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핫이슈] 타요버스와 서울 시내버스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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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달의 핫이슈] 타요버스와 서울 시내버스의 역사 - 문서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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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꼬마버스 타요』와 함께 하는 서울 시내버스 이야기

2014.3.26(수) 대중교통 이용의 날을 맞이하여 꼬마버스 타요 캐릭터 디자인을 입힌 시내버스가 한달간 일정으로 운행을 개시하였습니다. 그러나, 많은 어린이 팬들의 큰 호응 속에 5.5일 어린이날까지 100대로 연장 운행하기로 하였습니다.

 

연합뉴스 -인기폭발 타요버스 어린이날가지 100대 운행 기사 캡쳐 화면연합뉴스 - 타요버스 타기 위해 줄을 서시오 기사캡쳐 화면

<꼬마버스 타요> : 아이코닉스 엔터테인먼트가 기획하고 서울특별시, EBS가 공동 제작한 풀 3D 애니메이션

수상경력 :
· 2012년 아시아 텔레비전 어워즈 유아프로그램 부문 최고 작품상
· 2013년 대한민국 콘텐츠 어워드 애니메이션 대상
관계문서
올빼미 버스 타요 버스
올빼미 버스 " 13.9월달부터 운행중인 심야버스 타요 버스 " 14.5.5일까지 운행예정인 동심을 담은 버스

어른들이좋아해요! 아이들이 좋아해요!

● 꼬마버스 타요 운행경로

관계문서
타요(370노선) 이미지
타요(370노선)
강일동 ⇨ 길동 ⇨ 강동역 ⇨ 천호역 ⇨ 동대문 ⇨ 종로3가 ⇨ 광화문 ⇨ 서대문
로기(2016노선) 이미지
로기(2016노선)
신내동 ⇨ 망우역 ⇨ 상봉역 ⇨ 군자동 ⇨ 건대입구역 ⇨ 왕십리역 ⇨ 한남동 ⇨ 효자동
라니(2211노선) 이미지
라니(2211노선)
면목동 ⇨ 장안동 ⇨ 장안평역 ⇨ 휘경동 ⇨ 회기역
가니(9401노선) 이미지
가니(9401노선)
구미동 ⇨ 정자동 ⇨ 서현역 ⇨ 한남동 ⇨ 종로2가 ⇨ 세종문화회관 ⇨ 서울역 ⇨ 숭례문

※ 꼬마버스 타요를 이용하실 시민분들은 서울시교통정보센터(http://topis.seoul.go.kr) 및 각종 포털사이트 등을 통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예시> 다음지도에서 버스 위치확인

다음지도

● 서울시 시내버스 현황

○ 버스노선 및 차량대수 (2014.3월말 현재)
버스노선 및 차량대수
버스노선 및 차량대수
간선 (도시형:파랑) 지선 (좌석:초록) 광역 (직행좌석:빨강) 순환 (노랑) 심야 (올뺴미) 심야 (올뺴미)
노선수 차량대수 노선수 차량대수 노선수 차량대수 노선수 차량대수 노선수 차량대수 노선수 차량대수
360 7,485 122 3,708 213 3,447 11 250 5 35 9 45

심야버스노선도

○ 회사, 차량 및 노선 현황
회사, 차량 및 노선 현황
구 분 회사(개) 차량(대) 노선(개)
시내버스 66 7,485 360
마을버스 131 1,470 237
- 정류소 현황
  • · 가로변 정류소 : 5,712개소 (승차대 1,489개, BIT 323개)
  • · 중앙차로 정류소 : 326개소 (승차대 763개, BIT 349개)
- 차고지 현황

· 공영 10개, 자가 56개, 임대 30개(영업소 포함)

○ 버스 노선체계
버스 노선체계
구 분 특 성 색 상
간선버스 시외곽․도심․부도심 등 지역간 연계 <신속성․정시성 확보> 진한파랑색
지선버스 간선버스․지하철과의 연계 환승 <지역내 통행수요 처리, 접근성확보> 진한연두색
순환버스 도심․부도심내 지선노선 <도심․부도심내, 업무․쇼핑 통행 담당> 밝은 노랑색
광역버스 수도권과 도심을 연계 <시계유출입 승용차 이용 수요 흡수> 빨간색
마을버스 지선버스의 보조역할 수행 <지역에서 가까운 정류소, 지하철역 연계> 진한연두색

시내버스 노선번호 체계

※ 시내버스 노선번호 체계

서울시 권역 구분

※ 서울시 권역 구분

【출처 : 서울시 및 서울통계 홈페이지】

○ 시내버스 교통사건 현황

2004년(1,944건) ➜ 2013년(966건)으로 978건 감소(50.3%)

시내버스교통사고건수

【출처 : 교통안전공단, 희망서울 생활지표】

2004년 7월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이후 교통사고는 크게 감소, 아울러 급출발, 급정거 등 난폭운전 근절을 위한 안전교육 실시 등으로 시민들의 안심버스로 자리매김

※ 시내버스 준공영제란?

  • 2004년 7월 시내버스 체계 개편을 통해 서울에서 전국 최초로 도입한 제도로, 버스운영을 민간의 자율에 맡기는 민영제와 버스회사를 지자체 또는 산하 공기업에서 경영하는 공영제의 장점을 결합한 운영시스템
  • 버스노선 체계개편, IT 기술의 접목, 통합환승할인제, 차량․정류장․전용차로 등 인프라의 확충을 핵심으로 모든 회사의 운송수입금은 공동관리하고 매년 버스정책시민위원회를 거쳐 확정된 표준운송원가에 따라 산정된 총 비용 대비 총 수입의 부족분을 서울시 예산으로 보전하는 제도임

서울 시내버스의 과거와 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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