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3 여의도 물빛무대 운영 추진계획

문서번호 문화홍보과-863 결재일자 2023. 2. 2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문화홍보과장 총무부장 한강사업본부장 강우원 차정윤 문혁 02/20 주용태 협 조 여의도안내센터장 변경화 기반시설과장 이병철 수상관리과장 최재운 2023 여의도 물빛무대 운영 추진계획 2023. 2. 한강사업본부 (문화홍보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023 여의도 물빛무대 운영 추진계획 한강을 대표하는 문화시설인 여의도 물빛무대에서 다양하고 특색있는 문화사업을 추진하여 시민과 관광객에게 풍성한 문화향유 기회를 제공하고자 함 1 추진방향 및 전략 추진배경 ○ 부상형 공연장인 물빛무대에서의 문화예술행사를 통한 관광자원화 및 한강 르네상스 2.0 추진 ○ 다양한 문화프로그램 진행을 통한 문화향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시민 만족도 제고 및 외국인 관광객 3천만명 유치에 기여 추진방향 추진전략 ○ 계절별·테마별 다양한 문화프로그램의 운영을 통한 한강방문 활성화 ○ 공공과 민간의 양질의 프로그램 유치를 통한 물빛무대의 플랫폼화 2 2022년 추진성과 및 개선방안 추진개요 ○ 기 간 : 2022년 7~10월 코로나19로 인하여 상반기 미운영 ○ ○ 프로그램 -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에 따라 운영 재개(7월~) - 자체 기획프로그램 운영 및 대관 병행 추진성과 ○ 자체 프로그램 34회 운영, 8,650명 시민 참여 (’20~‘21년 미운영) ○ 대관 5회 (인원합계 제외) 구분 합계 자체 프로그램 대관 인원 소계 기획공연 페스티벌 프로그램 인문학 북콘서트 합계 39회 34회 26회 4회 4회 5회 8,650명 7월 6회 4회 4회 - - 2회 1,100명 8월 - - - - - - 0명 9월 16회 14회 10회 4회 - 2회 3,750명 10월 17회 16회 12회 - 4회 1회 3,800명 개선방안 ○ 음악 이외의 다양한 분야의 문화 프로그램 확충을 통한 콘텐츠 확대 - 도서 대여, 영화 상영 등 다채로운 분야의 문화프로그램 진행 - 민간·공공기관 등의 참여 활성화를 통한 프로그램 확충 및 축제 규모 확대 ○ 시민 안전 강화 및 민원 사전 예방 - 수변무대의 특성을 고려하여, 운영 기간 현장 관리 인원 확충 - 공연시 소음 및 통행 관련 민원의 사전 방지를 위한 매뉴얼 수립 3 추진계획 추진개요 ○ 사 업 명 : 2023 여의도 물빛무대 운영 ○ 기 간 : 2023. 4~10월 (매주 금·토요일) 추석연휴 기간 제외 ○ 장 소 : 여의도 물빛무대 및 여의도 한강공원 일원 추진방법 ○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대행 용역사 선정 ○ 선정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중대재해처벌 등에 관한 법률」시행에 따라 평가 기준 마련 (안전관리비용 반영 등) ○ 용역사 역할 - 본부 자체사업 기획·실행 및 민간·공공 프로그램 등 전체 프로그램 관리 - 대관시 시설 관리 및 운영 - 현장 안전관리 ≪ 물빛무대 시설개요 ≫ ㅇ 위 치 : 여의도 한강공원 마포대교 남단 하류 ㅇ 특 징 : 세계 최초의 돔형 개폐식 수상무대 부유식 수상 구조물 (홍수 대비) ㅇ 규 모 : 562㎡ (실내 200석, 야외 2,200석) ㅇ 디 자 인 : 물 속에서 떠오르는 물방울 형성화 (공동디자인 : 윤창기, Zhang Xioyi) ㅇ 준 공 일 : ’10. 5. 31. ① 프로그램 운영 계절별 테마 공연 활성화 ○ [기획공연] 버스킹, 클래식, 재즈, 어쿠스틱 등 (소음민원 고려 공연팀 선정) ○ [특별공연] 영화상영, 토크콘서트(저자와의 대화), 역사강연 등 [제휴 프로그램] 콘셉트에 맞는 프로그램 진행·유치 ○ [작은 결혼식] 4~6월 마지막주 토요일 3회 개최 (다문화담당관) ○ tbs 버스킹 프로그램 중 오디션 콘셉트의 「원더 마이크」유치 한강 개최 축제 연계 ○ 한강 페스티벌(여름) 뮤직 피크닉, 요가 등 축제 연계 프로그램 진행 ○ 세종문화회관, 서울시향 공연 등 축제 기간 유치 대관 활성화를 통한 시민 만족도 제고 (수시 운영) ○ 물빛무대 운영목적에 부합하는 문화공연, 행사, 촬영 등 대관 ○ 다양한 문화프로그램 제공을 통한 준전문공연장으로서의 입지 구축 ※ 대관절차 : 대관신청 → 심사 → 승인(불가)통보 → 대관료납부 → 행사추진 ※ 홈페이지 : https://www.floating-stage.com ≪ 물빛무대 대관료 ≫ ? 대 관 료 : 시 세외 수입처리 (한강공원 보전 및 이용에 관한 기본 조례, 시행규칙) 이용 시간 문화 공연 기타 대관 기 준 - 오 전 (09:00~12:00) - 오 후 (13:00~17:00) - 야 간 (18:00~22:00) - 철 야 (22시~다음 날 09시) 500,000원 600,000원 750,000원 100,000원/시간 1,000,000원 1,200,000원 1,500,000원 200,000원/시간 1회사용 ② 시설 및 안전관리 ? 현장 안전관리 ㅇ 안전관리 인력 배치, 소방서 등 연계 구조체계 확립 - (안전관리 및 질서유지) 현장 안전관리 인력 배치, 의료인력 상주 - (수상안전) 수상사고 시 신속 출동 및 구조체계 유지 ? 시설물 유지 및 관리 : 분야별 전담부서 지정 및 관리 풍수해 안전 관리 <수상관리과> 시설물 유지보수 <기반시설과> - 수해예방 및 수해복구 - 안전관리 등 - 수상분수 관리 < 상황관리(안) > 코로나19 확산 지속시 조치 - 방역관리 : 시설 정기?수시 방역소독, 마스크 착용 등 정부 방역지침 이행관리 강화 - 프로그램 : 프로그램 규모 축소, 방역관리 강화 풍수해·강우시 단계별 조치 - 행사 개최 24시간 전 팔당댐 방류량 예보 기준 행사진행여부 결정 구분 평시(보강) 2단계(주의) 3단계(경계) 상황 기준 ·팔당댐 1,500톤/sec 이상 방류 예고시 ·팔당댐 3,000톤/sec 이상 방류 예고시 ·강풍(태풍)주의보 풍속 14m/s ·팔당댐 5,000톤/sec 이상 방류 예고시 ·강풍(태풍)주의보 풍속 21m/s 조치 ·방류량 추이 확인 ·시설 점검 및 안전 조치 ·행사 취소 ·현장 통제 ③ 홍보 ? 온라인 ㅇ 물빛무대 홈페이지 및 본부 SNS 채널 활용 - 홈페이지(https://www.floating-stage.com) 유지·관리 및 대관 유치 - 본부 SNS 채널(인스타그램, 유튜브) 활용 공연정보·후기 업로드 및 이벤트 진행 ㅇ 市·한강사업본부 홈페이지 등 시 보유 홍보채널 활용 - 「내 손안에 서울」 온라인 뉴스 발행 및 뉴스레터 발송 - 시 보유 SNS 및 블로그 등 다양한 온라인 매체 홍보 ㅇ 주요 언어권(영·일·스페인어 등) 국내 거주 외국인 인플루언서 활용 ? 오프라인 ㅇ 물빛무대 주변 현수막, X배너, 무대 백월 등 설치 ㅇ 한강페스티벌, 잠수교 축제 등 주요 축제 안내부스 내 리플릿 비치 ? 언론/미디어 ㅇ 기획기사 및 보도자료 배포 및 광고 - 지면광고 및 온라인 링크 광고 - 외국인 대상 영자지(英字紙) 지면 광고 ㅇ TV, 인플루언서 촬영장소 제공 (장소협조 ‘여의도 물빛무대’ 명기 필수조건) <언론지면광고> <현장 무대 백월> <국내 거주 인플루언서 참여> 4 행정사항 ? 추진일정 ○ 기본계획 수립 2023. 2. ○ 대행 용역사 선정 2023. 3. ○ 포스터 디자인, 홈페이지 업데이트 2023. 3.~4. ○ 세부 홍보계획, 안전관리계획 수립 등 2023. 3.~4. ○ 프로그램 기획 및 프로그램 유치 2023. 3.~10. ○ 행사 실행 및 대관 2023. 4.~10. ○ 평가 및 차년도 기본 구상 2023. 12. ? 부서별 협조사항 ○ 재 무 과 : 대행 용역사업 계약 추진 ○ 수상관리과 : 풍수해 시 안전예방관리, 수해복구, 도교관리 등 ○ 기반시설과 : 수상분수 관리 ○ 여의도 안내센터 : 풍수해 시 현장통제, 외부 대관행사시 협조(차량이동 등)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3 여의도 물빛무대 운영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한강사업본부 총무부 문화홍보과
문서번호 문화홍보과-863 생산일자 2023-02-2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강우원 (02-3780-0760) 관리번호 D0000047420402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문화사업수행 > 한강문화사업추진 > 한강문화체험및프로그램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