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서울시 권역별 관광개발계획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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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Ⅰ. 문제의 제기 관광산업은 21세기 최고의 성장산업 - 관광산업은 지식정보산업, 환경산업 등과 더불어 21세기의 대표적인 성장산업으로서 중요한 외화획득의 수단이며, 정치적으로 탈이념화, 자유화가 진행되고 사회·문화적으로는 노동시간의 단축 및 여가시간의 증대 추세가 진전됨에 따라 세계관광시장은 더욱 확대될 전망임. - 동아시아-태평양 지역은 역내교류의 확대와 세계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의 증가 등으로 연평균 6% 이상의 고도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됨. 효율적인 관광자원 및 상품개발 긴요 - 서울은 한국의 수도이자 동북아 중심도시의 하나로서, 주변 주요 도시들과 비교해 볼 때 관광도시로서의 경쟁력과 비교우위를 지니고 있으며, 특히 2002년 세계적 메가 이벤트인 월드컵축구대회를 개최할 예정이어서, 향후 5년간의 관광시장 전망은 상당히 밝은 편임. - 그러나 관광수요 증가에 대처한 적절한 수급대책의 마련이나 관광상품과 자원개발, 그리고 관광서비스 제공방안은 미흡한 실정임. 권역별 관광개발계획의 수립 필요 - 서울시는 관광진흥법에 근거, 제2차 관광개발기본계획(2001년 상반기 확정)을 토대로 2001년내에 서울권역에 대한 관광개발계획을 수립하여 공고하여야 함. - 서울시 관광개발계획은 관광자원의 보호·개발·이용·관리에 관한 사항 등 법정 계획내용을 포함하고, 기본계획에서 제시한 서울시 관광개발의 방향과 전략을 고려하여 수립하는 것이 바람직함. - 본 연구는 제2차 관광개발기본계획에서 제시하고 있는 권역별 계획의 큰 틀 안에서 서울시의 특성에 부합하는 향후 5년 간의 구체화된 서울권역의 관광개발계획을 수립하고자 함. Ⅱ. 계획의 개요 1. 계획의 범위 시간적 범위 - 2002년∼2006년 (5년간) 공간적 범위 내용적 범위 - 법정 계획내용(관광진흥법 제47조 2항)을 모두 포함하되, 서울 관광권역의 특성과 실정을 고려하여 조정 2. 계획의 특성과 성격 - 본 계획은 관광진흥법 제47조 2항에 의거하여 수행되는 서울권역의 관광개발계획(안)으로 전국 차원의 '제2차 관광개발기본계획'과 관광지별로 수립하는 관광지개발계획의 중간단계에 위치하는 법정계획(안)임. - 더불어 향후 5년간 서울관광권역에서 실행을 전제로 하는 일종의 행동계획(action plan)으로서, 서울시와 자치구 관광개발에 관한 지침의 성격을 지님. - 본 계획은 서울권역의 자연자원, 레저자원, 현대문화자원, 유무형의 역사문화자원 등 각종 관광자원의 효율적인 개발·이용·보전에 관한 내용, 관광기반시설이나 관광지원체제의 개선과 선진화 방안, 관광수급에 관한 사항, 장소 마케팅 및 관광홍보 대안 등을 내용으로 하는 관광종합개발계획의 특성을 지니고 있음. 3. 계획의 주요 내용 Ⅲ. 서울시 관광수요의 예측 o 추정방법 및 자료 - ARIMA 모형이라 불리는 박스-젠킨스법과 선형 또는 비선형 회귀모형으로 시계열 분석 실시. - 첫째, 외래입국자 중 김포공항을 통해 입국한 비율을 서울시 외래 입국자수로 가정하여 ARIMA 모형으로 시계열 분석을 실시함. 둘째, 연도별 서울지역 관광호텔 운영실적에서 외국인 숙박객수 자료를 활용하여, 선형 또는 비선형 형태의 회귀모형의 시계열 분석으로 추정함. o 추정결과 - 서울시 외래관광객수 예측 (단위 : 천명) 주 : 서울시 및 전국 외래관광객수 예측 모형은 ARIMA(2,1,2)(0,1,1)12s Noint 임 - 서울지역 외국인 호텔투숙객 수요 예측 (단위 : 명) 주 : 1차회귀모형 , R2=.666 2차회귀모형 , R2=.625 IV. 관광개발계획의 목표 및 전략 o 계획의 기본목표 - 기본목표 Ⅰ : 매력적인 관광자원의 창출 - 기본목표 Ⅱ : 관광자원의 연계성 확보 - 기본목표 Ⅲ : 관광기반시설 및 지원체제의 선진화 - 기본목표 Ⅳ : 민간부문의 참여 활성화 o 목표별 추진 전략 o 서울시 관광개발계획의 공간체계 구상 V. 관광개발 효과분석 o 분석방법 및 자료 - 파급효과 분석은 계획 년도 기간동안의 총 투자비용에 의한 경제적 파급효과와 관광객들의 관광지출비용으로 인한 경제적 파급효과로 나누어 분석함 -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은 국민 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산업연관분석에 의한 제반 승수를 활용함 - 관광개발로 인한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투자소요액에 의한 경제적 파급효과는 산업연관 분석 중 대체로 개발 사업으로 인한 파급효과를 나타내는 건설업의 제반 승수를 활용하는 것이 보편적이므로, 이를 이용하여 측정하였음 - 또한 관광객의 지출액을 활용한 관광소비에 의한 파급효과 분석에서는 산업연관분석에 의한 관광산업의 제반 승수를 구하여 이를 활용함 o 관광투자에 의한 파급효과 (단위 : 억원) o 관광소비에 의한 연도별 파급효과 (단위 : 억원) VI. 정책건의 o 1단계(2002년∼2003년) 추진사업 - 2002년 월드컵 및 월드컵의 영향으로 방한 외래 관광객이 급증할 것으로 보이는 1단계 사업년도에는 월드컵 대비 각종 관광상품 개발과 여건 정비가 시급한 기간임. - 부족한 상설 전통관광상품과 야간관광상품 마련을 위해, 역사문화관광상품 및 야간관광상품을 적극 개발 육성해야함. 즉 운현궁의 궁중예법 체험관광, 종묘제례의 관광상품화, 전통문화 프로그램의 상설화 및 홍보강화, 전통재래시장과 벼룩시장의 관광상품화를 도모하고, 남산골 한옥마을의 야간체험관광상품을 개발하도록 함. - 월드컵 관광객들의 관광활동 지향성을 고려, 한강시민공원의 수상 레포츠시설 및 X게임 시설 확충에 힘쓰고, 홍대 일대의 청년하위문화공간에 대해 적극적으로 홍보해나가야 함. - 도보관광객을 위해 편의시설을 비치하고 관광안내소간 연계강화 및 비치시설 확충으로 관광안내소 기능을 강화하여 관광환경 여건을 정비해 나가야 함. 또한 안내 표지판의 내실화를 위해 관광지에 대한 흥미있는 Story를 발굴, 제시하고 증가하는 관광수요에 대비, 시티투어노선을 확대해 나가도록 함. - 한편, 1단계 사업 시기는 2단계 및 계속 추진사업을 위한 준비단계이므로 제시된 사업에 대한 조사를 착수해야 할 것임. 쇼핑여건 개선 및 쇼핑관광 활성화를 위해 남대문, 동대문, 이태원 관광특구와 관광특구 지정 대상 장소에 대한 종합개발계획을 수립하도록 하고, 북한산 생태관광 활성화를 위한 사전 환경성 평가를 실시하도록 함. o 2단계(2004년∼2006년) 추진 및 계속사업 - 월드컵으로 인한 서울의 인식 제고를 지속시키고 안정세에 접어들 관광수요에 부응하는 사업을 추진해야 하는 2단계 사업년도에는 보다 장기적인 전망을 지니고 계속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사업에 초점을 맞추어야 함. - 관광정책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점진적으로 관광기초자료를 확보해 나가야 함. 이를 위해서 관광시장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고, 수집된 자료를 데이터베이스화하면서, 체계적인 관광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도록 함. - 서울의 전반적인 관광환경을 개선시켜 나가기 위해 관광교통카드 발행, 시티투어 정류장 시설 개선 및 편의시설 확충, 권역별 종합관광안내소 설치, 서울관광컨벤션 뷰로 설치를 추진함. - 한편, 점점 다양해지는 관광객들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관광상품개발을 계속적으로 추진해나가야 함. 북한산 일대의 생태관광상품을 개발하고 이에 필요한 시설 확충에 매진하고, 종교관광상품, 보건관광상품 등 각종 특별관심분야 관광상품을 개발함. - 선유도 공원 및 선유도 보행육교 사업이 완료되면, 한강 및 한강다리의 관광상품을 개발하도록 하고, 보다 적극적인 수변 공간 활용방안으로 한강의 카지노선 유치방안을 모색해 나감. - 매력적인 관광자원 창출 및 관광자원 연계성 제고를 위한 중점 추진사업 - 관광지원체제의 선진화를 위한 중점 추진사업
서울시 권역별 관광개발계획 연구

문서 정보

서울시 권역별 관광개발계획 연구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23953225 등록일 20151021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01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이종규 생산일 2001-10-08
소요예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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