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U-서울 도래와 서울시 교통대응 전략 -ITS 사업을 중심으로-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설명 (초록)

초록

1. 연구의 배경

1990년대부터 본격화된 ITS(지능형교통시스템) 사업은 2006년 현재도 건설교통부 중심으로 중앙정부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될 전망이다. 서울시 역시 1997년 정부의 ‘국가 ITS 기본계획’ 수립과 더불어 ‘서울시 ITS 사업 종합계획’을 2000년에 수립하였다. 외국의 경우도 ITS 사업을 교통 분야를 선도하는 프로젝트로 분류하고, 도로와 차량 간 통신 등 교통류관리 차원에서 실시간 교통정보, 안전 분야로 그 활동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ITS 사업 추진환경에 최근 큰 변화가 예견되고 있다. 특히, 통신 분야의 획기적인 발달로 인해 사회 각 시스템 분야가 실시간으로 통합되는 Ubiquitous 사회(이하 U-사회)가 대두되기 시작했고 Ubiquitous-Transportation(이하 U-Transportation)의 개념이 구체화되고 있다. 그동안 교통영역에 국한된 교통 혹은 도로관리자 중심의 ITS 사업이 영역을 벗어나 사회전반의 제영역과 통합되고, 서비스 이용자인 End-User의 판단이 시스템 구축에 영향을 주는 상황으로 바뀌어가고 있다.

그리고 Ubiquitous 환경 하에서의 교통과 기존 교통체계와의 연동에 대한 인식이 부각되고 있으며 U-Transportation과 기존 ITS와의 관계를 개념적으로 파악하려는 노력이 시도되고 있다.

서울시의 경우 ITS 사업은 향후 적지 않은 시 예산의 투입이 예상되고 기 계획되어 있거나 현재 단계별로 추진되고 있는 사업도 많아, 이러한 IT 및 통신기술의 발달과 서비스 이용의 욕구변화로 인한 ITS 전체 사업 환경의 여건변화를 고려한 ITS 사업전반에 걸친 재점검이 필요하다. 아울러 2006년 수립된 U-Seoul 기본계획에서 제시된 적정성을 평가하고 제시된 프로젝트의 조기 구현을 위한 시·정부 역할과 기능을 주요쟁점(issue)별로 정립할 필요 역시 제기된다.



2. 연구의 목적

본 연구는 U-Seoul 사업 중 U-Transportation의 개념과 상(像)을 정립하는 연구가 아니라 U-사회 대두에 따른 현행 서울의 교통관련 프로젝트 중 ITS 사업을 중심으로 U-사회 도래에 따른 교통부문의 여건변화를 정확하게 파악함으로써 적절한 정책방향을 도출하는 것에 있다. 제기되는 Issue들에 대해 올바른 정책 기본방향을 설정하여 향후 U-Transportation 구현을 위한 서울시의 대응방안을 개발하고 이를 기 계획된 ITS 사업에 반영하기 위한 단·중기 대응전략을 중심으로 제시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표현하면 사업 시행효과에 대한 적실한 분석 평가 없이 시스템 설치사업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는 현행 ITS 사업 추진체계를 U-사회 도래라는 새로운 여건 변화를 재점검의 계기로 삼고, 단계별로 U-사회 구현을 반영하는 서울시의 새로운 ITS 像을 정립하여 새롭게 정립된 ITS 像을 기준으로 기존 및 기 계획된 서울시 ITS 사업 추진방향을 판단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U-서울 도래와 서울시 교통대응 전략 -ITS 사업을 중심으로-

문서 정보

U-서울 도래와 서울시 교통대응 전략 -ITS 사업을 중심으로-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23952930 등록일 20151021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06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이광훈 생산일 2007-05-16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