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가정에서의 수돗물 사용량 기초조사 연구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설명 (초록)

초록


연구배경 및 목적

우리나라의 물 부족현상에 대한 국내외의 각종 경고성 예측과 함께 물 수요관리(water demand management)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도시지역 과밀화 현상으로 인한 지역별 물 수급 불균형과 계절별 수자원 편차 또한 극심하다.

우리나라는 국민 일인당 물 사용량이 외국에 비하여 과다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장래 물수요가 실제 사용량보다 크게 예측되었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따라서 수요관리만으로도 장래 물수요 증가에 대처가 가능하다고 볼 수 있으며 댐건설 불필요성도 제기되고 있다. 또한 가정에서 사용한 물이 생활용수라는 일반적인 개념이 있어 실제 가정에서 사용한 수량과 생활용수 공급량에 차이가 크게 발생되는 현상을 보고 생활용수가 과다하게 산출되어 있다는 오해도 발생하곤 한다. 이 시점에서 가정내 최종 상수사용량 수요를 분석해 보고 잘못된 점이 있으면 어떤 요인을 개선해야 하는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흔히 생활용수라고 하는 것은 상수도 시설을 통해서 공급되는 정수된 물로, 여기에는 순수 가정용수와 함께 영업용수 및 업무용수, 대중목욕탕용 등의 용수들이 포함되어 있다. 일본의 경우 우리나라와 비슷한 용어로 구분하고 있으나 유럽의 경우 우리나라와는 다른 분류체계를 가지고 있다. 즉, 우리나라는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의 생활용수를 보편적으로 도시용수의 개념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그 안에 가정용수, 영업용수, 업무용수 및 상수도로 공급되는 전용 공업용수를 함께 포함시켜 분류를 하고 있다. 따라서 엄격하게 생활용수의 구분을 짓는다면 가정용수로만 한정짓는 것이 원칙이나 현 상수도 공급체계 및 구조상 그런 구분은 매우 어려운 실정이라 용어를 재정립할 필요성도 제기되고 있다.

특히, 유럽의 1인1일 수돗물 사용량(ℓpcd)을 생활용수로 정의하여 통계처리되어 발표되는 데이터와 우리나라와의 차이가 있어 우리나라는 지나치게 수돗물 사용량(소비량)이 많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어 외국자료와의 비교검토시 유의할 필요가 있다.

물 수요관리의 일환으로 생활용수 중에서 가정용수가 상수소비량의 66.4%를 차지하고 있으나 공동주택, 아파트, 일반주택에서 수돗물 사용량이 얼마 정도인지는 지금까지 연구한 사례가 극히 적다. 게다가 그 조사수도 적어 통계처리에 대한 신뢰도 평가 측면에서 다소 부족한 점이 있었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주택유형별에 대한 수돗물 사용량을 조사함으로써 가정에서의 물 소비패턴과 절수 가능성을 진단할 필요가 있다.

가정에서의 물 소비량은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며 물 소비패턴 역시 생활양식, 거주 도시의 특성 등의 변화에 따라 달라지고 있다. 가정에서의 물의 용도는 주방・세척용, 목욕・샤워, 화장실 수세용, 세탁용 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각 용도별 물 사용 비율은 나라의 사회적・문화적 특성에 따라 다르다고 할 수 있다. 일본의 경우 일본 주택공단이 시즈오카현의 시바가와단지를 대상으로 실시한 아파트 1인당 급수 사용량은 생활수준의 향상과 더불어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월별,주별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즉, 여름철인 6~9월에는 다른 계절의 평균 사용량보다 10~20% 정도 사용량이 증가하며, 토,일요일의 사용량이 일평균 사용량보다 7~8% 정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환경부 및 서울시 등 지자체에서 매년 발간되고 있는 상수도 통계연보에 의한 업종별 조정(사용량) 현황 분석에서 가정용, 대중목욕탕용, 업무용, 영업용, 전용공업용, 기타수입(시계외 급수)에 대한 분류체계 중에서 가정용에 대한 주택별 유형분석 조사를 통하여 이에 근거한 상수도 수요관리 정책의 적합성 여부 검토 및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정에서의 수돗물 사용량 기초조사 연구

문서 정보

가정에서의 수돗물 사용량 기초조사 연구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23953074 등록일 20151021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05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김갑수 생산일 2005-03-07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