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서울시 정책홍보의 효과성 제고방안:언론매체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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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설명 (초록)

초록

민주주의는 정부와 시민이 상호 신뢰하면서 소통하여야 최적상태(arete)를 유지할 수 있고, 이를 위해서는 시정의 공개와 전문가의 참여가 필요하며, 시민측에서는 참여와 적합한 대의자 선출에 책임을 다해야 할 것이다. 시정의 공개와 이해관계자의 참여를 통한 여론 형성을 위해서는 정책홍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서울시정의 공개를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정보를 어떤 시민들에게 공개해야 하며, 어떤 매체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서울시의 정책홍보는 주로 언론매체를 대상으로 대변인실을 통한 브리핑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최근에는 언론매체에 대한 이용정도가 연령대에 따라 달라지고 있고, 소득수준이나 지역에 따라 다른 경향이 감지되고 있어, 과연 신문과 방송을 중심으로 정책홍보를 수행하는 것이 적절한 것인가에 대한 의문점이 생기고 있다.

서울시가 정책을 홍보하고자 할 때, 언론매체들의 환경변화에 대한 대응이 필요하다. 종이 신문에 대한 시민들의 이용이 줄어들고 있고, 새로운 언론매체인 인터넷 포털/SNS의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으며, 종합편성채널이 도입되어 방송을 준비하고 있으므로, 서울시차원에서 이에 대한 조직적인 대응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조사와 분석이 시급하다.

서울시의 정책을 대상인 서울시민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서울시의 언론홍보 현황과 서울시민들의 언론 이용실태, 그리고 언론의 환경변화 등을 정확히 파악하여 정책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서울시민을 대상으로 언론 이용실태와 서울시의 정책홍보관련 직무 및 보도자료 배포실태를 조사하고, 정책의 언론홍보와 관련된 전문가들을 면접 조사함으로써 정책홍보의 효과성을 제고하는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는 다음의 4가지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는 데 초점을 두고자 한다. 첫째, 정책홍보란 무엇인가? 정책홍보의 효과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정책홍보란 무엇이고, 대상 집단은 어떻게 분류할 수 있으며, 홍보매체의 특성은 어떠한지를 논의할 필요가 있다.

둘째, 현재 서울시정의 홍보 실태는 어떠하며, 언론매체 환경변화에 따른 공공조직의 대응은 어떠해야 하는가? 언론을 통한 서울시 정책홍보의 도달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현재 정책홍보 실태 및 조직의 업무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져야 하며, 향후 급변하는 언론매체의 환경변화에 대응하여야 한다.

셋째, 서울시민의 연령·성별·학력·지역 등에 따라 서울시의 정책에 대한 정보습득 매체 또는 통로는 어떻게 다른가? 언론매체의 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함으로써 연령·성별·학력·소득, 그리고 지역에 따라 언론매체를 이용하는 양상과 정책 분야별 관심도가 다르게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넷째, 어떤 홍보 전략을 통해 서울시민에 대한 서울시정 정보의 도달률을 높일 수 있는가? 서울시 정책홍보 효과성을 제고하기 위해 정책대상과 언론에 대한 특성을 분석할 필요가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지역 밀착형의 정책홍보가 이루어져야 한다.
서울시 정책홍보의 효과성 제고방안:언론매체를 중심으로

문서 설명 (목차)

제1장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체계 및 방법
3. 선행연구 검토와 차별성

제2장 정책홍보의 구조와 효과
1. 정책홍보의 개념
2. 정책홍보의 대상 집단과 매체
3. 정책홍보의 체계와 효과

제3장 서울시 정책홍보의 현황과 분석
1. 서울시 정책홍보 부서 현황
2. 서울시 보도자료 분석
3. 서울시 정책홍보관련 직무분석

제4장 서울시민의 언론매체 이용실태 분석
1. 조사체계
2. 사회·경제적 특성
3. 서울시민의 언론매체 이용실태
4. 서울시관련 정보 인지 및 이용에 관한 사항
5. 서울시민의 정책 참여에 관한 사항
6. 요약 및 정책적 시사점

제5장 서울시 정책홍보의 효과성 제고방안
1. 정책홍보의 개념과 목표 명확화
2. 정책대상과 언론매체의 특성을 고려한 정책홍보
3. 정책홍보의 환경변화에 대한 선도적 대응
4. 정책홍보 조직의 역할구조 재설계
5. 서울시민 참여형 정책홍보

참고문헌
부록
영문요약

문서 정보

서울시 정책홍보의 효과성 제고방안:언론매체를 중심으로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23952659 등록일 20151021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11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김찬동 생산일 2011-08-19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