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공공자전거 요금체계 개편 학술용역

문서 본문

  • 번호 : 1694152260843
  • 연도 : 2024
  • 용역명 : 공공자전거 요금체계 개편 학술용역
  • 입력일 : 2023-09-08
  • 추진상황 : 보고회 제출
  • 용역수행기관 : 한양대학교산학협력단
  • 용역기간 : 2024-04-29 - 2024-11-15
  • 책임연구원 : 이수재
  • 용역분야 : 교통
  • 용역기관선정방법 : 제한경쟁입찰
  • 사업비 : 70,000천원
  • 사업명 : 공공자전거 요금체계 개편 학술용역
  • 사업기간 : 2024-01-17 - 2024-06-17
  • 연구내용 : ㅇ 복잡·다양한 공공자전거 따릉이 요금체계(10종)를 시민 선호도를 기준으로 간소화하여 이용자 편익 제고(선호도에 따라 기본시간 조정, 요금제 통합 및 신설) - 요금 통합에 따른 이용 패턴 및 수입금 변화를 예측하여 최적의 모델 제시 ㅇ 공공자전거 시범운영(2010년) 이후 미반영된 물가 및 최저임금 인상률을 반영하여 요금을 현실화하고 요금 인상에 따른 수요탄력도를 분석하여 적정수준의 요금인상안 도출 - 운영비, 자산의 감가상각 등을 포함하여 공공자전거 표준운송원가 산출 - 대중교통 요금 현실화율(73~85%) 수준과 비교하여 적정수준의 요금 현실화율 산출 및 물가인상률(2010년 대비 25.4% 인상) 반영 - 장기적으로 물가와 연동하여 정기적으로 요금조정이 가능한 적정인상률 제안 ㅇ 기본 시간 조정, 신규 요금제 신설, 초과요금의 합리적 조정 등으로 요금조정 부담 경감 ㅇ 따릉이 정비 체계개선. 재배치 효율화 방안(시민참여 재배치) 등 기타 서비스 개선방안 제안
  • 담당자 : 박은영
  • 연구수행기관 : 한양대학교산학협력단

문서 설명

초록

ㅇ 용 역 명 : 공공자전거 요금체계 개편 학술용역
ㅇ 용역기간 : (예정)’24. 1월~6월(약 5개월)
ㅇ 수행기관 : 일반경쟁입찰
ㅇ 소요비용 : 금칠천만원(금70.000.000원) ㅇ 공공자전거 시범운영(2010년) 이후 인상 및 조정되지 않은 공공자전거 요금체계를 개편하기 위한 현황 및 요금 인상 시 감소할 이용수요 분석 필요
- 요금 통합, 인상, 신설 등에 따른 수요탄력도를 분석하여 적정 모델 제시
ㅇ 요금체계 개편 시뮬레이션 진행 시 요금 현실화율 계산을 위한 표준운송원가 산출 필요
ㅇ 요금체계 개편 시 이용 시민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는 서비스 개선방안 발굴 필요 ㅇ 복잡·다양한 공공자전거 따릉이 요금체계(10종)를 시민 선호도를 기준으로 간소화하여 이용자 편익 제고(선호도에 따라 기본시간 조정, 요금제 통합 및 신설)
- 요금 통합에 따른 이용 패턴 및 수입금 변화를 예측하여 최적의 모델 제시

ㅇ 공공자전거 시범운영(2010년) 이후 미반영된 물가 및 최저임금 인상률을 반영하여 요금을 현실화하고 요금 인상에 따른 수요탄력도를 분석하여 적정수준의 요금인상안 도출
- 운영비, 자산의 감가상각 등을 포함하여 공공자전거 표준운송원가 산출
- 대중교통 요금 현실화율(73~85%) 수준과 비교하여 적정수준의 요금 현실화율 산출 및 물가인상률(2010년 대비 25.4% 인상) 반영
- 장기적으로 물가와 연동하여 정기적으로 요금조정이 가능한 적정인상률 제안

ㅇ 기본 시간 조정, 신규 요금제 신설, 초과요금의 합리적 조정 등으로 요금조정 부담 경감
ㅇ 따릉이 정비 체계개선. 재배치 효율화 방안(시민참여 재배치) 등 기타 서비스 개선방안 제안
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

문서 정보

공공자전거 요금체계 개편 학술용역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D0000051239982 분류 교통
원본시스템 학술용역 심사결과 제공부서 한양대학교산학협력단
작성자(책임자) 황성민 생산일 2024-1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