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전자상거래법」 위반 통신판매업자 조치 계획

문서번호 공정경제담당관-8120 결재일자 2023. 4. 3. 공개여부 부분공개(5,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소비자보호팀장 공정경제담당관 최은희 정현영A 04/03 최원규 「전자상거래법」 위반 통신판매업자 조치 계획 2023. 4. 노동·공정·상생정책관 (공정경제담당관) 「전자상거래법」위반 사업자 조치 계획 ******************************** 사업장 소재지 허위정보 제공, 환급 시 위약금 공제 등「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이하 ‘법’이라 함) 위반행위에 대해 법 제31조(위반행위의 시정권고) 및 제43조(벌칙)에 따라 조치하고자 함 □ 사업자정보 통신판매업 신고 사업자정보 비 고 상호 ***** ************************************************************************ 통신판매번호 ************** 사업자등록번호 ************ 대표자 ******** 연락처 ************* 소재지 ************************************** 인터넷도메인 ***************** □ 조사 경위 ㅇ **************************************다수의 민원이 접수되어 현장 점검(붙임 2) → 소비자 주요 피해 내용 : 배송지연에 따른 환급 요청 처리 지연, ******************* 연락 어려움 등 **************************************************************************************************** → ********************************접수된 민원이 처리되지 않음에 ************************************************* 현장 점검 → *******************************소비자 민원처리 요청 및 ****법 규정 준수 요청하면서 ***********************************************************************사이버몰 현행화 요청했으나, 2023.3.31. 현재 시정되지 않고 그대로임 * 확인서 ***내용: 사이버몰 초기화면을 공정거래위원회 사업자 정보공개 페이지에 연결하지 않음(법 시행규칙 제7조 제2항), 공급이 곤란한 경우 지체없이 소비자에게 알리고 환급 조치하여야 하나 하지 않음(법 제15조 제2항), 청약철회를 이유로 위약금 청구********************************(법 제18조 제9항) ************************* ㅇ *********************************************메일 송부 후 회신 요청하고 있으나, *****회신이 없음 → **********************************************************************연락이 되지 않고 회신도 없다 함 → ************************************************************ → ********************소비자의 피해구제 지원 위해 ***********************************문자 발송***** 후 **************************************공문 발송 ************************************************************************ ㅇ **************사이버몰 하단 에스크로 표시에 ************************ 나와 해당 결제대행사*********사이트 접속해 확인한 결과, 일치하는 사업자번호가 없는 것으로 나옴(붙임 3) → ***********************************************계약 해지 되었다고 함 □ 위반사항 ㅇ 사업자의 신원 등을 표시한 사이버몰 초기화면을 공정거래위원회 사업자 정보공개 페이지에 연결하지 않은 행위는 법 시행규칙 제7조(사이버몰 운영자의 표시방법) 제2항 위반에 해당 ㅇ 약속한 배송기한 내 물품 배송이 어려움에도 소비자에게 알리지 않고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는 행위는 법 제15조(재화등의 공급 등) 제2항 위반에 해당하며, ********************************************취소 및 환불한다고 고지한 행위는 법 제18조(청약철회등의 효과) 제9항 위반에 해당 ㅇ 결제대금예치 이용 서비스 계약이 해지되었음에도 법 제24조(소비자피해보상보험계약등)제8항 및 제9항을 위반하여 결제대금예치를 이용하도록 하는 사실을 나타내는 표지를 사이버몰에 표시한 행위는 법 제42조(벌칙)제2호에 해당 ㅇ 법 제13조(신원 및 거래정보에 대한 정보의 제공)제1항의 규정에 따라 제공한 소재지 정보가 허위 정보로 법 제43조(벌칙)제1호에 해당 □ 조치사항 ㅇ 사이버몰 초기화면을 공정거래위원회 사업자 정보공개 페이지에 미연결, 물품 미배송에 따른 대금 미환급, 청약철회를 이유로 위약금 청구 등에 대해 법 제31조(위반행위의 시정권고) 제1항에 따라 시정권고 ㅇ 전자상거래시장에서의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 법 제42조(벌칙)제2호 및 제43조(벌칙)제1호에 근거하여 해당 사업자를 통신판매업 신고 소재지 관할 경찰서에 수사의뢰 ************************************************************************************************************************************************************************************* 붙임 1. 통신판매업 신고 현황 및 사이버몰 기재 사업자정보 1부. 2. 출장결과 보고서 및 점검확인서 1부. 3. 사이버몰 구매안전서비스 가입 표시 화면 및 가입 여부 조회 결과 화면 1부. 4. *************************블로그 글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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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1. 통신판매업 신고 현황 및 사이버몰 기재 사업자정보_2023.3.31.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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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2. 출장결과 보고서 및 점검확인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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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3. 사이버몰 구매안전서비스 가입 표시 및 가입 여부 조회 결과.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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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4. 피규어킹 운영자와 동명으로 유추하고 있는 블로그 글.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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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법」 위반 통신판매업자 조치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노동공정상생정책관 공정경제담당관
문서번호 공정경제담당관-8120 생산일자 2023-04-0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최은희 (02-2133-5372) 관리번호 D0000047748865
분류정보 경제 > 산업진흥 > 유통업지원 > 방문판매업관리 > 통신판매업점검및행정처분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