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사랑

[특별 기획] 위기 극복을 위한 서울시 지원 정보

문서 본문

Part 2

서울에서 일하고 싶다면! 일자리 사용 안내서

서울시는 일자리를 원하는 시민과 좋은 인재를 원하는 기업을 연계해 개개인의 실력과 능력에 맞는 일자리를 창출하는 데 힘쓰고 있다. 청년부터 중장년 그리고 경력 단절 여성까지 취업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이라면 서울시의 맞춤형 일자리를 만나보자.

서울시 일자리포털

다양한 계층의 맞춤 취업을 위해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취업 정보 서비스로, 서울시가 지원하는 구인·구직 활동을 포함해 기업에 엄선된 인력풀을 무료로 제공한다. 또한 자치구, 유관 기관 등과 연계해 차별화된 구인·구직 활동을 지원한다.

홈페이지 job.seoul.go.kr

서울시 일자리카페

서울시 일자리카페는 종로, 신촌, 대학가 등 서울 시내 청년 밀집 지역 곳곳에 문을 열고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에게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한곳에서 제공하는 청년 취업 특화 공간이다. 최신 일자리 정보, 취업 상담, 직무 컨설팅 등 다양한 취업 지원 프로그램부터 스터디 룸 대여까지 지원한다.

문의 02-731-9570

서울시 청년일자리센터

청년들의 취업을 위한 맞춤형 종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으로, 만 15~39세 청년을 대상으로 청년 맞춤형 일자리를 제안하고 취업에 도움을 준다. 전문 상담사가 상주하며 일대일 심층 상담을 통해 진단부터 진로 설정, 성공적인 구직 전략 제시, 변화 관리, 취업 알선, 취업 후 고용 유지 관리 등 구직자별로 책임 관리한다. 구인 기업에는 유능하고 다양한 인재 정보도 제공한다.

위치 중구 삼일대로 363 장교빌딩 1층
문의 02-731-9570·9571

서울일자리센터

2009년 서울시가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개설한 취업 전문기관으로, 현재 24명의 전문 상담사가 계층별 전문 상담과 취업 알선, 창업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취업을 원하는 서울시민에게 다양하고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우량 일자리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우수한 인재들에게 능력과 꿈을 펼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위치 중구 무교로 21 더익스체인지서울 3
문의 1588-9142

50플러스 포털

서울시 중장년층을 위한 지원 정책과 사업, 상담, 교육, 사회공헌형 일자리, 건강, 재무 등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50+세대 전용 온라인 소통 창구. 50 이후의 삶을 준비하는 곳으로 서울시 50+인턴십, 50+보람일자리 등 중장년을 위한 맞춤형 일자리 정보가 다양하다.

홈페이지 50plus.or.kr

서울우먼업

서울시의 24개 여성인력개발기관을 통칭하는 브랜드이자 여성 일자리 통합 정보망으로, 여성 전문 인력 양성과 취업 연계, 창업 등을 지원한다. 서울시여성능력개발원 내일배움카드제, 직무 능력 향상 훈련 등 다양한 서비스와 우수한 수준의 전문 강사를 관리하는 교육 강사 인력풀도 운영한다.

홈페이지 www.seoulwomanup.or.kr

서울시여성능력개발원 일자리 부르릉 버스

전문 직업상담사와 취업설계사가 아파트 단지, 주민센터, 대형 마트 등을 찾아가 현장에서 취업 및 교육 관련 상담 등을 진행한다. 4인승 상담 버스 2대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낮 시간대에 유동 인구가 많은 지역을 직접 찾아가서 여성을 대상으로 직업 적성 진단 서비스, 직업 교육 프로그램 안내 및 상담을 제공하며, 온라인 상담 창구도 운영한다.

홈페이지 카카오톡 채널 @서울시일자리부르릉서비스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여성이면 누구나 취업할 수 있도록 경력과 환경을 배려한 개인별 맞춤형 일자리를 제공한다. 경력 단절 여성이나 구직을 희망하는 여성에게 직업 상담, 직업 교육·훈련, 취업연계, 취업 후 사후 관리까지 지원한다.

홈페이지 saeil.mogef.go.kr
문의 1544-1199

서울에서 성공하는 창업·자영업·기업 알짜 정보

“누구나 창업은 할 수 있어도 누구나 성공하기는 힘들다”는 말이 있다. 위기의 시대, 서울시는 새로운 시작을 돕기 위해 다양한 지원을 펼친다. 소상공인부터 규모가 큰 기업까지 사업 운영에 꼭 필요한 지원과 성장 프로그램을 한눈에 살펴보자.

서울시 자영업지원센터

서울시 소상공인의 창업과 경영 안정을 지원해 일자리 창출과 서울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한 소상공인 종합 지원 센터다. 준비된 창업인을 위해 창업 전후 컨설팅, 소상공인 창업 아카데미를 무료로 지원하고 있으며, 창업 초기 운영 자금이 부족한 경우 창업 자금 특별 보증도 지원한다. 소상공인의 경영 애로를 해소하기 위한 경영 컨설팅 프로그램 ‘자영업클리닉’도 신청 가능하다.

위치 마포구 마포대로 163, 서울신용보증재단빌딩 7층
홈페이지 www.seoulsbdc.or.kr
문의 1577-6119

소상공인 아카데미

서울시 자영업지원센터가 운영하는 다양한 강의를 코로나19 상황에 맞춰 온라인으로 전환해 진행하고 있다. 외식업·도소매업·서비스업·IT업 등 분야별 창업 과정 수업과 경영개선 과정 수업을 무료로 제공한다.

홈페이지 edu.seoulsbdc.or.kr

서울창업카페

창업에 관심 있는 대학생 등을 대상으로 교육 및 상담과 창업자 간 네트워크 형성을 지원한다. 서울창업카페는 현재 1호점(숭실대입구역), 2호점(신촌점), 3호점(홍대점), 4호점(혜화점), 5호점(충무로점), 6호점(불광점), 7호점(천호점)이 있으며, 회원 가입 후 신청해 이용할 수 있다.

문의 다산콜센터 120

청년창업꿈터

국내 최초의 숙박형 청년 창업 보육 센터로, 창업 준비 및 초기 단계의 청년 창업가들에게 주거와 업무를 함께 해결할 수 있는 공간과 다양한 사업 지원 서비스를 제공해 오로지 사업과 사업 아이템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예비 창업가와 창업 3년 이내의 청년 창업가를 대상으로 심사 후 입주 기업을 선정한다.

홈페이지 startupds.kr

서울기업지원센터

서울시 소재 기업의 고충 민원을 원스톱으로 해결하고, 기업 지원 사업 종합 안내와 전문가 상담을 제공한다. 현장 중심의 다양한 기업 애로 사항을 발굴하고 해소하는 한편, 창업·경영·수출·판로·자금·노무·세무·법무 등 각종 규제 상담과 접수를 맡고 있다. 홈페이지와 센터 내방, 전문가 현장 상담, 기업 현장 출동 등 적극적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홈페이지 sbsc.seoul.go.kr

서울바이오허브

서울시가 조성하고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운영하는 바이오 의료 창업 혁신 플랫폼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 할 바이오테크 중심의 우수 기업을 발굴하고 지원하기 위한 최적의 창업 보육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우수 창업 기업의 성장을 돕기 위해 해외 헬스케어 기업과 연결하고, 맞춤형 기술 파트너를 지원하기도 한다.

홈페이지 seoulbiohub.kr

소상공인지식배움터 전문 기술 교육 & 튼튼창업 교육

소상공인이 경영 환경 변화에 대처하고 경영 능력을 갖춰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전문 기술 교육과 교육비를 지원한다. 업종별 전문·고급 기술 실습 교육과 ‘튼튼창업’ 교육을 운영하며, 창업 교육 수료 후 60일 이내에 창업할 경우 교육비를 환급해준다.

홈페이지 edu.sbiz.or.kr

서울먹거리창업센터

농식품 분야 창업 정보를 제공하고, 관련 스타트업의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상품 개발 등을 지원한다. 사무 공간(개방형, 개별)과 시제품 제작이 가능한 열린 주방 그리고 입주기업 간 네트워킹 공간을 이용할 수 있다. 입주 기업을 대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과 국내외 박람회·전시회 참가 지원 서비스도 제공한다.

홈페이지 seoulfoodstartup.org

※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의 일환으로 각 센터와 서비스별 운영 여부 확인이 필요합니다. 이용 전 관련 센터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김시웅 사진 이정우

문서 정보

[특별 기획] 위기 극복을 위한 서울시 지원 정보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서울사랑 제공부서 시민소통담당관
작성자(책임자) 한해아 생산일 2021-02-02
관리번호 D0000041861865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