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현장민원과-2521 결재일자 2017.2.3.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현장민원팀장 현장민원과장 동부수도사업소장 권영하 정남기 02/03 홍현구 협 조 행정지원과장 이만기 요금과장 한희균 급수운영과장 송근호 시설관리과장 代박종일 2017년 아리수토탈서비스 추진 계획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2017. 2. 동부수도사업소 [현장민원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목 차 Ⅰ 추진배경 1 Ⅱ 민원현황 및 2015년 추진 성과 1 Ⅲ 2016년 추진목표 3 Ⅳ 세부 추진계획 4 ① 선제적·종합적 민원처리로 시민불편 해소 4 ② 정성과 배려가 깃든 서비스 실천 5 ③ 친절 및 현장전문인 양성 교육 7 ④ 인력 및 장비 확충 8 ⑤ 서비스 평가 9 ⑥ 다양한 홍보 추진 9 Ⅴ 추진일정 10 Ⅵ 행정사항 10 첨부 1~7 2017년 아리수토탈서비스 추진 계획 상수도 민원을 선제적‧종합적으로 처리함으로써 서비스 만족도 제고 및 시민불편을 최소화하여 아리수의 신뢰도를 향상시키고자 함. ※ 아리수토탈서비스 출범 : ‘14. 3.12 Ⅰ. 추진배경 깨끗하고 안전하게 고도정수 처리된 아리수의 생산‧공급과 함께 시민을 우선으로 하는 친절하고 신속‧정확한 서비스제공 필요. 시민불편 사항에 대해 정성이 깃든 선제적‧종합적 처리로 상수도 행정에 대한 신뢰와 만족도 향상. Ⅱ. 민원현황 및 2016년 추진성과 전체 민원현황 [고객지원시스템 39종(민원 분야= 요금 25종, 공사 14종)] ○ ’14년 60,041건 → ’15년 71,891건(전년대비 11,850건 19.7% 증가) → ’16년 73,699건(전년대비 1,808건 2.51% 증가) - ’15년 주택거래량 증가 관련 명의변경 및 자동납부 변경, 재건축 폐전 등 증가 - ’16년 겨울철 기온 하락으로 동파·동결 증가 및 전자고지신청, 재건축 등 증가 ※연도별 1~3월 영하 5℃이하 일수 : ‘14년(19일), ’15년(27일), ‘16년(35일) 4대 시민불편 민원현황(옥내누수진단, 옥내누수요금감면, 급수불편해소, 수질검사) ○ ’14년 11,640건 → ’15년 13,961건(전년대비 2,321건 19.9% 감소) → ’16년 12,336건(전년대비 1,625건11.6% 감소) ※ ’16년 4대 시민불편 민원은 전체 접수민원 73,699건의 16.7%(12,336건)임 【연도별 민원 접수·처리 현황】 < 2016년 추진성과 > 고객지원시스템(39종) 전체민원⇒73,675 처리 ○ 전년(‘15년) 71,891건 대비 1,784건 증가(2.48%) ∙ 요금분야(25종) : 1,841건(3.4%)증가 (‘15년 53,547건 → ’16년 55,388건) ∙ 공사분야(14종) : 12건 (0.60%)증가 (‘15년 17,474건 → ’16년 17,486건) ※ 증감사유 : 겨울철 기온하락(동파, 동결 증가) 4대 불편민원 ⇒12,336건 처리(‘15년7,263건 69.8%증가) ○ 시민시청 처리 : 5,698(46.2%) ○ 선제적 처리 : 6,638(53.8%) ○ ‘16년 4대 민원 : 옥내누수진단(3,088건), 옥내누수감면(5,534건), 급수불편해소(2,972건), 수질검사(742건) 시민평가단 만족도 평가 ⇒‘16년 : 93.4%(목표 : 95.5%) ○ 미스터리샤퍼 방식으로 년 4(5,7,9,11월)회에 35명이 참여 평가 ∙ 민원 접수 시 직원응대 방법 외 5개 항목에 대해 5가지 만족척도로 평가 ∙ 매우만족(62.4%), 만족(31.0%), 보통(6.1%), 불만(0.5%), 매우불만(0.0%) 토탈서비스 직원교육 참여 ⇒민원응대 및 현장 직원 업무역량 강화 ○ 전문 강사 초빙 사업소 순회 친절교육(3월) = 본부 시민 배려 서비스 제공 ⇒방문정보 사전안내, 옥내누수 자가진단 방법안내, 실내출입 위생덧신 착용 ○ 방문자, 목적, 시간, 등을 사전 문자안내로 민원 실명제 추진 ○ 옥내누수 긴급을 요하는 경우 자가진단 방법 문자안내로 전송 자가 조치 안내(첨부7) ○ 수용가 실내출입 불쾌감 예방 위생덧신 1,500켤레 착용 ○ 홍보 언론보도 및 현장 ∙ 언 론 사 : 벼룩시장 외 10개사 ∙ 현장홍보 : 서울시의원 1일 동부수도사업소장 위촉, 아리수 토탈서비스 ∙ 내 용 : 아파트단지 등 주민 밀집 지역을 찾아가 깨끗하고 안전한 아리수의 우수성을 알리고, 상수도 관련 다양한 민원을 종합적으로 해결하는 아리수토탈서비스를 운영하여 옥내누수진단, 수도불편사항, 옥내급수관 교체지원 상담, 수도요금상담, 수질검사 등의 민원접수·처리로 지역 주민들로부터 호응을 얻음. Ⅲ. 추진목표 선제적‧종합적 민원처리로 서비스 만족도 향상 ○ 연도별 목표 구 분 ’16년 ’17년 ’18년 서비스 만족도 (시민평가단 평가) 95.5% 96% 96.5% ○ 평가대상 : 4대 시민불편 민원(옥내누수진단, 누수요금 감면, 급수불편해소, 수질검사) ※ 시민평가단의 중점평가 민원접수와 수질검사에서 이루어 지고 있음. 선제적‧종합적 시민불편 민원 감축 ○ 잠재민원에 대한 선제적 대응 및 연계 불편민원의 종합처리 ∙ 사용량 격증가구에 대한 옥내누수진단 후 누수 확인시 누수요금감면 연계처리 ∙ 급수불편 원인별 분석 및 수질검사 결과에 따른 옥내급수관 공사비 지원 상담 연계처리 ※ 선제적 관리민원 외 급수불편해소, 수질검사, 옥내배관개량공사비상담 및 지원 등 고객지원 시스템상 기타 민원의 불편사항에 대해서도 종합적 서비스 제공 관리 시민 배려의 내실 있는 서비스로 만족도 향상 ○ 접수 민원에 대한 친절과 성의 있는 처리로 서비스 만족도 제고 ∙ 민원처리의 첫 단계이며 접수유형 중 가장 크게 비율을 차지하는 전화민원 신청(90%)의 신속 친절 응대 ∙ 민원처리 전 과정에 내실을 기하고 방문예절 준수와 깨끗한 이미지의 시민 배려 서비스 제고 ※ 시민평가단을 활용 토탈서비스에 대한 시민만족도 평가 및 문제점 개선 ☞ 시민평가단 구성 : 비영리 시민단체 회원 250여명(본부) Ⅳ . 세부 추진계획 추진방향 ○ 예상민원의 선제적·종합적 처리 : 시민불편 해소 ○ 발생민원에 대한 배려와 정성의 서비스 : 시민만족도 향상 ○ 서비스 마인드 정립 및 민원처리 : 업무역량 강화 1 선제적·종합적 민원처리로 시민불편 해소 추진방법 ○ 사용량 격증(직전검침 대비 40%이상)수용가에 대한 선제적 조치 - 아리수 인포시스템 상 직전검침 대비 40%이상 격증수전 자료 분류 - 격증 원인불명 수용가에 대한 방문 협의 옥내누수진단 실시 - 누수발견시 누수요금감면에 대하여 안내 후 별도의 감면 신청 없이 고객지원시스템에 연계 옥내누수요금감면(선제적 조치) ○ 연계민원의 종합처리 - 선제적 조치 후 연계되는 소‧불 출수, 밸브고장, 소음발생 등 급수불편 해소, 옥내급수관개량 공사비지원 및 구경확대, 수질검사 등 안내 추진절차 [선제적 조치] ➜ ① 민원접수 ➜ ② 현장출동조치 ➜ ③ 사후관리 사용량 격증 수용가에 선제적 옥내누수진단 민원 및 추가 불편사항 접수 접수 민원처리 및 불편사항 종합 처리 서비스 만족도 평가 문제점 개선(시민평가단) ① 다산콜센터, 전화, 타부서 등 고객지원시스템을 통한 신청(접수) - 민원 해소를 위한 필요 및 불편사항 유무 등 문의 민원내용 청취 - 가급적 민원인이 원하는 일자와 시간에 방문이 가능하도록 일정 협의 ※ 접수 시 민원내용 청취 및 방문 희망일 협의 ② 신고민원 원인점검 및 처리 - 수요가 방문 후 신고 민원 내용 확인 및 처리(해결) - 즉시 처리 불가 민원은 접수 후 관련 부서(담당)에게 이첩 ※ 기타 불편사항 민원접수 후 관련부서 통보 ③ 시민서비스 만족도 평가 결과 환류 - 시민평가단 활용 아리수토탈서비스 만족도 평가 및 문제점 개선 2 정성과 배려가 깃든 서비스 실천 기본방향 ○ 시민의 입장에서 세밀한 부분까지도 배려하는 서비스 제공 ○ 민원처리 직원의 깨끗한 이미지로 아리수인식 개선 추진계획 ① 민원신청 관련 시민과의 첫 접촉인 전화 통화의 신속·친절화 - 전화 연결의 지연으로 대기 및 통화포기 등 불편해소(응대율 향상) - 전화 응대 품질서비스 평가로 문제점 개선 ② 신속한 민원처리 체계 확립 - 민원접수 즉시 현장에서 이동하는 민원처리 직원에게 알림 (민원인 주소, 성명, 연락처, 민원내용을 전화 또는 문자 연락) <민원접수> ➜ <현장민원 처리부서> 행정지원과 민원실 (전화, 우편, 인터넷 등) 현장민원과 업무별 담당 (옥내누수진단, 옥내급수관상담, 급수불편 해소) ※ 수질검사 - 행정지원과 - 민원처리개선 소통 간담회 운영(접수부서와 처리부서간 칸막이 제거) ․ 민원처리 과정에서 겪은 사례 및 개선사항 발굴 공유 ․ 월 1~2회 사업소 실정에 맞게 자유롭게 토론하는 형식으로 운영 ․ 담당자에게 신속한 전달을 위해 담당자 연락처 제작 활용 : 첨부 6 ③ 방문시간 사전조율 및 민원처리 실명제 강화 - 민원처리를 위한 방문시간을 사전에 약속하고방문자 이름 등 정보 안내 - 방문시 명함제공 및 방문목적 설명 - 민원처리결과의 문자서비스로 상수도 행정 신뢰제고 ④ 시민이 만족하는 깨끗한 서비스 제공 단정한 근무복 착용 - 대 상 : 수질검사요원 및 현장 민원처리 직원 - 내 용 : 계절별 근무복 착용 ※조끼(봄, 여름, 가을), 점퍼(겨울) 실내 출입 시 일회용 위생덧신 착용 - 계속해서 현장을 다니는 직원들이 실내 출입 시『발냄새 및 발자국 등 불쾌감 예방』을 위해 위생 덧신을 착용함으로써 시민 배려 서비스 실천 - 실내 출입이 필요한 민원 : 9,009건(’16년) (단위:건) 계 옥내누수진단 급수불편해소 옥내급수관상담 수질검사 9,009 3,088 2,972 2,207 742 - 필요예산 : 2,720천원(1켤레 250원 × 34명 × 160일 × 1일 2~3켤레) ⑤ 아리수토탈서비스 지침 활용 - 내 용 : 토탈서비스 민원 업무별 처리절차 및 전화방문, 장비점검, 복장확인 등 서비스 응대 예절수록 - 구 성 : 업무별 개요, 처리방법 등(수첩형식으로 제작) ※ 첨부1 지침을 참고로 사업소 현황 내용 등을 포함 자체 제작 상황별 서비스 응대 요령 ․ 방문준비 : 방문 약속 확인 및 준비(방문전화, 장비점검, 복장확인) ․ 방문인사 : 정중한 인사, 방문목적 설명, 수용가에게 관심표명 ․ 민원처리 : 요구사항 파악, 수용가입장에서 민원처리 ․ 결과설명 : 점검결과 내용을 쉽게 설명, 미결사항 후속조치 안내 ․ 마무리 인사 : 추가 문의사항 확인 및 인사 3 친절 및 현장전문인 양성 교육 기본방향 ○ 서비스 마인드 정립 : 수용가 입장에서 생각하고 시민을 최우선으로 하는 마인드 도모 ○ 종합적 역량 향상 : 현장 전문인 양성을 통해 토탈서비스 기능 강화 추진계획 ① 사업소 순회 친절교육 : ’17. 3월 - 대 상 : 본부 계획에 의거 실시 - 내 용 : 전화수화, 언어사용, 청렴의식 고취 등 - 강 사 : CS(customer satisfaction) 전문 강사 ② 현장 전문인 양성교육 - 대 상 : 민원담당(요금, 누수진단, 급수불편, 수질 등) - 내 용 : 현장과 유사한 체험시설에서 민원처리 방법 이론 및 기술 등 교육 - 일 정 : 본부 일정에 따름 4 인력 및 장비 확충 기본방향 ○ 충실한 내용의 서비스제공에 필요한 인력보강 ○ 노후 장비의 교체 등 확충 활용으로 서비스품질 향상 추진계획 ○ 현장 민원처리 인력부족 보완을 위한 기간제근로자 채용 - 채용기간 : ‘17.4월~11월(8개월) - 채용인원 : 2명 - 채용방법 : 사업소 공개모집(옥내누수진단업무 경력자 우대) - 필요예산 : 금41,472천원(보험 부담금 3,840천원 포함) ○ 옥내 누수진단장비 활용으로 서비스품질 제고 - 누수진단장비 보유 현황 (단위 : 대) 구 분 계 전자식 청음봉 단순 청음봉 기 타 계 22 4 18 - 장비 전자식 청음봉 탐지기 단순 청음봉 탐지기 - 기타 장비 보유 현황 (단위 : 대) 구 분 계 차 량 급수관 내시경 기 타 계 20 5 15 5 서비스 만족도 평가 평가 개요 시민평가 ○ 참여시민 : 수돗물 시민평가단원 ○ 평가방법 : 미스터리쇼퍼 방식 활용(’17년 5,7,9,11월 / 연간 4회) - 회당 사업소별 8~10건의 민원을 신청 후 처리하는 과정 평가 ○ 평가항목 : 6개항목 ① 민원 접수 시 응대방법 ② 방문 약속시간 준수여부 ③ 민원해결 만족 정도 ④ 이해하기 쉽게 설명 여부 ⑤ 질문에 대한 대응적절 여부 ⑥ 다른 불편사항 처리 여부 ※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불만, 매우불만 등 5분위 척도로 평가 ○ 평가절차 민원신청 민원처리 처리사항 평가 시민평가단원 가정 사업소 직원 시민평가 단원 ※ 잘한 점 및 부족한 점 등 분석, 피드백을 통해 개선 반영 본부 종합평가 ○ 평가일정 : 12월(종합평가 외에 월1회 추진실적 분석 및 결과 사업소 통보) ○ 평가내용 : 5개 분야 ① 시민평가단의 만족도 ② 선제적 처리율 ③ 민원처리기간 준수여부 ④ 민원발생건 감축실적 ⑤ 우수사례 등 평가결과 활용 : 우수 기관·직원 인센티브 지급(시장표창 등 추천) 6 다양한 홍보 추진 기본방향 ○ 고도정수처리 된 아리수의 우수성 홍보 ○ 선제적․종합적인 아리수토탈서비스 내용 홍보 추진방안 ○ 상하수도 요금고지서 활용 시민안내 : 연중 ○ 아리수토탈서비스 동영상 표출 홍보 : ’17. 3월~ - 아리수 홍보 전광판(장소 : 세종문화회관)영상매체 ○ 관계 기관 연계 및 지역행사 활용 홍보 : 수시 - 관계 기관(구청) 연계홍보 : 구청 홈페이지, 소식지 등활용 안내문 게재 - 지역행사, 아리수 현장 홍보시 홍보물품 배부 요금고지서 활용 홍보 동영상 홍보 현장 홍보 Ⅴ . . 추진일정 ○ 2017년 아리수토탈서비스 추진계획 수립 : 2월 ○ 아리수토탈서비스 현장 전문인 교육 : 3월 ~ 10월 ○ 기간제근로자 채용 운영 : 3월 ~ 11월 ○ 추진실태 점검 : 4월 ○ 시민평가단 만족도 조사 : 5월 ~ 11월 ○ 우수기관 평가 (본부) : 12월 Ⅵ . 행정사항 내용 ○ 총괄부서 운영 : 현장민원과(아리수토탈서비스 전담직원 1인 선정) 【전담직원 업무】 - 아리수토탈서비스 민원처리 실적 및 분석(총괄관리) - 현장에서 처리하지 못한 추가 민원 해당부서(담당자) 연계 - 아리수 인포시스템 상 전 검침 대비 40%이상 격증 수전 관리 ○ 자체계획 수립 제출 : ’17.2.9(목)까지(수도사업소 → 본부 행정운영과) ○ 전화친절 응대, 응대율 향상 등 모니터링 및 관리 : 행정지원과 - 전화 응대 불친절 유발 예방 및 응대율 향상 관리 등 업무별 주관부서 연번 업 무 내 용 시행시기 주관부서 1 사업총괄 연중 현장민원과 2 전화 응대율 등 모니터링 및 관리 연중 행정지원과 3 명함제작 2월 현장민원과 4 위생덧신 구매 3월 현장민원과 5 설명서제작(보완) 2~3월 현장민원과 6 직원 친절 및 청렴 교육 3월 본부 인재육성과 7 현장전문인 교육 3~10월 본부 인재육성과 8 기간제근로자 채용 3월 현장민원과 9 홍보 추진 3월~ 본부, 행정지원과 10 시민평가단 만족도 조사 5,7,9,11월 본부(행정운영과,홍보과) ※ 붙임 : 1. 4대 시민불편 민원처리 매뉴얼 2. 2016년 시민평가단 만족도 조사 결과 3. 고객지원시스템 민원 종류별 현황 4. 4대 시민불편 민원 현황 5. 현장 민원처리 직원 현황 6. 민원처리 업무담당자 표 7. 옥내누수자가진단방법. 끝.
11126861
20211012202145
본청
현장민원과-2521
D00000288894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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