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년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미술아카데미(어린이/청소년/장애인/가족) 운영 결과보고

문서번호 학예과-594 결재일자 2018.2.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학예과장 운영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유한나 서주영 기혜경 02/01 최효준 2017년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미술아카데미 운영 결과 보고 [어린이/청소년/장애인/가족] 2018. 2. 서울시립미술관 (학예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2017년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미술아카데미 운영 결과 보고 [어린이/청소년/장애인/가족] 지역 내 유일한 현대미술 종합 전문기관으로서 서울 동북부권의 문화적 환경 조성 및 예술교육에 기여하기 위한 2017년 북서울미술관 미술아카데미를 운영하고 그 결과를 보고함 Ⅰ 운영 결과 ○ 운영기간: 2017. 1. ~ 12. ○ 운영장소: 북서울미술관 스튜디오 1,2,3 ○ 참여대상: 어린이, 청소년, 장애인, 가족 ○ 운영실적: 총 97회 운영, 2,124명 참여 대상별 운영 프로그램 수 운영횟수 수강인원 어린이·청소년 20 67 1,708 장애인 6 20 146 가족 6 10 270 합 계 32 97 2,124 ○ 소요예산: 61,135천원 ( 단위 : 천원) 통 계 목 지출액 사 용 내 역 사무관리비 29,943 교육 재료 구입 및 교육자료집 제작비 등 행사운영비 23,580 미술아카데미 강사료 기타보상금 6,376 도슨트 자원봉사자 실비지원 행사실비보상금 1,236 도슨트 미술관 견학비 등 계 61,135 ※ 도슨트 프로그램은 별도로 결과보고 예정 Ⅱ 세부 운영 결과 □ 상반기(1~6월) 대상별 운영 프로그램 수 운영횟수 수강인원 어린이·청소년 10 33 830 장애인 3 10 78 가족 2 4 120 합 계 15 47 1,028 ※ 상반기 세부 내용은 상반기 운영 결과 보고(학예과-5231(2017.7.24.) 참고 □ 하반기(7~12월) 대상별 운영 프로그램 수 운영횟수 수강인원 어린이·청소년 10 34 878 장애인 3 10 68 가족 4 6 150 합 계 17 50 1,096 □ 하반기(7~12월) 세부 내용 교육 분야 강 좌 명 강좌기간 대상 참여 인원 대상별 총 참여인원 횟수 강사 어린이 여름 방학 프로그램 <율동>展 7.26 10시-12시 초등학생 30 360 1 김성용 7.26 14시-16시 6~7세 미취학 아동 30 1 이현수 7.27 10시-12시 초등학생 30 1 김이령 7.27 14시-16시 6~7세 미취학 아동 30 1 김이령 8.2 10시-12시 초등학생 30 1 김성용 8.2 14시-16시 6~7세 미취학 아동 30 1 이현수 8.3 10시-12시 초등학생 30 1 김이령 8.3 14시-16시 6~7세 미취학 아동 30 1 김이령 8.9 10시-12시 초등학생 30 1 김성용 8.9 14시-16시 6~7세 미취학 아동 30 1 이현수 8.10 10시-12시 초등학생 30 1 김이령 8.10 14시-16시 6~7세 미취학 아동 30 1 김이령 미취학학급 프로그램 <아시아디바>展 9.14-9.28 10시-12시 6~7세 미취학 아동 (단체) 56 214 3 이현수 <벌집도시와 소리숨바꼭질!>展 10.26-12.7 10시-12시 6~7세 미취학 아동 (단체) 158 6 이화진 학교 옆 미술관 <아시아디바>展 9.13-9.27 10시-12시 초등학생 (단체) 68 278 3 김이령 <벌집도시와 소리숨바꼭질!>展 10.25-11.8 10시-12시 초등학생 (단체) 78 3 이화진 <메이크 잇!>展 11.8-11.22 10시-12시 초등학생 (단체) 63 3 김이령 <메이크 잇!>展 11.29-12.13 10시-12시 초등학생 (단체) 69 3 이건희 장애 아동 초중고 특수학급 프로그램 <아시아디바>展 9.12-9.26 10시-12시 초,중,고 특수학급 25 68 3 성연진 <벌집도시와 소리숨바꼭질!>展 10.24-11.14 10시-12시 초,중,고 특수학급 20 3 11.21-12.12 10-12시 초,중,고 특수학급 23 4 청소년 청소년 진로체험 프로그램 청년 예술가 협동조합 <화이트테이블> 11.3 10시-12시 중,고등학생 (단체) 30 26 1 김봄 가족 미술하는 가족 <율동>展 8.5 10시-12시 초등학생 가족 30 150 2 김이령 8.5 14시-16시 초등학생 가족 30 <벌집도시와 소리숨바꼭질!>展 11.15 14시-16시 미취학, 초등 저학년 가족 30 1 이화진 <메이크 잇>展 11.18 10시-12시 초등학생 가족 30 2 이건희 11.18 14시-16시 초등학생 가족 30 상시체험 프로그램 배낭탐험가! 2017. 11. 21. ~ 2018. 2. 18. 미취학아동, 초등학생 진행중 (~18.2.18.) 1 Ⅲ 교육 만족도 조사 결과 □ 교육 만족도 조사 개요 ○ 조사기간: 2017. 1. ~ 12. ○ 방 법: 설문지 ○ 설문내용: 참여계기, 교육내용 이해도, 향후 수강의향, 교과 내용의 만족도, 강사 만족도, 교육 과정 의견조회 등 □ 상반기 설문항목 만족도 답변항목 어린이 청소년 전반적인 만족도 98% 95% 약간 만족 이상 시설, 공간, 준비물, 기자재 구비 만족도 98% 99% 약간 만족 이상 강좌 진행 및 방법 만족도 97% 93% 약간 만족 이상 강좌 내용 이해도 98% 93% 약간 만족 이상 강좌 시간 만족도 94% 90% 약간 만족 이상 강사 만족도 94% 98% 약간 만족 이상 수강생 참여도 94% 92% 약간 만족 이상 향후 수강의향 92% 70% 가급적 수강하겠다 이상 □ 하반기 설문항목 만족도 답변항목 어린이 청소년 전반적인 만족도 96% 95% 약간 만족 이상 시설, 공간, 준비물, 기자재 구비 만족도 98% 100% 약간 만족 이상 강좌 진행 및 방법 만족도 97% 91% 약간 만족 이상 강좌 내용 이해도 97% 100% 약간 만족 이상 강좌 시간 만족도 94% 95% 약간 만족 이상 강사 만족도 98% 100% 약간 만족 이상 수강생 참여도 95% 95% 약간 만족 이상 향후 수강의향 91% 82% 가급적 수강하겠다 이상 강 좌 명 강좌와 관련하여 하실 말씀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특수학급 프로그램 <벌집도시와 소리숨바꼭질!> 특수학급 연계 프로그램이 있어서 정말 유용하고 좋았습니다! 매 학기 참여하고 싶은 생각이 드는 유익하고 재미난 프로그램이었습니다. 미술재료들도 안전하고 예쁜 것들로 잘 준비해주셔서 참 좋았습니다!! 미취학학급 프로그램 <아시아디바> 늘 올때마다 창의적인 프로그램으로 아이들 만족도가 높아 감사합니다. 재미있는 프로그램을 준비하셔서 아이들과 흥미롭게 진행하여 유익했습니다. □ 상세 의견 ※ 【붙임1】 북서울 미술아카데미 만족도 조사 결과 Ⅳ 운영 성과 ○ 지역 기관과의 적극적인 연계를 통해 미술관의 지역 내 기반 마련 - 유치원 및 학교로부터의 직접 모집 방식으로 지역 교육기관과의 장기적인 관계 형성 ○ 어린이의 ‘예술적 사고력’에 주목하는 미술/미술관 교육 연구 기능 강화 - 단순한 체험형 교육에서 진일보해 작품의 진지한 감상과 지적인 이해에 초점을 맞춘 인지과학 교육 연구 지속 - 연계 교육 프로그램의 노하우를 정리한 교육자료집 <리듬감, 율동감, 생동감!> 출간 및 관련 기관 무료 배포로 미술관 교육 연구 센터로서의 역할을 수행 ○ 사회적 약자 대상 프로그램 강화 - 특수학급 대상 수업의 횟수를 상향조정해 상대적으로 미술관 교육의 기회가 적은 계층에게 창의교육 기회 제공 ○ 상시체험프로그램 시범 운영으로 어린이 전시 프로그램의 다양화 시도 - <배낭탐험가!> 시범 운영으로 워크북 및 전시해설과는 다른 시간(14:00-16:00 상시 참여 가능)과 방식(교구를 활용)으로 어린이 전시의 참여형 컨텐츠에 대한 관람객의 요구 수용 및 적극적인 작품 향유 장려 Ⅴ 향후 계획 ○ 서울교육대학교와의 협약을 통해 발달단계를 고려한 어린이 프로그램 개발 ○ 교육부의 ‘미술관 수업’ 지침에 따라 학교 교과과정과 긴밀하게 연결된 프로그램 기획 및 학부모·교육 기관 대상 홍보 강화 ○ 현재의 프로그램 구성(전시 관람 후 관련 실기 활동)에서 심도 깊은 작품 감상에 초점을 맞춘 수업 콘텐츠 개발을 통해 미술관의 장점을 살린 프로그램 다양화 시도 ○ 도슨트 내규 개정 및 재교육으로 도슨트 관리 체계에 내실을 기하고, 이를 통해 전문적인 대시민 전시 해설 제공 【붙임】 2017년 미술아카데미 운영현황(상/하반기) 1부 2. 2017년 미술아카데미 만족도 조사 결과(상/하반기) 각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7년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미술아카데미(어린이/청소년/장애인/가족) 운영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북서울미술관 학예과
문서번호 학예과-594 생산일자 2018-02-01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유한나 관리번호 D0000032729511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미술관운영 > 미술관교육프로그램운영 > 교육프로그램개발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