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전자상거래법」 위반 통신판매업자 조치 계획

문서번호 공정경제담당관-9712 결재일자 2023. 4. 19. 공개여부 부분공개(5,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소비자보호팀장 공정경제담당관 최은희 정현영A 04/19 代주재영 「전자상거래법」 위반 통신판매업자 조치 계획 2023. 4. 노동·공정·상생정책관 (공정경제담당관) 「전자상거래법」위반 사업자 조치 계획 ******************************** 배송 및 환급 지연 등「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이하 ‘법’이라 함) 위반행위에 대해 법 제31조(위반행위의 시정권고)에 따라 조치하고자 함 □ 사업자정보 통신판매업 신고 사업자정보 비 고 상호 ****** ****************************************************************************************************** 통신판매번호 *************** 사업자등록번호 ************ 대표자 ******** 연락처 ************* 소재지 ********************************* 인터넷도메인 ******************* □ 조사 경위 ㅇ ********************************************************************************************************** → 사업자 공동대표*************1인이 *********************************** 구매대행 인터넷 쇼핑몰 ******대표*****와 동명임을 확인 ※ ****************************************************************************************************************************************************************************************************** → 판매방식 및 피해유형이 *****************유사할 뿐만 아니라 ******************위탁배송 및 도매 광고를 하는 것이 확인됨(붙임 2) ㅇ **************한국소비자원 ********************************************* 정보 공유 → *************************************소비자피해 공동대응 제안받아 소비자피해주의 공동대응 합의 ㅇ *********************************************************************대표 신원정보 요청 → ******************************************** → *********************************************** 동일한 것으로 확인됨 ㅇ (******************* 사업장 소재지 현장 점검(붙임 3) → ****************************************************************************************** ㅇ (2023.04.11.) 소비자피해 확산 방지 ******************요청*************** ㅇ **************서울시-한국소비자원 소비자피해주의 **** 공동 배포(붙임 4) ㅇ ******************************************* → 보도자료 배포 시('23.04.05. 기준) 10건 23백만원*************************************************************** → 소비자상담 주요 내용 : 배송지연 및 환급지연 □ 위반사항 ㅇ 약속한 배송기한 내 물품 배송이 어려움에도 소비자에게 알리지 않고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는 행위는 법 제15조(재화등의 공급 등) 제2항 위반에 해당 ㅇ 법 제17조 제1항 또는 제3항에 따라 청약철회를 한 소비자에게 환급을 지연하는 행위는 법 제18조(청약철회등의 효과) 제2항 위반에 해당 □ 조치사항 ㅇ 물품 미배송에 따른 대금 미환급, 환급지연 등으로 접수된 소비자피해상담 **********에 대해 법 제31조(위반행위의 시정권고) 제1항에 따라 시정권고 붙임 1. ************ 1부. 2. **************** 화면 1부. 3. 사업장 소재지 현장 점검 결과 1부. 4. 소비자피해주의 보도자료 1부. 5. 소비자피해상담 미회신 현황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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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1. 업체 관련성 조사 결과.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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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2. 쇼핑몰 창업정보 커뮤니티 광고 화면.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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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3. 사업장 소재지 현장 점검 결과.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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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4. 소비자피해주의 보도자료.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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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5. 에스디컬렉션 소비자상담 미회신 현황(4.17. 기준).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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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전자상거래법」 위반 통신판매업자 조치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노동공정상생정책관 공정경제담당관
문서번호 공정경제담당관-9712 생산일자 2023-04-1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최은희 (02-2133-5372) 관리번호 D0000047880148
분류정보 경제 > 산업진흥 > 유통업지원 > 방문판매업관리 > 통신판매업점검및행정처분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