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 누리집 정보통신접근성 개선 솔루션 - 시범운영 결과 및 확대 운영 계획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9803 결재일자 2023. 9. 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홈페이지팀장 뉴미디어담당관 홍보기획관 박은미 류은희 이종선 09/07 최원석 협 조 주무관 장미희 - 누리집 정보통신접근성 개선 솔루션 - 시범운영 결과 및 확대 운영 계획 2023. 9. 4.(월) 홍보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 누리집 정보통신접근성 개선 솔루션 - 시범운영 결과 및 확대운영 계획 뉴미디어담당관:이종선☎2133-6480 홈페이지팀장:류은희☎6500 담당:박은미☎6515 정보취약계층에게 동등한 정보접근의 기회를 보장하기 위한 첨부문서 음성지원서비스를 대표누리집에 시범운영한 결과와 확대운영 계획을 보고 드림 Ⅰ 시범운영 개요 □ 기 간: 2023. 7. 12. ~ 8. 31. □ 대 상: 서울시 대표, 분야별 정보누리집 ㅇ (대표누리집) 통합게시판(8개), 서울시보 ㅇ (분야별정보) 통합게시판(60개), 웹페이지내 첨부문서 전체 □ 제품명/수량: ************** □ 주요기능 ㅇ (바로듣기) 정보취약계층의 문서 열람을 위한 음성지원 편의 서비스 제공 - 시각장애인이 사용하는 스크린리더로 음성출력이 가능하도록 텍스트 변환 - 텍스트 기반의 정보 취득이 어려운 정보취약계층을 위한 음성변환 ㅇ (바로보기) 문서 다운로드 및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모바일, PC의 웹브라우저에서 바로 열람 - 다양한 변환 방식(image/html/pdf)을 동시에 지원, 누리집별, 확장자별 선택적 변환 가능 ㅇ (다양한 문서형식) 누리집 게시자료 첨부 문서의 개방형 포맷 형식 지원 Ⅱ 추진경과 □ 시장조사 및 솔루션 검토 2023. 2. □ 시범운영 계획수립 2023. 3. 8. □ 사전절차 이행 2023. 3. ㅇ 예산타당성 심의(3.16.), 과업심의위원회 개최(3.22) □ 구매 및 시범운영 2023. 6.~8. ㅇ 서비스 모니터링 및 기능개선(7.12.~ 8.31.) □ 서비스 홍보 2023. 7. 25. ㅇ 보도자료 배포, 시각장애인단체* 대상 서비스 안내 및 홍보 요청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서울시립노원시각장애인복지관, 실로암시각장애인복지관, ㈔한국시각장애인복지관 Ⅲ 시범운영 결과 □ 종 합 ㅇ 시각장애인의 서비스 직접 이용에 대한 현황파악은 어려우나, 시범운영 기간 중 첨부문서 음성지원(바로듣기) 서비스 일평균 ***************, 바로보기 일평균 ******************* 이용하였고, ㅇ 서비스 모니터링을 통해 텍스트 변환 및 음성출력에서 발생하는 일부 오류와 관리자 페이지 통계 기능 등을 개선하였음. ㅇ 시각장애인단체 및 시민으로 부터 서비스 이용에 대한 불편사항이나 개선에 대해 접수된 의견은 없었음. □ 이용현황(’23.7.12.~8.31.) ㅇ 일평균 이용현황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ㅇ 월별 이용현황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ㅇ 바로듣기(텍스트 변환) 오류 파일: *** ***** * ***** ***** ** ******** ** ** ** * ***** ** ** ** * ****** ** ** ** * - 오류유형 ·이미지 기반의 pdf 파일(※png, jpg등의 이미지 파일은 ‘바로듣기’ 버튼 미표출) ⇒ 텍스트 기반의 pdf 파일로 첨부 필요 ·전자문서의 암호화를 해제하지 않은 보안문서(hwp/hwpx) 파일 ⇒ 보안문서는 암호화 해제 후 첨부 필요 ·많은 시트로 구성된 엑셀 파일 변환시 통신 오류 - 전직원 대상으로 첨부문서 바로듣기의 오류유형과 유의사항을 안내하고 상시 모니터링으로 오류 최소화 □ 시범운영 중 주요 개선사항 ****** ********************************************* **************************** ****** ************************************* ********* **************************************** ************************************** ******************************************** □ 향후 개선사항 *************************** ************************************* Ⅳ 확대운영 계획 □ 사업개요 ㅇ 사 업 명: 서울시 누리집 정보통신접근성 개선을 위한 솔루션 구매 ㅇ 사업기간: 2023. 9 ~ 11월 ㅇ 사업내용: 정보통신접근성 개선 솔루션을 서울시(본청·사업소) 운영 전체 누리집에 적용하여 서비스 확대 ㅇ 소요예산: ********************** ㅇ 구매방법: 조달구매(제3자단가계약) ㅇ 구매제품: *********************** □ 세부 추진내용 ㅇ 서울시(본청·사업소) 국문 누리집 현황 - 도메인 기준: **** - 누리집 게시물 연평균 등록 현황 (2023. 1월 기준) ******** ***** *** *** *** **** **** ********* ******** ****** ***** ***** *** ** ** ** ** ㅇ 적용대상 및 기준 - 적용대상 ·서울시(본청?사업소) 운영 국문 누리집 중 게시판 운영 누리집 **** ·서울시 대표 외국어 누리집(영어, 일본어, 중국어(간체,번체)) - 적용기준 ·대규모/중규모 누리집*****: 영구라이선스 적용 ****************************************** ·소규모1 누리집*****: 연간라이선스 적용 ·대표 외국어 누리집(영어, 일본어, 중국어): 영구라이선스 적용**** ※ 적용대상 누리집 신규 구축 및 통합?폐기에 따라 변동 활용 예정 ㅇ 구매내역 및 소요예산 ********** ***** ** ***** ** *********** ********* ****** ********** *** *********** ************* ****** ********* *** *********** ******* ********* * *** ************* ****** *************************************** ********* ******* ************* - 예산과목 ·뉴미디어 활용 시민과의 소통 활성화, 시민 눈높이에 맞는 웹사이트 관리 및 운영, 누리집 관리체계 운영, 자산 및 물품취득비 ·뉴미디어 활용 시민과의 소통 활성화, 시민 눈높이에 맞는 웹사이트 관리 및 운영, 서울시 누리집 운영, 자산 및 물품취득비************************ Ⅴ 추진일정 □ 정보화사업 예산타당성 검토 2023. 9월 □ 과업심의 및 특정제품선정심사 2023. 9월 □ 구매?적용(누리집별 api 적용) 2023. 10~11월 Ⅵ 기대효과 □ 시각장애인 등 정보취약계층의 누리집 이용에 대한 동등한 정보접근의 기회 보장 □ 서울시 전체 누리집 이용 편의성 개선으로 시민 만족도 증대 개방형 포맷 : 기술표준이 외부에 공개되어 있어 문서 내부 구조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등 기계가 읽기 쉬운 문서(HWPX, DOCX, XLSX, ODT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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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누리집 정보통신접근성 개선 솔루션 - 시범운영 결과 및 확대 운영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홍보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9803 생산일자 2023-09-0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은미 (02-2133-6515) 관리번호 D0000048899781
분류정보 행정 > 정보통신정책 > 홈페이지웹관리 > 홈페이지운영 > 서울시홈페이지일반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