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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력적인 콘텐츠와 즐거운 체험이 가득한 -지하철역사 혁신 프로젝트 추진계획

문서번호 도시공간기획담당관-13020 결재일자 2023. 12. 1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서울특별시장 제146호 시 민 주무관 공공건축2팀장 도시공간기획담당관 미래공간기획관 행정2부시장 서울특별시장 유연경 임종현 김창규 홍선기 유창수 12/19 오세훈 협 조 홍보기획관 최원석 관광체육국장 김영환 디자인정책관 최인규 - 매력적인 콘텐츠와 즐거운 체험이 가득한 - 지하철역사 혁신 프로젝트 추진계획 2023. 12. 미래공간기획관 (도시공간기획담당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 매력적인 콘텐츠와 즐거운 체험이 가득한 - 지하철역사 혁신 프로젝트 추진계획 지하철역사를 매력적인 콘텐츠, 즐거운 체험이 가득한 공간으로 혁신하기 위해 추진계획을 수립하여 민간-공공 협업 체계를 바탕으로 원활한 추진을 도모하고자 함 Ⅰ 추진개요 ◈ 지하철역사 혁신 프로젝트란? ?지하철역마다 매력적인 콘텐츠 도입하여 기억할 만한 경험이 이루어지는 공간 플랫폼을 수익성과 성장 가능성을 가진 고도화된 운영 시스템을 바탕으로 운영하는 것 ?플랫폼으로서의 공간, 차별화된 콘텐츠, 지속가능한 운영의 세 축이 상호조화를 이루어 방문객들에게 총체적 경험을 제공하고자 하는 사업 □ 추진배경 ㅇ 서울지하철은 세계적으로 편리하고 쾌적한 교통수단 ㅇ 하루 약 640만명 이상 이용하는 약자와의 따뜻한 동행이 실현되는 공간 ㅇ 반면, 운영 적자 및 지하상가 공실률 증가 등 지속적 재정 적자 발생 ㅇ 그간 다양한 시도*에도 불구, 역사별 통합 적용 한계 및 체감 효과 미비 * 지하철역명 병기, 테마역사, 시민생활편의 상가업종개발, 문화예술철도 조성 등 * 단위:억원, 자료:서울교통공사(2022) ≪서울교통공사 당기순손실 추이≫ ≪지하철역사 내 상가 공실률 추이≫ ≪상가 업종 개발≫ ? 지하철역사에 대한 패러다임의 전환, 새로운 혁신 모델 발굴 필요 □ 세계 지하철역사 활용 현황 ㅇ 나 폴 리: ‘Hundred Station Plan’, 현대미술작품 관람할 수 있는 지하철역 - 예술가·건축가 등과 협업하여 아름다우면서도 편안하고 기능적인 지하철역 구축 ㅇ 상 하 이: 공간적 한계를 극복하고 지상과 지하 연결점을 디자인으로 확장 - 상하이 도심부 가장 깊이 위치한 예원역을 LED 조명 활용, 시각적 몰입감 극대화 ㅇ 스톡홀름: 지하철역을 세계에서 가장 긴 화랑이라 일컬으며 예술공간으로 정의 - 도자기판 장식, 프레스코 벽화 등 100개 이상의 역에 150명이 넘는 예술가 참여 ≪나폴리, Toledo Metro Station≫ ≪상하이, Yuyuan Station≫ ≪스톡홀름, Stadion metro station≫ ? 세계 지하철역사는 예술·문화 접목 공간환경 개선 등 다양한 변화 시도, 본 사업은 매력적 콘텐츠 바탕으로 역사 자체 브랜딩, 가 보고 싶은 명소로 조성 □ 추진경위 및 주요성과 ㅇ ’23. 1. 4. 신년 직원정례조례「 지하철역사 혁신 프로젝트 」소개 - 부서간 원활한 의사소통을 바탕으로 이뤄진 창의행정 사례로 발표 ㅇ ’23. 1.18. 1차 추진방안 회의(역사별 담당 부서, 운영 콘텐츠 결정) - 여의나루역 (러닝크루 공간 액티브 디자인 사업 연계 - 체육진흥과/디자인정책담당관) - 신당역 (스케이드 보드 중심의 거리문화 공간 - 문화예술과) - 시청역 (입지특성 및 중요성 등 고려 추가검토 추진 - 도시공간기획담당관) ㅇ ’23. 3.15. 2차 추진방안 회의(단계별 사업 실행 계획, 연계사업 추진 구상) - 여의나루역 (역사 가용공간 확보 및 연계사업 검토) - 신당역 (민간기업 ******** 행사 유치) - 시청역 (시민 공모와 전문가 공모 및 시민 지하체험 추진 - 도시공간기획담당관) ㅇ ’23. 5.12. 3차 추진방안 회의(문정역 신규 발굴, 통합 브랜딩 제안) - 여의나루역 (러닝 프로그램 운영, 사전붐업 및 러닝 축제 기획) - 신당역 (시범사업 행사 추진 및 장기 추진방안 마련) - 문정역 (시민청 사업을 생활체육공간으로 전환 - 체육진흥과) - *************************************************** ㅇ ’23. 5.26. 시장보고 - 다양한 아이디어 수렴하여 기발하고 재미있는 통합 브랜딩 네이밍 추진 - 교통공사와 협업하여 사업 확장 위한 추가 역사 발굴, 최소 10개소 추진 ㅇ ’23. 9.~10. 시청역 「숨은 공간」시민탐험대, 시민 아이디어 공모전 추진 주 요 성 과 ? 9.8.~23.(금,토), 추석 연휴(10.2.~3.) 포함 총32회 운영, 708명 관람 ? 현장 설명회 52개 매체 참석; 신문, TV, 2차 언론 등 서울시 역대급 관심 ? 남녀노소, 외국인, 국내외 방송·언론사, 인플루언서 등 다양한 계층 참여 ? 시청역 숨은 공간 전국적 인지 정착, 시민 관심 공간으로 기대 급등 ㅇ ’23. 9.25. 2023년 3분기 동행매력협업상(협업계획형) 수상 - (주관)미래공간기획관, (협업)문화본부, 관광체육국, 디자인정책관, 홍보기획관 ㅇ ’23.10. 신당역「반스 스테이션 신당」추진 주 요 성 과 ? 반스 스테이션 신당 9,500여명 방문, 온라인 기사 40건 이상 보도 ? 개인 블로그, SNS 등 770건 이상, SNS 등 공유 약 5,400건 이상 ? 시청역에 이어 신당역으로「지하철역사 혁신 프로젝트」화제성 입증 ? 스포츠와 예술, 음악, 거리문화가 결합된 이색 콘텐츠 성공 사례 입증 ㅇ ’23.10.31. 시장보고 - ****************** 사업방향 고려 정합성 있는 브랜딩 필요 - ******************* 총괄부서 통해 효율적 있는 사업추진 당부 Ⅱ 추진전략 비 전 일상적인 공간에서 특별한 경험을 하는 곳 시민들, 세계인들에게 서울의 좋은 경험을 제공하는 매력적인 공간 핵 심 목 표 ? 지하철 역사별 차별화된 콘텐츠 도입, 서울의 매력적인 장소로 전환 ? 공공성·수익성·지속가능성 동시 확보가능한 공공-민간 혁신모델 구축 ? 지하철역사 통합 브랜딩 통해 새로운 혁신 방향 설정, 지속적 사업 추진 추 진 방 향 시민 공공 민간 매력적이고 차별화된 콘텐츠 체험 누구나 어디서든 이용가능한 공공재 제공 브랜드 가치·사회적 가치·지속가능성 추구 추 진 전 략 지하철역사 시범사업 10개소 조성 시 범 사 업 신 속 추 진 시 범 사 업 확 대 추 진 ?상반기 혁신 1호 “러너 스테이션(여의나루역)” ?하반기 혁신 2호 “액티비티 힙당역(신당역)” ?순차적 조성 (시청역), (문정역) ***************************** ********************* ********************** 공공-민간 전략적 제휴 공공성과 수익성 동시 만족 ? 서울시정 연계된 혁신적 콘텐츠 발굴 기존 방식 탈피, 다양한 형태 민간 참여 지하철역사별 매력 콘텐츠 도입 서울교통공사 재정 건전성 향상 Ⅲ 추진계획 시범사업 신속추진 : 여의나루역5호선 , 신당역6호선 , 시청역1호선 , 문정역8호선 역사 출입구부터 플랫폼까지 역사 전체를 하나의 브랜드로 조성 미활용 역사 활용하여 가 보고 싶은 목적지, 지역 붐업 거점 조성 지상공간 연계, 활용공간 확대하여 입체·복합적 도심 명소 완성 ① [여의나루역] 러너 스테이션 주관:관광체육국·디자인정책관 ***************************************** □ 러너 스테이션 조성********************* ㅇ 깊고 좁은 여의나루역 이용 동선 및 한강공원 연계 러닝 분위기 조성 ㅇ 러닝 문화를 체험하고 교육, 러너들을 위한 베이스 캠프 조성 ㅇ 지상에서 가장 가까운 M1층 물품보관함, 탈의실 등 편의 제공 □ 시민과 러너들의 성지 조성******************* ㅇ 마포대교 하단에 러너, 휠체어 이용자 등 다양한 시민의 어울림 활동공간 조성 ㅇ 여의도한강공원 액티브존 연계, 운동·여가를 위한 활기찬 공간 탈바꿈 ************************************* ****************************************************** ② [신당역] 젊은 세대 액티비티 힙당역 주관:미래공간기획관 ******************************************************** □ 즉시 활용 가능 공간(1·2구역) 적극 활용 ㅇ 반스 스테이션 신당 통해 유휴공간 잠재가치와 상설화 가능성 확인 ㅇ 민간 협업 바탕으로 새로운 컬쳐 플랫폼 조성, 유휴공간 지속 활용 예정 ㅇ 민간 적극 참여 유도 및 활용 공간 확장(3구역) 위한 기반시설 정비 검토 ************************************************ □ ************************* *************************************** ******************************************** *********************************************** ****************************** ******************************************************* ③ [시청역] 서울광장 아래 숨은 공간 명소화 주관:미래공간기획관 ******************************** □ 시민 탐험대·공모 결과 바탕, 단계적 활용 전략 적용 ********************* ***************************************************** ******************************* ********************************************* ***************************** ********************************************** ********************************************************************************************************************************************** □ 전문가 협력 통해 실현화 방안 도출 ************************************* *********************************************** ************************************** ****************************************** *************************************** ********************************************* *********************************************************** ④ [문정역] 이색 스포츠, 스포테인먼트 성지 주관 : 관광체육국 ***************************************************************** □ 공간 형태를 활용한 프로그램 구성 ********************************* ******************************************************* ************************************ ******************************************** *************************** ************************************** ************************************************ ************************************ ******************************************* ************************** ********************************************************************* 시범사업 확대 추진 추가역사 발굴 확대, 서울 라이프 스타일 체험할 수 있는 매력 콘텐츠 도입 공공성·수익성·지속가능성에 기반한 공공과 민간의 협력 관계 구축 통합 브랜딩을 통하여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사업 추진 기반 마련 □ 시범사업 추가역사 발굴 ㅇ 지하철역사 유휴공간, 장기 미활용 공간 등 우선 고려 구분 지하철역 위치 (면적) 구분 지하철역 위치 (면적)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시범사업 추가역사 대상 목록(안) ≫ ******************************* ******************************************* ********************************** ******************************************* ****************************************** ************************* □ 추가역사 혁신구상(안) ※ 역사별 콘텐츠는 운영자 선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ㅇ (뚝 섬 역) 젊은 세대 핫플, 체험형 데이트 클래스 ㅇ (뚝섬유원지) 빠르고 간편하게 즐기는 에스프레소 바 ㅇ (영등포시장역) 한국인이 즐기는 음식 체험 K-푸드 공간 ㅇ (김포공항역) 국내·외 여행객 대상 K-뷰티 체험 존 ※ 일상적이나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콘텐츠(유기견 관리 등 동물복지, 덕후 콘텐츠, 명상 등 이색 휴식 공간) 도입 및 적용 역사 확대(양평역, 청담역, 반포역 등) Ⅳ 행정사항 □ 동행매력 협업 지속·확대 추진 ㅇ 동행매력 협업사업(협업계획형) * ’23.3분기 선정 - (주관) 미래공간기획관, (협업) 관광체육국, 디자인정책관, 문화본부, 홍보기획관 ㅇ 동행매력 협업 TF 구성 ? 운영 - 구성: (주관) 미래공간기획관 (협업) 市 관련 부서, 교통공사 등 - 운영: 월1회 정기회의, 필요시 상시회의 개최 - 역할: 시범사업 발굴, 추진, 운영 등 논의?결정 ※ TF 구성은 대상지 및 관련 프로그램에 따라 지속 추가 확대 □ 지하철 혁신 프로젝트 통합 브랜딩(네이밍) ㅇ 역사별 차별화된 콘텐츠를 통합적 각인시킬 수 있는 비전 제시 - **************************************** ㅇ 서울 지하철 곳곳의 이용자들의 총체적인 경험 관리를 위한 핵심 수단 - 다양한 지하철 역사를 이용하면서 인상적인 경험과 이미지를 체득 ㅇ 시민들의 욕구 및 문화적 필요성에 따른 확장성 고려 개발 - 향후 지하철 역사 등과 맞닿아 개발될 관광 프로젝트와 연계 가능성 등 □ 지하철역사 혁신 성공적 추진 위한 실행 체계 마련 ㅇ 장기 미활용·저이용 공간의 혁신적 활용 위한 민관협력체계 - 그간 활용이 어려워 방치된 공간* 및 저이용 공간 등에 대한 민간의 적극적 참여 바탕으로 지하철 혁신 달성 ***************************************************** - 민-관 협업으로 지하공간에 대한 인식개선, 공간 활성화 및 지속 수익 창출 - 경제활력, 상생협력, 탄소중립 등 공공성(공공)과 사회적 가치(민간) 모두 실현 ㅇ ********************************** - ****** 협업 체계 구축, 혁신적이고 신속·유연한 사업추진, 적극행정 구현 - ****************, 차별화된 콘텐츠 도입 위한 ******** 유연한 실행방안 적극 활용 **************************************************************************************************************************************************************************** ㅇ 지속적이고 효율적인 추진을 위한 참여 주체별 명확한 역할 구분 - ************************************************* - *************************************** - ******************************************* □ 업무분장 및 협조사항 기 관 주요 내용 미래공간기획관 (도시공간기획담당관) ************************** ***************************** ******************** ********************** 홍보기획관 (홍보담당관) *********************************** 관광체육국 (체육진흥과) ****************************** 디자인정책관 (디자인정책담당관) *************************** 서울교통공사 **************************** ************************** □ 향후 추진계획(안) ******************************************* ********************************************* *************************************** ************************************** **************************************** ******************************************* ***************************************** *********************************************** *************************************** ********************************************* 붙 임 1. 신년 직원정례조례 자료 1부. 2. 관련 보고자료 각1부. 끝. 2023년 1월~10월, 1~8호선 교통공사 관할역 일평균 수송인원(승차인원+환승유입인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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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신년직원정례조례 PT_opt.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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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시장보고(5월)_opt.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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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시장보고(10월)_opt.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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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력적인 콘텐츠와 즐거운 체험이 가득한 -지하철역사 혁신 프로젝트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미래공간기획관 도시공간기획담당관
문서번호 도시공간기획담당관-13020 생산일자 2023-12-1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유연경 (02-2133-7625) 관리번호 D0000049700172
분류정보 주택도시계획 > 지역및도시계획 > 주변환경개선 > 도시경관관리 > 도시공간기획및설계정책과제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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