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콘텐츠담당관-7896 결재일자 2024. 7. 1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홈페이지팀장 콘텐츠담당관 홍보기획관 장진희 오현민 왕희순 07/10 마채숙 협 조 개인정보보호팀장 이용철 미디어채널팀장 이은경 2024년 서울시 누리집 운영 평가결과 보고 2024. 7. 홍보기획관 (콘텐츠담당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024년 서울시 누리집 운영 평가결과 보고 콘텐츠담당관:왕희순☎2133-6480 홈페이지팀장:오현민☎6500 담당:장진희☎6515 2024년도 서울시(본청·사업소)에서 운영 중인 누리집에 대한 운영실태를 평가하고 결과를 보고 드림 Ⅰ 추진개요 □ 추진근거 ㅇ 서울특별시 인터넷 홈페이지 운영 활성화에 관한 조례 제4조 - 홈페이지 정보관리에 대한 정례적인 평가 실시, 인센티브 제공 □ 평가대상: 138개 누리집 ㅇ 본청 및 사업소 운영 개별 누리집********************* *********************************************************************** ㅇ 순위 제외: 13개 누리집 ****************************************************** □ 평가대상기간: 2023. 6. 1. ~ 2024. 5. 31.(12개월) □ 평가방법: 8개 지표 18개 평가 항목별 정량적 평가 ㅇ 평가자: 홍보기획관 콘텐츠담당관(홈페이지팀) ※ (통합배너)콘텐츠담당관 미디어채널팀, (개인정보처리방침)정보시스템담당관 개인정보보호팀 협조 ㅇ 홈페이지팀 자체 개발 홈페이지 평가시스템 활용 □ 추진일정 평가계획 수립 안내 및 점검표 제출요청 ? 자료 수합 평가시스템 자료 등록 ? 평가자 평가 ? 평가결과 사전공개 이의신청접수 ? 이의신청 검토 평가결과 확정 5.24. 6.1.~ 6.12. 6.13.~ 6.20. 6.24.~ 6.27. 6.28.~ 7.5. ※ 부서 이의신청: 19개 누리집, 28건 (반영 15건, 미반영 13건) Ⅱ 평가결과 요 약 ㅇ 평가결과: 평균 81.2점(전년대비 2.9점 낮아짐) ㅇ 평점 현황 - 평가대상 138개 누리집 중 평점 80점 이상은 78개(56.5%)로 전년대비 19개(14%p) 감소하고, 80점 미만은 60개(43.5%)로 전년대비 22개(15.9%p) 증가하였으며 - 관리 미흡한 70점 미만 누리집이 전년대비 7개(5.1%p)증가함 구분 계 80점 이상 80점 미만 소계 ~90점 이상 90점 미만 ~80점 이상 소계 80점 미만 ~70점 이상 70점 미만 대 상 누리집 수 138개 78개 (56.5%) 34개 (24.6%) 44개 (31.9%) 60개 (43.5%) 39개 (28.3%%) 21개 (15.2%) ㅇ 지표별 점수(준수율) 항 목 합계 누리집 정책준수 웹표준· 호환성 준수 콘텐츠 충실성 누리집 방문자 수 배 점 100점 13점 20점 15점 25점 평 점 81.2점 11.1점 19.4점 13.1점 13.4점 2024년 준수율 81.2% 85.4% 97.0% 89.3% 53.6% 2023년 준수율 84.1% 80.3% 93.4% 88.9% 63.1% 항 목 모바일 최적화 웹페이지 구성 웹개방성 진 단 누리집 운영 협조 누리집 통합정비 누리집 접근성 품질마크 보유 배 점 5점 10점 12점 최대 5~3점(가점) 최대 1점(가점) 평 점 4.7점 9.7점 8.8점 통합정비 인정 8건 (11개 누리집 인정) 접근성 품질마크 보유 99개(71.7%) 2024년 준수율 94.0% 97.0% 73.3% 2023년 준수율 92.6% 96.0% 61.4% - 누리집 정책준수(85.4%), 웹표준·호환성 준수(97.0%), 콘텐츠 충실성(89.3%), 모바일 최적화 웹페이지 구성(94.0%), 웹 개방성 진단(97.0%)은 전반적으로 양호하나 - 누리집 방문자수(53.6%), 누리집 운영 협조(73.3%)는 낮은 편임 ※ 누리집 운영 평가시기가 변경되어 웹표준·호환성과 가점(웹접근성)은 지표담당자가 자체평가 하였으며, '25년 누리집 운영실태 평가 시에는 ‘2024년 서울시 정보통신접근성 및 호환성 진단 용역’ 결과 반영 예정 ㅇ 평가 결과 우수 누리집 ***************************** ************************************************************************************** ********************************************************* □ 세부 항목별 평가결과 서울시 누리집 정책준수(85.4%) 평가항목 평가내용 배점 평점 준수율 합 계 13점 11.1점 85.4% 누리집 정책준수 서울시 표준 GNB 적용 2점 1.99점 97.8% 서울시 이용현황분석시스템 적용 4점 4.0점 100.0% 서울시 통합검색 콘텐츠 연계 5점 3.5점 70.0% 서울시 통합 배너 연계 2점 1.6점 80.4% - 138개 누리집 중 서울시 표준 GNB는 137개, 이용현황분석시스템은 138개 적용 ****************************** - 서울시 통합검색 콘텐츠 연계된 누리집은 101개로 전년대비 8개 증가 - 서울시 통합배너 연계는 111개로 전년대비 18개(13.3%p) 증가함. 누리집 운영부서에서 통합배너에 대한 지속적인 안내로 통합배너 연계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웹표준·호환성 준수(97.0%) 평가항목 평가내용 배점 평점 준수율 합 계 20점 19.4점 97.0% 웹 표준?호환성 준수 웹표준 준수 14점 13.4점 95.7% 웹호환성 준수 6점 6.0점 100% - 웹표준 준수율(89.0%→95.7%)과 웹호환성 준수율(100%→100%)은 전년대비 증가하였고, 특히 웹호환성 준수율은 100% 유지함 - 웹표준 준수율이 낮은 누리집의 경우 공통적인 표준 HTML, CSS 문법 오류로 점수가 감점됨 콘텐츠 충실성(87.3%) 평가항목 평가내용 배점 평점 준수율 합 계 15점 13.1점 87.3% 콘텐츠 충실성 브랜드 현행화(감점) 0점 0.0점 100% 개인정보처리방침 준수 5점 4.2점 83.2% 관리자형 게시판 현행화 5점 4.4점 87.4% 응답형 게시판 현행화 5점 4.6점 91.4% - 콘텐츠 충실성 준수율은 전년대비 1.6%p 감소함. 개인정보처리방침 준수 항목은 전년대비 01.% 감소함 - 브랜드 현행화는 모든 누리집에 현형화되어 감점처리 되지 않았으며, 관리자형 게시판 및 응답형 게시판 현행화 준수율은 전년대비 각각 3.4%p, 1.5%p 감소함 누리집 방문자 수(53.6%) 평가항목 평가내용 배점 평점 준수율 합 계 25점 13.4점 53.6% 웹사이트 방문자 수 누리집 방문자 수 15점 8.3점 55.3% 누리집 방문자 수 증감률 10점 5.1점 51.3% - 누리집 방문자수는 53.6%로 전년대비 9.5%p 감소함. 방문자수 증감률의 배점이 증가하면서 누리집 방문자수 준수율이 감소폭이 커진 것으로 판단됨 - 평가기간 평가대상 누리집의 방문자수(일평균) 평균은 2,501명이며, 일평균 방문자수가 5,000명 이상인 누리집은 17개(12.3%), 100명 미만 누리집은 28개(20.3%)임 ****************************** ************************************************************************************************************************************************************** 모바일 최적화 웹페이지 구성(94.0%) 평가항목 평가내용 배점 평점 준수율 합 계 5점 4.7점 94.0% 모바일 최적화 웹페이지 구성 모바일 최적화 웹페이지 구성 5점 4.7점 94.0% - 모바일 최적화 웹페이지 구성 준수율은 94.0%로 전년대비 1.4%p 증가함 - 130개(94.0%)가 반응형 또는 적응형으로 구축, 모바일 최적화되지 않은 누리집은 8개(5.8%)로 매년 감소함(2021년 15개, 2022년 13개, 2023년 10개) 웹 개방성 진단(97.0%) 평가항목 평가내용 배점 평점 준수율 합 계 10점 9.7점 97.0% 웹 개방성 진단 웹 개방성 진단 10점 9.7점 97.0% - 웹개방성 준수율은 97.0%로 전년대비 1%p 증가함 - 3대 주요포털(네이버, 구글, 다음)에 모두 검색되는 누리집은 130개(94.2%), 3대 주요포털 중 일부(1~2개)에서만 검색되는 누리집은 8개(5.8%)임 누리집 운영 협조(73.3%) 평가항목 평가내용 배점 평점 준수율 합 계 12점 8.8점 73.3% 누리집 운영 협조 운영자 교육 참석 2점 1.1점 55.0% 누리집 자체점검표 제출 10점 7.7점 77.0% - 누리집 운영 협조는 73.3%로 전년대비 11.9%p 증가함. 교육 참석 및 누리집 자체점검표 제출 평가항목 모두 증가함 - 자체 점검표는 제출 부서는 138개(100%)임 가산점 평가항목 평가내용 배점 합 계 6점 웹사이트 통합 정비 웹사이트 통합 정비 5점 웹접근성 품질인증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 보유 1점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1개 누리집에 대해 통합 정비 인정, 서비스 및 도메인 통합으로 통합 폐기 부서에 각각 가점(5점,3점) 부여함 -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 보유한 99개(71.7%) 누리집에 가점 1점 부여함 - 누리집 통합 가산점 부여 현황 Ⅲ 우수부서 선정 및 시상 □ 우수 누리집 운영 부서(8개)에 상금(360만원) 지급 ㅇ 최우수상(1): 평가점수 1위 누리집 운영 부서 ㅇ 우 수 상(4): 평가점수 2위 ~ 5위 누리집 운영 부서 ㅇ 노 력 상(3): 전년대비(’23년) 평가점수가 증가한 상위 누리집 운영 부서 □ 시상 내역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Ⅳ 향후계획 □ 운영실태 평가결과 통보 및 시상 : 2024. 7. □ 정비관리 대상 누리집 개선계획 제출 및 조치 : 2024. 7. ~ ※ 평가결과 하위 10% 해당 누리집(15개)는 개선계획 제출 및 정비대상으로 관리 □ 누리집 정비 및 통폐합 추진·결과보고 : 2024.10. ~ ※ 2024년 누리집 운영실태 평가결과 반영 예정 붙임 1. 누리집 운영실태 평가결과(총괄표) 1부. 2. 누리집 운영실태 평가결과 상세 집계표 1부. 끝.
31478620
20240731041006
본청
콘텐츠담당관-7896
D0000051196243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