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마버스 타요』와 함께 하는 서울 시내버스 이야기
2014.3.26(수) 대중교통 이용의 날을 맞이하여 꼬마버스 타요 캐릭터 디자인을 입힌 시내버스가 한달간 일정으로 운행을 개시하였습니다. 그러나, 많은 어린이 팬들의 큰 호응 속에 5.5일 어린이날까지 100대로 연장 운행하기로 하였습니다.
<꼬마버스 타요> : 아이코닉스 엔터테인먼트가 기획하고 서울특별시, EBS가 공동 제작한 풀 3D 애니메이션
수상경력 :
· 2012년 아시아 텔레비전 어워즈 유아프로그램 부문 최고 작품상
· 2013년 대한민국 콘텐츠 어워드 애니메이션 대상
관계문서
올빼미 버스 |
타요 버스 |
" 13.9월달부터 운행중인 심야버스 |
" 14.5.5일까지 운행예정인 동심을 담은 버스 |
● 꼬마버스 타요 운행경로
관계문서
|
타요(370노선) |
강일동 ⇨ 길동 ⇨ 강동역 ⇨ 천호역 ⇨ 동대문 ⇨ 종로3가 ⇨ 광화문 ⇨ 서대문 |
로기(2016노선) |
신내동 ⇨ 망우역 ⇨ 상봉역 ⇨ 군자동 ⇨ 건대입구역 ⇨ 왕십리역 ⇨ 한남동 ⇨ 효자동 |
라니(2211노선) |
면목동 ⇨ 장안동 ⇨ 장안평역 ⇨ 휘경동 ⇨ 회기역 |
가니(9401노선) |
구미동 ⇨ 정자동 ⇨ 서현역 ⇨ 한남동 ⇨ 종로2가 ⇨ 세종문화회관 ⇨ 서울역 ⇨ 숭례문 |
※ 꼬마버스 타요를 이용하실 시민분들은 서울시교통정보센터(http://topis.seoul.go.kr) 및 각종 포털사이트 등을 통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예시> 다음지도에서 버스 위치확인
● 서울시 시내버스 현황
○ 버스노선 및 차량대수 (2014.3월말 현재)
버스노선 및 차량대수
버스노선 및 차량대수 |
간선 (도시형:파랑) |
지선 (좌석:초록) |
광역 (직행좌석:빨강) |
순환 (노랑) |
심야 (올뺴미) |
심야 (올뺴미) |
노선수 |
차량대수 |
노선수 |
차량대수 |
노선수 |
차량대수 |
노선수 |
차량대수 |
노선수 |
차량대수 |
노선수 |
차량대수 |
360 |
7,485 |
122 |
3,708 |
213 |
3,447 |
11 |
250 |
5 |
35 |
9 |
45 |
○ 회사, 차량 및 노선 현황
회사, 차량 및 노선 현황
구 분 |
회사(개) |
차량(대) |
노선(개) |
시내버스 |
66 |
7,485 |
360 |
마을버스 |
131 |
1,470 |
237 |
- 정류소 현황
- · 가로변 정류소 : 5,712개소 (승차대 1,489개, BIT 323개)
- · 중앙차로 정류소 : 326개소 (승차대 763개, BIT 349개)
- 차고지 현황
· 공영 10개, 자가 56개, 임대 30개(영업소 포함)
○ 버스 노선체계
버스 노선체계
구 분 |
특 성 |
색 상 |
간선버스 |
시외곽․도심․부도심 등 지역간 연계 <신속성․정시성 확보> |
진한파랑색 |
지선버스 |
간선버스․지하철과의 연계 환승 <지역내 통행수요 처리, 접근성확보> |
진한연두색 |
순환버스 |
도심․부도심내 지선노선 <도심․부도심내, 업무․쇼핑 통행 담당> |
밝은 노랑색 |
광역버스 |
수도권과 도심을 연계 <시계유출입 승용차 이용 수요 흡수> |
빨간색 |
마을버스 |
지선버스의 보조역할 수행 <지역에서 가까운 정류소, 지하철역 연계> |
진한연두색 |
※ 시내버스 노선번호 체계
※ 서울시 권역 구분
【출처 : 서울시 및 서울통계 홈페이지】
○ 시내버스 교통사건 현황
2004년(1,944건) ➜ 2013년(966건)으로 978건 감소(50.3%)
【출처 : 교통안전공단, 희망서울 생활지표】
2004년 7월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이후 교통사고는 크게 감소, 아울러 급출발, 급정거 등 난폭운전 근절을 위한 안전교육 실시 등으로 시민들의 안심버스로 자리매김
※ 시내버스 준공영제란?
- 2004년 7월 시내버스 체계 개편을 통해 서울에서 전국 최초로 도입한 제도로, 버스운영을 민간의 자율에 맡기는 민영제와 버스회사를 지자체 또는 산하 공기업에서 경영하는 공영제의 장점을 결합한 운영시스템
- 버스노선 체계개편, IT 기술의 접목, 통합환승할인제, 차량․정류장․전용차로 등 인프라의 확충을 핵심으로 모든 회사의 운송수입금은 공동관리하고 매년 버스정책시민위원회를 거쳐 확정된 표준운송원가에 따라 산정된 총 비용 대비 총 수입의 부족분을 서울시 예산으로 보전하는 제도임
서울 시내버스의 과거와 현재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