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4년 1인가구 전월세 안심계약 도움서비스 추진계획

문서번호 1인가구담당관-1722 결재일자 2024. 2. 6. 공개여부 부분공개(5,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생활지원팀장 1인가구담당관 여성가족정책실장 최윤주 홍경숙 김동섭 02/06 김선순 ’24년 1인가구 전월세 안심계약 도움서비스 추진계획 2024. 2. 여성가족정책실 (1인가구담당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만족도 조사 등 ’24년 1인가구 전월세 안심계약 도움서비스 추진계획 내집 찾기에 어려움을 겪는 1인가구에게 전월세 계약상담 및 집보기 현장동행서비스 제공을 통해 안정적 거주지 정착 및 주거복지 향상 도모하고자 함 Ⅰ 추진배경 및 경과 □ 추진근거 ㅇ「서울특별시 사회적 가족도시 구현을 위한 1인가구 지원 기본 조례」 제11조(지원사업) 및「시행규칙」제2조(적용대상) ㅇ 서울시 1인가구 안심 종합계획(’22~’26) (1인가구특별대책추진단-890, ’22.1.27.) □ 추진배경 ㅇ 전세사기피해자 지원 및 주거안정에 관한 특별법 시행(’23.6.1.) 이후 정부 및 서울시의 전세사기 피해자 구제를 위한 다양한 정책 추진 ㅇ 전세 피해 조사 결과, 서울시 거주자(26.0%), 40대 미만 청년층(72.0%), 보증금 3억원 이하(96.9%)로 부동산계약에 취약한 시민을 위한 지속적 지원 필요 ※ 국토교통부 23.6~11월 피해자 접수 결과, 20대 2,130명(23.4%), 30대 4,423명(48.6%)이며, 서울 거주자 2,366건(26.0%), 보증금은 주로 3억원 이하(96.9%) □ 추진경과 ㅇ 전월세 안심계약 도움서비스 추진계획 수립 : ’22. 1월 ㅇ 5개 자치구 서비스 운영(중구, 성북, 서대문, 관악, 송파) : ’22. 3월 ㅇ 9개 자치구 추가 운영(성동, 중랑, 강북, 도봉, 노원, 강서, 영등포, 서초, 강동) : ’22. 9월 ㅇ 25개 전 자치구로 서비스 확대 : ’23. 5월 Ⅱ ’23년 추진실적 □ 운영 실적 : 3,643건(2,581명) ㅇ 서비스 분야별 이용 현황 -‘전월세 계약상담’의 이용률이 가장 높고, 남성보다 여성이 많이 이용 (단위 : 건)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ㅇ 자치구별 이용 현황 - 월 평균 13.6건 서비스를 이용, 최대 27건에서 최소 5건까지 실적 차이가 큼 - 1월부터 운영한 자치구(17건)는 5월 시작한 자치구(10건)보다 월 평균 실적이 높음 연번 자치구 이용건수(건) 이용자수(명) 월평균(건) 순위(위) 비고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23. 5월 운영시작 ㅇ 거주지/성별/연령대 이용자 현황 - 서울 거주자의 신청률(79%)로 서울 내 이사 시 많이 이용하였으며, 청년층(84%)과 여성(71%)의 이용률이 높음 (단위 : 명) 합계 거주지 성별 연령대 서울 타지역 남 여 20대 30대 40대이상 미기재 ***** ***** ***** *** ***** *** ***** ***** ***** ***** ***** *** ***** *** ***** ** **** □ 만족도조사 결과 :********* - 평균 및 항목별 만족도 수준은 양호하며, 특히 응답자 10명 중 9명이 지인에게 추천 의향 표시 (단위 : 점) ** *** **** *** *** **** *** ** *** **** ** **** **** **** **** **** **** □ 주거안심매니저 운영 현황 : 97명(남 45, 여 52) ** ** ** ** ** ***** *** *** ************ ************ ****** *** ******* *** *********** *********** **** *** ******** ****** *** ******** ****** ? ’23년 의견수렴 결과 ******************************************************************************************** ********************************************************************************************************* ******************************************************************************************** Ⅲ ’24년 추진계획 □ 추진방향 ******************************************************************* ********************************************************** ******************************************************************* □ 사업개요 ㅇ 사업기간 : 2024. 1. ~ 12월 ㅇ 사업대상 : 서울시 거주 또는 거주예정 1인가구(독립가구 예정자 포함) ㅇ 운영기관 : 25개 자치구 ㅇ 운영일시 : 매주 월, 목, 토 13:30 ~ 17:30 ㅇ 사 업 비 : ***************************** *********************************************** ㅇ 사업내용 - 공인중개 활동 중이거나 경험이 있는 공인중개사를 각 자치구별 2~ 6명 위촉 또는 공모하여 주거안심매니저로 선발 - 매니저는 주 2~3회(토요일 확대 운영), 구청 또는 산하 기관(센터, 복지관 등)에 위치한 상담장소에서 근무하며 전화 및 방문(사전예약)상담 진행 - 1인 가구 임차인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주거 정책 안내, 주거지 탐색, 집 보기 및 계약 시 동행 지원을 통해 상담자·조력자 역할 수행 - 주거안심매니저 역량 강화 교육, 주 이용층을 타겟으로한 찾아가는 상담 및 홍보 강화, 브랜드이미지(BI) 개발 등 Ⅳ 세부 추진 계획 주요 변경사항 구분 2023년 2024년 운영 요일 ?주 2회(월, 목) ?주 2~3회(월, 목, 토) - 10개이내 자치구 우선 실시 동행매니저 ?구별 2~3명 ?구별 2~6명 소통 강화 ?담당자 간담회, 매니저 교육 ?매니저 간담회 추가 홍보 강화 ?자치구 개별적 홍보 ?시 홍보활동 강화, 홈페이지 콘텐츠 제작, 브랜드 이미지 개발 □ 세부 개선 내용 ① 주말 운영 확대 및 동행매니저 인력풀 확대 ㅇ 이용자 등 의견 반영하여 서비스 횟수 및 토요일(사전예약제) 운영 확대 시행 - 서비스 제공 횟수 확대(주 1~2회→ 주 2~3회) *************************************** ************************************************************************* ㅇ 서비스 중단 예방을 위한 동행 매니저 인력풀 증원 - 토요일 근무, 결원·결석에 대응하기 위한 매니저 인력풀 증원(구별 2~3명→ 2~6명) ② 주거안심매니저 역량 강화 교육 및 표창 ㅇ 수요자 맞춤 서비스 제공강화 및 피해예방을 위한 역량 교육(4월,8월/연2회) - 신종 전세사기 유형 및 대응방법, 서비스 매뉴얼 등 역량강화 교육 ㅇ 주거안심매니저(자치구 담당자 포함) 간담회 개최 - (주거안심매니저) 민원 대응 및 현장 상황별 대처 방법 등 소통 회의 - (자치구 담당자) 업무 추진시 애로사항 및 우수사례 공유 등 업무협의 ㅇ 1인가구의 안정적 주거마련에 기여한 주거안심매니저 대상, 표창 수여*********************************** ③ 찾아가는 상담 및 홍보 확대 ㅇ (서울시) 온/오프라인 시민 홍보, 공인중개사 대상 사업 안내 실시 - 청년축제, 책읽는서울광장, 정동야행 등 각종 행사시 홍보부스 운영 - 청년, 여성 등 자주 찾는 SNS 홍보, 쇼츠 등 영상 홍보물 제작 - 토지관리과 및 공인중개사 협업으로 공인중개사 대상 사업 홍보 ㅇ (자치구) 청년 밀집 지역(대학교·직장가 등)에 찾아가는 상담소 운영 ******************************************* ****************************************************** ④ 편의성 및 정보 획득을 위한 수요자 중심의 원스톱 정보 안내 ㅇ 전월세 지원 관련 정보 한눈에 보기 서비스 콘텐츠 제작 - 1인가구 포털을 통해 계약 사전 준비부터 종료까지 전 과정 안내 - 계약전 확인사항 체크리스트, 유관 서비스, 문의처 등 제공 ⑤ 브랜드 정착과 통일된 홍보를 위한 브랜드이미지(BI) 개발 ㅇ 디자인정책담당관 협업을 통한 전용 이미지 개발 - 리플렛 등 각종 홍보물, 매니저 근무복 및 명찰 등에 활용 □ 기관별 역할 서 울 시 (1인가구담당관) ? 1인가구 전월세 안심계약 도움서비스 총괄 ? 사업계획 수립 및 시행, 예산 편성 및 교부 ? 사업 매뉴얼 개발, 홍보, 모니터링, 성과평가, 만족도 결과관리 ? 사업 담당자 및 주거안심매니저 교육 및 간담회 자 치 구 ? 주거안심매니저(공인중개사 자격소유) 배치 및 운영관리 ? 주거안심매니저 수시 교육 ? 서비스 운영관리(예약관리, 실적관리 등) ? 만족도 조사, 사업정산 및 결과 보고 ※ 자치구별 현장 사정에 맞게 사업 운영 Ⅴ 행정사항 □ 소요예산 : 380백만원 구 분 세부 산출내역 사무관리비 o 주거안심매니저 교육 등 : 2,000천원 자치단체경상보조금 (사업비) o 1인가구 전월세 안심계약 도움서비스 운영비 : 378,000천원 ※ ’23년 사업 실적을 반영하여 보조금 차등 지급 *************************************** □ 추진일정 *************************************************** **************************************** ************************************************ ************************************************** ******************************************** *********************************************** ********************************* 붙임 1. 1인가구 전월세 안심계약 도움서비스 세부내용 1부. 2. 2023년 1인가구 전월세 안심계약 도움서비스 제공실적 1부. 3. 전월세 안심계약 도움서비스 자치구별 운영 현황 1부. 붙임 1 1인가구 전월세 안심계약 도움서비스 세부내용 ㅇ 사업목적 : 1인가구 맞춤형 부동산 전문상담 및 동행서비스 제공을 통한1인가구의 안정적인 지역정착과 주거복지 향상 도모 ㅇ 사업기간 : 2024. 1. ~ 12. ㅇ 사업대상 : 서울시 거주 또는 거주예정 1인가구(독립가구 예정자 포함) ㅇ 운영기관 : 25개 자치구 ㅇ 운영일시 : 매주 월, 목, 토 13:30 ~ 17:30 ㅇ 신청방법 : 서울시 1인가구 포털(1in.seoul.go.kr)에서 신청 또는 區별 유선문의 ㅇ 상담방식 : 사전신청 후 예약에 따른 전화 또는 대면상담 ㅇ 서비스 절차 신청·접수 서비스 제공 정책안내 사후관리 · 1인가구 포털 · 전월세 계약상담 · 집보기 동행 등 · 전월세 관련 지원 정보 등 안내 · 만족도조사 자치구, 자치구 지원센터 주거안심매니저 주거안심매니저 등 서울시 ㅇ 서비스 내용 붙임 2 2023년 전월세 안심계약 도움서비스 제공실적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붙임 3 전월세 안심계약 도움서비스 자치구별 운영 현황 연번 자치구 운영일 (근무인원(명)) 매니저 수 (남/여) 매니저 배치 매니저 위촉 방법 상담 장소 비고 25개구 주2회: 23구 주4회: 1구 주5회: 1구 97명 (45/52) 회당 1명: 21 회당 2명: 4 지역협회 추천 : 24 기존상담사 위촉 : 1 구청내 : 23 센터 : 2 1 *** ********* ****** ******* ************ **** 2 ** ********* ****** ******* ************ **** 3 *** ********* ****** ******* ************ **** 4 *** ********* ****** ******* ************ **** 5 *** ********* ****** ******* ************ **** 6 *** ********* ****** ******* ************ **** 7 *** ******* ****** ****** ******* ************ **** *** 8 *** ********* ****** ******** ********* ************ ************* **** 9 *** ********* ****** *************** ************ **** 10 *** ********* ****** ************** ************ **** 11 *** ********* ****** ************** ************ **** 12 *** ********* ****** ******* ************ **** 13 *** ********* ****** ******* ************ **** 14 *** ***** ****** ****** ******* ************ **** *** 15 *** ********* ****** ******* ************ **** 16 *** ********* ****** ******* ************ **** 17 *** ********* ****** ******* ************ **** 18 *** ********* ****** ******* ************ **** 19 *** ********* ****** ******* ************ **** 20 *** ********* ****** ******* ************ **** 21 *** ********* ****** ******* ************ **** 22 *** ********* ****** ******* *********** **** 23 *** ********* ****** ******* ************ **** 24 *** ********* ****** ******* ************ **** 25 *** ********* ****** *********** ************ **** **** ******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4년 1인가구 전월세 안심계약 도움서비스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여성가족정책실 1인가구담당관
문서번호 1인가구담당관-1722 생산일자 2024-02-0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최윤주 (02-2133-9272) 관리번호 D0000050058583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공약및지시사항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