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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교통수요 및 교통류 관리방안연구 : 승용차 관리정책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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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설명 (초록)

초록

1. 연구의 배경

교통 혼잡 문제는 시 당국의 지속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도시경쟁력을 저하시키는 한 요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상황임. 특히, 최근의 고유가 상황에서 승용차이용을 획기적으로 줄여 에너지소비를 줄여야 할 당위성이 높아지고 있음.

이러한 배경에서 개인 승용차통행자로 하여금 승용차 이용을 자제하면서 효율적으로 승용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교통수요관리 정책을 발굴할 필요가 있음.

2. 서울시 교통수요관리 전략

현재 서울시에서 핵심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교통수요관리전략으로는 주차상한제, 기업체 교통수요관리, 혼잡통행료, 승용차요일제를 들 수 있음. 이러한 교통수요관리전략은 일정 부분 효과를 거두고 있으나, 시행상의 한계를 지니고 있어 에서 제시되는 것과 같이 향후 개선이 필요함.

이러한 교통수요관리전략들은 공간적 대상측면의 유형으로 볼 때 주로 출발지와 도착지에서 행해지는 것들로서, 향후 이동경로 상에서도 적극적으로 수요관리전략을 시행할 필요성이 있을 것으로 생각됨.
서울시 교통수요 및 교통류 관리방안연구 : 승용차 관리정책을 중심으로

문서 설명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배경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방법

제2장 국내외 교통수요관리 전략 검토
제1절 서울시 교통수요관리 전략
제2절 해외 교통수요관리 전략

제3장 서울시 교통수요 및 교통류 관리방향
제1절 교통수요관리 정책 관련 동향
제2절 서울시 교통수요 및 교통류 관리 정책 방향
제3절 통행거리기반 요금제의 도입

제4장 통행거리기반요금제의 서울시 적용
제1절 적용가능 영역
제2절 사례분석 - 도시고속도로 통행거리기반 혼잡통행료

제5장 결론
1. 결론
2.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영문요약

문서 정보

서울시 교통수요 및 교통류 관리방안연구 : 승용차 관리정책을 중심으로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23952849 등록일 20151021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08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고준호 생산일 2008-10-08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