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함. □ 향후일정 ❍ 제2차 프로그램설계 검토회의 : ‘17. 2. 7.(화) 14:00 ~ < 회의 진행 모습> 붙 임 1. 2017년 핵심가치교육 Ⅰ과정 착수 보고회 발표자료 / 메가넥스트(주) 2. 2017년 핵심가치교육 Ⅱ과정 착수 보고회 발표자료 / (주)에이투제트컨설팅.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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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7년「핵심가치교육Ⅰ·Ⅱ과정」- 프로그램설계 검토회의 결과보고(1차)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문서번호 인재양성과-1041 생산일자 2017-02-0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승현 관리번호 D0000028860783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운영 > 핵심가치교육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