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교통카드 Data를 활용한 대중교통 평가체계 구축 방안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설명 (초록)

초록

1. 연구의 배경

1) 서울시 대중교통체계 개편

서울시는 2004년 7월 1일 전면적인 대중교통 개편을 단행하였다. 이를 계기로 중앙버스차로제, 버스준공영제, 지간선 노선체계와 같은 혁신적인 제도가 시행되었으며 통합거리비례요금제와 무료 환승제가 도입되었다. 대중교통 개편은 대중교통 이용객들의 통행 패턴의 변화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제도시행이 대중교통 서비스에 얼마만큼의 영향을 미쳤는지에 관한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다.

2) 수도권 통합요금제 실시

서울시를 중심으로 한 통합거리비례요금제는 2007년 7월을 기점으로 경기도를 포함하는 수도권 통합요금제로 확대 실시되었으며 이는 기존의 서울 시내에서의 무료 환승 제도가 수도권 영역까지 확대되는 내용을 주로 포함하고 있다. 수도권 통합요금제는 이용객의 경로나 수단 선택 및 대중교통 서비스에 크게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판단된다.

3) 대중교통 카드의 등장

2004년 시행된 서울시 통합거리비례요금제와 무료 환승제도는 기존의 요금 지불 수단을 대신하는 획기적인 지불 수단을 필요로 하였다. 이에 개인의 통행 및 환승 정보를 포함하는 스마트카드라는 대중교통 카드가 도입 되었다.
대중교통 카드시스템은 개개인의 통행, 환승 정보 및 이용 수단의 정보를 포함하고 있어 기존엔 추적이 불가능했던 대중교통 이용자의 통행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이러한 카드시스템의 채택으로 그 동안 이루어지지 못했던 통합대중교통망 차원의 대중교통 수단 간 서비스 평가뿐만 아니라 지역 간 서비스 평가도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2. 연구의 목적

본 연구는 대중교통 체계 개편 이후 대중교통 평가체계 구축을 위한 방안 모색을 그 주요 연구 목적으로 한다. 또한 기존 대중교통 평가 방법의 한계를 극복하는 동시에 향후 전개될 통합 대중교통 시대에 적합한 경로 기반의 대중교통 평가 모형을 제안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서울시 대중교통 카드 자료를 활용하여 대중교통 평가 체계 구축 방안과 평가 모형이 장래 수도권 통합 대중교통 서비스 평가에도 응용되는 사례를 제시한다.
교통카드 Data를 활용한 대중교통 평가체계 구축 방안

문서 설명 (목차)

제Ⅰ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절차

제Ⅱ장 서울시 대중교통 체계 현황
제1절 서울시 대중교통 체계 개편
제2절 수도권 대중교통시스템 통합
제3절 서울시 대중교통 여건변화

제Ⅲ장 기존 대중교통 평가체계
제1절 대중교통 평가지표 고찰
제2절 대중교통 평가 모형 고찰
제3절 시사점

제Ⅳ장 대중교통 평가모형 개발
제1절 평가 지표 및 모형의 상
제2절 지역 간 서비스 평가 방안
제3절 통합 대중교통 평가모형

제Ⅴ장 사례 연구
제1절 정류장 간 O/D 구축
제2절 지역 간 서비스 평가
제3절 대중교통 평가모형 적용
제4절 수도권 철도 운영기관 간 수입금 정산 사례

제Ⅵ장 결론 및 정책 제안
제1절 결론
제2절 정책 제안

참고문헌

부록

문서 정보

교통카드 Data를 활용한 대중교통 평가체계 구축 방안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23952889 등록일 20151021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07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신성일 생산일 2008-03-25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