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국민신문고] 민원 답변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탄생응원 서울 프로젝트" 서 울 특 별 시 수신 내부결재 (경유) 제목 [국민신문고] 민원 답변 안녕하십니까? 귀하께서 응답소(국민신문고)를 통해 신청하신 민원(접수번호: 20240905900795, 국민신문고번호: 1AA-2408********)에 대한 검토 결과를 다음과 같이 알려드립니다. 귀하의 민원내용은 다음과 같은 사안으로 파악됩니다. 1. 보조금24와 같이 회원가입을 하면, 내가 살고 있는 지역에서 지원하는 사업을 한눈에 볼 수 있게 만들기 2. 카카오톡이나 손쉽게 접할 수 있는 챗봇 서비스 등의 제공 첫째,“보조금24와 같이 회원가입을 하면 내가 살고 있는 지역에서 지원하는 사업을 한눈에 볼 수 있게 만들기”에 대한 답변입니다. 현 정부는 22년부터‘디지털플랫폼 정부’(https://www.dpg.go.kr/) 정책을 추진 중 입니다.‘디지털플랫폼 정부’는「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의 모든 서비스를 한곳에서 알아서 챙겨주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의 구축을 골자로 합니다. 또한, 데이터 칸막이를 해소하고, 인공지능과 데이터 기반 과학 행정을 위한 인프라를 구현하는 사업으로써, 귀하께서 건의하신 ‘지역별 모든 지원사업’의 확인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여집니다. 둘째, “카카오톡이나 손쉽게 접할 수 있는 챗봇 서비스 등의 제공”에 대한 답변입니다. 현 정부는 2종의 챗봇서비스를 운영중입니다. 우선, 행정안전부는‘국민비서 구삐’(https://www.ips.go.kr/)라는 챗봇 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민원처리, 복지사업, 법령 등에 대한 상담을 국민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보건복지부는‘복지로’(https://www.bokjiro.go.kr/)를 통해 중앙부처와 지방자치 단체별 복지서비스의 통합 안내와 자체 챗봇 상담을 제공 중이며,‘맞춤형 급여안내(복지멤버십)서비스’를 통해 개인별 복지서비스의 자격여부를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귀하의 의견에 만족스러운 답변이 되었기를 바라며, 추가 문의사항이 있으실 경우 서울특별시 복지실 복지정책과 김승태 주무관(☎ 02-2133-7355)에게 연락주시면 설명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민원행정서비스 개선을 위해 처리결과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주무관 김승태 복지정보팀장 지명희 복지정책과장 09/10 고광현 협조자 시행 복지정책과-6419 ( 2024. 9. 10. ) 접수 ( ) 우 04524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110 (태평로1가) / http://www.seoul.go.kr 전화 02-2133-7355 /전송 02-2133-0718 / kimst9934@seoul.go.kr / 부분공개(6)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국민신문고] 민원 답변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복지실 복지기획관 복지정책과
문서번호 복지정책과-6419 생산일자 2024-09-1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승태 (02-2133-7355) 관리번호 D000005163583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민원관리(서무) > 민원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