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2017년도]마을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의 활성화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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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설명 (초록)

초록

지역과 교육의 연계는 시대를 막론하고 고민하고 있는 과제이다. 2016년 시범사업으로 출발한 마을방과후학교는 학교와 지역이 함께 미래 시민을 키운다는 관심사에서 시작(서울연구원, 2016)하였다. 마을방과후학교는 지역이 아동·청소년의 교육을 학교와 함께 한다는 취지라 할 수 있다. 마을방과후학교는 마을교육공동체 구축과 더불어 마을의 우수한 교육자원을 활용하여 방과후학교의 목적을 달성하고 방과후학교를 활성화 취지로 볼 수 있다. 마을과 방과후학교의 결합은 공교육 개혁의 일환으로 시작된 방과후학교에 다양한 자원이 유입되면서 학교와 지역의 경계를 허무는 것으로부터 시작되었다. 학교와 마을로 분리되었던 역할을 연계하여 교육생태계를 공고히 하는데 그 의미를 함께 하고 있다. 한편으로 마을중심의 교육생태계 조성은 아동·청소년들이 마을이라는 삶터를 중심으로 시민사회의 일원으로 성장하는 것을 지원하는 것과 더불어 기존 방과후학교가 추구하고자 했던 정책의 미를 되살리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사교육비 경감을 통한 공평한 교육기회의 제공과 교육격차 해소라는 교육의 공공성 회복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현장의 문제점을 해소함으로써 방과후학교를 활성화하고자 하는 노력은 마을방과후학교가 지향하는 방향과 다르지 않을 것이다. 마을방과후학교와 방과후학교를 다른 차원의 교육정책으로 이원화하여 구분하기보다 통합적 관점에서 활성화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현 시점에서 마을과 학교의 연계, 마을 교육공동체라는 취지에 부합한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방과후학교와 마을방과후학교의 현황을 살펴보고 마을방과후학교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분석과 다양한 국·내외 사례를 조사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의견수렴을 위한 공식적 간담회와 공청회를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였으며, 심층면담, 서면면담, 관계자협의회 및 포럼의 참여관찰 등 질적 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실제 현장의 다양한 관계자로부터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과정을 거쳤다.

문서 설명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범위 및 내용 3

3. 연구 방법 4
가. 문헌연구 4
나. 의견수렴간담회 개최 5
다. 공청회 개최 5
라. 사례분석 5
마. 질적 연구 5

Ⅱ. 이론적 배경 9

1. 방과후학교 정책 변천과정 9
가. 방과후학교 전개과정 9
나. 지역사회와 방과후학교의 연계 12

2. 마을방과후학교의 개념 및 주요내용 13
가. 마을방과후학교의 개념 13
나. 마을공동체와 학교교육 15
다. 마을방과후학교 의미와 개념 17
라. 마을방과후학교 주요내용 19

Ⅲ. 일선 방과후학교 및 마을방과후학교 운영 실태 분석 25

1. 일선학교의 방과후학교 운영현황 및 실태분석 25
가. 방과후학교 운영개요 25
나.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현황 27
다. 마을과 학교가 함께하는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사례 30
라. 방과후학교의 성과 34
마. 방과후학교 운영에 따른 시사점 및 한계분석 37

2. 자치구별 마을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 현황 38
가. 혁신교육지구 사업과 마을방과후학교 38
나. 자치구별 학교-마을연계사업 프로그램 40

3. 마을방과후학교 시범사업지구 프로그램 현황 42
가. 구로구 42
나. 노원구 43
다. 도봉구 44
라. 은평구 45
마. 양천구 46
바. 시사점 및 한계분석 47

4. 방과후학교 및 마을방과후학교 질적 연구 48
가. 질적 조사 개요 48
나. 간담회 및 공청회 주요 의견 55
다. 질적 연구 분석결과 60

5. 실태 및 질적 연구 분석 결과 81
가. 마을방과후학교 운영상 문제점 81
나. 마을방과후학교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83

Ⅳ. 국내·외 마을방과후학교 프로그램 분석 89

1. 다른 시·도 교육청별 마을방과후 프로그램 분석 89
가. 다른 시?도 운영 현황 89
나. 경기도 마을교육공동체 사업 현황 92
다. 경기도 마을교육공동체 프로그램 사례 95
라. 시사점 101
2. 교육선진국의 마을방과후학교 프로그램 분석 102
가. 미국 103
나. 일본 107
다. 독일 110
라. 홍콩 111
마. 시사점 112

Ⅴ. 마을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의 활성화 방안 115

1. 마을방과후학교에 대한 종합적 평가 및 활성화 방안 115
가. 법적체제와 기반정비 115
나. 마을방과후학교 개념 정립과 비전 공유 116
다. 협력적 거버넌스 구축 116
라. 지역특성기반 마을사업과의 연계 117
마. 실질적 지원체계 확충 117
바. 참여주체별 역량강화 118

2. 마을방과후학교 운영모델로서의 학교급별 활성화 방안 118
가. 초등학교 마을방과후학교 활성화 방안 118
나. 중학교 마을방과후학교 활성화 방안 119
다. 고등학교 마을방과후학교 활성화 방안 120

3. 국?내외 우수사례 시사점과 방향성 제시 121

4. 일선학교의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의 차별화정책 122

참고문헌 123

문서 정보

[2017년도]마을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의 활성화 방안 연구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32640191 등록일 20180120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17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특별시의회 제공부서 서울특별시의회
작성자(책임자) 관리자 생산일 2017-12-26
소요예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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