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서울시 축제의 질적 관리방안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설명 (초록)

초록

이 연구는 서울시 축제가 질적으로 성숙하기 위해 필요한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는 다시 말해 서울시에서 개최되는 축제들이 지역에 뿌리내리고 진정성을 갖도록 하기 위해 서울시가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연구이다. 이를 통해 서울시 축제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를 마련하는 한편, 축제를 통한 시민문화 활성화를 도모하여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서울시 브랜드가치 상승에 기여하고자 한다.

그렇다면 서울시가 목표로 해야 하는 성공한 축제, 성숙한 축제란 무엇인가? 한마디로 말하자면 서울시민과 관광객이 많이 찾고 만족도와 재방문율이 높은 축제이다. 그렇지만 단순히 참가율이 높은 축제가 아니라, 서울시민이 사랑하고 아끼는 축제를 지향해야 한다.

우리나라의 다른 지역과 마찬가지로 서울시 역시 지역문화가 뿌리를 내릴 수 있는 사회문화적 토대가 확고하게 마련되어 있지 않은 상황에서 축제의 수가 지나치게 빠른 속도로 증가하였다. 이 과정에서 축제가 실제 주민들의 자발적인 관심이나 관람객의 공감을 끌어들이기 위한 노력을 상호 간에 기울일 수 있는 시간을 충분히 갖지 못하였다. 지역이 가진 문화적, 역사적, 사회적 특징이 섬세하게 고려되지 못한 채 화려한 외연적 행사를 펼쳐내기에 급급한 축제는 일회적인 관객동원에는 성공할지 모르나, 축제에 참여하는 지역의 주민 또는 축제를 관람하러 온 외부인들 간에 지속적인 공감대를 형성하거나 상호 간에 감동을 불러일으키는 데에는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다.

축제는 모두가 소통하는 시공간이 되어야 하며, 수동적이고 소외적인 관객이 아닌 스스로 재미를 창출하며 서로의 마음을 열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그 참여를 즐기고 그 속에서 행복을 자발적으로 찾을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축제적 감동은 축제예산도 아니고 화려한 행사나 거대한 이벤트에서 오는 것은 결코 아니다. 그것은 축제를 벌이는 사람, 그리고 그 속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사람이 모두 마음을 열 수 있는 ‘진정성’을 토대로 해야만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제는 보다 적극적인 차원에서 축제적 진정성을 추구하고, 그 구체적인 방법을 모색할 때이다(류정아, 2006:3-4).

그동안 서울시는 도시문화전략 또는 컬처노믹스를 기치로 문화를 통해 도시의 경쟁력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해 왔다. 그러나 이것은 기존의 경제성장을 이끌었던 산업경제를 문화경제가 곧바로 대치할 수 있다는 오해를 낳기도 하였다. 투입량에 산출량이 비례하며 효과가 즉각적으로 나타나는 제조업과 달리 문화경제는 투자의 효과가 매우 더디다. 문화는 시민의 생활 전반과 관련된 문제이며 한 부분을 해결했다고 해서 시민의 문화수준이 높아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또한 문화는 기초역량을 키우지 않은 상태에서 바로 과실을 딸 수도 없는 영역이다.

문화재생전략이 도시경제의 활성화를 이끈 사례들이 수없이 많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문화에 투자하는 일차적 목표가 경제적 활성화가 되어서는 안 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문화전략은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시민이 행복한 삶을 영위하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며 축제전략역시 마찬가지다. 경제 활성화는 그에 따른 부수적 효과라고 생각하고 접근해야 할 것이다.
서울시 축제의 질적 관리방안

문서 설명 (목차)

제1장 연구개요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내용

제2장 이론연구
제1절 축제론
제2절 우리나라 축제의 발전
제3절 현대 도시축제의 질적 개선을 위한 과제

제3장 축제 사례 연구
제1절 개요
제2절 우수 운영사례
제3절 우수 조직사례
제4절 시사점

제4장 서울시 축제 진단
제1절 서울시 축제 동향
제2절 서울시 축제 운영실태
제3절 하이서울페스티벌
제4절 소결:서울시 축제의 특징

제5장 서울시 축제 인식
제1절 조사개요
제2절 시민조사
제3절 전문가조사
제4절 시사점

제6장 정책제언
제1절 서울시 축제의 성과와 한계
제2절 서울시 축제의 질적 관리방안

참고문헌
부 록
영문요약

문서 정보

서울시 축제의 질적 관리방안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23952663 등록일 20151021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11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백선혜 생산일 2011-08-03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