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교육이수제 관련 공무원교육훈련 기본방향 연구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설명 (초록)
초록
1. 연구의 배경연구의 배경 및 목적| 교육이수제 관련 공무원 교육훈련 기본방향 연구
2005년 8월을 기점으로 해서 모든 지방정부의 교육훈련은 교육훈련 이수제를 의무적으로 도입해야 하는 등 공무원 교육훈련에 대한 제도변화를 맞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지방정부의 공무원 교육훈련체계에 대한 전면적인 개편의 필요성이 시급한 당면과제로 제기되고 있고, 서울시도 예외가 될 수 없다.
교육훈련을 다양화하고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를 중심으로 하는 교육이수제의 도입과 함께, 지금까지의 교육훈련이 문제해결능력 제고나 전문성 배양보다는 승진을 위한 “양 중심”의 형식적 교육훈련에 대한 개선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져 왔고, 양질의 서비스 제공과 지방정부의 생산성 제고를 위한 유용한 대안으로서 교육훈련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 보다도 강조되고 있다.
2. 연구의 목적
이수제 도입 등과 같은 공무원 교육훈련제도 변화에 보다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공무원 교육훈련의 내실화를 통한 공무원의 직무능력 향상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 보다 강조되고 있는 시점에서 본 연구는 서울시 공무원의 직무능력을 실질적으로 제고하기 위한 분야별 구체적 대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서 서울시 공무원 교육훈련의 기본방향을 모색하고자 하는 데 본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3. 연구방법
본 정책과제의 연구수행을 위해서 주로 교육훈련 관련 기존자료 분석 및 이론 검토와 함께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훈련에 대한 사례분석과 서울시공무원교육원 담당자와의 인터뷰방법을 활용하고자 한다.
교육이수제 관련 공무원교육훈련 기본방향 연구
문서 정보
관련문서
-
등록일 : 2005-12-31 부서 : 도시경영부
-
등록일 : 2005-12-31 부서 : 도시경영부
-
등록일 : 2007-03-22 부서 : 서울연구원
-
등록일 : 2007-03-22 부서 : 도시경영부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