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사랑

[서울 복지] 찾아가는 어르신 생활서비스

문서 본문

노인의 날

서울시는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을 위해 다양한 어르신 생활 서비스를 마련, 찾아가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손이 닿지 않는 곳의 어려움까지 해결해나간다는 각오로 어르신들의 효자손 역할을 자처한 서울시의 다양한 어르신 서비스를 살펴보자.

임대주택 거주 어르신 대상 방문 서비스

서울시는 SH공사 임대주택에 거주하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으뜸이 진료봉사'와 '장수사진 촬영', '입주민 무료건강검진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이중 '으뜸이 진료봉사'는 임대아파트에 거주하는 어르신 및 입주민을 위해 해마다 임대아파트 단지 경로당 등을 선정·방문하여 침, 뜸과 같은 한방 서비스와 성인병, 관절염 등 양방 진료를 무료로 실시 하는 서비스다.
'장수사진 촬영'서비스는 만 70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임대아파트 단지를 선정, 영정사진을 마련하지 못한 어르신들을 위해 무료로 장수 사진을 촬영 후 배송해드리는 서비스다. 또 고려대 교우회와 연계하여 SH공사 영구임대아파트에 거주하는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단지 내 복지관 등에서 무료 건강검진을 실시한다.

  • 문의SH공사 02-3410-7425

어르신 전담 생활체육지도사 파견

서울시 생활체육회에서는 어르신 전담 생활체육 지도사가 경로당, 노인복지관 등으로 찾아가 어르 신들에게 적합한 생활체육을 알려드리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만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방문 생활체육 서비스는 생활체조, 게이트 볼 등 어르신들이 따라 하기에 무리가 없는 생활체 육 프로그램으로 어르신들의 건전한 여가 활동과 건강증진을 돕는다. 신청은 경로당 등 노인복지시 설에서 각 자치구 생활체육회를 통하면 된다.

  • 문의서울시 생활체육회 02-380-8830~8835

노인돌봄서비스

서울시는 혼자 힘으로 생활하기 어려운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노인돌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만 65세 이상의 요양 서비스가 필요 없는 홀몸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하는 노인돌봄기본서비스는 각 구청에서 지정한 기관에서 어르신 가정을 방문해 안전 여부를 확인하고 생활교육을 지원 하는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만 65세 이상 어르신 가운데 장기요양보험 등급 외 A, B(요양 서비스가 필요한 어르신)에 해당하거나 전국가구 월평균 소득의 150% 이하인 어르신을 대상으로는 식사나 세면 도움, 외출 동행 등 신변·활동을 지원하거나 취사, 생활필수품 구매, 청소, 세탁 등의 가사 및 일상생활 지원, 주야간보호시설의 주간보호서비스 지원 등 노인돌봄종합서비스가 있다.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

서울시는 지난해 자치구 대상 공모로 선정된 13개 자치구 79개 동 주민센터를 대상으로 지난 7월부 터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를 운영 중이다.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는 방문간호사와 동 주민센터 직원이 만 65세 노인 가정을 방문해 혈압, 혈당 등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건강지원, 복지혜택, 생활정보 등을 안내하는 서비스다. 성동·성북·도봉·금 천 4개 자치구는 전 동 주민센터가 사업 대상이다. 은평·서대문·마포·양천 등 9개 자치구는 동 주민센터 2곳씩 포함된다.

사랑의 안심폰 서비스

거동이 불편하거나 오랜 기간 질병을 앓고 있는 저소득 홀몸 어르신들을 위한 서비스도 있다. 사랑의 안심폰 서비스가 그것으로, 독거노인생활관리사가 화상 휴대전화를 이용해 홀몸 어르신들의 말벗이 되어드리고, 실시간 상황을 살핀다. 1명의 독거노인생활관리사가 10명의 홀몸 어르신을 전담하며, 이동감지센서를 활용하여 어르신의 귀가 여부도 꼼꼼히 확인한다.

  • 문의서울시 어르신복지과 02-2133-7421

저소득 어르신 무료급식 지원

어려운 가정형편 등으로 식사를 거르는 어르신과 거동이 불편한 재가 어르신들을 위한 무료급식 지원 서비스도 있다. 만 60세 이상 저소득 어르신은 공휴일을 제외하고 일주일에 다섯 번까지 경로식당을 방문하면 무료로 식사할 수 있다. 만 65세 이상의 거동이 불편한 저소득 어르신을 대상으로 연중 365일 식사 및 반찬 배달, 주 2회 밑반찬 배달 서비스도 진행 중이다.

  • 문의서울시 어르신복지과 02-2133-7422

어르신 방문건강관리 서비스

만 65세 이상 고위험 허약 어르신을 대상으로 어르신의 신체적·인지적·정서적·사회적 기능의 회복, 유지 및 증진을 통해 건강한 노후생활 영위를 도모 하고 장기요양 상태를 사전에 예방하는 어르신 방문건강관리 서비스도 진행 중이다.
보건소 방문간호사가 가정을 방문하여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을 관리해주고 합병증을 예방하는 지원 서비스다. 위생, 영양, 요실금 관리, 구강위생 관리 등 기본 건강관리를 비롯해 기능증진을 위한 관절구축 예방운동 및 낙상, 안전관리 교육을 진행한다.

  • 문의서울시 건강증진과 02-2133-7584

글 김승희 사진 이서연·남승준(AZA스튜디오)

문서 정보

[서울 복지] 찾아가는 어르신 생활서비스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서울사랑 제공부서 시민소통담당관
작성자(책임자) 한해아 생산일 2015-11-19
관리번호 D0000028037151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