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안전지원과-157 결재일자 2021. 1. 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안전지원팀장 안전지원과장 안전총괄관 안전총괄실장 구자숙 황동연 이용우 김권기 01/06 한제현 협 조 자치행정과장 곽종빈 '자가격리 AI콜 서비스' 확대를 위한 특별조정교부금 지원계획 2021.1 안전총괄실 (안전지원과) ‘자가격리 AI콜 서비스’확대를 위한 기간제근로자 채용 특별조정교부금 지원계획 AI콜 서비스를 차질없이 수행할 수 있도록 기간제근로자 채용을 위한 특별조정교부금을 지원하고자 함. Ⅰ AI콜 서비스 개요 ?? AI콜 서비스 추진 개요 ○ 도입배경 : 코로나19 장기화로 전담 모니터링 공무원의 피로도 가중으로 피로도를 완화하면서, 효율적인 자가격리자 관리방안 마련 ○ 추진내용 : 모니터링 '앱 증상관리 2회 + 전화1회'(앱 미설치시는 전화 3회) 중 전화 1회를 AI콜 서비스로 대체 추진 ○ 추진근거 : 자가격리자 AI콜 서비스 도입계획(상황대응과, 9.17) 자가격리자 AI콜 서비스 협약체결(상황대응과, 9.18) ○ 추진방법 : SKT와 업무협약 체결(’20.9.18~’21.9.17), 1년 무상 ○ 운영방법 ①명단을 플랫폼에 입력 ②건강상태 확인 및 결과 ③결과 확인 및 후속조치 자치구 AI 콜센터(플랫폼) 자치구 ① 시스템 접속하여 신규대상자 업로드 ② 시나리오에 따라 증상 모니터링(AI) 모니터링 시간 설정, 무응답시 2회 실시) ③ 결과 다운로드, 유증상자 및 무응답자 후속 조치(당일 처리) ○ AI콜 서비스 기능 √ 자가격리자, 능동감시자 등을 대상으로 증상모니터링 기능 √ 자가격리자 대상 홍보 활용 가능(해외입국자 안내, 이탈시 고발 안내 등) ※ ‘20년 11월 영문 AI콜 기능 추가하였고, 중국어 및 베트남어 지원 협의 중(SKT) Ⅱ 추진 현황 및 문제점 ?? 추진 현황 ○ 12월 현재 5개 자치구가 활용중(12.15.기준 44,794콜) - 최초 자치구 AI활용 수요조사(‘20.9.) 결과에 따라 10개 자치구(광진·동대문·성북·강북·도봉·마포·금천·영등포·강남·양천) 시범 추진(10월)하였으나, 현재 5개 자치구만 활용중 ※ 강남구 24,724 / 금천구 719 / 성북구 14,730 / 양천구 12,632 / 영등포구 4,621 - (성북) 모니터링 대상자를 매일 오전 10시에 업로드하여 11시 결과값을 확인 ⇒ AI콜을 2회 받지 않은 자가격리자에게 전화 실시 ⇒ 전화 미수신시 현장점검 ?? 문제점 ○ AI콜 서비스 도입시 모니터링 총괄담당 부서 업무(일 2~3시간) 증가로 추진 기피 - AI콜 서비스 신청 10개 자치구 중 5개 자치구가 업무부담을 이유로 미추진 ※ 자치구의 미신청(15) 또는 미추진(5) 사유는 총괄업무가중, 효과 미흡 등 - 추진 자치구도 AI콜 서비스 추진에 따른 업무부담이 있는 것으로 확인 ※ 총괄담당자의 역할 : 모니터링 담당자 인력관리, 자가격리자 담당 지정, 이탈자 현장확인 및 후속조치(고발, 이탈보고), 모니터링 실적보고(區→市), 고유 업무 등 Ⅲ 'AI콜 서비스' 확대 및 지원계획 ?? 추진방향 ○ 자가격리 모니터링 총괄부서에 AI콜 관리 전담인력을 지원하여 AI콜 서비스로 인한 총괄담당자 업무 부담 및 모니터링 공무원 피로도 완화 ?? 추진근거 : 자가격리자 AI콜 서비스 확대계획(상황대응과, 9.17) ○ 기존 5개 자치구 ⇒ 25개 자치구로 AI콜 서비스 확대 추진 ?? 세부내용 ○ 기관별 운영 및 관리체계 - 서울시 : 통계자료 작성, 성과분석 및 결과 공유, 업체 기능개선 협의 등 - 자치구 : 일일 모니터링 서비스 실시 ▶ 자치구별 AI전담 직원 : 모니터링 대상자 시스템 관리 및 후속조치 연계 등 - 업 체 : 자치구 플랫폼 사용 교육, 기술 지원 시(안전지원과) 업체(SKT) 자치구 (보건부서 또는 재난부서) 1. AI콜 확대 추진 계획 수립 2. AI콜 담당부서 지정 3. 추진 현황 파악 및 업무지원 4. 통계자료 분석 및 자치구 공유 1. 서비스구축을 위한 자치구 교육 - 21개 자치구 완료(‘20.12.) 4개구는 1월 초 추진 2. 통계자료 제공 3. 자치구 기술지원 1. 교육 실시 및 AI콜 서비스 추진('20.12.限) 2. 기간제 채용 공고 ('20년 12월) 3. 기간제 채용 완료 ('21.1.15.限) ○ 자치구 AI콜 서비스 추진시 조치사항 (기존) 앱 모니터링(일 2회) + 매일 1회 전화 (변경) 앱 모니터링(일 2회) + 일 1회 AI콜 서비스 단, 1일차 앱설치 독려 및 콜서비스 안내, 해제 전날 해제일 안내 전화 ① 최초 앱설치 전화통화시 콜서비스 사전 안내로 응답율 제고 ② 무응답과 전화거부, 유증상자는 당일 후속조치(전화 등 확인 실시) 이행 ③ 앱 미설치자의 경우 전화 모니터링 일 2회 + AI 콜서비스 1회 ?? 행정사항 ○ 특별조정교부금 지원 : 자치행정과 ○ AI콜 서비스 추진 현황 파악 및 통계관리 : 안전지원과 - SK텔레콤과 정기적으로 통계자료 수신받아 분석 및 자치구 공유 Ⅳ 특별조정교부금 지원 계획 ?? 지원개요 ○ 대 상 : 25개 자치구 ○ 지원기준 : 자치구별 금액 균등 교부 ○ 내 용 : 기간제 근로자 채용 인건비 ○ 지원기준 : 기간제근로자1명 6개월 채용 (자치구별 사정에 따라 4시간 2명 또는 8시간 1명 채용) ○ 채용 업무 : 자가격리 모니터링 총괄담당 업무 지원 ※ 모니터링 종괄담당 업무 - 자가격리자 모니터링 담당자 관리(모니터링 담당자 지정, 직원교육 등) - 불시점검반 운영 등 이탈자 관리 - AI콜 서비스 추진 (플랫폼에 자가격리자 업로드 및 다운로드, 증상 후속처리 등) ○ 업무부서 : 자치구별 사정에 따라 재난부서 또는 보건부서 배치 ?? 소요예산 : ○ 산출내역 : ※ 기본급, 기본급 외 수당(급식비,교통비, 처우수당), 가족수당 포함 ?? 추진일정 ○ 자치구 특별조정교부금 교부 요청(안전총괄과?자치행정과) : ’21. 1월 ○ 자치구별 특별조정교부금 교부(자치행정과?해당 자치구) : ’21. 1월 ○ 자치구별 결과보고(해당 자치구?안전지원과) : ’21. 8월까지 붙 임 자치구별 특별교부금 교부내역 붙 임 서울시 AI콜 서비스 확대를 위한 기간제근로자 채용 자치구별 특별교부금 교부내역 (단위 : 천원) 자치구 활동비 (C) 홍보비 (D) 동주민센터 수 합 계 0 0 0 종로구 중구 용산구 성동구 광진구 동대문구 중랑구 성북구 강북구 도봉구 노원구 은평구 서대문구 마포구 양천구 강서구 구로구 금천구 영등포구 동작구 관악구 서초구 강남구 송파구 강동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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