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4년 서울시 누리집 운영 평가결과 보고

문서번호 콘텐츠담당관-7896 결재일자 2024. 7. 1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홈페이지팀장 콘텐츠담당관 홍보기획관 장진희 오현민 왕희순 07/10 마채숙 협 조 개인정보보호팀장 이용철 미디어채널팀장 이은경 2024년 서울시 누리집 운영 평가결과 보고 2024. 7. 홍보기획관 (콘텐츠담당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024년 서울시 누리집 운영 평가결과 보고 콘텐츠담당관:왕희순☎2133-6480 홈페이지팀장:오현민☎6500 담당:장진희☎6515 2024년도 서울시(본청·사업소)에서 운영 중인 누리집에 대한 운영실태를 평가하고 결과를 보고 드림 Ⅰ 추진개요 □ 추진근거 ㅇ 서울특별시 인터넷 홈페이지 운영 활성화에 관한 조례 제4조 - 홈페이지 정보관리에 대한 정례적인 평가 실시, 인센티브 제공 □ 평가대상: 138개 누리집 ㅇ 본청 및 사업소 운영 개별 누리집********************* *********************************************************************** ㅇ 순위 제외: 13개 누리집 ****************************************************** □ 평가대상기간: 2023. 6. 1. ~ 2024. 5. 31.(12개월) □ 평가방법: 8개 지표 18개 평가 항목별 정량적 평가 ㅇ 평가자: 홍보기획관 콘텐츠담당관(홈페이지팀) ※ (통합배너)콘텐츠담당관 미디어채널팀, (개인정보처리방침)정보시스템담당관 개인정보보호팀 협조 ㅇ 홈페이지팀 자체 개발 홈페이지 평가시스템 활용 □ 추진일정 평가계획 수립 안내 및 점검표 제출요청 ? 자료 수합 평가시스템 자료 등록 ? 평가자 평가 ? 평가결과 사전공개 이의신청접수 ? 이의신청 검토 평가결과 확정 5.24. 6.1.~ 6.12. 6.13.~ 6.20. 6.24.~ 6.27. 6.28.~ 7.5. ※ 부서 이의신청: 19개 누리집, 28건 (반영 15건, 미반영 13건) Ⅱ 평가결과 요 약 ㅇ 평가결과: 평균 81.2점(전년대비 2.9점 낮아짐) ㅇ 평점 현황 - 평가대상 138개 누리집 중 평점 80점 이상은 78개(56.5%)로 전년대비 19개(14%p) 감소하고, 80점 미만은 60개(43.5%)로 전년대비 22개(15.9%p) 증가하였으며 - 관리 미흡한 70점 미만 누리집이 전년대비 7개(5.1%p)증가함 구분 계 80점 이상 80점 미만 소계 ~90점 이상 90점 미만 ~80점 이상 소계 80점 미만 ~70점 이상 70점 미만 대 상 누리집 수 138개 78개 (56.5%) 34개 (24.6%) 44개 (31.9%) 60개 (43.5%) 39개 (28.3%%) 21개 (15.2%) ㅇ 지표별 점수(준수율) 항 목 합계 누리집 정책준수 웹표준· 호환성 준수 콘텐츠 충실성 누리집 방문자 수 배 점 100점 13점 20점 15점 25점 평 점 81.2점 11.1점 19.4점 13.1점 13.4점 2024년 준수율 81.2% 85.4% 97.0% 89.3% 53.6% 2023년 준수율 84.1% 80.3% 93.4% 88.9% 63.1% 항 목 모바일 최적화 웹페이지 구성 웹개방성 진 단 누리집 운영 협조 누리집 통합정비 누리집 접근성 품질마크 보유 배 점 5점 10점 12점 최대 5~3점(가점) 최대 1점(가점) 평 점 4.7점 9.7점 8.8점 통합정비 인정 8건 (11개 누리집 인정) 접근성 품질마크 보유 99개(71.7%) 2024년 준수율 94.0% 97.0% 73.3% 2023년 준수율 92.6% 96.0% 61.4% - 누리집 정책준수(85.4%), 웹표준·호환성 준수(97.0%), 콘텐츠 충실성(89.3%), 모바일 최적화 웹페이지 구성(94.0%), 웹 개방성 진단(97.0%)은 전반적으로 양호하나 - 누리집 방문자수(53.6%), 누리집 운영 협조(73.3%)는 낮은 편임 ※ 누리집 운영 평가시기가 변경되어 웹표준·호환성과 가점(웹접근성)은 지표담당자가 자체평가 하였으며, '25년 누리집 운영실태 평가 시에는 ‘2024년 서울시 정보통신접근성 및 호환성 진단 용역’ 결과 반영 예정 ㅇ 평가 결과 우수 누리집 ***************************** ************************************************************************************** ********************************************************* □ 세부 항목별 평가결과 서울시 누리집 정책준수(85.4%) 평가항목 평가내용 배점 평점 준수율 합 계 13점 11.1점 85.4% 누리집 정책준수 서울시 표준 GNB 적용 2점 1.99점 97.8% 서울시 이용현황분석시스템 적용 4점 4.0점 100.0% 서울시 통합검색 콘텐츠 연계 5점 3.5점 70.0% 서울시 통합 배너 연계 2점 1.6점 80.4% - 138개 누리집 중 서울시 표준 GNB는 137개, 이용현황분석시스템은 138개 적용 ****************************** - 서울시 통합검색 콘텐츠 연계된 누리집은 101개로 전년대비 8개 증가 - 서울시 통합배너 연계는 111개로 전년대비 18개(13.3%p) 증가함. 누리집 운영부서에서 통합배너에 대한 지속적인 안내로 통합배너 연계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웹표준·호환성 준수(97.0%) 평가항목 평가내용 배점 평점 준수율 합 계 20점 19.4점 97.0% 웹 표준?호환성 준수 웹표준 준수 14점 13.4점 95.7% 웹호환성 준수 6점 6.0점 100% - 웹표준 준수율(89.0%→95.7%)과 웹호환성 준수율(100%→100%)은 전년대비 증가하였고, 특히 웹호환성 준수율은 100% 유지함 - 웹표준 준수율이 낮은 누리집의 경우 공통적인 표준 HTML, CSS 문법 오류로 점수가 감점됨 콘텐츠 충실성(87.3%) 평가항목 평가내용 배점 평점 준수율 합 계 15점 13.1점 87.3% 콘텐츠 충실성 브랜드 현행화(감점) 0점 0.0점 100% 개인정보처리방침 준수 5점 4.2점 83.2% 관리자형 게시판 현행화 5점 4.4점 87.4% 응답형 게시판 현행화 5점 4.6점 91.4% - 콘텐츠 충실성 준수율은 전년대비 1.6%p 감소함. 개인정보처리방침 준수 항목은 전년대비 01.% 감소함 - 브랜드 현행화는 모든 누리집에 현형화되어 감점처리 되지 않았으며, 관리자형 게시판 및 응답형 게시판 현행화 준수율은 전년대비 각각 3.4%p, 1.5%p 감소함 누리집 방문자 수(53.6%) 평가항목 평가내용 배점 평점 준수율 합 계 25점 13.4점 53.6% 웹사이트 방문자 수 누리집 방문자 수 15점 8.3점 55.3% 누리집 방문자 수 증감률 10점 5.1점 51.3% - 누리집 방문자수는 53.6%로 전년대비 9.5%p 감소함. 방문자수 증감률의 배점이 증가하면서 누리집 방문자수 준수율이 감소폭이 커진 것으로 판단됨 - 평가기간 평가대상 누리집의 방문자수(일평균) 평균은 2,501명이며, 일평균 방문자수가 5,000명 이상인 누리집은 17개(12.3%), 100명 미만 누리집은 28개(20.3%)임 ****************************** ************************************************************************************************************************************************************** 모바일 최적화 웹페이지 구성(94.0%) 평가항목 평가내용 배점 평점 준수율 합 계 5점 4.7점 94.0% 모바일 최적화 웹페이지 구성 모바일 최적화 웹페이지 구성 5점 4.7점 94.0% - 모바일 최적화 웹페이지 구성 준수율은 94.0%로 전년대비 1.4%p 증가함 - 130개(94.0%)가 반응형 또는 적응형으로 구축, 모바일 최적화되지 않은 누리집은 8개(5.8%)로 매년 감소함(2021년 15개, 2022년 13개, 2023년 10개) 웹 개방성 진단(97.0%) 평가항목 평가내용 배점 평점 준수율 합 계 10점 9.7점 97.0% 웹 개방성 진단 웹 개방성 진단 10점 9.7점 97.0% - 웹개방성 준수율은 97.0%로 전년대비 1%p 증가함 - 3대 주요포털(네이버, 구글, 다음)에 모두 검색되는 누리집은 130개(94.2%), 3대 주요포털 중 일부(1~2개)에서만 검색되는 누리집은 8개(5.8%)임 누리집 운영 협조(73.3%) 평가항목 평가내용 배점 평점 준수율 합 계 12점 8.8점 73.3% 누리집 운영 협조 운영자 교육 참석 2점 1.1점 55.0% 누리집 자체점검표 제출 10점 7.7점 77.0% - 누리집 운영 협조는 73.3%로 전년대비 11.9%p 증가함. 교육 참석 및 누리집 자체점검표 제출 평가항목 모두 증가함 - 자체 점검표는 제출 부서는 138개(100%)임 가산점 평가항목 평가내용 배점 합 계 6점 웹사이트 통합 정비 웹사이트 통합 정비 5점 웹접근성 품질인증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 보유 1점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1개 누리집에 대해 통합 정비 인정, 서비스 및 도메인 통합으로 통합 폐기 부서에 각각 가점(5점,3점) 부여함 -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 보유한 99개(71.7%) 누리집에 가점 1점 부여함 - 누리집 통합 가산점 부여 현황 Ⅲ 우수부서 선정 및 시상 □ 우수 누리집 운영 부서(8개)에 상금(360만원) 지급 ㅇ 최우수상(1): 평가점수 1위 누리집 운영 부서 ㅇ 우 수 상(4): 평가점수 2위 ~ 5위 누리집 운영 부서 ㅇ 노 력 상(3): 전년대비(’23년) 평가점수가 증가한 상위 누리집 운영 부서 □ 시상 내역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Ⅳ 향후계획 □ 운영실태 평가결과 통보 및 시상 : 2024. 7. □ 정비관리 대상 누리집 개선계획 제출 및 조치 : 2024. 7. ~ ※ 평가결과 하위 10% 해당 누리집(15개)는 개선계획 제출 및 정비대상으로 관리 □ 누리집 정비 및 통폐합 추진·결과보고 : 2024.10. ~ ※ 2024년 누리집 운영실태 평가결과 반영 예정 붙임 1. 누리집 운영실태 평가결과(총괄표) 1부. 2. 누리집 운영실태 평가결과 상세 집계표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141.73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붙임1) 누리집 운영실태 평가결과 총괄표(2024).xlsx

    비공개 문서

  • (붙임2)누리집 운영실태 평가결과 상세 집계표_2024년.xls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24년 서울시 누리집 운영 평가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홍보기획관 콘텐츠담당관
문서번호 콘텐츠담당관-7896 생산일자 2024-07-1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장진희 (02-2133-6515) 관리번호 D0000051196243
분류정보 행정 > 정보통신정책 > 홈페이지웹관리 > 홈페이지운영 > 홈페이지콘텐츠평가및시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