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핫이슈] 한강의 다리와 섬은 모두 몇 개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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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달의 핫이슈] 한강의 다리와 섬은 모두 몇 개일까요? - 문서정보
담당자 류윤형 등록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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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설명

 

『영화속의 단골 촬영지』 한강의 다리와 섬은 모두 몇 개일까요?

  천만 관객 시대를 연 봉준호 감독의 『괴물』, 기발한 상상력을 자극한 이해준 감독의 『김씨 표류기』 에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그 촬영 배경이 한강, 특히 서울 시민들이 자주 보고 접하는 다리(교량)와 섬들이 배경이라는 것입니다.
  지난 3월말에는 전 세계인들이 주목하는 “어벤져스 2” 촬영이 있었습니다.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에 의해서 마포대교, 청담대교 등에서 성공리에 촬영을 마쳤으며, 이는 한국을 세계에 알리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이처럼 영화 속의 단골 촬영지인 한강의 다리와 섬은 모두 몇 개나 될까요? 지금부터 간략하게 대표적인 한강의 다리와 섬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영화 괴물 포스터, 영화 김씨 표류기 포스터, 영화 어벤져스 포스터, 한강을 중심으로 본 서울전경 항공사진, 한강공원 지도 이미지 

 

한강의 다리와 섬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한강의 다리(교량)

한강의 다리 : 총 30개
연번 다리명 규모(m) 연도 현황 사진 다리이야기
연장
1 일산대교 28.6m 1,840 2008.1 일산대교 사진

-경기도 고양시 법곳동과 김포시 걸포동을 연결하는 다리로 철새도래지 장항습지를 보호하기 위해 일체의 장식을 배제하는 친환경공법으로 건설된 유료도로

-경기도에서 교량 건설로 첫 민자사업

-자동차전용도로로 지정되어 있지 않으며, 자전거의 통행이 가능함

2 김포대교 38.2 2,280 1997.10 김포대교 사진

-경기도 김포시 고촌읍 신곡리와 고양시 덕양구 토당동을 잇는 다리

-한강 다리 중 너비가 가장 넓은 다리-다리 일부 하부에는 군사통제구역인 백마도가 위치하고 있음

3 신행주대교 14.5 1,460  
1995.5
 
신행주대교 사진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행주동과 강서구 개화동을 잇는 다리

-교통량 증가로 신교를 건설하는 도중 1992년에 붕괴사고로 지연되었음

-한강다리 중 최초로 조명시설이 설치되었음(1997년) -신행주대교는 고양시에서 서울방향, 제2신행주대교는 서울에서 고양시 방향으로 각각 일방통행함

2000.12
(제2신행주대교)
4 방화대교 31.1 2,559 2000.11 방화대교 사진

-강서구 방화동과 경기도 고양시 강매동을 잇는 다리로 영종도 인천국제공항을 연결하는 수도권 신공항고속도로 일부

-민간자본유치촉진법에 따른 제1호 민자유치 시설사업으로 11개 건설회사의 민간자본을 공동출자하여 만든 유료도로

-2013년7월 방화대교 진입 접속 구간에 투입된 중장비가 넘어지면서 접속도로가 무너져서 3명의 사상자가 발생하였음

5 마곡철교 10.7 1,090 2010.12 마곡철교 사진

-강서구 마곡동과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현천동을 연결하는 철교

-총연장은 2,393m이며 이 중 한강 횡단 구간이 1,090m, 강북접속교 1,010m, 강남접속교 293m 임

-일명 마곡대교라고 하며, 한강철교, 당산철교, 잠실철교에 이어 4번째 철도 전용다리

6 가양대교 29 1,700 2002.5 가양대교 사진

-교각과 교각 사이의 거리가 최소 100m, 최대 180m로 국내에서 가장 길어 시각적으로 매우 간결한 느낌을 주는 다리

-인천공항고속도로와 연결되어 있어 강북에서 인천을 연결하는 주요 다리이며, 상암동 월드컵경기장을 중심으로 한 신도시 개발에 영향을 줌

7 성산대교 27 1,040 1980.6 성산대교 사진

-성산로(독립문~경인고속도로 입구) 건설과 함께 시공

-트러스 공법으로 건설 -다리의 모향은 반달형으로 직선미에 동양적 곡선미 조화시킨 독특한 조형미를 지님

8 양화대교
(상하류)
18 1,108 1965.1
(구교)
양화대교 사진

-구교(1965)와 신교(1982) 2개의 다리를 합쳐서 양화대교로 명칭함.

※ 구교 원래 명칭 : 제2한강교

-국내 기술진에 의해 세워진 최초 한강다리

-한강르네상스 일환으로 교각 철거 및 확장 공사하여 2012년10월 전면 개통함.

16.2 1,053 1982.2.
(신교)
9 당산철교 10 1,360 1983.12
(구교)
당산철교 사진

-한강의 3번째 철교

-당산동의 동명에서 유래되었는데 이 마을 산에 당집이 있기에 붙여진 이름

-트러스(truss) 형식으로 가설되어 조형미가 뛰어나고 경쾌한 느낌을 주는 다리

-1994년 성수대교 붕괴이후 안전점검 시행으로 재시공하여 1999년에 준공됨

1999.11
(신교)
10 서강대교 29 1,320 1999.8 서강대교

-1980년 착공되었으나, 88서울올림픽 준비와 막대한 공사비로 10년동안 공사가 중단되다가 1996년부터 단계적으로 개통하여 1999년 최종 완공됨

-한강 중간에 밤섬을 지나게 되어 주변경관과 어울리는 형태의 닐슨 아치교로 건설됨

11 마포대교
(상하류)
25 1,389 1970.5
(구교)
마포대교(상하류) 사진

-한강에 4번째로 건설된 다리로 초기 명칭은 서울대교였지만, 1984년 마포대교 로 변경함

-생명의 다리 조성(2012.9)을 계기로 자살다리라는 오명을 벗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실제 자살률이 크게 낮아짐

【생명의 다리 문구】
생명의 다리 문구 : 무슨 고민 있어?

22.75 1,389 2000.7
(신교)
22.75 1,389 2005.12
(신교)
12 원효대교 20 1,470 1981.10 원효대교 사진

-민자(동아건설)로 건설된 유료도로였으나, 1984년 서울시에 헌납하여 현재 무료임

-미관과 경제성을 고려하여 국내 최초 디비닥 공법으로 건설한 다리

※ 디비닥공법 : 콘크리트 받침대 없이 두 교각에서 콘크리트를 쳐나가다가 만나는 지점에서 연결하는 방법

13 한강철교 5.6 1,113 1900.7 한강철교 사진

-1900년에 건립된 한강최초의 다리

-6.25전쟁때 폭파되고 1969년 복구 완료하여 오늘의 모습을 갖춤

【한강철교 교각하부에 있는 탄흔자국】
한강철교 교각하부에 있는 탄흔 자국

-2006년6월10일 대한민국 등록문화재 제250호 지정

1969.6
1995
14 한강대교 18.4 1,005

1917.10
(구교)

한강대교 사진

- 한강 위에 놓은 최초의 인도교

- 1925년 대홍수때 일부 유실, 1937년 현재 규모와 같은 교량을 준공하였으나, 이마저도 6.25전쟁때 폭파하여 1982년에 비로소 완전 복구하였음

1937.5
(한강
인도교)
1982.2
(신교)
15 동작대교 28.6 1,245 1984.12 동작대교 사진

-조선시대 이곳에 동작나루가 있었기에 명칭을 동작대교로 명명함

-도로교와 지하철 4호선 전철교의 복합교량-대교 남단 상하류에 전망카페가 있어 쉽게 한강을 조망할 수 있음

【동작대교 노을카페】
동작대교 노을카페 사진

16 반포대교 25 1,490 1982.6 반포대교 사진

-국내 최초 단일구조 2층 교량 (1층 : 잠수교, 2층 : 반포대교)

-교량에 설치된 달빛무지개분수는 2008년 기네스협회에서 세계 최장교량분수로 인증

【달빛무지개분수】
달빛무지개 분수 사진

17 잠수교 18 795 1976.7 잠수교 사진

-한강의 홍수때면 물에 잠겨 잠수교라고하며 국가비상시 안보적인 역할 수행으로 안보교라고도 함

-선박운행을 위해 다리 중간 15m 들어 올리는 승개장치가 있었으나 1985년 구조변경공사로 사라짐

【잠수교 침수】
잠수교 침수

18 한남대교 27 915 1969.12 한남대교 사진

-1969년 준공당시 제3한강교였으나, 1985년 현재 한남대교로 변경함

-경부고속도로 진입 제1관문 (과거 경부고속도로의 종점)

19 동호대교 20.4 1,220 1984.12 동호대교 사진

-다리 이름은 조선시대 옥수동 앞 한강을 東湖라고 한 것에서 유래되었고 일명 금호대교라고도 함

-다리 중앙에 지하철 3호선이 지나는 철교가 있고 좌우로 2차선 도로가 위치한 복합교량

20 성수대교 35 1,160 1979.10 성수대교 사진

-구조물의 외관에 대한 고려가 이루어진 최초의 다리로 구조상 게르버 트러스교로 하부경관이 넓어 한강수면에 경관을 이룸

【게르버 트러스 구조】
게르버 트러스 구조

-1994년 성수대교 상판붕괴 참사로 49명의 사상자가 발생함

【성수대교 붕괴 참사】
성수대교 붕괴 참사

-붕괴된 교량을 1997년 재건설하였으며, 2004년에는 현재 왕복8차선으로 확장함

1997.8
2004.12
21 영동대교 25 1,065 1973.11 영동대교 사진

-영동(永東)은 영등포의 동쪽에 있는 지역이라는 뜻으로, 1970년대 강남개발 당시 강남이라는 명칭이 자리잡기전에 붙여진 이름임

-다리건설로 인하여 청담동,삼성동 일원 개발을 촉진하는데 큰 기여를 함

22 청담대교 27 1,211 2001.2 청담대교 사진

-명칭은 옛날 이 일대 한강변의 물이 맑아 청숫골이라고 부른데서 유래됨

-국내 최초의 복층교량으로 아래층은 철도교, 위층은 자동차전용 도로교임

-청담대교 하부에 한강르네상스 일환으로 뚝섬전망문화콤플렉스 건립함

【뚝섬전망문화콤플렉스】
뚝섬 전망 문화 콤플렉스

23 잠실대교 35 1,280 1972.7 잠실대교 사진

-한강에 건설된 6번째 다리

-다리 하부에 잠실수중보가 위치

-서울 동부 도로에서 도심을 거치지 않고 경부고속도로로 연결되는 교통의 요지

2004.2
24 잠실철교 18 1,270 1980.11 잠실철교 사진

-잠실철교는 한강에서 도로와 철도가 같이 통행할 수 있는 최초의 다리

-교통량이 많지 않아 현재는 자전거와 보행자 전용도로로 리모델링함

25 올림픽대교 30 1,470 1990.6 올림픽 대교 사진

-국내 최초의 사장교이며 88서울올림픽을 기념하는 의미에서 88m의 높이로 지어졌고 88서울올림픽이 제24회인 것을 기념하여 주탑을 연결하는 케이블수를 24개로 하였음

-주탑 4개는 동양철학에서 우주만물의 근원으로 상징되는 “연,월,일,시”와 춘하추동 4계절 및 동서남북 4방향을 나타내도록 설계하였음

26 천호대교 25.6 1,150 1976.7 천호대교 사진

-천호지구 개발과 천호대로 건설에 따라 종래의 광진교의 기능을 보완하기 위하여 건설하게 되었음

-다리가 완공됨에 따라 강동구와 송파구의 급격한 발전을 가져옴

-하저터널(5호선)이 교량 하부로 지나감

27 광진교 20 1,056 1936.10 광진교 사진

-한강에서 두 번째로 건설된 도로교

-6.25전쟁때 일부 파손, 홍수로 인한 부분유실 및 안전상 문제로 교각보강을 되풀이하다 완전철거 후 2005년 재개통.

-2009년 걷고싶은 다리 조성으로 보행로를 확대하고 자전거 전용도로를 신설하였으며, 교량하부에 전망대가 있어 주변 경관을 조망할 수 있게 되었음.

2005.6
28 강동대교 26.7 1,126 1991.12 강동대교 사진

-강동구 강일동과 경기도 구리시 토평동을 연결하는 다리

-1990년 대홍수로 왕숙천에서 내려온 부유물에 의해 다리 일부가 유실되어 공정이 지연되는 우여곡절을 겪음

-서울외곽순환도로의 일부로 수도권지역 교통량분산과 위성도시와 교통을 원하게 함

29 미사대교 32.4 1,530 2009.7 미사대교 사진

-경기도 하남시 망월동과 남양주시 삼패동을 연결하는 다리로 경춘고속도로 제1공구로 건설되었음

-최초 남양주대교로 명명되었으나, 남양주시는 덕소대교로, 하남시는 미사 대교로 명명할 것을 주장하여 결국 서울지방국토관리청 시설물명선정 위원회에서 투표로 미사대교로 최종 확정하였음

30 팔당대교 24 935 1995.5 팔당대교 사진

-경기도 남양주시 와부읍 팔당리에서 하남시 창우동을 잇는 다리로 왕복4차선

-북한강과 남한강이 합쳐진 이후로 상류에 처음 있는 다리

-예전부터 여울지대가 많아 낚시터로 유명하였으나 1999년 잠실대교부터 팔당댐까지 상수원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낚시가 금지되었음

【출처 : 서울시 한강사업본부(hangang.seoul.go.kr),e영상역사관(www.ehistory.go.kr), 두피디아(www.doopedia.co.kr)】
서울시 시사편찬위원회, 서울지명사전(historylib.seoul.go.kr), 한강의 어제와 오늘(2001)】

 

♣ 참고사항

☞ 한강을 북쪽 남쪽으로 종단하는 경우의 다리만 표시 (노량대교 제외)
☞ 개통 완료된 다리(교량) 수이며, 한강 발원지에 있는 다리와 미완공된 다리 제외

한강의 다리, 참고사항
다리명 규모(m) 개통예정
연장
월드컵대교 31.4 1,980 2015.8
구리암사대교 27.5 1,130 2014.12

☞ 준공연도는 실제 개통과 공사 준공일 또는 최초 교량 건설과 증축과정에 따라 서로 상이할 수 있음

 

한강의 섬

한강의 섬
연번 명칭 규모(㎡) 위치 현황사진 섬이야기
1 여의도 8,400,000 샛강 상류에서
서강대교 남단까지
여의도 사진

맑은 모래밭이 육지에 연속되던 지형에 따라 너벌섬, 너의섬이라고 지칭한데서 유래되었으며 한자명으로 여의도(汝矣島)라 표시함

-1916년에 비행장이 건립되고 해방후에도 여의도 공항으로 쓰였으나 1970년 개발 이후 활주로 등은 현재 여의도공원으로 바뀌었음

-마포와 영등포를 잇는 교통의 요지일뿐만아니라 국회의사당 ,KBS/MBC 등 방송사, 각종 금융기관 등이 위치하여 경제의 중심지 역할을 함

2 선유도 114,000 양화대교 중간 선유도 사진

-선유봉이라는 작은 봉우리섬으로 일제강점기에 암석채취로 깎여나갔으며, 1978~2000년까지 정수장으로 사용되다가 2002년 생태공원 재탄생함

-469m의 보행전용 교량인 아치형의 선유교는 하부에 4가지 조명을 비추어 야경이 더 아름다움

【선유교 야경 – 빨강,파랑,노랑,파랑 4색의 조화】
선유도 야경 - 빨강, 파랑, 노랑, 파랑 4색의 조화

3 밤섬 273,503 서강대교 중간 밤섬 사진

-조선시대 뽕나무와 약초를 심고 양과 염소를 방목하였고, 1968년 한강개발을 위해 섬을 폭파하기 전까지 62세대가 살았음

-윗,아래섬으로 나누어진 이후에 20년 동안 한강 퇴적물에 의해 면적이 늘어나며 나무와 풀이 우거져 도심속 철새도래지가 되었음

-27만여㎡의 밤섬은 서울광장(1만3천㎡) 21개의 크기에 해당함

-1999년에 자연생태계보전지역으로 지정되었고 2012년에는 람사르 습지로 지정되었음

4 노들섬 149,746 한강대교 중간 노들섬 사진

-모래와 갈대숲으로 이뤄진 섬은 한강인도교가 건설된 1917년 당시 다리의 중앙에 모래언덕에 둑을 쌓으면서 중지도(中之島)라고 하였다가 1995년에 노들섬으로 개칭하였음

-노들섬 남단에는 1906년이래 한강의 결빙상태를 확인하는 곳이 있으며, 한강대교 두 번째,네번째 교각사이 상류 100m부근 공간이 남북간 띠모양으로 얼었을 때 결빙된 기준으로 삼고 있음

【한강의 결빙 관측 표지석】
한강의 결빙 관측 표지석
 

5 서래섬 25,000 반포대교와
동작대교 중간
서래섬

-17~19세기 때 조선시대 지도 등에는 지금 서래섬 자리에 바둑돌을 채취하던 곳으로 기도(棋島)라고도 불리는 반포섬이 있음

-1982~86년까지 올림픽대로 건설 및 한강 종합개발하면서 조성한 인공섬

-3개의 다리(서래1,2,3교)로 연결되어 있으며, 섬주위에는 수양버들이 있고 봄철에는 유채꽃 축제로 유명한 곳임

6 난지도 272,000 마포구
상암동 일대

남쪽:홍제천

북쪽:성산천

동쪽:남지천

둘러싸인 지역

난지도

-난꽃과 영지가 자라던 곳으로 중초도(中草島) 또는 오리가 물에 떠 있는 모습과 비슷하여 오리섬, 압도(鴨島)라고 하였음

-1960년까지는 유명한 신혼여행지 중 하나

-1978년부터 1993년까지 15년간 쓰레기를 매립하여 쓰레기 산이 되었으나, 1996년 안정화공사를 시작으로 해발 100m의 2개의 커다란 언덕인 하늘공원, 노을공원으로 조성되어 생태공원으로 탈바꿈하였음

【출처 : 서울시 시사편찬위원회, 서울지명사전(historylib.seoul.go.kr), 두피디아(www.doopedia.co.kr)】

 

♣ 참고사항

☞ 개발로 인하여 옛날 명칭만 남아 있거나, 현재 사라진 경우 미기재 (뚝섬, 저자도 등)
☞ 군사통제구역 제외 (백마도 – 김포대교 하부)

 

한강의 다리와 섬은 얼마나 달라졌을까요?

하늘에서 내려다 본 과거와 현재

하늘에서 내려다본 과거와 현재
하늘에서 내려다 본 과거와 현재
1972년 여의도 일대 항공사진 2012년 여의도 일대 항공사진
1972년 여의도 일대 2012년 여의도 일대
1960년대까지 한강철교, 한강대교, 한남대교, 양화대교 등 4개뿐이였으나, 1970년대 여의도 개발이 가속화되고 잠실일대 한강변을 매립하여 아파트 단지를 조성하기 시작했다. 1982년부터 진행된 한강종합개발사업 이후 현재 금융 및 방송국, 국회의사당 등 비약적인 발전을 하였다. 한강 또한 시민들이 즐겨찾는 대표적인 휴식공간으로 자리매김하였다.
1972년 잠실대교 일대 항공사진 2012년 잠실대교 일대 항공사진
1972년 잠실대교 일대 2012년 잠실대교 일대
1972년 잠실대교 완공후 모습
1971년까지 잠실대교 일대에는 신천진(新川津)이 있었다.
2004년에 다리 성능 개선하여 재개통하였으며, 도심을 거치지 않고 강남 간선도로로 연결하여 새로운 교통의 한 축을 담당하였다.
1972년 올림대교 일대 (완공전) 항공사진 2012년 올림대교 일대 항공사진
1972년 올림대교 일대 (완공전) 2012년 올림대교 일대
1972년 당시 북단 구의동은 아치산 기슭에서 한강변에 이르는 긴 지형이였고, 광진구 구의동과 풍납동을 잇는 올림픽대교는 88 서울올림픽대회를 기념하여 만들어졌다. 국내 최초의 콘크리트공법 교량으로, 강동지역 교통량 분산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중앙 4개의 주탑을 서울올림픽대회를 기념하기 위해 88m 높이로 지였다.)
1972년 반포대교 일대 (완공전) 항공사진 2012년 반포대교/잠수교 일대 항공사진
1972년 반포대교 일대 (완공전) 2012년 반포대교/잠수교 일대
한국전쟁 당시 초토화된 서빙고동은 차츰 재건되었으나, 반포대교와 반포로, 서빙고로가 건설되면서 주민들이 많이 빠져나가기도 하였다. 반포대교와 잠수교는 강북을 잇는 주요 통로 역할을 하며, 경부고속도로에서 빠져나온 차량을 도심부에 직접 연결시켜 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1972년 밤섬과 서강대교 일대 (완공전) 항공사진 2012년 밤섬과 서강대교 일대 항공사진
1972년 밤섬과 서강대교 일대 (완공전) 2012년 밤섬과 서강대교 일대
여의도와 마포 사이에 있는 밤섬은 여의도 윤중로 개발에 필요한 골재 조달을 위해 섬을 폭파해 사라졌으나, 강물에 떠밀려온 흙과 생명들이 모여 현재 형태의 밤섬이 되었다. 자연생태보전지역, 람사르습지로 선정된 밤섬을 가로지르는 서강대교는 많은 논란을 불러왔지만, 아치형 다리로 미관이 수려한 교량을 유명하다.
1972년 선유도와 양화대교 일대 항공사진 2012년 선유도과 양화대교 일대 항공사진
1972년 선유도와 양화대교 일대 2012년 선유도과 양화대교 일대
선유도는 풍광이 뛰어난 봉우리였으나 1920년대 붕괴되어 현재 모습이 되었으며, 그 옆으로 제2한강교(양화대교)는 국내 기술로 지은 최초의 한강다리였다. 선유도는 2002년 4월 폐정수장을 활용하여 생태공원을 조성하였고, 양화대교는 2012년 당시 교각 2개를 해체한 후 로체아치교를 설치하였다. (현재 완료)
1972년 광진교와 천호대교 일대 (완공전) 항공사진 2012년 광진교과 천호대교 일대 항공사진
1972년 광진교와 천호대교 일대 (완공전) 2012년 광진교과 천호대교 일대
협소한 광진교가 도심과 강동지역을 연결하는 유일한 다리로 간선도로망이 미비하였고, 1970년대 강동지역은 인구증가율이 낮았다. 천호대교 건설후 강동지역은 급속한 유입인구가 늘었다. 천호대교 아래에는 1995년 말 개통한 지하철 5호선 운행을 위한 하저 터널이 있다. (수심 25m)
1972년 성수대교 일대 (완공전) 항공사진 2012년 성수대교 일대 항공사진
1972년 성수대교 일대 (완공전) 2012년 성수대교 일대
전형적인 농촌지역이였던 압구정동은 1970년대 농지가 매립되면서 아파트 단지가 들어섰다. 1979년 남북을 잇는 성수대교가 건설되어 더욱더 발전이 가속되었다. 1994년10월21일 성수대교 일부가 붕괴하여 사상자 49명이 발생하는 참사가 일어났다. 그 이후 개보수를 거쳐 2004년 현재 모습의 성수대교로 재탄생하게 되었다.
1972년 한남대교 일대 항공사진 2012년 한남대교 일대 항공사진
1972년 한남대교 일대 2012년 한남대교 일대
경부고속도로 진입 관문 역할을 하는 다리로 용산구 한남동과 강남구 신사동 사이를 잇는 제3한강교는 1969년 말에 6차로 다리로 개통되었다. 1970년 본격적인 강남개발이 시작된 이후 강남북 교통량을 분산시켜주는 기능을 하였다. 한강종합개발이후 제3한강교에서 한남대교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1972년 신행주대교 일대 (완공전) 항공사진 2012년 신행주대교 일대 항공사진
1972년 신행주대교 일대 (완공전) 2012년 신행주대교 일대
개화동은 경기평야의 일부로 1968년, 방화동은 1963년 서울에 편입되었으며, 한강 하류 개화산을 사이에 두고 1978년 7월에 김포대교(구행주대교)를 가설하였다. (2004년 철거) 1995년에 왕복 6차선의 신행주대교는 김포공항과 인천국제공항으로 진입하는 교통량을 흡수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출처 : 하늘에서 본 서울의 변천사(40년간의 항공사진 기록) - 서울시 주택정책실 건축기획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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