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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복지정책실 여름철 취약계층 지원대책

문서번호 복지정책과-10958 결재일자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복지정책팀장 복지정책과장 복지기획관 복지정책실장 김은주 강해라 고광현 윤재삼 05/10 정상훈 협 조 자활지원과장 김경원 장애인자립지원과장 손인호 장애인복지정책과장 임지훈 어르신복지과장 김형태 안심돌봄복지과장 하동준 2024년 복지정책실 여름철 취약계층 지원대책 2024. 5. 복지정책실 (복지정책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024년 복지정책실 여름철 취약계층 지원대책 1 추진 개요 □ 2024년 여름철 전망 분석 (출처 : 기상청) ㅇ [기 온] 평년(23.4~24.0℃)보다 높고, 6월은 이동성 고기압 영향으로 고온 현상, 7~8월은 북태평양고기압 영향으로 무더운 날씨 전망 ㅇ [강수량] 평년(622.7~790.5㎜)과 비슷하거나 많겠으나, 지역 편차가 크겠으며 저기압과 대기 불안정의 영향으로 많은 비가 내릴 때가 있겠음 ㅇ [폭 염] 서울 폭염일수는 '21년 18일, '22년 10일, '23년 19일이며, 기상이변에 따른 이상기온 현상을 감안하여 대비 필요 《 최근 5년간 서울 최고기온 및 폭염특보 일수 》 * 폭염특보 : 폭염주의보+폭염경보 구 분 2019 2020 2021 2022 2023 최고기온(℃) 36.8 37.1 36.5 36.1 35.8 폭염특보 32일 21일 37일 24일 38일 폭염일수 15일 4일 18일 10일 19일 열대야 일수 17일 13일 21일 24일 25일 * 폭염일수 : 일 최고기온이 33℃ 이상인 날의 수 / 열대야 일수 : 밤 최저기온이 25℃ 이상인 날의 수 ******* ************************************************** ************************************** ************************************************* **************************************************** **************************************************** 2 ’23년도 추진 결과 및 개선사항 □ 추진 결과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대상별 중점 조치사항 어르신 ㅇ 무더위쉼터 주민접근성 개선 및 연장·야간 등 운영 지원 개선 ********************************************* ************************************** ㅇ 폭염 특보시 취약 어르신 안부확인 강화 :******** *********************************** ************************************ 노숙인 쪽방주민 ㅇ 무더위쉼터 운영 : ***************************** 확대 ㅇ「노숙인 혹서기 응급구호반」구성?운영 : ********************* 확대 ㅇ 서울역희망지원센터 쿨링포그 운영 신규 ㅇ 중증질환자·고령자 등 특별관리 : ******************* ㅇ 거리노숙인 차량 이동목욕서비스 운영 : ******* ㅇ 쪽방주민 에어컨***** 추가 설치 추진 장애인 저소득주민 ㅇ 장애인복지관 및 장애인쉼터 폭염 대피장소 활용 - ******************************************** 신규 ㅇ 최중증 독거 장애인 24시간 돌봄 강화 - ********************************************** ㅇ 45종 위기정보 활용, 복지 사각지대 폭염취약계층 적극 발굴 확대 - *************** 활용한 긴급복지 등 복지서비스 연계 지원 이재민 ㅇ 임시주거시설 운영 확대 : *************************** 확대 - 행정기관, 연수시설, 학교·마을회관·경로당, 민간시설 등 지정 ㅇ 재난관리기금(구호계정) 활용 신속한 피해 복구 지원 - 재난지원금·구호비 지급, 이재민 침수피해 지원 등 선지급 후정산 개선 ㅇ 재해구호물자 확충 : ********************* - 내구연한 도래 물자 폐기 및 비축기준에 맞춰 추가 구비 3 분야별 세부 추진계획 1 어르신 □ 어르신 무더위쉼터 운영 개선 ㅇ 운영방향 : 연장·야간 운영이 가능한 시설 위주로 지정관리 강화 ㅇ 운영기간 : ’24. 5.20.~ 9.30. ※ 행안부 무더위쉼터 관리지침에 따라 변동가능 ㅇ 지정장소 : 복지관, 경로당, 주민센터, 문화?민간시설 등 자치구청장 지정?운영 안전숙소 경 로 당 복 지 관 ㅇ 운영방법 : (상시) 일반쉼터⇒(폭염특보 발령) 연장?야간쉼터 연계 운영 구 분 운영시간 운영시설 운영시기 일반쉼터 평일 09:00~18:00 복지관, 경로당, 관공서, 도서관, 민간시설 등 상시 연장쉼터 평일 18:00~21:00, 휴일?주말 09:00~21:00 복지관, 관공서 등 폭염특보 발령 시 야간쉼터 21:00~익일 07:00 안전숙소(호텔) 등 ※ 휴일·주말 연장쉼터, 야간쉼터 운영시간은 자치구 여건에 맞게 운영하되, 무더위쉼터 이용 편리성을 위한 자치구의 재난관리업무포털 현행화 수시 독려 ㅇ 지원내용 : 무더위쉼터 냉방비 등 운영비 지원(시→자치구) - ******************************************* - 노후된 에어컨 및 정수기 교체 및 수리비 등 지원 ********************************************************* ******************************* ************************************************************************************************************************************************************************************************************************************************************************************************************************************************************************************************************************************************************************************************************************** □ 폭염 취약어르신 안전 확인 확대 ㅇ 추진대상 : 취약어르신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대상) * 만 65세 이상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또는 기초연금수급자 중 돌봄 필요 어르신 ㅇ 추진내용 : 정기적인 안부 확인 및 폭염대비 행동요령 교육 - 취약어르신 및 가족·이웃 등과의 비상연락망 작성 등 대응체계 구축 - 주 1회 방문·주 2회 전화 → 폭염 특보 시 → 격일 안전확인(전화 ? 방문) 실시하되, 필요시 매일 안전확인 조치 ※ 전화 미수신시 방문 → 안부 확인 불가시 보호자?지인 연락 등 안전조치 이행 ㅇ 추진시기 : 기상특보 발령 ~ 해제 시까지 ㅇ 수행인력 : ************************************* 취약어르신 안전관리 솔루션(loT) - ************************************ ※ 자살(우울)위험군, 관계단절, 시·청각장애, 치매(의심), 고령 등 고위험군 우선 선정 - 서비스 내용 : 솔루션(움직임, 온도, 습도, 조도 등) 기반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 · 움직임(활동량): 움직임이 일정시간동안 없는 경우 주의,경보,위험단계 적기 대응 · 온도: 여름철 방안 온도가 35도 이상인 경우 무더위 쉼터로 대피 안내 □ 저소득 어르신 급식지원사업 여름철 위생점검 실시 ㅇ 점검기간 : 2024. 5월 ~ 6월 ************** ******************************************************** ㅇ 점검내용 : 식당·조리실·조리기구 위생관리 상태, 불량 식자재·유통기한 경과 제품 사용 여부 등 ㅇ 점검방법 : 시?구 분담하여 단계별 점검 ****************************************** *************************************** 2 노숙인 및 쪽방주민 □ 거리노숙인 보호대책 ㅇ「노숙인 혹서기 응급구호반」구성?운영 : ********************* 확대 - 활동지역 : 서울시 전역 ※ 서울역 등 주요 노숙인 밀집지역********** - 활동내용 : 1일 4회 이상 순찰?상담 및 건강상태 확인, 무더위쉼터 안내, 생수 등 생필품 지급, 응급상황 시 119 연계 등 ㅇ 노숙인 전용 무더위 쉼터 지정 및 관리 : ***************************** 확대 - 지정대상 : 종합지원센터 등 노숙인 시설(24시간 운영) - 운영내용 : 24시간 냉방기 가동, 노숙인 이용자 건강관리 지원 ㅇ 중증질환자?고령자 등 건강취약자 특별관리 ****************** - 5~6월 중 치료·시설·주거 등 우선 조치, 잔류자는 집중관리 ㅇ 서울역희망지원센터 쿨링포그 운영(폭염특보시 10시~18시) 신규 ********************************************* ㅇ 노숙인시설 식중독 예방 관리 및 거리노숙인 이용 시설 방역·소독 강화 ****************************************** ***************************************************** ※ 위생교육 : 시설별 이용자 및 종사자 위생교육 실시 ㅇ 차량 이동목욕서비스 추진 : *************** *********************************************** ************************************************ 노숙인 무더위쉼터 운영 거리노숙인 생수 지급 이동목욕차량 운영 □ 쪽방촌 주민 보호대책 ㅇ 쪽방 주민 특별 보호 강화 - 특별대책반 : **********************, 폭염 특보 상황전파, 폭염 시 대피 지원 및 구급활동 전개, 후원물품 우선 배달 - 쪽방간호사 : ************************************수시 건강관리 체크, 응급시 병원 인계 - 소화전 살포 : 폭염특보시 지역 소방서 협조로 쪽방촌 지역 주1~2회 살포 - 기상 상황 상시 모니터링, 얼린 생수, 식품, 냉방 물품 등 지원 ㅇ 쪽방 에어컨 추가 설치 ************************** 확대 ******************************************************** ******************************************************** 소형에어컨 설치(남대문 쪽방촌) 공용에어컨 설치(영등포 쪽방촌) 공용에어컨 설치(돈의동 쪽방촌) ㅇ 무더위 쉼터 운영 : ************** 확대 - 쪽방촌 에어컨 보급률 증가로 다중이용시설 무더위쉼터 현행 유지 - 폭염 예보 및 시기에 따라 무더위 쉼터 운영시간 탄력적 대응 ㅇ 동행목욕탕 활용한 밤더위 대피소 운영 : ************** 확대 - 쪽방 주민이 이용하는 동행목욕탕을 야간 무더위쉼터로 지정?운영 ㅇ 쪽방촌 해충 및 전염병 확산방지를 위한 방역 소독 강화 ******************  ****************************************** 3 장애인 □ 장애인복지관 및 장애인쉼터 폭염 대피장소 활용 신규 ㅇ 지원대상 : ************************* ㅇ 지원내용 : 폭염 시간대 취약계층의 쾌적한 휴식처 제공을 위해 **************************를 폭염 대피장소로 활용 □ 최중증 독거 장애인 여름철 돌봄 서비스 강화 ㅇ 지원대상 : ******************** ㅇ 지원방법 : 24시간 활동지원, 야간 순회 서비스 강화로 수시 건강체크 ㅇ 지원내용 - 7~8월 최중증 장애인 야간순회 서비스 집중 방문(야간순회 돌보미 49명) - 냉방용품 관리, 체위변경·대소변처리 등 응급상황 관리(24시간 대상자 2백명) □ 중증 재가장애인 여름철 대비 연계 서비스 강화 ㅇ 지원대상 : ************** ㅇ 지원방법 : ************************************ ㅇ 지원내용 : 건강관리?폭염대비 행동 요령 안내, 상시 안전 확인(전화, 방문) □ 중증장애인 응급안전안심서비스 지원 확대 ㅇ 지원대상 : 독거, 취약가구 등 상시보호가 필요한 장애인 ㅇ 지원인원 : ******* ㅇ 지원내용 : 가정에 설치된 화재, 가스감지센서 등 댁내장비 통해 응급상황 시 지역센터 및 소방서로 실시간 관련 정보 전송·대응 □ 장애인복지관 이용 재가장애인 정서지원 서비스 강화 ㅇ 지원대상 : ********************************** ㅇ 지원내용 : 재가 장애인 건강 안부 확인 모니터링 실시, 재가 장애인 방문 상담을 통한 폭염 대비 행동 요령 안내 등 □ 장애인거주시설 이용인 및 종사자 피해 예방 ㅇ 지원대상 : ********************************** ㅇ 지원내용 - (시설점검) 장애인거주시설 냉방기 가동 여부 사전점검 - (위생관리) 시설별 위생관리 철저 및 감염병(식중독 등) 예방교육 실시 - (건강관리) 폭염 시 시설이용자 외부 프로그램 활동 및 외출 자제 안내 4 저소득 취약계층 □ 폭염취약계층 적극 발굴 확대 ㅇ 45종 위기정보 빅데이터 활용, 여름철 폭염 취약계층 발굴·지원 - 여름철 위기가구를 발굴할 수 있는 위기정보 선정, 해당자 조사 실시 ※ 여름철 위험 정보(예) : 단전, 전기료 체납, 전·월세취약가구 등 - 여름철 기간(7~8월) 중 집중 조사를 통한 안부 확인 및 복지서비스 연계 *************************************************** ****************************** ************************************** ********************************************************************************************************************** ㅇ 동단위 단위 복지공동체(명예사회복지공무원, 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를 활용 주거취약가구 대상 현장 밀착형 위기가구 발굴·관리 □ 취약계층 여름철 서울형 긴급복지 지원 ㅇ 폭염 자체를 위기상황으로 판단, 수급자·비수급자 구분없이 특별 지원 - 폭염으로 생계유지 어려운 가구 현물(쿨매트·냉풍기 등) 추가 지원 : 10만원 이내 ㅇ (위기상황 충족 시) 서울형 긴급복지 생계비, 의료비 지원 - 전기료 체납 등 생계 유지 어려운 가구 지원 : 4인 183만원 ※ ’23년 162만원 - 온열질환(일·열사병 등)으로 의료비 부담 어려운 가구 지원 : 최대 100만원 □ 민간자원을 활용한 취약계층 여름철 냉방비 지원 ㅇ 지원대상 : 폭염에 취약한 서울 소재 사회복지생활시설 ※ 정원기준 차등지원 ㅇ 지원방법 : 서울사회복지공동모금회 ‘기초복지지원사업’ 활용 (비공모) - 8개 직능단체(서울시한부모가족복지시설협회, 서울시여성폭력지원시설협의회 등)를 통해 배분 *************************************************** 5 이재민 □ 이재민 임시주거시설 지정·관리 확대 ㅇ 지정기준 : 1인당 2.6㎡(재난발생초기?응급기) → 3.6㎡(복구기, D+5일 이후) - 행정기관, 공공기관의 숙박·훈련·연수 시설, 학교·마을회관·경로당· 병원급 의료시설 등을 대상으로 지정 - 구호기관이 구호에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민간시설도 지정 가능 ************************************************************* ****************************************************************************************************************************************************** ※ 임시주거시설로 제공 가능한 민간숙박시설 현황(’24.1월 기준) : 25개구 총 107개소 □ 재해구호물자 등 지원 ① 구호물품 지원 : 필수 구호품(응급구호세트. 취사구호세트 등) 적기 비축?공급 - 지원절차 : 필요량 요청(구)→물자 지급(시)→물자 배부(구)→재비축(시) 구 분 내 용 물 사 진 응급구호세트 (개인용, 1명기준) 남 담요 2, 화장지, 간소복 1, 양말 2, 면장갑 1, 속옷 2, 칫솔 1, 슬리퍼, 세면비누, 매트 1, 면도기, 에어베개, 귀마개, 수건 2, 수면안대 여 남성 물품 중 ‘면도기’를 제외한 물품 취사구호세트 (1세대 4명 기준) 주방세제, 휴대용 버너, 고무장갑, 코펠/수저, 수세미 2, 세탁비누, 휴대가방, 세탁세제 [개별구호물품] - 치약, 물티슈, 생수, 위생용품(여성) → 응급구호세트와 함께 지급 - 쌀(세대당 10kg), 부식류(고추장,김치 등), 부탄가스, 살균?표백제 → 취사구호세트와 함께 지급 [그 밖의 개별구호물품] - 응급의약품(소독약, 상처치료 연고, 밴드, 붕대 등), 분유세트, 기저귀, 모기약 등 ******************************* ******************************************************************************************************************************************************** * 내구연한 도래 물자 폐기 및 비축 기준에 맞춰 추가 구매·구비 (자치구 수요조사 반영) ② 이재민 실내구호용 텐트 지원 - 지원대상 : 장기적으로 임시주거시설에 거주하는 이재민 등 - 지원수량 : ***************************** / 재해구호협회 등 지원 - 지원절차 : 필요량 요청(구)→물자 지급(시·구호지원기관)→물자 배부(구) ③ 기타 구호물품 지원 - 주요품목 : 임시적 주거생활에 긴급하게 필요한 물자(침구류, 난방용품 등) - 구매방법 : 자치구 지정 사전구매선(대형마트, 도·소매유통점 등)을 통한 구매 - 지원절차 : 선구매 후정산(자치구 정산 후 제출, 市는 재해구호기금 활용·지급) ④ 응급구호비 지원 - 구호물품비 : 장기구호비* 기준 준용하여 각 자치구별 미귀가 대피자 수 1인당 70,000원 지급(자치구가 물품 구입 후 지원) * 1인당 1일 10천원(침수·소파 7일, 반파 30일, 전파·유실 60일) - 급식비 : 구호지원기관(재해구호협회 등) 급식 지원 이용 불가 시(1인 8천원/식 이내) - 숙박비 : 임시주거시설 이용 불가 시, 민간숙박시설 사용경비 지원(10만원/일 이내) ※ 숙박비 및 급식비는 7일간 지원이 원칙이며(행정안전부 지침), 침수 복구 지연 등으로 인해 귀가가 어려운 상황을 고려하여 연장 지원 □ 의연금 지급 ㅇ 의연금 지급(재해구호협회) - 지원대상 : 자연재난으로 생명, 신체, 주거 등에 피해를 입은 사람 및 유족 - 지원내역 : 피해유형별 지급 상한액 기준에 의거 개별 지급 인명피해 (1인당 / 단위:만원) 주택침수·파손 등 주거 피해 (실제 거주하는 세대당 / 단위:만원) 주생계수단 피해 (세대당) 사망실종자유족 부상자 (산업재해보상보험법령) 전파 반파 침수 소파 (지진한정) 1~7급 8~14급 2,000 1,000 500 500 250 100 100 100 - 지원절차 : 대상재해 확정(행안부) → 대상자 등록(구) → 대상자 확정 및 신청(시) → 의연금 지급(재해구호협회) □ 재난관리기금(구호계정)을 통한 복구 지원 개선 ㅇ ’24년도 기금운용 계획 : ************************ - 사망·실종·부상자에 대한 구호금 및 이재민·소상공인 침수피해 지원 - 폭염피해 예방(무더위쉼터 냉방비), 구호물자창고 정비 등 ********** * ******** *********** ***** ****** ***** ** ******* ******** ******* ****** ***** ***** * ****** * ㅇ 재해 발생 시 재난관리기금(구호계정) 지원 - 신속한 복구를 위해 선지급 후정산 (재난지원금 및 구호비 등) 현장 확인(자치구) 기금 배정·지급(서울시) 사후 정산(시, 자치구) 피해사실 조사 등 기금 배정, 이재민에 지급 결과보고 및 사후정산 □ 비상연락체계 운영 ㅇ 비상연락체계 운영(단체대화방) - 운영기간 : 상시 - 참여대상 : 행안부(재난구호과), 서울시(복지협력팀), 자치구(재해구호 담당팀장·담당), 구호지원기관(대한적십자사, 전국재해구호협회) 등 60여 명 - 운영내용 : ①호우·태풍 등으로 인한 피해현황(이재민, 재산피해) 공유, ②재해구호물자·구호물품 요청·배부, ③재해구호 관련 질의응답 등 □ 민간 기관?단체 간 협력체계 구축 및 이재민 지원기반 확대 ㅇ 민간 구호지원기관과 연계하여 상시적 협력체계 구축 - 민간구호지원기관(전국재해구호협회, 대한적십자사 서울지사, 서울시 자율방재단, 서울시 새마을지회) 협력·연락체계 구축 - 재난 발생 시 이재민 급식·세탁, 자원봉사 인력, 구호물품 등 지원 ㅇ 재해구호 전문인력 양성교육 실시 - 필요 시 구호 담당자(시·구), 구호지원기관(자율방재단 등) 대상 구호교육 실시 ㅇ 민간 기업·단체 후원 등을 통한 다양한 구호서비스 지원·연계 6 사회복지시설 안전점검 □ 여름철 대비 사회복지시설 안전점검 강화 ※ 시설별 일정 및 방법 상이 ㅇ 근거 : 사회복지사업법 시행령 제18조의 4 제2항 사회복지시설의 장은 매 반기마다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정기안전점검을 실시하여야 한다 ******************************************** *********************************************************************************************** ******************************************** ㅇ 점검방법 : 시설 자체점검 후 시·자치구 현장 확인점검, 민관합동점검 ㅇ 점검사항 : 안전점검표 점검분야 항목별 점검 - 안전관리계획 수립, 안전관리자 지정, 안전교육훈련 실시 여부 - 급식 위생, 자연재난, 감염병, 소방·전기·가스 안전 관리대책 등 - 소규모 보수?보강 조치, 정밀점검 및 기능보강 대상 관리 ********* ****************************** **************************************************** ************************************************ 4 행정사항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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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복지정책실 여름철 취약계층 지원대책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복지정책실 복지기획관 복지정책과
문서번호 복지정책과-10958 생산일자 2024-05-1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은주 (02-2133-7318) 관리번호 D000005074633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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