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사랑

[환경] ② 환경을 생각하는 에코마일리지

문서 본문

 

아이콘

환경을 생각하는 에코마일리지



에너지 절약, 온실가스를 줄이다

올여름 유럽을 강타한 폭염과 서울 하늘을 뒤덮은 미세먼지의 원인을 찾다 보면 지구온난화라는 단어를 만나게 된다. 지구 평균기온이 점점 높아지는 현상인 지구온난화의 원인은 명확하진 않지만, 온실가스가 유력한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해수면 상승, 태풍, 홍수, 생태계의 혼란을 가져오는 지구온난화의 근본적 해결 방법인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해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 에너지 절약,폐기물 재활용, 환경 친화적 상품 사용, 신재생에너지 발굴 및 확대에 주목해야 다음 세대에게 살기 좋은 지구를 물려줄 수 있다. 에코마일리지는 누구나 스스로 참여하고, 에너지 절약을 생활화하는 시민 참여 프로그램이다.

에코마일리지 홈페이지 (ecomileage.seoul.go.kr)에서 회원 가입 후 지속적으로 에너지를 절약하면 생활에 유용한 혜택은 물론, 온실가스 감축으로 환경 운동에 참여하는 친환경 생활자가 될 수 있다. 홈페이지에서는 우리 집 관리비를 아끼고 도시 전반의 에너지 자립도도 높일 수 있는 ‘우리 집 에너지 진단’ 온라인 서비스를 전국 최초로 제공한다. 별도의 가입 절차 없이 홈페이지의 해당 진단 코너에서 설문에 응하면 진단 보고서를 받을 수 있다. 2010년 이전에 건축된 주택이나 아파트 같은 공동주택으로 나눠 진단받을 수 있으며, 맞춤형 에너지 개선 솔루션과 집수리 지원 사업의 자료로도 활용가능하다.

에코마일리지 가입 후 생활 속 변화

에너지 아끼고, 인센티브 받고

에너지 아끼고, 인센티브 받고

에코마일리지 관리 대상

전기, 수도, 도시가스, 지역난방

에코마일리지 가입 유형

아파트와 같은 공동주택의 경우 세대별 개인 회원, 건물·사업장·학교 등은 단체 회원

에코마일리지 운영 방법

◦ 매월 회원별 에너지 사용량 수집
◦ 6개월마다 회원별 에너지 사용량을 직전 2년의 같은 기간과 비교
◦ 우수 절약 실적의 회원에게 마일리지 지급

에코마일리지 인센티브 혜택

◦ 에코마일리지 현금 전환
◦ 서울시 ETAX(etax.seoul.go.kr)에서 주민세·자동차세·재산세 등 지방세 납부 가능
◦ 에코마일리지 멤버십 카드를 비롯한 에코마일리지와 제휴된 신용카드인 에코머니카드(ecomoney.co.kr)의 포인트로 전환 가능
◦ 마일리지만큼 아파트 관리비 차감 공제 가능
◦ 에너지 빈곤층, 사막화 방지를 위한 마일리지 기부 가능

✽ 에코마일리지 회원가입은 홈페이지(ecomileage.seoul.go.kr)에서 가능하다.




#4 환경 정보 가득한 여기 어때 ?

노원에코센터

노원에코센터

일반적으로 건물을 운영하려면 석탄·천연가스 등 지하 매장 자원을 이용하기 마련이지만, 노원에코센터는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는 탄소 제로 하우스다. 또한 기존 건축물의 창틀을 지하 천장재로 재활용하고, 폐교에서 가져온 마루를 1층 마룻바닥으로 재사용했으며, 석재는 지하 외벽과 계단에 재활용한 자원 순환형 건물이다. 센터의 구조뿐만 아니라 폐열회수 환기장치와 고효율 LED 조명등으로 에너지를 절약하고, 센터의 지붕과 공원에 태양열 및 태양광 전지판을 설치하는 동시에 지열 시스템을 이용해 에너지를 생산·운영하고 있다. 기후변화 에너지 교육, 생태 환경 교육, 에코 디자인 교육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은 무료 혹은 재료비만 내고 참여할 수 있다 .




주소
노원구 덕릉로 460
문의문의
02-3392-4910
홈페이지
ecocenter.nowon.kr






에코마일리지 쌓아주는 미니 태양광발전소



우리 집에서 만드는, 친환경 에너지 태양광

생활 속 작은 절약으로 에코마일리지를 얻는 데 갈증이 났다면 미니 태양광발전소를 주목하자. 현재 서울에서 사용하는 전기의 95%는 타 지역에서 만들어지고 있는데, 에너지 자립 도시 서울을 위해 우리 집을 발전소로 활용하는 것이 바로 미니 태양광발전소다. 친환경 에너지를 대표하는 태양에너지를 직접 활용하는 방법으로, 내가 쓰는 에너지의 일부를 우리 집에서 직접 생산할 수 있도록 베란다나 주택 옥상 등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는 것이다. 특히 베란다 난간 거치형 300W를 기준으로 서울시 보조금 41만 7000원과 자치구별 보조금을 지원받으면 개인이 지불하는 설치비는 6만원대 수준이라 부담이 크지 않다. 또한 평균 전기 사용량(월 304kWh) 가구를 기준으로 연간 6만원대의 전기 요금 절감과 더불어 에코마일리지를 통해 6개월간 5% 이상 에너지 절감 시 에코마일리지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다.

미세먼지 발생이나 탄소 배출에 대한 걱정이 없고, 안전성 측면에서도 안심할 수 있는 깨끗한 에너지원인 태양광. 생성된 전기가 패널의 스위치를 통해 집으로 들어오고, 태양광으로 자가발전한 전력은 실시간으로 냉장고나 TV 등 대기 전력에 사용된다.




문의서울에너지공사 태양광 콜센터
1566-0494
홈페이지
www.sunnyseoul.com



아이들 교육용으로, 전기료 절감용으로도 만족합니다

“아이들 교육용으로, 전기료 절감용으로도 만족합니다.” by 김혜란
가족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냉난방 기구나 공기청정기, 냉장고 등을 다양하게 사용하는 편이어서 전기료 절감이나 에너지 절약에 대해 관심이 많았습니다. 마침 미니 태양광발전소를 설치하면 서울시와 금천구에서 지원금을 보조받을 수 있다는 소식에집 베란다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했어요. 태양이 떠 있는 시간 동안 계속 가동되는 냉장고나 대기 전력에 우선 소모되어서 사용량에 따라 매월 5000~7000원 정도씩 요금이 줄어드는 걸 느낄 수 있어요. 아이에게도 미니 태양광발전소에 대해 설명하며 전기와 에너지를 아껴 써야 한다는 이야기를 해주니 스스로안 쓰는 전기 코드도 뽑고, 집 안의 전등불도 끄더라고요.




#5 환경 정보 가득한 여기 어때 ?

원전하나줄이기 정보센터

원전하나줄이기 정보센터

에너지 외부 의존도를 낮추고 에너지 자 립을 이루며 에너지를 직접 생산해 나누 고 에너지 절약에 참여하는 에너지 운동인 ‘원전하나줄이기’ 정책을 직접 체험할수 있는 곳. 오래된 나무, 폐유리병, 폐교 마룻바닥 자재를 재활용해 친환경 공간을 만들어 에너지 효율이 높다. 25개 자치구의 에너지 소비 현황을 폐광고판과 LED 조명을 활용해 표현하는 ‘서울에너지 나무’와 ‘에너지알림터’는 서울시민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확인하는 공간이다. 방학을 맞아 가족이 함께 에너지를 배우고 실천하는 방법도 배울 수 있는 ‘에너지붕어빵 캠프’는 3주 동안 에너지, 자원순환, 생태계 보호 등 에너지와 환경을 주 제로 5회의 교육을 진행한다.




주소
중구 덕수궁길 15
문의문의
02-2133-3718
홈페이지
energy.seoul.go.kr



문서 정보

[환경] ② 환경을 생각하는 에코마일리지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서울사랑 제공부서 시민소통담당관
작성자(책임자) 한해아 생산일 2019-07-30
관리번호 D0000037812459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