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서울시?방과후학교?운영?실태와?활성화?방안?연구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설명 (초록)

초록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방과후학교는 2004년 사교육비 경감정책의 일환으로 기존의 방과후 교실, 특기·적성교육에 방과후 수준별 보충수업을 포함시켜 방과후학교로 통칭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정부는 2005년 방과후학교 연구학교를 16개 시·도교육청의 48개교에서 실시한 뒤, 2006년에는 방과후학교 시범학교 운영 및 농산어촌 방과후학교 지원 사업을 하였으며, 방과후학교 자유수강권제도를 도입하여 실시하는 등 지속적으로 방과후학교 사업을 확대해 오고 있다.

그간 추진되어 온 방과후학교는 학생들에게 방과후 특기·적성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고, 정책 차원에서도 사교육비의 감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성과 연구 결과도 사교육비 경감, 교육격차 해소, 교육복지, 인적자원 육성, 고용창출, 지역사회 학습센터 등의 중요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김홍원, 2008). 그러나 방과후학교가 확대 추진되면서 학교 현장에서 방과후학교에 대한 적잖은 불만과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방과후학교가 각 학교로 확대되면서 정규 교육과정이 아닌 방과후학교에까지 교사들이 관여하게 됨으로써, 관련 업무의 증가로 인해 정작 정규 수업을 충실하게 준비하는 데 방해가 된다는 것이 교사들의 주된 불만이다.

이런 상황은 방과후학교의 실시율 및 참여 학생수 등 방과후학교의 양적 성과를 논의하기에 앞서, 방과후학교를 둘러싼 문제를 진단하여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방안의 마련이 시급함을 시사하는 것이다. 방과후학교의 구체적인 실태 분석을 토대로 향후 방과후학교 정책을 어떤 방향으로 추진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 교육과학기술부가 방과후학교 정책을 주도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나 서울시도 방과후학교 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예외가 아니다. 서울시가 방과후학교 지원액을 확충하고 각 학교로 확대하기에 앞서 서둘러 운영 실태를 진단하여, 방과후학교를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중앙 정부 주도로 16개 시·도 교육청에서 추진되고 있는 방과후학교 사업과 별도로, 서울시는 2007년부터 교육지원사업의 하나로 방과후학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은 서울시교육청의 협조를 통해 각 학교의 신청을 받아 대상 학교를 선정하고 지원액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추진되고 있다. 방과후학교와 관련하여, 서울시가 추진하는 현재의 정책 방향과 방식이 향후 방과후학교의 질을 향상하기 위한 발전적인 방향인지에 대한 진지한 검토가 필요하다.

따라서 이 연구는 서울시 방과후학교 현황을 파악하고 구체적인 운영 실태를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방과후학교 사업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교급, 지역, 계층을 고려한 방과후학교 활성화 방안 또한 탐색할 것이다.
서울시?방과후학교?운영?실태와?활성화?방안?연구

문서 설명 (목차)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내용과 연구방법
3. 연구범위

제2장 방과후학교의 의미와 추진경과
1. 방과후학교의 의미
2. 방과후학교 추진경과

제3장 서울시 방과후학교 현황
1. 서울시 현황
2. 서울시교육청 현황
3. 정책적 시사점

제4장 서울시 방과후학교 실태 분석
1. 조사 개요
2. 서울시 방과후학교 실태 분석:설문조사 결과
3. 서울시 방과후학교 실태 분석:면담조사 결과
4. 조사결과 요약 및 시사점

제5장 서울시 방과후학교 활성화 방안
1. 기본 방향
2. 서울시 방과후학교 활성화 방안

참고문헌
부 록
영문요약

문서 정보

서울시?방과후학교?운영?실태와?활성화?방안?연구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23952807 등록일 20151021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09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이혜숙 생산일 2009-04-22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