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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지하철역 접근체계 분석을 통한 지역별 최적 접근수단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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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설명 (초록)

초록

연구의 배경

서울시 지하철은 서울시 교통의 대동맥으로서 주요한 역할을 수행했으나, 최근의 버스개편 등 대중교통 서비스 개선에도 불구하고 그 분담률은 크게 증가하지 않고 있음.

지하철의 이용증진 요소로는 지하철역 접근수단 연계체계의 접근성과 지하철의 통행속도, 안전시설, 안내체계, 환승체계와 관련된 안전성, 편리성 등이 있음. 특히 지하철 접근성 개선은 지하철의 이용증진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함. 그러나 서울시는 연계시설보다는 노선망 확충에 주력하고 있으며, 교통수단 간 원활한 연계를 위한 운영체계의 개선에는 많은 노력을 기울이지 못하고 있음.

이 연구에서는 지하철 이용과 관련된 특성을 분석한 후 지역별 특성을 반영하여 지하철 분담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지하철역 접근수단 개선과 관련된 지하철의 이용증진 정책 방향을 제시함. 또한 지하철역 접근을 위한 주요수단인 보행, 일반버스, 마을버스의 지역별 현황을 살펴보고 접근성이 떨어지는 지역 및 접근성 개선의 여지가 큰 지역을 중심으로 향후 지하철역 접근수단 개선과 관련된 차별화된 정책 방향을 제시함.
서울시 지하철역 접근체계 분석을 통한 지역별 최적 접근수단 모색

문서 설명 (목차)

제1장 연구의 개요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내용
제3절 연구 수행절차

제2장 서울시 지역별 지하철 이용 환경 특성 및 접근체계 현황
제1절 서울시 지하철 운영 현황
제2절 지하철 분담률
제3절 역세권 비율 및 역사수
제4절 지역별 연결성 도출
제5절 지하철역 접근 교통수단 현황
제6절 기타 특성
제7절 소결

제3장 지하철 분담률 영향 요인 분석
제1절 분석방법
제2절 분석결과
제3절 소결

제4장 지역별 최적 접근수단 분석
제1절 지하철 분담률 상위ㆍ하위지역 특성
제2절 지역별 최적 접근수단 분석 및 개선방안

제5장 결 론

참고문헌
영문요약

문서 정보

서울시 지하철역 접근체계 분석을 통한 지역별 최적 접근수단 모색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23952802 등록일 20151021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09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고준호 생산일 2009-06-15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