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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서울특별시 생활물류체계 Master-Plan

문서번호 택시물류과-28537 결재일자 2021. 7. 15. 공개여부 부분공개(5 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물류지원팀장 택시물류과장 교통기획관 도시교통실장 정용우 신민철 조영창 여장권 07/15 백호 협 조 2030서울특별시 생활물류체계 Master-Plan 2021. 7. 도시교통실 (택시물류과) 2030 서울시 생활물류체계 Master-Plan 생활물류성장?4차산업혁명 가속화 등 변화하는 산업여건에 대응하고, 미래성장동력을 확충할 수 있는 첨단 도시형 물류네트워크체계 구축을 추진함 1 최근 국내 및 서울시 물류동향 국내 생활물류서비스 증가 ○ ‘코로나 19’로 비대면 경제활동 및 전자상거래 활성화에 따른 온라인 소비중심 「생활 밀착형 물류서비스」급부상 ○ 경제활동인구 택배이용 : 67.9건/인(’15) → 122회/인(’20)(1.8배↑) - 택배 매출액 급증 : 4.3조원(’15년) → 7.5조원(’20년)(1.7배 ↑) ※ 점유율 : CJ(50%), 한진(14%), 롯데(13%), 우체국(8%), 로젠(7%), 기타(8%) ○ 비대면 전자상거래 증가에 따라 온라인 쇼핑 매출액 급증 - 71.2조원(’17년) → 129조원(’20년)(81.2%↑)(통계청 온라인쇼핑동향) 서울시 생활물류 현황 및 실태 ○ 서울시 유입 생활물류(택배 등) 대폭 증가 - 최근 6년 약 5.4억 박스 증가 ※ ’15년 6.4억 → ’20년 11.8억 - 향후 10년간 약 39억 박스 증가할 것으로 예상 ※ ’30년 서울시 유입 물류량 예측 : 약 40.8억 박스 ※ 서울시 연간 유입물류 현황 및 예측 (단위 : 억Box) ○ 생활물류 지역별 특성(’20년)(CJ대한통운) - 유입물동량은 서남권-강북권-동남권-서북권-도심권역 순이며, - 권역별 1인당 유입물동량은 도심권-동남권-서북권-서남권-강북권역 순임 < 권역별 유입물동량 분포 > < 권역별 1인당 유입물동량> - 품목별 유입물동량은 식품-생활?건강-패션의류 순으로 나타났음 - 지하철권역별 도착물동량은 가산디지털단지역-장지역-강남역 순으로 나타남 순번 지하철역 호선 구청 도착물동량 (Box) 순번 지하철역 호선 구청 도착물동량 (Box) 1 가산디지털 단지 1,7 금천구 2,178,660 6 신당 2,6 중구 1,526,008 2 장지 8 송파구 1,704,237 7 문정 8 송파구 1,532,441 3 강남 2,신분당 강남구 1,630,810 8 공덕 5,6,공항, 경의중앙 마포구 1,427,411 4 한티 분당 강남구 1,567,828 9 동대문역사 문화공원 2,4,5 중구 1,382,600 5 잠실새내역 2 송파구 1,545,463 10 강동 5 강동구 1,410,493 ○ 서울시 물류 유입 경로 : 유입물량 대부분 수도권 물류시설에서 최종배송 【국내물류】 【수입물류】 전국(생산지) ? 수도권 Hub물류단지 (의왕?광주?남양주 등) ? Sub물류센터 (대부분 경기도) ? Last-mile (서울시내 최종 배송) 인천항·인천공항 ? 수도권 Hub물류단지 (부천?김포 등) ? Sub물류센터 (대부분 경기도) ? Last-mile (서울시내 최종 배송) - 물류배송체계에 따라 물류 수요 발생 시 해당 물류는 가장 인근의 물류단지 및 소규모 물류센터에서 분류 후 수요지역으로 배송 ?? 서울시에서 생산한 물품의 경우 서울시 내 수요 발생에도 경기도로 이송 후 물류단지 및 경기도 내 Sub 물류센터에서 1, 2차 분류 후 다시 서울시로 최종 배송되는 경우 존재 ※ 서울시 물류시설 현황 : 1개 물류단지?3개 물류터미널?35개 물류창고 시설명 운영개요 위치 대지면적 현 상황 동남권물류단지 송파구 장지동 147,112㎡ 택배(한진?롯데) 및 쿠팡?마켓컬리 등 물류유통기업 18개업체 입주 물류 터미널 한국화물터미널 서초구 양재동 94,949㎥ 택배분류장 및 주차장으로 일부사용 서부트럭터미널 양천구 신정동 104,244㎥ 물류창고, 주선사무소, 대형차 차고지로 사용중 동부화물터미널 동대문구 장안동 19,460㎥ 현재 폐쇄 서울시 물류체계의 문제점 ○ “대규모 물류단지 부족” : ’15년 이후 신규 물류단지 전무 - 택배차량 등으로 인한 교통정체 및 대기오염 등 환경적 문제로 극심한 주민들의 반대 - 높은 지가 및 건축 관련 각종 규제로 기업들의 투자 기피 ? 최근 5년간 서울시 대규모 물류단지 증설 없고 소규모 물류시설 5개소 증가 <전국 및 경기도 물류단지(시설) 5년간 증가 현황> 구 분 물류단지 물류창고 2016 2020 증감 2016 2020 증감 전 국 17 23 ▲ 6 793 1,463 ▲ 670 경기도 7 10 ▲ 3 250 615 ▲ 365 ? 증가하는 市 물동량에 비해 처리를 위한 물류단지(시설) 부족한 상황 ○ “물류 운송차량이 교통 및 환경오염 주범” : 수도권 화물차량의 서울시 유입 서울시 내 화물차량 1일 운행대수 및 1대당 운행거리 화물차 사용 연료 비율 - 최근 5년간 서울시 내 화물차량 1일 운행대수 약 9.9%, 운행거리 7km 증가 - 화물차 운행대수 중 경유 차량 92% ? 오염 물질 다수 발생 (도시첨단물류단지 도입취지 살리게 인허가절차 등 다각적 이슈 진단필요, 서울연구원) ?? 서울시 내 배송 및 확보 가능한 물류가 있음에도 분류를 위해 경기도에 위치한 물류단지로 이동 후 다시 서울시 내 수요지역으로 물류배송 → 이에 따른 불필요한 이동거리 1회 25km, 하루 총 4만km 발생하여 오염물질 90톤/년 추가 발생 ○ “체계적 물류관리를 위한 기본 빅데이터 부재” : 서울시 물류데이터 전무 - 서울시 물류정책수립 및 문제점에 대한 대책방안 마련에 한계 ?? 타 분야 데이터시스템(TOPIS, STIS 등)과 달리 필요한 정보 접근 불가능 - 기업별 별도의 데이터 체계 사용으로 정보 공유에 어려움 발생 ?? 생산, 운송, 판매 공급망 파악이 어려워 불필요한 차량 운행 등 산업의 생산성 및 효율성 정체 2 비전 및 추진방향 Vision 미래지향의 친환경?스마트 생활물류체계 구축 추진방향 첨단 도시형 물류인프라 조성 친환경 도시물류체계 구축 구분 As-Is To-be 주체 정부주도의 수동적 물류 ▶ 창의적 서비스를 창출하는 민간주도 물류 대상 경제성장을 지향하는 경제활동 지원물류 시민생활편의를 지향하는 생활밀착형 물류 형태 단일부처/단일산업 기반의 단독/분업적 물류 공유/협업 지향의 융?복합 물류 (물류+IT+유통+금융 등) 역할 제조/유통을 지원하는 지원 물류 제조/유통을 주도하는 선도 물류 운영 모습 2030 서울시 생활물류체계 Master-Plan 3 7대 추진전략 및 과제 추진전략 추진과제 서울 적합형 물류인프라 구축 ?물류와 사람이 공존하는 친환경 Hub 물류단지구축 ?도심 내 유휴공간을 활용한 Sub 물류센터조성 ?Last-mile : 무인로봇 등 친환경?스마트기술 도입 친환경 물류환경조성 ?신규 물류단지 및 센터를 친환경시설로 구축 ?화물 운송?배송 수단은 친환경 연료 사용(화석연료 “Zero”화) ?화물자동차 집중운행시간제 도입 ?재사용가능한 스마트 포장용기 보급?확산 물류노동자 일터환경개선 ?물류단지 및 센터 내 관련 작업 자동화 ?물류센터 내 육체노동 중심의 상?하차 및 분류 작업환경개선 (AI?웨어로봇 도입 등) 지역과 상생하는 물류단지조성 ?Hub 물류단지 구축시, 지역 필요시설 제공 ?물류시설에 지역 인재 우선고용제도 도입(일자리 창출) ?청년 물류스타트업 테스트베드 공간으로 운영 안전한 물류서비스 제공 ?노인?장애인 등 취약계층 물류복지서비스 구현 ?택배 등 생활물류 대면서비스자 자격관리강화(성범죄자 아웃) ?정확하고 안전한 택배 픽업환경 구축 New 패러다임 물류체계 추진 ?新 물류시스템 구축 추진(도로 → 지하철 → 물류전용 지하튜브) 민?관합동 물류거버넌스구축 ?민?관협력 물류 빅데이터 플랫폼 조성 ?서울시-업체간 물류데이터 공유기반 구축 ? 영세 물류업체 제공 ?서울형 스마트 물류인증제 도입 4 전략별 추진계획 1 서울 적합형 물류인프라 구축 (13개 Hub물류?120개 Sub물류?2만개 보관함) ?? 물류와 사람이 공존하는 친환경 Hub 물류단지(시 외곽 13개소) 【 사업지별 위치도 】 【 물류체계도 】 외부유입 ? Hub물류(13개소) ? Sub물류(120개소) ? Last-mile(2만개함) ① 도시첨단물류단지 3개소 조성 : 서부(’26년), 양재(’26년), 시흥(’30년) ? 물류+상류+지원시설을 입체?복합화, 유기적 연계를 통한 미래형 첨단물류복합거점시설로 조성(도시 내 물류지원, 4차 산업의 육성?개발 촉진) 구분 한국화물터미널 서부트럭터미널 시흥유통상가 위치 서초구 양재동 양천구 신정동 금천구 시흥동 소유자 하림 서부T&D 구분소유자(1,300명) 부지면적 94,949m^2 104,244m^2 156,071m ^{2} 도시계획시설 유통업무설비 자동차정류장 유통업무설비 개발규모 (안) 물류 면적 33.5만m ^{2} (투자의향서 제출안) 28.3만m ^{2} 30만m ^{2} 상류 지원 백화점, R&D, 공연장 등 쇼핑센터, 공연장, 창업센터 등 계획미수립 추진일정(안) ’22~’26년 ’22~’26년 ’25~’30년 ○ 시설별 용도계획 구 분 도시첨단물류단지 용도 물류 단지 시설 (50% 이상) 물류시설 (30%이상) ? 자동화시설 : 하역, 분류, 보관, 포장, 배송 등 (AI, 빅데이터 등 기반한 첨단시설로 조성) 상류시설 (20%이내) ? 쇼핑몰, 전문상가, 옴니채널(온?오프 연계), AR쇼핑 등 지원시설 (50%미만) ? 직접지원 : 창업센터(마케팅?비지니스), R&D시설 등 ? 간접지원 : 호텔, 컨벤션, 금융, 의료, 주거 등 ② 지하철 차량기지 내 물류단지(7개소) : 교통공사 주관추진(~’30년) ○ 추진대상 : 교통공사 소유 도시철도 차량기지 내 복합물류단지 조성 지축차량기지 도봉차량기지 모란차량기지 ○ 기본기능 : 2~3개 자치구 권역물류(택배+유통화물) 거점 ○ 추진방식 : 물류전문법인(SPC) 설립 및 PF조달 - 공공성 강화 : 서울교통공사 현물출자(부지)로 지분 50% 이상 구성 - 전문성 확보 : 전문 물류기업 참여로 정책효과 극대화 - 재 원 조 달 : 참여사업자 자본투자, 금융권 PF 조달 등 ○ 개발방향 : 물류시설 + 지원시설(업무시설, 금융, 판매, 체육시설 등) ③ 동부화물터미널, 은평버스차고지(수색) : 복합개발로 물류시설확보(민간) 구분 동부화물터미널 은평버스차고지 위치 동대문구 장안동 은평구 수색동 부지면적 19,493m^2 104,244m^2 개발방향 입체복합개발 입체복합개발 운영관리 사업자 또는 위탁관리 위탁관리(유통?물류업체) 현상황 운영중단 총 464대 버스박차 (시내 356, 마을 101, 시티 8) 개발예시 ?? 도심 내 유휴공간을 활용한 Sub 물류센터조성(120개소) ① 생활물류지원센터 100개소(지하철역) : 50개소(~’23), 50개소(~’26) ○ 사업대상 : 서울역 등 교통공사 소속 도시철도역 100개소 ○ 주요기능 및 추진방향 【물품보관】 【셀프스토리지】 【시민편의】 【스타트업 지원】 ?개인물품 보관 ?택배(수령+송부) ?유실물 전달 ?물품 장기보관 ?여행객 캐리어 보관 ?소상공인 재고 보관 ?휴게공간 ?휴대폰 충전 ?우산대여 등 ?Last-mile 친환경 배송수단 업체참여 생활물류지원센터 전경 및 내부(서울역) 셀프스토리지(이수역) ② 도심공동물류센터 20개소(~’30년) 【 추진대상 및 방법 】(전기배터리 충전?교환시설 필요) 구분 여객터미널 환승주차장 주유소 재개발 공공기여 대상지 개발방향 입체복합개발 입체복합개발 전기충전소 +물류시설 지역물류수요 대응시설구축 재원조달 사업자 SPC 및 PF 사업자 공공기여 운영관리 사업자 / 위탁 위탁관리 (유통?물류업체) 사업자 공공 / 위탁 취급물류 유동인구 多 고려 쥬얼리 등 고부가가치 지역생활물류 보관?드론배송 지역생활물류 < 동서울여객터미널 개발(안) > < 신 개념 주유소(GS칼텍스) > ?? Last-mile : 무인로봇 등 친환경?스마트기술 도입 ○ 스마트 무인택배보관함 추가 확대설치(1만함 → 2만함) - 설치현황 : 지하철역사(278개역, 5,557함), 여성안심(231개소, 4,334함) ? 통합운영(지하철+여성안심, ~’23년) - 시민과 최접점 공간에 설치 : 공공 및 민간시설 활용 ? 공공(주민지원센터, 우체국, 체육시설 등), 편의점(휴대가능한 경량물류중심) 등 - 공동주택 내 무인택배보관함 의무설치(범죄예방 건축기준, 국토부 고시) ※ (현행) 아파트 100세대만 설치 권장 ? 공동주택 의무확보 개정(국토부 건의) 무인택배 보관함(지하철역) 가변형 스마트택배보관함 ○ 무인로봇 등 친환경 배송서비스 제공 - 추진대상 : 대단위 아파트단지 내 화물차 진입 및 운행이 어려운 지역 우선시행 ? 물류유통업체(택배사?쿠팡 등)와 시범사업 시행 후, 확대추진 - 추진방법 : 생활물류지원센터(100개소) 및 도심공동물류센터(20개소)에서 최종배송지까지 친환경 수단 배송(무인로봇, 전기차, 전동카트 등) 2 친환경 물류환경조성 ?? 신규 물류단지 및 센터를 친환경시설로 구축 ○ 건축계획 단계부터 지속가능한 운영을 목표로 물류시설과 주변환경과 친화적으로 공생할 수 있도록 계획?설계 ? 장래 운영까지 친환경으로 계획 G-SEED(녹색건축물 인증) -한국환경산업기술원- LEED - 미국 그린빌딩위원회 - ZEB(Zero Energy Bud.) 인증 - 한국에너지공단- 주) ZEB는 공공기관 건물(연면적 1,000m ^{2}) 현재 적용중, 민간은 ’25년 적용예정 ?? 화물 운송?배송 수단은 친환경 연료 사용(화석연료 “Zero”화) ○ 화물자동차의 친환경수단 전환확대(~’30, 화석연료 “Zero”화) - 소형(1.5톤 미만) 및 중?대형(1.5톤 이상) 화물차를 전기 및 수소차로 100% 전환 - 친환경 화물차 구매보조 및 유가보조금 지급대상확대(경유?LPG→전기?수소) ○ 전기 및 수소충전 인프라 확대(~’30) - 우리시 관내 모든 주유소 및 LPG충전소 내 전기차 충전기 설치 - 수소충전소 확대 : 30개소(’25) → 40개소(’28) → 50개소(’30) 전기화물차 수소화물차(스위스 수출용) ?? 화물자동차 집중운행시간제 도입 ○ 주간시간(07~21) : 대형화물자동차 서울시 경계 진입금지 및 운행제한 ○ 야간시간(21~07) : 대형화물자동차 진입?운행허용 ?? 재사용가능한 스마트 포장 용기 보급?확산(회수 및 재사용 가능) ○ 배달?신선식품 배송 증가로 플라스틱 포장재 등 생활폐기물 급증 ○ 재사용 가능하면서도 온도가 유지되는 스마트 포장용기 확대보급 【 택배포장용기 순환흐름도 】(자료 : 국토부) 3 물류노동자 일터환경개선 ?? 물류단지 및 센터 내 관련작업 자동화 ○ 코로나 이후, 물류작업량 급증에 따른 노동 및 안전문제 발생 ??30대 롯데택배 기사 사망...택배노조 "과도한 업무 탓에 숨져"(’20.12.23., YTN) ??상장 앞둔 쿠팡…작년부터 택배 노동자 5명 사망(’21.02.19., 스페셜경제) ○ 창고보관 및 택배분류장 내 하역?자동분류 등 스마트 방식도입 택배화물 다중하역장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아마존 KIVA로봇 ※ 개선사례(쿠팡) : 다양한 품목이 있는 물류창고(Fullfillment) 내 최소 이동 경로로 픽업할 수 있도록 다른 상품을 소량으로 보관하는 Random-stow 적용 ?? 물류센터 내 육체노동중심의 상?하차 및 분류작업 환경개선 ○ 웨어러블 로봇 및 AI 도입 등 물류시설 및 자동분류 시설 도입 등을 통한 안전강화 및 효율성 증대 웨어러블 로봇 자동분류시설 4 지역과 상생하는 물류단지 조성 ?? Hub 물류단지 구축시, 지역 필요시설 제공 ○ 도시첨단물류단지 조성관련 공공기여제도 ⇒ 지역여건을 고려한 시설확보 문화 공연시설(서부, 1천석) 창업지원센터 등(서부예정) ?? 물류시설에 지역 인재 우선고용제도 도입 ○ 물류시설 운영에 지역주민 우선고용을 통한 지역 상생제도 도입(광명시) 협약기업 내 용 이케아 ?건물의 일부를 공동전시?판매장으로 무상제공 ?직원채용시 광명시민 우선채용 롯데아울렛 ?광명유통사업협동조합 조합원이 아울렛에 입점할 수 있도록 노력 ?광명시민 우선채용 코스트코 ?광명시에서 생산되어 판매되는 농산물 판매 제한 ?관내 중소기업에서 생상되는 제품의 전시판매 ?? 청년 물류스타트업 테스트베드 공간 운영 ○ R&D 및 소호창고(창고+오피스) 제공으로 청년대상 창업기회 제공 5 안전한 물류서비스 제공 ?? 노인?장애인 등 취약계층 물류복지서비스 구현 ○ 스마트폰 사용이 어려운 취약계층용 음성주문 전용기기 지원 추진 예) 아마존 대시 또는 스마트에코(음성인식) ○ 독거노인 저소득층 택배 및 마트 배송비용 지원 (물류바우처카드) ?? 택배 등 생활물류 대면서비스자 자격관리강화 ○ 택배종사자의 경우, 성범죄자 퇴출유도 및 신규진입 방지(택시사례) ?? 정확하고 안전한 택배 픽업 환경구축 ○ 무인택배보관함 확대를 통한 언제?어디서든지 쉽게 택배물품 수령 가능 6 New 패러다임 물류체계추진 ?? 新 물류시스템 구축 추진 : 도로 → 지하철 → 물류전용 지하튜브 ○ 현재 도로 중심 화물운송을 지하철?튜브 등 새로운 물류운송체계검토 ○ 실행 방안 마련 등을 위한 전문기관 검토의뢰 【 지하철 물류 체계(국토부) 】 【 장래 도시 물류 체계(지하튜브) 】 7 민?관합동 물류거버넌스 구축 ?? 민?관협력 물류 빅데이터 플랫폼 조성 ○ 서울시 교통?물류자료(BIS, STIS) + 민간물류자료(배송자료) ? 시민이 원하는 시간 및 방법으로 물품수령(Any Where&Time) 【 일본 물류데이터 플랫폼 조성 】 ○ 주체 : 국토교통성, 경제산업성, 물류업체(야마토 홀딩스 등) ○ 내용 - 생산자부터 물류업체, 소매점까지의 물류·상류에 관해 공유할 정보 기준 통일 - 공유 시스템 마련 후 중립적으로 데이터를 관리할 출자회사 설립 예정 ○ 기대 효과 - 재고관리에 의한 식품 손실의 감소 등 산업 전체의 효율성·생산성 향상 - 운송트럭의 적재율 20% 상승 예상(기존 30% 후반) 및 트럭 드라이버 부족 해결 - 연관된 새로운 산업 창출 및 일자리 형성 ?? 서울시-업체간 물류데이터 공유기반 구축 ○ 영세 물류업체 제공하여 배송효율화를 유도하여 경영개선 도움 ?? 서울형 스마트 물류인증제 도입(국토부 공동) ○ 첨단물류시설 도입?운영을 통한 도시물류환경 선도 5 추진일정 및 투자계획 ?? 추진일정 추진사업 추진계획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1 서울 적합형 물류인프라 구축 2 친환경 물류환경조성 3 물류노동자 일터환경개선 4 지역과 상생하는 물류단지조성 5 안전한 물류서비스 제공 6 New 패러다임 물류체계 추진 7 민?관합동 물류거버넌스구축 ?? 사업별 투자계획 (단위 : 백만원) 추진사업 투 자 계 획 계 2022 2023 2024 2025 2026 2027 2028 2029 2030 소계 13,197,584 79,656 1,931,436 1,975,649 2,357,482 2,346,632 1,070,032 1,070,032 1,070,032 1,296,632 서울적합형 물류인프라구축 12,539,680 800 1,851,680 1,895,893 2,279,226 2,278,376 1,001,776 1,001,776 1,001,776 1,228,377 (0) (1,850,000) (1,870,043) (2,103,376) (2,103,376) (828,376) (748,376) (748,376) (848,376) 친환경 물류환경조성 462,429 51,381 51,381 51,381 51,381 51,381 51,381 51,381 51,381 51,381 물류노동자 일터환경개선 40,000 10,000 10,000 10,000 10,000 0 0 0 0 0 안전한 물류서비스 제공 151,875 16,875 16,875 16,875 16,875 16,875 16,875 16,875 16,875 16,875 New 패러다임 물류체계 구축 2,300 300 1,000 1,000 (향후 설계용역을 통하여 사업비 산출) 민관 합동 물류거버넌스 구축 1,300 300 500 500 0 0 0 0 0 0 주) ( ) 금액은 민간자본투자액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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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서울특별시 생활물류체계 Master-Plan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교통기획관 택시물류과
문서번호 택시물류과-28537 생산일자 2021-07-1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준영구
작성자(전화번호) 정용우 (02-2133-2332) 관리번호 D0000043010039
분류정보 교통 > 물류정책 > 물류행정 > 물류기본계획수립및조정 > 지역물류계획수립및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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