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수도요금 문자알림 서비스 시행 계획

문서번호 요금제도과-1587 결재일자 2017.2.16.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요금제도과장 경영관리부장 상수도사업본부부본부장 상수도사업본부장 최국경 조두업 정진일 구아미 02/16 한국영 협 조 전산정보과장 김형규 주무관 신현희 주무관 이순희 주무관 추경민 수도요금 문자알림 서비스 시행 계획 2017. 2.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수도요금 문자 알림 서비스 시행 계획 휴대폰 사용자에게 문자로 수도요금 청구내역을 알려주는『수도 요금 문자 알림 서비스』를 시행하여 시민편의를 제고하고자 함 Ⅰ 근거 및 추진배경 □ 근거 ; 수도조레 32조 - 요금은 납부 고지서로 고지하되, 수도 사용자 등 이 신청하는 경우에는 전자고지(이메일) 및 휴대폰 등을 통하여 고지 할 수 있다” □ 추진배경 - 단순하고 형식적인 문자 서비스에 대한 개선 필요성 대두 - 신속․편리한 휴대폰 문자를 활용하여 시민 편의 제고 - 사전 요금안내 서비스를 통한 징수율 제고 Ⅱ 단문메시지 현황 ○ 제공 서비스 내역 서비스명 발송일시 문자발송내용 납부일 안내 납부마감일 3일 전 16시 <○○ 수도사업소 알림> ○○년○○월분 수도요금 납부마감일은 ○○월○○일입니다 검침일 안내 검침일 3일 전 16시 <○○ 수도사업소 알림> ○○년○○월납기 수도 검침일은 ○○월○○일입니다 검침결과 안내 요금조정일 1일 후 12시 <○○ 수도사업소 알림> ○○년○○월 납기 수도검침사용량은 ○○○㎥ 요금00,000원입니다 구 분 검침일 납부일 검침결과 합 계 2016년 75 270 136 481 2015년 122 389 153 664 2014년 147 403 150 700 ○ 메시지 이용자 건수 (최근 3년) (단위: 건) ○ 문제점 - 단문 서비스로 상세내용을 제공하지 못하여 타 공과금 문자 서비스와 비교하여 서비스 만족도 저하 - 매년 사용자가 감소하고 있으며 이용실적이 저조하여 대체 서비스 개발 및 보완 필요 Ⅲ 추진 계획 □ 기 추진 현황 ○ 2017년 상수도사업본부 시장님 업무보고(2017.1.) ○ 시스템 개발 등을 위한 관련부서 회의(2017. 2.6) □ 추진 방향 ○ 현재 단문메시지 서비스와 연계하여 개발 - 단문메시지(납부일, 검침결과)를 장문메시지로 대체, 검침일안내 단문 현행 유지 ○ 장문을 이용하여 단문이 제공하지 못한 요금 상세내용 제공 ○ 고지서 송달 전 발송하여 수용가 편익 제고 - 체납으로 인한 연체금 발생 예방, 고지서 미수령에 따른 시민불편 해소 ○ 타 민원과 동시에 신청 가능한 접수 시스템 개발로 신청 및 접수 간편화 - 요금민원(자동납부, 명의변경, 자가검침 등) 신청 시 희망여부 확인 후 동시에 신청 가능하도록 고객지원 민원접수 시스템 개발 Ⅳ 세부 추진 계획 □ 내용 및 방법 ○ 대 상 : 신규 신청자, 단문안내 서비스(납부일, 검침결과 안내)이용자 ○내 용: 요금내역, 검침정보, 납부방법, 상담문의, 유의사항 등 요금 청구내용을 정해진 일시에 대상자 휴대폰으로 문자전송 - 2000바이트( 한글 1000자, 영문 2000자) 이내의 장문 활용 - 문자 내용 예시 ■00수도사업소 알림 2017년01월 청구내역 ◇고객명: 홍길동님 ◇주 소: 양천구 신월로 16길 6(신월동) ◇고객번호:021345678 ♣청구금액: 113,850 (납부방법:OCR 납부) -------------------- ●청구내역 ◇ 기본요금 6,000원 ◇ 상수도 56,000원 ◇ 하수도 34,340원 ◇ 물이용부담금 17,510 ◇ 감면내역:16,600(수급자) ◇ ⓵당월소계:113,850(감면반영) ◇ ②미납소계 0원 ■합계(①+②) 113,850원 (수납기준일 2016/12/21일 기준) -------------------- ▶사용정보 ◇당월지침 1402 ◇전월지침 1299 ◇당월사용량 103㎥ -------------------- ▶납부방법 ◯ 전용계좌이체 ◇우리업은행 2************-590 ◇국민은행 *******78-126536 ◇신한은행 562-025********6 ◇농 협 790-0946-7579-14-2 ◇하나은행 1************737 ◇기업은행 6************-126 ◇수협은행 087-40********20 ◇우체국은행 43*******046273 ◇씨티은행 442-63519-92-3-84 ◯ 인터넷 납부 :etax.seoul.go.kr 외 2 ◯ ARS납부 :☎ 1599-3900(수도 3번) ▶기타납부 방법은 전화문의 및 홈페이지참조 -------------------- ☎다산콜센터:120, 3146-0000(00수도사업소) ▶ 이사 시 명의변경, 자가검침, 전자고지, 자동납부 해지 필수 ▶ 고객정보 - 고객명, 주소, 고객번호, 납부형태 ▶청구내역 - 기본요금, 상·하수도, 물이용부담금, 감면내역 ▶ 사용정보 - 당월지침, 전월지침, 당월사용량 ▶ 납부방법 - 전용계좌이체, 인터넷납부, ARS납부 ▶ 기타사항 - 상담문의, 유의사항 ○ 일 시 : 요금계산 완료(경정마감) 익일 오전 10시 이후 - 정확한 청구내용을 제공하기 위해 경정마감 후 발송 ○ 방 법 : 별도 시스템을 개발하여 발송, 인포와 연계하여 관련 민원처리 - 발 송: (가칭) 요금전용 문자메시지 시스템으로 발송 - 민원처리: 고객지원 민원 안내 서비스(인포)를 이용 ① ② ③ ④ 메뉴〉아리수 인포〉수용가〉수용가 서비스〉고객지원 민원안내서비스 ① 신청․발송 이력 등 : 발송일시, 발송결과, 신청일, 신청자 등의 내역 관리 ② 재발송: 미 수신자 추가 발송 요청 시 재발송 ③ 직권해지: 이사 등의 사유로 미 해지 시 직권해지 ④ 수 정: 이용자의 정보변경 요청 시 실시간 수정 □ 신 청 ․ 접수 ○ 신 청 - 수용가가 유선(콜센터, 수도사업소),방문, 팩스, 홈페이지로 신청 ○ 접 수 - 수도 사업소와 홈페이지 신청 건을 고객지원 시스템을 통해 접수․처리 - 개인정보 제공 동의여부 확인 후 개인정보 수집․이용에 대한 안내 - 신청일에 따라 발송납기가 달라지며 휴대폰 기종, 수신설정, 데이터 상태, 시스템 오류, 통신 장애 등으로 메시지 수신이 불가할 수 있음을 사전 안내 □ 서비스 절차 신 청 (수용가) 접수․처리 (수도사업소) 발송납기 설정 (신청일 기준) 발송 및 일시 (전산 시스템) 심사마감: 매월 10일 전․후 ∘유선 (다산콜,수도사업소) ∘방문,팩스,홈페이지 ∘ 고객지원시스템 (신청일 / 발송납기) 심사마감 이내 / 당월 납기 심사 마감 이후/ 차월 납기 ∘요금전용메시지시스템 활용 ∘요금계산 완료 익일 오전 10시 이후 발송(예정) □ 서비스 대 시민 홍보 ○ 아리수 홈페이지 온라인 민원신청 부분에 안내 사항 게시 ○ 요금민원 접수 시 상담과 동시에 서비스 홍보 □ 소요예산: 2,500만원(메시지 발송비용) - 월210만원(전자고지 월평균56,000건 × 메시지 단가 38원)×12개월 - 메시지 전송 비용은 발생하나 시스템 개발은 예산 내에서 가능 Ⅳ 향후일정 □ 요금제도과 ○ 고객지원 시스템 민원 신청서식 작성 :’17. 2. ○ 홈페이지 등을 통한 서비스 홍보 : ’17. 5~6. ○ 서비스 실시 관련 문서 시행 : ’17. 6. □ 전산정보과 ○ 시스템 개발 계획 수립 및 관련 프로그램 개발 :’17. 3. ~ 6. ○ 프로그램 테스트 : ’17. 6. ○ 서비스 실시 : ’17. 7.(예정).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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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요금관리부 요금제도과
문서번호 요금제도과-1587 생산일자 2017-02-16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최국경 (02)3146-3911) 관리번호 D000002905527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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