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공유도시 상징사업 나눔카 효과평가와 서비스의 운영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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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된 문서

문서 설명 (초록)

초록

‘사업시행 2년여’ 나눔카 서비스 효과 평가할 시점

“공유도시 서울”의 일환으로 2013년 2월부터 나눔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도입된 지 2년여가 경과한 상황에서 아직 나눔카 사업에 대한 객관적인 효과 평가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나눔카 서비스 도입 효과를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나눔카 추진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온라인 설문조사, 심층면접 조사, 실제 운행자료 분석을 통해 나눔카 서비스를 이용하는 개별 이용자들의 특성, 만족도, 승용차 구매 계획 변화 등을 검토하여 서울시 교통체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대여지점 3배 늘고 회원수도 5.9배 증가 ‘급성장세’

나눔카 서비스는 2013년 2월 대여지점 292개소에 배치된 492대의 차량으로 서비스를 시작한 후 2014년 11월 기준 대여지점 약 850개소, 대여차량 1,816대, 회원 가입자 수 약 35만 명으로 증가하였다. 이용인원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14년 11월 기준 일평균 이용인원은 2,775명으로 나타났다. 서비스 도입 초기 대비 회원 수는 5.9배, 일평균 이용인원은 7.9배가 증가한 것이다.
공유도시 상징사업 나눔카 효과평가와 서비스의 운영방향

문서 설명 (목차)

01 ‘나눔카사업 도입 2년여’ 서비스특성 파악할 시점

02 850개 나눔카 대여지점, 차량 2,000여대 서비스

03 ‘공유도시’ 도입취지 살리는 나눔카 서비스

04 나눔카 규모 확대하고 서비스 다양화도 필요

05 대중교통과 공존 등 공공적인 기능 강화

참고문헌

Abstract

문서 정보

공유도시 상징사업 나눔카 효과평가와 서비스의 운영방향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23952358 등록일 20151021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15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ISBN 9791157000661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고준호 생산일 2015-08-05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