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문화향수 촉진을 위한 문화마케팅 프로그램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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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제 1절. 연구배경 및 목적


예술향수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예술은 이미 많은 경로를 통해 그 효과를 증명한 바 있으며, 작품의 감상을 통해 인류가 가진 가치를 전수받는다는 건 상식적인 얘기이다. 더욱이 최근 연구들은 예술향수가 정서를 순화시키는 한편, 범죄를 예방하고, 사회공동체를 형성하며,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는 효과까지 있다는 사실을 증명하고 있다. 삶의 원천이자 질(質)을 결정하는 요소로서 예술이 자리잡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그동안 많은 경로를 통해 예술참여, 즉 시민들의 예술향수와 문화교육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해 왔다. 그러나 그 많은(?) 비용을 투자하고도 별다른 효과가 없는 게 현실이다. 2004년도에 서울시민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공연을 관람한 시민은 전체 시민의 16%에 지나지 않았고, 전시를 관람한 비율은 더욱 낮아 11.8%에 불과하였다. 전체 시민 중 85%는 1년 동안 한번도 예술작품을 관람하지 않는다는 얘기이다.

많은 연구들은 이 원인을 찾는데 주력해 왔다. 문화관광부가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에 의뢰하여 3년마다 정기적으로 조사하는「국민문화향수실태」조사는 그 대표적인 조사·연구 중 하나일 것이다.「국민문화향수실태」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문화향수의 실태와 욕구를 조사함으로써, 국민들의 현재적 상태를 파악하고, 향후 정책방향을 수립하는 데 많은 기여를 해왔다.

서울시 또한 부정기적이지만 2002년「서울시민의 문화향유실태와 욕구조사」를 실시한데 이어 2004년「서울시민의 문화격차 ; 실태와 정책과제」를 통해 시민의 문화향수 실태를 조사한 바 있다. 또한 매년「서울서베이」라는 포괄적인 조사를 통해 시민생활을 포함하여 문화향수 실태를 조사함으로써 조사의 정기성을 기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이런 연구들은 대부분 현실태만 보여줄 뿐, 적극적인 의미에서 관객개발로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 또한 대부분의 조사가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예술을 관람하는지에 대한 여부’를 물어봄으로써 관람횟수와 동기에 대해서만 조사할 뿐, 무엇이 관람의 장애요인인지, 관객들, 즉 시민들은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에 대해서는 조사하지 않고 있다. 관객의 관람동기 및 관람의 실질적 장애가 되는 요인이나 관람 시 선택요인 등에 대해서는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이다.

본 연구는 보다 많은 시민들이 예술을 향수할 수 있는 정책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그 목표가 있다. 즉, 시민들의 예술 관람을 촉진하고, 접근에 장애가되는 요인을 제거하는 한편, 시민들을 예술을 즐기는 관객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정책방안을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가 시작된 배경에는 장애인 및 저소득층 등 “취약계층의 예술에 대한 접근성을 어떻게 하면 제고할 수 있는지?”에 대한 서울시의 문제의식이 내재되어 있다. 2004년 「서울의 문화격차」를 연구했던 서울시는 그 결과를 놓고 장애인, 저소득층, 노인, 어린이 등 취약계층의 문화향수를 어떻게 하면 높일 수 있을 것인가를 고민했고, 취약계층을 중심으로 한 문화향수 촉진방안에 대한 연구를 본 연구원에 제안했다. 이에 본 연구원은 현재의 문화향수가 단지 취약계층 뿐만 아니라 전 시민계층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문제이며, 또한 지금까지의 정책이 ‘사랑티켓’이나 ‘찾아가는 문화활동’ 등과 같이 극히 제한적이라는 점을 고려하여, 문화향수 촉진을 위한 종합적인 문화마케팅 프로그램 개발 방향을 연구하게 되었다.

본 연구가 추구하는 것은 다음과 같은 것이다.

첫째, 접근 장애를 제거하는 것이다. 예술을 관람하고 이해하는 데 있어서는 다양한 장애가 존재한다. 그것은 비용의 문제일 수도 있고, 예술에 대한 이해 문제일 수도 있다. 또 작품과는 상관없이 거리(distance) 문제일 수도 있고, 주차 등 서비스에 관한 문제일 수도 있다. 다양한 양상 속에 존재하는 접근 장애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장애인, 노인, 어린이, 저소득층 등의 취약계층 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 사이에도 존재하는 접근 장애의 문제를 궁구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정책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둘째, 새로운 관객개발을 위한 정책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데 있다. 보다 많은 시민들이 예술을 관람하도록 만들기 위해서는 보다 적극적인 차원의 마케팅 방안이 필요하다. 또한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주체의 포괄적이고 협력적인 역할 수행과 사업추진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새로운 관객개발 차원에서 서울시가 행해야 할 역할과 사업 추진 프로그램에 대해 연구해 보고자 한다.
문화향수 촉진을 위한 문화마케팅 프로그램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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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향수 촉진을 위한 문화마케팅 프로그램 개발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23952991 등록일 20151021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06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나도삼 생산일 2006-03-03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