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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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간호부 물품 및 의료기기 안전관리 계획
문서번호 간호부-651 결재일자 2017.1.16.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간호1과장 간호부장 강희자 최경희 01/16 강영자 협 조 간호2과장 김남희 2017년 간호부 물품관리 계획 - 의료기기 안전관리 - 2017. 1.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목 차 Ⅰ. 추진근거 Ⅱ. 추진배경 Ⅲ. 추진방향 Ⅳ. 세부추진 계획 1. 물품구매 및 취득 2. 의료기기 안전관리 3. 물품 운용 및 처분관리 Ⅴ. 소요예산 Ⅵ. 관리평가 Ⅶ. 기대효과 2017년도 간호부 물품관리 계획 - 의료기기 안전관리 - 병동 및 부서 운영에 필요한 물품의 취득․보관․사용 및 처분에 대한 체계적이고 과학적 업무 수행을 통한 물품의 효율적 활용 및 안정된 관리를 도모하고자 함. Ⅰ 추진근거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 및 동법 시행령 □ 의료기기법 및 동법 시행규칙 □「서울특별시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조례」 및 동법 시행규칙 □ 서울특별시 어린이병원 설치 및 운영 등에 관한 규정 □ 서울특별시 어린이병원 의료기기 안전관리 지침 Ⅱ 추진배경 1. 내구연한 초과 및 노후물품 증가 □ 물품보유 및 관리 현황 : 총 72종/1,989점〔붙임1〕물품보유 현황 참조 구분 품명 계 병동(실) 31 32 33 34 41 42 43 51 61 QI실 공급실 행정실 고위험 의료장비 인공호흡기 등 4종 80 3 5 20 18 4 4 26 - - - - - 일반 의료장비 환자감시장치 등 8종 225 26 26 36 38 24 20 44 6 2 - 3 - 기타 의료장비 환자침대 등 24종 708 98 103 63 73 90 91 72 64 41 1 12 - 전산장비 PC 등 6종 98 7 7 9 7 7 9 9 7 9 5 4 18 기타장비 세탁기 등 30종 780 79 76 72 73 73 75 88 57 62 31 20 74 불용 98 15 5 8 13 9 18 13 3 5 - - 9 합계 1,989 228 222 208 222 207 217 252 137 119 37 39 101 ○ 내구연한 초과 물품 : 770점(38.7%) 2017.1.4.기준 - 의료기기 170점(22%) - 안전관리 대상 의료기기 46점(총액 176,818천원) 계 46 176,818천원 인공호흡기 1 36,500 환자감시장치 2 11,436 심장충격기 3 38,000 정맥주입펌프 39 59,005 고압증기멸균기 1 31,850 2. 의료기관 인증시기 도래로 의료기기에 대한 안전관리 강화 필요성 증가 □ 의료기기 현황 :12종 305점(고위험 4종/ 80점, 일반 8종/225점) 분류 물품명(등급) 수량 보유장소(수량) 고 위 험 1 심장충격기(3등급) 7 31(1) 32(1) 33(1) 34(1) 41(1) 42(1) 43(1) 2 인공호흡기(3등급) 16 33(6) 34(5) 43(5) 3 인큐베이터(3등급) 2 43(2) 4 정맥주입펌프(2등급) 55 31(2) 32(4) 33(13) 34(12) 41(3) 42(3) 43(18) 일 반 1 이동형 산소공급기(2등급) 9 31(1) 32(1) 33(1) 34(1) 41(1) 42(1) 43(1) 53(1) 2 신생아황달치료광선조사기(2등급) 2 43(2) 3 흡입치료기(2등급) 76 31(10) 32(10) 33(11) 34(13) 41(10) 42(8) 43(11), 51(2), 61(1) 4 전동식흉벽진동기(2등급) 7 31(1) 32(1) 33(1) 34(1) 41(1) 42(1) 43(1) 5 적외선조사기(2등급) 10 31(1) 32(2) 33(1) 34(1) 41(1) 42(1) 43(1) 51(2) 6 환자감시장치(2등급) 118 31(13) 32(12) 33(22) 34(22) 41(11) 42(9) 43(28) 51(1) 7 고압증기 멸균기(2등급) 2 중앙공급실(2) 8 EO GAS 멸균(2등급) 1 중앙공급실(1) ○ 인공호흡기에 대한 월1회 이상 정기적 호흡회로(서킷) 교체 필요 ○ 2016년 전체 장비수리건중 고압증기 멸균기, 환자감시장치, 인공호흡기 수리비율이 80.3%를 차지함 3. 병실별 운영 특이성 등 반영 요구 증가 □ 신생아 및 영유아 입원의 증가로 다양한 신생아물품 요구 □ 31병동의 QI 추진으로 경관 영양공급시 필요한 우유병 꼭지 개선 요구 □ 병동의 감염관리 환경 조성을 위한 다양한 물품 요구 ○ 페달 휴지통 교체 및 치아염소산나트륨계 세제인 락스 사용 증가 4. 입원환자의 전인간호를 위한 다양한 물품 요구 및 재고관리 목록 증가 □ 병실 피복 및 침구류 보유 현황 계 천기저귀 타월 (대,중소) 이불 홑이불 침대시트 턱받이 환자복 (상) 환자복 (하) 직원 앞치마 12,362 2,568 5,598 566 590 611 400 1,158 541 330 □ 병실 소모품 재고관리 품목 (총 67종 7,599점) ○ 주요 소모품 재고내역 우유병 우유병꼭지 구강함수용액 치약2종 칫솔2종 1회용면도기 바디로션 샴푸2종 락스 173 248 200 925 1,396 713 155 211 221 Ⅲ 추진방향 □ 내구연한 초과 및 노후물품의 단계적 교체 추진 □ 의료기기의 안전관리 강화 ○ 철저한 예방점검 및 고장에 대한 신속한 수리조치 ○ 노후된 의료기기의 안전성 점검 강화 및 단계적 교체 추진 ○ 의료기기 사용자 표준 교육자료 개발 추진 □ 환자간호 업무의 효율적 수행을 위해 필요한 물품 취득 및 배분 ○ 병실 근무직원 의견 및 병실별 특이사항 적극 반영 ○ 감염예방 환경조성을 위한 물품의 충분한 확보 및 신속한 배분 □ 재고 물품의 체계적․효율적 관리 ○ 정기적 재고물품 조사 실시 및 물품별 재고 기준량 설정 ○ 재고목록의 단순화 67종 → 28종 ○ 물품명의 표준화 □ 물품사용의 절약 및 구매단가의 절감 등으로 예산절감 Ⅳ 세부추진계획 1. 물품 구매 및 취득 □ 의료기기 및 행정장비 구 분 내 용 추진목적 노후된 의료기기 및 행정장비의 단계적 교체로 안전하고 시민에게 편리한 의료서비스 환경 조성 구매품목 및 수량 구분 품목 수량 단가 구매액 의료장비 의료용 자동세척기 2 25,300 50,600 보육기 1 22,000 22,000 흡입치료기 3 350 1,050 행정장비 물품보관 선반대 10 270 2,700 간호기록용 탁자 1 350 350 회의용 탁자 1 1,200 1,200 코팅기 1 990 990 추진방법 ○ 구매액 1천만원 이상 의료장비 - 의료장비 심의위원회 심의후 서울의료원 통합구매 구분 품목 수량 단가 구매액 의료장비 의료용 자동세척기 2 25,300 50,600 보육기 1 22,000 22,000 ○ 그 외 장비 - 흡입치료기 : 안정성, 유효성 기준에 적합한 제품구매 - 행정장비 4종 : 필요규격 물품의 시장조사 및 고품질의 저렴한 제품구매 물품관리 ○ 물품 취득 등록 관리 ○ 의료장비 안전관리 목록 추가 - 보육기 : 고위험 의료기기 - 흡입치료기 : 일반 의료기기 소요예산 78,890천원(자산 및 물품 취득비) 추진일정 추진내용 일정 의료장비 통합구매 설명회 및 심의위원회 개최 1.19(목) 자료 서울의료원 제출 2. 10(금) 통합구매 2 ~ 4월 취득 및 배치 4 ~ 5월 흡입치료기 및 간호기록용 탁자 구매 2 ~ 3월 코팅기 구매 3 ~ 4월 물품보관대 및 회의용 탁자 구매 하반기~11월 물품 취득등록 물품별 구매후 □ 피복 및 린넨류 구 분 내 용 추진목적 ○ 중증 장애환자에게 적합한 환의, 침구류 등의 다양한 린넨류를 개발 제작하여 환자의 안정과 편의를 도모하고, ○ 어린이병원의 긍정적 이미지 홍보와 고객 중심의 공공의료서비스 환경 조성 도모 구매품목 및 수량 품목 수량 환자복 및 내의 병동별 수요조사 ↓ 구매 품목 및 수량 결정 이불, 홑이불 기저귀 제작용천(소창) 침대시트 기타 린넨 및 제작에 필요한 천 직원 근무복 간호사 및 보모 근무복 300벌(150벌*2회) 간호사 및 보모 동절기 스웨터 150벌 직원 근무화 간호사 및 보모 근무화 150켤레 추진방법 ○ 자체 제작 구분 추 진 내 용 품목 및 수량 천기저귀 4,320장(360장*12개월) 이불 60채(5채*12개월) 홑이불 120장(10장*12개월) 환자 안전관리 린넨류 3,600건(300건*12개월) 제작자원 인력 재봉전담 공무직 1명 시설 재봉실 1개소 재료 구매 비축 기저귀천 코끼리 무늬염색 면원단 코끼리 무늬염색 이불원단 방수천 충전솜, 재봉실, 고무줄, 단추, 지퍼 등 재료 방 법 - 어린이병원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는 원단재료 구매 및 비축 재봉전담 인력 등 자체 자원을 활용한 필요한 물품 수시제작 환자 및 병동 특성을 반영한 창의적 물품의 개발 제작 재봉실 운영 대장 관리(제작 및 배부내역 기록) ○ 외부업체 제작의뢰 구분 추 진 내 용 품목 및 수량 침구류 병동수요량 급증시 자체 제작량 보안 타월 병동 수요량 조사후 수량 결정 환의, 내의 환자용 턱받이 직원 앞치마 방 법 제작 공통기준 적용 ․ 코끼리 무늬와 서울특별시 어린이병원 및 **병동 표시 글자 나염 ․ 원단의 안전성 및 견고성 우선 검토 품목별 병동 의견 반영후 제품 규격 결정 ○ 직원 근무복 등 구분 추 진 내 용 대상 간호부 소속 간호사 및 보모 품목 및 수량 근무복 300벌(150*2회) 동절기 스웨터 등 쟈켓 150벌 *1회 근무화 150켤레*1회 방 법 디자인 및 재질 기준 ․ 편의성 우선고려 근무복의 동․하절기 구분 제작 직원 전입 발생시 수시 제작 지원 물품관리 ○ 근무직원 인원수량 제작 및 배부 소요예산 78,725천원(의료및구료비 50,525, 사무관리비 27,750) 추진일정 추진내용 일정 병동별 수요조사 2월 천기저귀 제작 소창 구매 1월, 5월, 8월, 11월 침구류 및 기타 린넨류 제작 원단 구매 2월, 7월 기저귀 및 린넨류 제작 배부 1 ~ 12월 상시 외부업체 제작의뢰 3~5월, 9~10월 직원 근무복 제작 및 배부 4~5월, 9~10월 직원 동절기 스웨터 제작 및 배부 9~10월 직원 근무화 구매 및 배부 4~5월 전입직원 근무복 제작 및 근무화 구매 배부 1월, 7월 □ 일회용 기저귀 용품 구 분 내 용 추진목적 중중 복합장애 환자의 배뇨 및 배변 위생관리에 적합하고 기저귀류를 최소 비용 구매로 환자의 안위를 도모하고 최적의 공공의료 서비스 환경 조성 구매품목 및 수량 구분 품목명 2016년 총사용량 참조 성인용 기저귀 148,708매 매트 55,000매 물휴지 6,320팩 영유아용 특대형 217,156매 대형 중형 소형 추진방법 ○ 매월 병동별 물품요구 수량 구매 및 배부 - 병동별 비축량 사전 파악 - 구매단가 : 서울시 통합구매 입찰 단가 통보 결과에 따름 물품관리 ○ 매월 병동별 물품요구시 비축량 사전 파악후 구매수량 결정 - 병동간 비축 기준량 설정 및 제시 ○ 여유물품 비축장소는 각 병동별 창고 소요예산 120,888천원(의료및구료비) 추진일정 추진내용 일정 병동별 기저귀 요청 1~12월 매월 2017년 서울시 위생재료 통합구매 단가 통보 2월 기저귀 구매 및 배부 1~12월 매월 □ 기타 소모품 구 분 내 용 추진목적 중중복합장애 환자의 치료, 위생관리 및 병실 감염예방 환경조성을 다양한 물품을 구매하여 고객중심의 공공의료서비스 환경 조성 구매품목 ○ 환자 개인위생관리 물품 : 목욕, 조발, 로션, 구강함수액 등 ○ 환자 식이관리 물품 : 우유병, 우유병 꼭지 등 ○ 병실 환경관리 물품 : 감염예방관리 소독 및 세척제, 정리 및 보관 용기 등 ○ 의료장비 소모품 : 필터, 출력지 등 ○ 기타 소모품 : 신생아 물품, 기록지, 재봉물품, 기타 행정업무지원 물품 등 추진방법 ○ 매월 필요 물품요구서 제출에 의한 물품배부 - 병동내 물품별 기준 재고량 선정 : 각 병동 팀장님 의견 수렴 - 물품별 기준 재고량 비교 물품 배부 ○ 물품 구매시기 - 병동별 필요물품 요구시 - 물품의 기준 재고량 이하 비축 확인시 물품관리 ○ 기준 재고량 관리 : 총 28종 〔붙임2〕 재고관리 목록 및 내역 참조 - 매월 기준 재고량 점검 및 보충 ○ 물품 수급관리 대장 관리 : 매월 부서장 보고 소요예산 51,583천원(사무관리비 11,400, 의료및구료비 34,783, 공통기본경비 5,400) 추진일정 추진내용 일정 병동내 물품별 기준재고량 의견조사 및 기준재고량 선정 1 ~ 2월 물품 요구 및 배부 매월 물품구매 수시 기준 재고량 모니터 매월 물품 수급관리 결과 보고 매월 □ 물품 기부 구 분 내 용 추진목적 예산확보가 어렵고 시급하게 필요한 환자치료 및 병실관리 물품에 대한 병원 지정기탁 기부금품의 적극적 확보 노력으로 효과적 물품지원 도모 기부물품 취득절차 지정기탁자 원무과 간호부 ① 기부금품 관련법에 따른 지정기탁서 제출 및 기부금품 지원 ② 지정기탁서 및 기부금품 접수 ③ 서울시 기부심사 심의 신청 및 통보결과 확인 ④ 병원내 기부금품 필요부서 조사 ⑥ 기부금품 필요부서 배분 ⑤ 필요물품 기부지원 요청 ⑦ 요청 기부물품 수령 및 물품관리 등록 추진방법 ○ 기부물품 요청 우선순위 기준 - 물품확보의 시급성 : 환자 치료, 사용빈도가 높은 물품, 신규사업 추진 등 - 신속한 예산확보가 어려운 경우 ○ 필요물품 조사 및 요청 - 병동별로 필요물품의 품명,규격,수량,가격,필요사유 내용 제출 - 내용 검토후 우선순위를 고려하여 원무과로 해당물품 요청 ○ 기부물품 수령 및 취득 등록 - 기부심의 통보결과 확인후 물품 수령 및 취득 등록 추진일정 추진내용 일정 기부물품 수요 조사 및 우선순위 검토 수시 기부물품 원무과 요청 수시 기부물품 수령 및 취득 등록 물품수령 직후 2. 의료기기 안전관리 의료기기에 대한 안전관리, 수시점검 및 이상시 신속한 조치를 통해 장비 사용목적에 적합한 최적의 성능을 유지하고 오작동 예방 및 안전하고 효과적인 의료서비스 환경 조성 도모 □ 대 상 ※ 근거:〔붙임3〕서울특별시 어린이병원 의료기기 안전관리 지침 ○ 고위험 의료기기 : 4종 80점 ○ 일 반 의료기기 : 8종 225점 □ 기 간 : 2017.1.1.~ 2018.1.30 □ 관리 및 보고체계 의료기기 사 용 자 → 의료기기 안전관리자 → 의료기기 운 용 관 → 의료기기 관 리 관 병동 및 공급실 근무자 간호부 총괄 담당자(강희자) <간호부> 간호1과장 <진료부> 진료부장 예방점검 실무수행 유지보수 보고 및 회수 안전문제 보고 사용자 교육 수행 의료기기 안전관리 담당자 지정 및 역할 수행(각 1명) 예방점검 결과 관리 유지보수 및 회수처리 의료기기 목록관리 안전문제 보고 운영결과 및 실적보고 사용자 교육 관리 간호부 의료기기 안전관리 업무 총괄지휘 ․감독 의료기기 안전관리 업무 총괄지휘․ 감독 □ 세부추진 내용 1) 의료기기 안전관리 담당자 선정 구 분 내 용 추진목적 의료기기를 사용하는 병동 및 공급실내 의료기기 안전관리 실무 총괄 담당자(각1명) 를 선정하여 사용직원의 의료기기 예방점검 수행을 강화하고 사고예방을 위한 안전관리 실천 및 책임의식 고취 선정 및 역할 ○ 의료기기 안전관리 담당자 선정 - 각 병동팀장(9명), 공급실 팀장(1명) ○ 기간 : 2017.1.1.~ 2018.1.31 ○ 역할 - 예방점검 결과 확인 및 보고 - 의료기기 사용자 교육 - 의료기기 수리요구 및 수리결과 보고 - 각 병동 및 공급실별 의료기기 목록관리 - 의료기기 안전사고 등 문제 보고 - 기타 의료기기 안전관리 활동 소요예산 비예산 추진일정 추진내용 일정 의료기기 안전관리 담당자 선정 2017.1.1 의료기기 안전관리 역할 수행 1~12월 수시 2) 의료기기 목록선정 및 관리 구 분 내 용 추진목적 의료기기중 환자에 대한 유해성 및 잠재적 위험성이 높은 의료기기에 대해 중점 안전관리 목록으로 지정하여 의료기기의 체계적 안전관리 시스템 구축 선정방법 ○ 선 정 자 : 의료기기 심의위원회 (※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사항은 병원 설치및운영 등에 관한 규정에 의함) ○ 선정기준 : 식약처 의료기기 Risk 등급기준(1~4)의료기기의 잠재적 위험요소 등을 고려하여 목록 선정 ○ 목록별 수량 갱신 : 분기별 의료기기 운용관 → 의료기기 관리관 목록 보고 선정목록 분류 의료기기명 수량 식약처 등급 총 12종 305 고위험 4종 80점 심장충격기 7 3 인공호흡기 16 3 인큐베이터 2 3 정맥주입펌프 55 2 일반 8종 225점 산소공급기(이동식) 9 2 신생아황달치료광선조사기 2 2 흡입치료기 76 2 전동식흉벽진동기 7 2 적외선조사기 10 2 환자감시장치 118 2 고압증기멸균기 2 2 EO GAS 멸균기 1 2 관리방법 ○ 고위험 의료기기 - 연1회 외부업체 의뢰 정밀 정기점검 - 매일 일상점검 ○ 일반 의료기기 - 주1회 일상점검 소요예산 비예산 추진일정 추진내용 일정 의료기기 심의위원회 운영 계속 의료기기 목록 보고 및 갱신 3,6,9,12월 3) 의료기기 예방점검 구 분 내 용 추진목적 위험요소 중점관리 대상으로 선정된 고위험 및 일반의료기기에 대한 예방적 정기점검을 통한 환자안전 보장과 의료기기의 안정적 운용 추진근거 의료기기 안전관리 지침개정 〔붙임3〕 2016.11.30.개정 의료기기 안전관리 지침 정기점검 대 상 ○ 고위험 의료기기 4종 80점 기기명 수량 점검 외부 업체명 인공호흡기 16 동방헬스다인 심장충격기 7 알마케어 인큐베이터 2 한국드레거 정맥주입펌프 55 한국메디칼사푸라이 주 기 연 1회 점검자 의료기기 총괄 담당자(강희자), 외부업체 관계자, 각 병동팀장 내 용 ○ 의료기기별 외부업체 정밀점검 의뢰 - 점검항목 ․ 기기외관,정상작동기능,밧데리,부속품 상태,알람기능 등 ○ 점검결과 점검표 작성 보고 〔붙임4〕의료기기 안전관리 서식 ○ 점검완료된 기기에 대한 지정 안전점검필증 스티커 부착 일상점검 고위험 의료기기 대 상 고위험 의료기기 4종 80점 주 기 매일 점검자 의료기기 사용직원 및 팀장 내 용 ○ 점검내용 : 의료기기 외관 및 주요기능 작동상태 확인 ○ 결과보고 : 지정서식〔붙임4〕 의거 ․ 월 1회 : 각 병동 → 간호1과장(의료기기 운영관) ․ 반기별 : 간호부 → 진료부장(의료기기 관리관) 일반 의료기기 대 상 일반 의료기기 8종 225점 주 기 주 1회 점검자 의료기기 사용직원 및 팀장 내 용 ○ 점검내용 : 의료기기 외관 및 주요기능 작동상태 확인 ○ 결과보고 : 지정서식〔붙임4〕 의거 ․ 월 1회 : 각 병동 → 간호1과장(의료기기 운영관) ․ 반기별 : 간호부 → 진료부장(의료기기 관리관) 소요예산 ○ 외부업체 의뢰 정기점검 비용 : 비예산 ○ 기기 부속품 교체 및 고장 수리비용 : 54,469천원(공공운영비)내 집행 추진일정 추진내용 일정 고위험 의료기기 정기정검 및 결과보고 3~4월 고위험 의료기기 일상점검 및 결과보고 매일/7월, 1월 일반 의료기기 일상정검 및 결과보고 주1회/7월, 1월 4) 의료기기 사용자 교육 구 분 내 용 추진목적 의료기기를 직접 사용하는 직원들에 대한 예방점검 및 안전 등에 대한 구체적 관리내용 및 방법을 숙지 실행하도록 하여 예방적 안전관리 및 문제발생시 신속히 대처하도록 함 대 상 의료기기 사용직원 교 육 자 ○ 병동 및 공급실별 교육 : 각 병동 및 공급실 팀장 ○ 인공호흡기 사용교육 : 외부강사 초빙 교육시기 ○ 정기교육 : 매년 1월 및 인공호흡기 사용교육 ○ 신규 및 전입직원 발생시 ○ 신규 의료기기 도입시 ○ 의료기기 안전관리 문제발생 또는 문제발생 우려시 교육방법 및 내용 ○ 교육방법 - 교육자료 ․ 의료기기별 사용방법 표준 교육자료 ․ 의료기기 안전관리 표준 지침서 : 2017년 개발 배포 - 기기별 작동 시범 ○ 교육내용 - 의료기기의 사용 및 취급방법 - 안전사용 수칙 및 주의사항 : 안전장치, 환자안전, 시설 및 전기안전 등 - 예방점검 내용 및 방법 - 고장 수리 및 처분절차 등 - 의료기기 목록 결과보고 ○ 병동 및 공급실별 교육 : 반기별 보고 ○ 인공호흡기 사용교육 : 교육실시후 보고(간호2과 교육담당자) 소요예산 비예산 추진일정 추진내용 일정 1월 정기교육 1월 표준 교육자료 개발 및 배포 2~3월 병동 및 공급실별 교육 1~12월 인공호흡 사용교육 2,4,6,8,10월 교육결과 보고 7, 12월 5) 인공호흡기 호흡회로 세트(서킷) 정기 교체 구 분 내 용 추진목적 인공호흡기 부속품인 호흡회로의 정기적 교체를 통한 감염예방 대 상 자체보유 인공호흡기 16대 주 기 월 1회 및 감염예방을 위한 교체필요 상황 발생시 교체자 각 병동별 인공호흡기 사용 직원 결과보고 매월 호흡회로 세트 교체 결과 보고 행정사항 ○ 호흡회로 세트 교체후 해당환자에 대한 입원 진료비 청구 : 원무과 - 건강보험자 94,000원/1세트 청구 - 의료급여자 47,000원/1세트 청구 - 행려자 : 청구대상 제외 - 2016년 청구 및 세외수입 발생액 12,032천원(총 177건) 소요예산 ○ 공공운영비 54,496천원내 집행 : 94,000원/호흡회로 1세트 ※ 진료비 청구로 세외수입 발생 추진일정 추진내용 일정 호흡회로세트 구매 1~12월간 매월 호흡회로 교체 1~12월 매월 및 수시 결과보고 1~12월간 매월 6) 의료기기의 수리 및 회수 구 분 내 용 추진목적 의료기기의 고장 및 부작용 등의 문제발생에 대한 적절하고 신속한 대처를 위한 표준화된 절차 마련을 통한 의료기기의 안전관리 강화 대 상 보유 및 사용중 의료기기 내 용 ○ 수리절차 ① ② ③ ④ ⑤ ⑥ ⑦ 장비의 고장발생 고장발생 및 수리요청 수리업체 섭외 및 수리의뢰 수리 기기 수리상태 및 안전성 확인 수리결과 보고 수리비 지급 장비 사용장소의 팀장 담당자 수리업체 장비 사용장소의 팀장 담당자 - 수리요청 및 보고서 : 지정서식 〔붙임5〕 - 내부 수리불가시 외부반출 : 의료기기 반출반입 내역관리 ○ 수리불가 장비 처리 - 수리업체의 수리불가 기술소견서에 의거 불용물품 분류 처리 ○ 회수체계 소요예산 공운영비 54,496천원 7) 의료기기 안전관리 보고 구 분 내 용 추진목적 의료기기 문제예방 및 발생에 대한 체계적 보고체계 마련으로 환자안전 및 의료기기의 안정적 관리 도모 보고내용 및 절차 보고내용 보고체계 부작용 및 안전사고 - 의료기기관련법 및 환자안전사고 보고지침에 따른 보고 사용부서 → 의료기기 관리관 → 식약처 신고 의료기기 운영결과 매년 1월 사용부서 → 의료기기 관리관 → 병원장 의료기기 안전관리 계획 매년 1월 사용부서 → 의료기기 관리관 → 병원장 의료기기 목록 및 사용실적 분기별 사용부서 → 의료기기 관리관 → 병원장 고위험 의료기기 일상점검 결과 매월 사용부서 → 의료기기 관리관 일반 의료기기 일상점검 결과 반기별(6,12월) 사용부서 → 의료기기 관리관 고위험 의료기기 정기점검 결과 정기점검 실시후 사용부서 → 의료기기 관리관 → 병원장 3. 물품 운용 및 처분관리 □ 의료기기 운용관리 구 분 내 용 추진목적 의료기기의 안전성 및 유효성의 관리 강화로 환자에 대한 적극적 활용을 촉진하고 적절한 사용실적을 관리하고자 함. 대 상 ○ 고위험 및 일반의료기 ○ 1천만원이상의 고가 의료기기 추진내용 ○ 고위험 및 일반의료기 - 4분기별 사용실적 보고 - 병동 및 공급실 안전관리 담당자(팀장) → 의료기기 운용관 → 의료기기 관리관 ○ 1천만원이상 고가 의료기기 - 병동 및 공급실내 사용실적 관리대장 비치 및 사용내용 작성 - 4분기별 사용실적 보고 - 병동 및 공급실 안전관리 담당자(팀장) → 의료기기 운용관 □ 기타 물품 운용관리 구 분 내 용 추진목적 환자치료 및 간호에 필요한 물품의 효율적 활용을 촉진하고 체계적 물품의 재고 및 비축 관리를 도모 대 상 ○ 환자 피복 및 린넨류 ○ 자체제작 기저귀 및 린넨류 ○ 일회용 기저귀 용품 ○ 기타 병실 주요 소모품 추진내용 ○ 환자 피복 및 린넨류 : 병실별 비축 및 사용량 관리 ○ 자체제작 기저귀 및 린넨류 - 재봉실 린넨류 제작 배부대장 기록 관리 ○ 일회용 기저귀 용품 - 병실별 비축량 관리 및 매월 물품요청서에 기록 ○ 기타 병실 주요 소모품 - 병실별 비축량 관리 및 매월 물품요청서에 기록 □ 장비수리 구 분 내 용 추진목적 사용중인 의료 및 행정장비 고장 발생에 대한 신속한 수리조치로 안전한 의료서비스 환경 도모 대 상 부서내 보유 및 사용중인 의료 및 행정장비 추진내용 ○ 수리절차 ① ② ③ ④ ⑤ ⑥ ⑦ 장비의 고장발생 고장발생 및 수리요청 수리업체 섭외 및 수리의뢰 수리 기기 수리상태 및 안전성 확인 수리결과 보고 수리비 지급 장비 사용장소의 팀장 담당자 수리업체 장비 사용장소의 팀장 담당자 - 수리요청 및 보고서 : 지정서식 〔붙임5〕 ○ 수리불가 장비 처리 - 수리업체의 수리불가 기술소견서에 의거 불용물품으로 분류 처리 소요예산 공공운영비 54,496천원 행정사항 예산부족에 대한 타부서 공공운영비 활용 협조 : 원무과, 진료부 □ 재물조사 및 처분 구 분 내 용 추진목적 물품의 취득과 처분의 균형을 맞추고, 물품의 안정적 수급 및 운영관리 도모 대 상 물품관리시스템 등록 물품 추진내용 ○ 재물조사 실시 - 기 간 : 2017. 8 ~ 10월 - 조사방법 : 물품관리 시스템내 물품대비 실제보유 물품 비교조사 - 조사내용 ․ 품목 및 수량 ․ 보유 및 이동(전환) 장소 ․ 내구연한 초과 및 노후물품 여부 ○ 재물조사 결과 처분 및 조치 조사결과 처분 및 조치 초과품 물품취득 등록 부족품 손망실처리 내구연한 초과 등의 불용품 불용처리 → 불용처분 목록 통보 및 처분요청 : 원무과 이동정보미반영 이동처리 물품이동사항 사용자 및 관리전환 추진일정 추진내용 일정 재물조사 8~10월 조사결과 처분 및 조치 11~12월 불용물품 처리(원무과) 2018년 1~3월 Ⅴ 소요예산 세부사업 편성목 통계목 세부내역 예산액 (단위:천원) 소 계 327,732 어린이병원 청사시설 운영관리 일반운영비 공공운영비 간호부 의료장비 등 유지관리 54,496 어린이병원 고객중심 의료서비스 제공 민간이전 의료 및 구료비 의약품 및 의료용품 구매 - 환자수용비 4,016 - 병실소모품 등 26,000 - 환자조발비 4,767 34,783 구료피복비 171,413 자산취득비 자산 및 물품취득비 행정장비 구매 5,240 의료장비 73,650 행정운영경비 기본경비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피복비 간호사 및 보모 등 근무복 18,000 간호사 및 보모 등 동절기 스웨터 4,500 간호사,보모 근무화 5,250 27,750 기타소모품구입비 135명×40천원 5,400 Ⅵ 평가 □ 평가시기 : 2018. 1월 □ 평가방법 및 내용 ○ 평가방법 : 평가지표 및 목록별 결과 평가점수 채점 ○ 평가점수 결과 - 85점이상(우수) : 미흡한 내용 검토 및 추진방향 수정 - 70~85점미만(보통) : - 70점미만 : 평가 불량 ○ 평가결과 반영 - 미흡한 평가지표별 원인분석, 지속추진 검토 및 추진방향 재설정 평가분야 평가지표 점수 6개분야 26개 항목 100 1. 중점 추진사항 (40) 노후 의료장비 교체 구매율 (실제 구매건수/계획된 교체구매건수*100) 90~100% 90%미만 7 3 의료기기 예방점검 완료율 100% 미이행건 발생 7 4 의료기기 사용자 표준교육 자료 개발 개발 미개발 6 0 물품취득 및 배분시 병실의견 반영률 (반영건수/의견제안건수*100) 80%이상 79~60% 60%미만 3 2 1 물품취득 및 배분에 대한 병실 만족도 (만족 평가 병동수/9개병동) 만족평가 7개병동 이상 만족평가 6~4개병동 만족평가 3개병동 이하 3 2 1 재고물품 정기 조사여부 조사 미조사 3 0 주요 소모성 물품의 재고 기준량 설정 설정 미설정 3 0 소모성 재고물품 목록의 단순화 여부 단순화 단순화 미이행 4 0 소모성 물품명의 표준화 실천여부 표준화 표준화 미이행 4 0 2. 예산확보 (6) 예산집행율 (예산집행액/예산액*100) 90%이상 70~89% 70%미만 4 3 1 부족예산에 대한 추가 확보 여부 확보 미확보 2 0 3. 물품구매 및 취득(7) 계획된 소모성 물품의 확보 및 배분율 (자체제작량+린넨류 구매량+근무복제작량/계획물량)*100 90%이상 70~89% 70%미만 7 5 3 4. 의료기기 안전관리 (30) 의료기기 사고 및 부작용 발생여부 미발생 발생 5 0 의료기기 안전관리 담당자 교육 선정 여부 선정 선정 미이행 5 0 의료기기 사용자 교육 미이수자 발생여부 발생 미발생 5 0 인공호흡기 서킷 정기교체 미이행 여부 미이행 미발생 미이행 발생 5 0 의료기기 수리 및 회수 절차 미이행 여부 미이행 미발생 미이행 발생 5 0 의료기기 안전관리 보고 사항 미이행 여부 미이행 미발생 미이행 발생 5 0 5. 의료기기 운용관리 (10) 1천만원 고가 의료기기 사용실적 관리대장 관리 여부 관리 관리 미이행 2 0 환자 피복 및 린넨류 비축 및 사용량 관리 여부 관리 관리 미이행 2 0 재봉실내 린넨류 제작 배부 대장 관리 여부 관리 관리 미이행 2 0 장비수리 요구 및 수리처리 절차 위반발생 여부 미발생 발생 2 0 2017년 불용처분 판정 물품에 대한 2018년 교체예산 확보율 (확보건수/불용처분 교체물품 계획건수)*100 50%이상 50%미만 확보건수 없음 2 0 6. 재물조사 및 처분 (6) 재물조사 실시 여부 실시 미실시 2 0 물품조사 결과 처분 및 조치율 (처분 및 조치건수/처분 및 조치필요건수)*100 90%이상 70~89% 70%미만 2 0 불용물품의 처리 여부 처리 처리 미이행 2 0 Ⅶ 기대효과 □ 물품의 원할한 지원과 효율적 활용 도모 □ 의료기기의 안전관리 강화로 환자안전 및 고객중심 의료서비스 실천 □ 체계적 물품수급 관리 필요성에 대한 직원 인식의 긍정적 변화를 통한 비용절감 효과 붙임 : 1. 물품 보유 및 관리 현황 1부. 2. 소모품 재고관리 목록내역 1부. 3. 의료기기 안전관리 지침 1부. 4. 의료기기 안전관리 서식 6종.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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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012200300
본청
간호부-651
D0000028728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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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기관명 | 서울시 | 부서명 | 어린이병원 간호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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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번호 | 간호부-651 | 생산일자 | 2017-01-16 |
공개구분 | 부분공개 | 보존기간 | 5년 |
작성자(전화번호) | 강희자 (02-570-8310) | 관리번호 | D0000028728948 |
분류정보 |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물품관리(서무) > 물품구매및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 ||
이용조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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