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3년 내 손안에 서울 운영계획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1636 결재일자 2023. 2. 9.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미디어운영팀장 뉴미디어담당관 홍보기획관 김은미 신명희 이종선 02/09 최원석 2023년 내 손안에 서울 운영계획 2023년 <내 손안에 서울> 운영계획 2023. 2. 8. (수) 홍보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023년 <내 손안에 서울> 운영계획 서울시 뉴스 포털 <내 손안에 서울> 운영 성과를 분석하고 2023년 운영계획에 반영하여, 시민 눈높이에 맞는 차별화된 뉴스 콘텐츠를 기획하고 주요 정책 홍보를 강화하고자 함 Ⅰ 추진개요 □ 추진근거 ㅇ 서울특별시 인터넷 홈페이지 운영 활성화에 관한 조례(서울특별시조례 제7135호, 2019.5.16.) ㅇ 서울특별시 시민 소통 활성화에 관한 조례(서울특별시조례 제7442호, 2020.1.9.) □ 운영개요 ㅇ 매 체 명: 내 손안에 서울(mediahub.seoul.go.kr) ※ 하이서울뉴스 창간(‘03.7.1.) → 서울톡톡 제호변경(’12.8.29.) → 서울톡톡/와우서울 통합 내손안에서울 오픈(’14.10.6.) ㅇ 운영목적: 시민참여를 기반으로 서울생활에 필요한 정보 적기에 제공 ㅇ 주요내용: 뉴스/시민기자/공모전/이벤트 등 운영, 뉴스레터 발송 - 서울시 주요뉴스 이메일 뉴스레터 발송, · 뉴스 노출 - 우리 동네 뉴스 등 시민기자 콘텐츠(취재기사·영상·사진) 편집 및 발행 - 시 주최 공모전·이벤트 소식 및 서울시 운영 SNS 모아보기 서비스 제공 ㅇ 콘텐츠 발생현황 기간 총콘텐츠수 핫이슈 일반뉴스 전문칼럼 시민기자 ’22.1.~12. 3,258 254 1,114 55 1,835 ㅇ 뉴스레터 구독현황: 구독자 890,068명, ('22.12.31. 기준) ㅇ 방문자수: 월평균 130만명(실국 홈페이지 방문자수 1위) ㅇ 사업예산: 84,876천원('22년 대비 2% 증가) Ⅱ 추진성과 □ 실국 홈페이지 135개 가운데 방문자·구독자수 1위 ㅇ 코로나19 정보 제공을 통해 ’20년부터 방문자수·구독자수 지속 증가 ⇒ 월 방문자 100만명 목표 달성 ㅇ 재택치료, 대면진료센터 등 관련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 서울시 재난문자와 연계해 정보 제공 확대 □ 민선8기 핵심사업 홍보 <서울비전2030> 특별 웹페이지 제작 ㅇ 서울 미래상과 정책 뉴스를 모아 보는 웹페이지 제작(’22.4.) ㅇ 계절별 메인 비주얼 교체, 주제별 최신뉴스 실시간 업데이트 진행 [ 서울비전2030 특별 웹페이지 화면 ] 메인 비주얼(여름편) 정책별 주요뉴스 모아보기 □ 정책 홍보 강화를 위한 특별기획 콘텐츠 제작 ㅇ 이슈에 대응하는 동시에 차별화된 정책 홍보를 위한 온라인 콘텐츠 제작 - 정책 수혜자 체험(알잘딱깔센 7건), 수혜자 맞춤형 혜택 정보(서혜정 5건)를 카드뉴스로 제작, 기록사진 활용한 생활의 변화(기억전달자 7건), 스토리텔링 담은 웹툰 콘텐츠(다정다감 7건) 발행으로 시민들이 이해하기 쉽게 전달 ㅇ 핵심정책(수변감성도시·반지하주택·신속통합기획·청년정책) 기획 홍보, 전문가(4건) 및 파워플랫폼 협업(4건)을 통한 특별기획 콘텐츠 제작 [ 정책 이슈 대응 및 전략 홍보 실행을 위한 콘텐츠 제작 실적 ] 정책체험후기 <알잘딱깔센> 정책웹툰 <다정다감> 수혜자맞춤 혜택 정보 <서혜정> 기록사진활용 <기억전달자> 일러스트레이터 협업 <수변감성도시> 전문가 칼럼 게재 <반지하주택> 총괄MP 인터뷰 <신속통합기획> 파워플랫폼 협업 <청년정책> □ 깊이 있는 정책·생활정보 제공 위한 전문칼럼 기획 및 운영 ㅇ 역사, 도시계획, 교통, 부동산·경제, 문화 등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 [ 2022년 전문칼럼 필진 ] 게재주기 분야 및 칼럼명 전문필진 ‘22년 발행건수 (연재시작일) 월2회(화) [교통] 알아두면 도움되는 교통상식 한우진 시 민 기 자 26건(‘14.1~) 월2회(수) [역사] 사심(史心) 가득한 역사 이야기 신병주 건국대교수 22건(‘21.6~) 월2회(수) [경제] 내 손안에 부동산 채상욱 애널리스트 8건(‘22.9.7.~) 월1회(금) [도시] 별별 도시 이야기 박혜리 건 축 가 8건(‘21.10.14.~) 월1회(금) [문화] 흐린 사진 속의 그때 서해성 작 가 5건(‘22.9.8.~) □ 핵심정책 및 계기별 이슈를 모아 보는 큐레이션 뉴스 27회 발행 ㅇ [핵심정책] 서울런, 안심소득, 서울형 수변감성도시, 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 책읽는 서울광장 등 정책 발표부터 시민기자 정책 체험 후기까지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큐레이션 기사 발행 ㅇ [계기이슈] 계절별 명소, 설·추석, 카타르월드컵, 코로나19, 백신 등 계기별 이슈에 따른 맞춤형 정보를 적기에 제공 [ 2022년 큐레이션 뉴스 목록 ] 겨울명소 일자리정보 이태원참사 겨울생활정보 가을명소 월드컵거리응원 전월세계약 열린송현녹지광장 엄마아빠행복 책읽는서울광장 추석정보 여름명소 약자와의동행 모아주택·모아타운 경제지원정책 봄명소 안심소득 수변형감성도시 서울런 재택치료·자가격리 □ <뉴스> 메인화면 디자인 개편 추진 ㅇ <내 손안에 서울> 뉴스 이용자 대다수 모바일로 접속, 모바일에서 콘텐츠 가독성 높일 수 있도록 메인화면 디자인 개편 추진(’22.10.) ㅇ 메뉴 중심에서 콘텐츠 중심으로, 최신뉴스를 최대한 많이 표출, 콘텐츠 주요 내용을 한 번에 인지할 수 있도록 제목 짤림현상 개선 뉴스 메인화면 개선 전 뉴스 메인화면 개선 후 □ 정책 슬로건 연계 시민참여 공모전 진행 서울홍보영상 공모전 - 세로보는 서울 ㅇ 공모주제: 서울의 새로운 매력을 60초 이내 세로형 짧은 영상으로 제작 ㅇ 공모기간: ’22.9.15.(목) ~ 10.14.(수) ㅇ 공모결과: 121명 참여 152작품 응모 ? 수상작 45작품 선정 ㅇ 홍보추진: 숏폼 인플루언서 3인 협업 홍보 진행, 수상작 활용 특별 웹페이지 제작해 2차 홍보 홍보 포스터 인플루언서 활용 홍보 특별 웹페이지 제작 짧은 시 공모전 - 서울의 매력 만들어보시(詩)집! ㅇ 공모주제: 서울의 매력을 주제로 한 30자 내외의 짧은 시 공모전 추진 ㅇ 공모기간: ’22.9.22.(목) ~ 10.5.(수) ㅇ 공모결과: 704명이 참여해 1,611건 작품 응모, 최종 29건 선정 ㅇ 홍보추진: 포스터 및 SNS용 카드뉴스 제작으로 홍보 진행, 수상작을 카드뉴스 콘텐츠로 제작 2차 홍보 [ 짧은 시 공모전 홍보용 카드뉴스 제작 ] [ 짧은 시 공모 2차 콘텐츠 제작 ] □ 구독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시민참여 이벤트 추진 오픈 8주년 기념 - 내 손안에 서울 ‘팔(8)로우’ 하라!(’22.10.6~10.26.) ㅇ 주요내용: ① 뉴스레터 개봉 ② 카카오톡 채널 구독 ③ 앱 다운 이벤트 ㅇ 추진결과: 카톡 채널 친구수와 보드 노출수 대폭 증가 [ 구독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내 손안에 서울> 8주년 이벤트 ] Ⅲ 평가 및 개선점 뉴스 포털로서 매체력 유지 중, 정체된 구독자수 돌파 전략 필요 □ [평 가] 다양한 형태 콘텐츠 제작으로 ‘뉴스 포털’로 자리매김 ㅇ 실본부국 운영 135개 홈페이지 중 월평균 방문자수 3년 연속 1위 차지 ㅇ 텍스트 기반 뉴스에서 벗어나 카드뉴스, 숏폼 등 다양한 형식의 온라인 콘텐츠를 제작, 차별화된 정책 홍보 진행 □ [개선점] 매체력 유지할 수 있는 구독 서비스 활성화 방안 필요 ㅇ 코로나19 재난문자 발송 등을 통해 월평균 방문자수는 대폭 증가했으나, 뉴스레터 구독자수는 지난해와 동일한 89만명으로 제자리 ㅇ 포스트코로나를 대비하는 동시에 이메일 뉴스레터 이외 다양한 채널을 활용한 적극적인 마케팅 필요 Ⅳ 추진방향 □ 추진목표 구독 서비스 이용자: 뉴스레터 구독자, 앱 사용자, 카카오톡 채널 구독자 □ 추진방향 ㅇ 콘텐츠 뉴스 트렌드를 반영한 정책 및 큐레이션 뉴스 제작 ㅇ 디자인 핵심 콘텐츠 중심으로 ‘통합 웹사이트’ 메인화면·앱 개편 ㅇ 시민참여 정책 연계 시민참여 캠페인 구독 서비스 활성화 이벤트 추진 Ⅴ 세부추진계획 1 최신 미디어 트렌드를 반영한 정책 뉴스 콘텐츠 기획 ○ 젊은 세대일수록 적극적으로 뉴스를 보지 않는 ‘뉴스 회피 현상’ 빈번 - <디지털 뉴스 리포트 2022>에 따르면, 뉴스를 의도적으로 피하는 ‘뉴스 회피 현상’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로, 특히 2030세대에서 이 현상이 다른 세대에 비해 높게 나타남 - 소셜미디어에서 단문·이미지 위주 정보를 접해온 2030세대는 긴 호흡의 글을 어려워 함 - 정치(정책) 뉴스는 오랜 시간 관련 정보를 누적적으로 확보해야 따라갈 수 있는데 뉴스가 친절하지 않은 방식으로 제시되기 때문에 뉴스를 보지 않는다는 것이다. ○ ‘유료 뉴스레터 구독 의사’ 38%로 뉴스레터로 정보 접근 욕구가 높은 편 - 이메일 뉴스레터에 비용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 한국 응답자는 38%로, 이는 조사국 11개국 가운데 2위이며, 평균 25%보다 높음 - 뉴스레터를 좋아하는 이유는 ‘뉴스 접근 용이성’(63%)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다양한 관점 제공’(47%), ‘다른 곳에서 얻을 수 없는 콘텐츠 제공’(32%), ‘작성자의 개성’(26%), ‘격식 없는 어조’(24%)의 순이었음 □ 시민 관심을 끌 수 있는 차별화된 정책 뉴스 콘텐츠 제작 ㅇ 보다 쉽게 정책을 전달할 수 있는 친절한 ‘스토리텔링 뉴스’ 발행 - 시민들의 호응이 좋았던 <기억전달자>, <알잘딱깔센> 콘텐츠 시즌2 기획해 콘텐츠 연속성 및 채널 아이덴티티 확보 - 영상, 그래픽, 이미지 등을 활용한 시민 눈높이에 맞는 뉴스 기획 기록사진활용 <기억전달자 시즌2> 정책 체험 후기 <알잘딱 시즌2> 정책정보 요약 <훑어보는 뉴스, 훑훑> 지도로 보는 뉴스 <서울, 반할 지도!> ㅇ 주요 정책이나 계기별 이슈를 모아 보여주는 ‘콘텐츠 큐레이션’ 확대 - 뉴미디어 웹사이트 통합을 계기로 콘텐츠 큐레이션을 뉴미디어 웹사이트 전체로 확대, 양질의 콘텐츠를 적시에 제공함으로써 정책 홍보 극대화 - [ <내 손안에 서울> 콘텐츠 큐레이션 사례 ] 겨울 명소 서울시 일자리 사업 ㅇ 정책을 분석하고 다양한 관점을 담은 ‘전문칼럼’ 강화 - 관(官) 입장에서 사업내용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전문가 입장에서 다양한 관점으로 정책을 분석하거나 새로운 시선을 제시할 수 있는 칼럼 콘텐츠 확대 - 필력 있는 유명인사 칼럼니스트 섭외를 위한 원고료 조정 - 2023년 신규 필진으로 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 관련 지정우 건축가 참여, 엄마아빠VIP존 등 <지정우 아빠 건축가의 다음세대 공간 탐험> 연재 신규 한우진 시민기자 신병주 교 수 채상욱 애널리스트 박혜리 건축가 서해성 작 가 지정우 건축가 2 뉴미디어 웹사이트 ‘통합 메인화면’ 개편 □ 온라인 뉴스 포털에서 ‘콘텐츠 허브’로의 변화 ㅇ 웹사이트별 핵심 콘텐츠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통합 메인화면 구성 - <내 손안에 서울> ‘뉴스’ 중심 메인화면에서 4개 사이트별 핵심 콘텐츠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허브’로 디자인 리뉴얼 - 여러 웹사이트로 분산된 핵심 콘텐츠를 하나로 모아 콘텐츠 접근성·집중도를 제고하고, 각 매체별 방문자 유도 시너지 효과 기대 3 ‘적극적인 시민참여’를 유도할 캠페인·이벤트 추진 □ 주요 정책과 연계한 시민참여 캠페인 추진 ㅇ ‘정책 정보 제공’과 ‘콘텐츠 생산’ 중심의 시민참여형 캠페인 진행 - 올해 주요 사업과 연계,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면서 정책을 자연스럽게 홍보하고 시정 홍보 콘텐츠로 다시 생산될 수 있도록 기획 추진 - SNS 공유, 캠페인 광고 등 온라인 마케팅 진행 시 랜딩 페이지 역할을 할 수 있는 특별 웹페이지를 제작해 캠페인 홍보 효과 극대화 [ <내 손안에 서울> 시민참여형 캠페인(안) ] 서울, 매력에 빠져보시(詩)집! 그레이트선셋 엄마아빠행복프로젝트 관련 캠페인(안) □ <내 손안에 서울> 계기별 시민참여 이벤트 추진 ㅇ ‘창간 20주년’(’23.7.1.) 기념 특집 콘텐츠 제작 및 이벤트 진행 - [구독자 사연공모] <하이서울뉴스>, <서울톡톡>에 이어 <내 손안에 서울>에 이르기까지 뉴스에 소개된 주요 인물의 사연과 현재 이야기, 창간부터 활동한 시민기자 인터뷰 등 다양한 시민 사연과 시민 축하 메시지 공모 - [특별기획 콘텐츠] 시민 사연과 지난 20년간 발행된 주요뉴스를 살펴보고, 오세훈 서울시장, 김현기 서울시의회 의장, 시 홍보대사 등 각계 인사 축하 릴레이 콘텐츠 발행 - [시민참여 이벤트] 축하 댓글 달기, 20일 매일매일 출석체크, 정책 20고개 퀴즈 등 시민과 20주년 의미를 나눌 수 있는 이벤트 기획 하이서울뉴스(2003년) 서울톡톡(2013년) 내 손안에 서울(2014~2017년) 내 손안에 서울(2018~2021년) ㅇ ‘뉴스레터 5000호’(’23.8.3.) 기념 특집 콘텐츠 제작 및 이벤트 진행 - 뉴스레터 디자인 변천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기획기사 발행 및 뉴스레터 구독(개봉) 이벤트, 모바일 푸시 동의, 카카오톡 채널 구독 이벤트 등 추진 [ <내 손안에 서울> 계기별 시민참여 이벤트 사례 ] 오픈 5주년 오픈 7주년 뉴스레터 4000호 발행 Ⅵ 추진일정 세부추진내용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구독자 대상 설문조사 설문 조사 결과 분석 정책 홍보 기획콘텐츠 제작 계기별 추진 창간 20주년 특별기획 사전 준비 사연 공모 콘텐츠 제작 시민참여 공모전·캠페인 기획 실행 결과 보고 기획 실행 결과 보고 시민참여 이벤트 기획 설계 테스트 실행 결과 보고 메인화면 디자인 리뉴얼 디자인 기획 Ⅶ 행정사항 □ 소요예산 ㅇ 예산과목 - 뉴미디어 활용 시민과의 소통 활성화, 시민 눈높이에 맞는 웹사이트 관리 및 운영, 뉴미디어 웹사이트 운영, 사무관리비 ? 온라인 뉴스 제작 : 46,668천원 ? 시민참여 서비스 : 30,208천원 ? 공모전 기타보상금 : 8,000천원 콘텐츠 큐레이션(Content Curation): 미술관이나 박물관의 전시 책임자인 큐레이터(curator)에서 파생된 신조어. 다양한 정보로 이루어진 콘텐츠를 주제나 관심사에 따라 수집하고 분류하며 구성하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한다. 최진호, 박영흠(2022). 디지털 뉴스 리포트 2022(한국). 한국언론진흥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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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내 손안에 서울 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홍보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1636 생산일자 2023-02-0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은미 (02-2133-6501) 관리번호 D000004735546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공보 > 인터넷및모바일홍보관리 > 서울시온라인뉴스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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