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서울시 교통수요 및 교통류 관리방안연구 : 승용차 관리정책을 중심으로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설명 (초록)
초록
1. 연구의 배경교통 혼잡 문제는 시 당국의 지속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도시경쟁력을 저하시키는 한 요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상황임. 특히, 최근의 고유가 상황에서 승용차이용을 획기적으로 줄여 에너지소비를 줄여야 할 당위성이 높아지고 있음.
이러한 배경에서 개인 승용차통행자로 하여금 승용차 이용을 자제하면서 효율적으로 승용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교통수요관리 정책을 발굴할 필요가 있음.
2. 서울시 교통수요관리 전략
현재 서울시에서 핵심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교통수요관리전략으로는 주차상한제, 기업체 교통수요관리, 혼잡통행료, 승용차요일제를 들 수 있음. 이러한 교통수요관리전략은 일정 부분 효과를 거두고 있으나, 시행상의 한계를 지니고 있어 에서 제시되는 것과 같이 향후 개선이 필요함.
이러한 교통수요관리전략들은 공간적 대상측면의 유형으로 볼 때 주로 출발지와 도착지에서 행해지는 것들로서, 향후 이동경로 상에서도 적극적으로 수요관리전략을 시행할 필요성이 있을 것으로 생각됨.
서울시 교통수요 및 교통류 관리방안연구 : 승용차 관리정책을 중심으로
문서 설명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배경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방법
제2장 국내외 교통수요관리 전략 검토
제1절 서울시 교통수요관리 전략
제2절 해외 교통수요관리 전략
제3장 서울시 교통수요 및 교통류 관리방향
제1절 교통수요관리 정책 관련 동향
제2절 서울시 교통수요 및 교통류 관리 정책 방향
제3절 통행거리기반 요금제의 도입
제4장 통행거리기반요금제의 서울시 적용
제1절 적용가능 영역
제2절 사례분석 - 도시고속도로 통행거리기반 혼잡통행료
제5장 결론
1. 결론
2.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영문요약
제1절 연구배경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방법
제2장 국내외 교통수요관리 전략 검토
제1절 서울시 교통수요관리 전략
제2절 해외 교통수요관리 전략
제3장 서울시 교통수요 및 교통류 관리방향
제1절 교통수요관리 정책 관련 동향
제2절 서울시 교통수요 및 교통류 관리 정책 방향
제3절 통행거리기반 요금제의 도입
제4장 통행거리기반요금제의 서울시 적용
제1절 적용가능 영역
제2절 사례분석 - 도시고속도로 통행거리기반 혼잡통행료
제5장 결론
1. 결론
2.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영문요약
문서 정보
관련문서
-
등록일 : 2007-05-16 부서 : 서울연구원
-
등록일 : 2008-03-21 부서 : 서울연구원
-
등록일 : 2003-03-17 부서 : 서울연구원
-
등록일 : 2008-03-21 부서 : 서울연구원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