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민원회신 : 생활이동지원센터 차량, 공정한 배차 요청

“내 집, 내 점포 앞 눈치우기”로 더 행복해지는 우리 마을 서울특별시 수신 내부결재 (경유) 제목 민원회신 : 생활이동지원센터 차량, 공정한 배차 요청 ***님 안녕하십니까? 접수해주신 생활이동지원센터에 대한 의견은 잘 받아보았습니다. ***님께서 알고 계신바와 같이 시각장애인 생활이동지원센터의 배차시스템은 이용자 위치 기준, 5km이내에 있는 차량을 자동 배차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1시간 이내에 배차가 되지 않는 경우 관제원이 수동 배차를 병행하여 실시해 지연고객을 우선으로 가까운 차량을 배차해드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체 시각장애인 대비 부족한 차량 대수로 절대적인 공급량이 부족해 차량 배차와 관련한 민원이 끊이지 않고 있으며, 생활편의 제공뿐만 아니라 이용자분들의 시간관리 또한 중요한 부분이나 이러한 수요를 충족시키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따라서 이용자가 좀 더 이용 시간을 예측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개선해 예측 시간을 고지해 안정적인 이용이 가능하도록 운영하여야 할 것입니다. 다만 대기인원 수를 파악하여 차량 배차 예상시간을 통보하는 시스템 개발을 위해서는 도입하기 이전, 시각장애인분들의 수요 특성을 검토해야 합니다. 우리 생활이동지원센터 차량을 이용하는 시각장애인분들의 수요 특성으로는 일반 장애인콜택시와 달리 차량이 예약제로 운영되지 않아 노선변경이나 장시간 이용하는 경우가 빈번하며, 일반요금 이외에 생활지원서비스라는 특화된 요금체계로 차량운행 이외에도 정차된 시간동안의 서비스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수요의 특성 상 정확한 예측시간을 통보하기 어려우며, 예측 시간에 맞추기 위한 무리한 배차는 차량 배차 효율성을 낮춰 이용자들의 불편으로 연결될 우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한 점을 최대한 고려해 시스템을 개발하되 대기인원 수가 많아 배차 실패 시, 장시간 대기가 아닌 대중교통과 바우처택시 등을 선택적으로 이용하여 이용자가 계획적인 시간 관리를 위해 보다 알맞은 이동수단을 선택 및 이용할 수 있는 방안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시스템 개발을 비롯해 보다 공정한 차량 배차를 시행하고 원활한 이동을 도울 수 있도록 앞으로도 노력하겠으며 시정발전을 위해 소중한 의견을 주신 ***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기타 더 궁금하신 사항은 장애인자립지원과(김태완, 02-2133-7454)로 연락주시면 성심 성의껏 도와드리겠으며, 아울러 ***님의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주무관 김태완 장애인재가복지팀장 강해라 장애인자립지원과장 02/15 조세연 협조자 시행 장애인자립지원과-3133 ( ) 접수 ( ) 우 04524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110 (태평로1가) 서울시청 1층 / 전화 02-2133-7454 /전송 02-2133-0839 / stick3@seoul.go.kr / 부분공개(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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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회신 : 생활이동지원센터 차량, 공정한 배차 요청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복지본부 장애인자립지원과
문서번호 장애인자립지원과-3133 생산일자 2017-02-1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태완 (02-2133-7454) 관리번호 D0000029012864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민원관리(서무) > 민원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