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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을 고려한 안전한 도로환경 구축 공무국외(도쿄) 출장 결과보고

문서번호 도로관리과-7553 결재일자 2023. 11. 7.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포장계획팀장 도로관리과장 안전총괄관 재난안전관리실장 손창수 백종은 김만호 김혁 11/07 최진석 협 조 시민을 고려한 안전한 도로환경 구축 공무국외(도쿄) 출장 결과보고 『시민을 고려한 안전한 도로환경 구축』 공무국외(도쿄)출장 결과보고 2023. 11. 재난안전관리실 (도로관리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기타 (도로)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귀국보고서 자체점검표 ○ 출장목적 : 시민을 고려한 안전한 도로환경 구축을 위한 도쿄의 정책 및 기술 견학 ○ 출 장 자 : 2명(*************************) ○ 출 장 국 : 일본(도쿄) ○ 출장기간 : 2023. 10. 25.(수) ~ 10. 28.(토), 3박 4일 ○ 경비부담 : *** 항목 검 토 결 과 (■표시) 내용상 검토 ● 출장결과, 쟁점 및 주요활동 내용, 시사점, 정책 활용계획 등을 빠짐없이 작성하였는가? : 이행 ■ 미이행 □ ● 당초계획에서 변경된 사항 또는 사실과 다른 내용 유무, 표절여부 등을 검토하였는가? : 이행 ■ 미이행 □ 형식상 검토 ● 결과보고서 작성 분량을 준수하였는가? (A4 20페이지 이상, 줄간격 160 글자포인트 12) : 적합 ■ 부적합 □ ● 결과보고서 제출 기한을 준수하였는가? (귀국 후 15일 이내) : 적합 ■ 부적합 □ 증빙자료 ● 방문기관 및 현장사진, 면담자료, 수집자료 등 출장업무 이행에 대한 충분한 증빙자료가 첨부되었는가? : 유 ■ 무 □ ● 현지 네트워크 구축내역을 제출하였는가? : 유 ■ 무 □ 사후관리 ● 실비정산항목에 대한 여비정산을 완료하였는가? (운임, 숙박비등 실비정산 및 계획변경으로 인한 반납 등) : 이행 ■ 미이행 □ ● 항공 마일리지 등록을 완료하였는가? : 이행 ■ 미이행 □ 검토의견 - 시민을 고려한 안전한 도로환경 구축을 위한 - 공무국외(도쿄)출장 결과보고 *********** “****************”의 완성도 제고를 위하여 해외(도쿄) 사례를 시찰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Ⅰ 출장개요 ㅇ 기 간 : 2023. 10. 25.(수) ~ 10. 28.(토), 3박 4일 ㅇ 방문기관 : 도쿄도청, ************************** 등 ㅇ 출장인원 : 2명 (*************************) ㅇ 출장내용 - 도로혁신을 위한 도쿄의 정책 및 도로ㆍ차선 등의 유지관리 실태 현장조사 - 보행자 중심으로 도로공간을 활용한“도쿄 스트리트 휴면 1st 사업”대상지 시찰 - 최근 도로포장ㆍ차선도색 기술 동향 파악 및 자료 습득 등 Ⅱ 주요일정 날 짜 기관/장소 주 요 일 정 10.25.(수) ****** ?************************************************ - 도쿄의 도로포장(배수성포장) 기술 동향 파악 및 자료 습득 10.26.(목) ************* ?****************************************** - 아스팔트 혼합물 배합, 투수시험, 휠 트래킹 테스트 견학 도 쿄 ? 도쿄도 내 배수성포장, 차열성포장 구간 현장 시찰 10.27.(금) 도 쿄 역 ?“다이마루유 지구” 일대 가로환경개선사업 대상지 현장 방문 도쿄도청 ? ****************************** - 도쿄의 도로관리ㆍ보행환경개선 정책에 대한 의견 교환 롯 폰 기 ? 도쿄 스트리트 유먼 1ST 사업 대상지 현장 방문 10.28.(토) 긴 자 ?“보행자천국 거리”,“긴자 츄오 스트리트”현장 방문 Ⅲ 출장일정 날 짜 일 정 내 용 사전계획 실제 수행내용 10.25.(수) ? 도쿄 하네다 공항 도착 (OZ1085, 2시간 05분 소요) ? 도쿄 하네다 공항 도착 (10:45) ? **************** 도착 ? **************** 도착 (12:00) ? ********************* 본사 방문 - 배수성포장 브리핑&질의응답 ? ************** (13:00) - 도로포장 기술동향 파악 - 도쿄의 배수성포장 관련 브리핑&질의응답 10.26.(목) ? ****************** (오타구 다마가와) 방문 - *********** 방문 ? ****************** 방문 (09:00) - 혼합물 배합, 배수성포장 투수시험, 수침 후 휠 트래킹시험 견학 ? 도쿄도 내 배수성포장, 차열성포장구간 시찰 ? 도교도 미나토구 등 배수성포장, 차열성포장 현장 방문 (14:00) 10.27.(금) ?“다이마루유 지구”일대 가로환경개선사업 대상지 현장 방문 ?“다이마루유 지구”일대 (도쿄역 주변) 가로환경개선사업 구간 시찰 (09:00) ? 도쿄도청 방문 - 도시정비국 도시기반부 방문 - 건설국 도로관리부 방문 ? 도쿄도청 방문 (13:30) - 도시정비국 도시기반부 방문 및 보행환경개선 관련 의견 교환 (13:35) - 건설국 도로관리부 방문 및 도로관리 정책 의견 교환 (14:15) ?“도쿄 스트리트 휴먼 1st 사업”구간(미나토구 롯폰기) 현장 방문 ?“도쿄 스트리트 휴먼 1st 사업”구간(미나토구 롯폰기) 방문 (15:50) - “도쿄 스트리트 휴먼 1st 사업” 브링핑&질의응답 - 보행자중심의 도로공간 활용 지역 시찰 10.28.(토) ? 긴자지구“보행자천국거리”현장 방문 ? 긴자지구“보행자천국거리”현장 방문 (09:00) - “긴자 츄오스트리트 원나잇 리프레쉬 사업” 구간 현장 방문 Ⅳ 출장결과 < 총평 > 도로포장ㆍ노면표시 기술 동향 - 도쿄도 관리도로(2,243km) 중 90%가 배수성포장으로 체계적인 예방관리(주기적 도로점검, 파손 구간 즉시보수)로 포상상태ㆍ차선상태 “항상 양호” 하게 유지 - 최근 아스팔트 단가상승, 아스팔트 전량 수입 문제, 장수명 포장에 대한 관심으로 “콘크리트 포장 재평가 추세” ※ 현재 전체도로 중 95%가 아스팔트 포장 도쿄의 성장을 뒷받침하는 도로 네트위크 - 도쿄 중심부(동쪽) 방사형 도로체계 및 도서지역(서쪽) 간 “촘촘한 도로 교통망” - 도로연장(27,730km)은 서울(8,328km)의 3.3배 / 도로면적(190㎢)은 서울(86㎢)의 2.1배 ㆍ제설제 사용이 없고(연강설량 없음), 아스팔트 공극막힘(미세먼지 없음)이 발생되지 않아 “도로관리가 용이한 기후환경” ※ (국내) 연평균 강설량 19.4cm, 연평균 25일 미세먼지 주의보ㆍ경보 발령 도로공간을 활용한 활기찬 휴식장소 창출 -“차로부터 사람까지”도로 공간을 활용한 사람이“걷고 즐기는 거리 창출” 지요다구 - Marunouchi Urban Terrace 미나토구 ? 신토라 거리 오픈 카페 주오구 ? OldNew 마켓 □ 도쿄도청 방문 ㅇ 도로혁신을 위한 도쿄의 정책 및 기술 - 야간 우천 시 안전한 도로환경 조성을 위하여 1995년부터 배수성포장을 본격 적용하였으며, 배수성포장의 주목적은 물튀김방지와 소음저감 ※ 도시지역(인구밀집지역)은 소음이 65dB를 넘지않도록 관리 - 도쿄 전체 도로 중 90%가 배수성포장으로 3일에 1회씩 도로점검을 실시하고 노면청소차가 정기적으로 청소하여 배수성능이 저하되지 않도록 관리 <도쿄도 관리도로 현황 (’23년 기준)> 구 분 소 계 23구 도서지역 섬지역 도로연장(km) 2,243 899 1,099 246 - 도쿄는 배수성포장 도입 후 28년이 경과되었으나, 현재까지 도로의 배수성능이 문제된 적은 없으며, 파손 구간에 대해서는 즉시 보수 - 1회/3년 아스팔트 균열, 변형, 평탄성 조사 실시하고 10~20년 주기로 재포장 <표준형 배수기능 회복차> <고속형 배수기능 회복차> <도로 상태 자동측정차> - 야간 우천 시에 적용하는 별도의 노면표시는 없으며, 유리알을 혼합 사용 - 배수성포장과 일반포장 구간에 적용하는 노면표시 재료ㆍ공법은 동일 ****************************************** ㅇ 도쿄의 성장을 뒷받침하는 도로 네트워크 구분 면적 시가화면적 자동차등록수 도로연장 도로면적 교통밀도 도쿄 2,194㎢ 2,053㎢(91%) 1,979천대 27,730㎞ 190㎢ 71대/㎞ 서울 605㎢ 362㎢(59%) 3,013천대 8,328㎞ 87㎢ 361대/㎞ - 도로연장(27,730km)은 서울(8,328km)의 3.3배 / 도로면적(190㎢)은 서울(86.91㎢)의 2.1배 - 교통밀도(71대/km)는 서울(361대/km)의 1/5 수준으로 교통 혼잡 완화 <도쿄도 도로 현황 (’23년 기준)> ⇒ 도쿄 중심부(동쪽) 방사형 도로체계 및 도서지역(서쪽) 간 “촘촘한 도로 교통망” ㅇ 예산관련 - 건설국 전체 예산 4,008억엔으로 이 중 노후포장정비 등 도로보수 예산은 388억엔(10%), 도로시설물 등 정비를 위한 도로유지 예산은 340억엔(9%) <건설국 예산 현황 (’23년 기준)> 구 분 총 계 도로관리 도로 개설 교량 정비 교통안전 (보도포함) 국도직할 부담금 관리 도로보수 도로유지 도로재해복구 예산(억엔) 4,008 388 340 58 2,256 313 458 171 24 구성비 100% 10% 9% 1% 56% 8% 11% 4% 1% ※ 도로보수 : 노후포장정비, 차열성포장 등 / 도로유지 : 교통안전시설 등 ㅇ 도로관리가 용이한 기후환경 ※ 출처: World Weather, 기상청 기상연보(’20~22년) 구분 평균기온 최고기온 최저기온 연강수량 연강설량 미세먼지 도쿄 16.3℃ 31.1℃ 2.5℃ 1,528mm - - 서울 13.3℃ 29.5℃ -6.1℃ 1,537mm 19.4cm 25일 - 도쿄의 연 평균 기온은 16.3℃, 연강수량은 1,528mm이며, 서울의 연강수량은 1,537mm 7~8월 884mm(58%) 집중 - 아스팔트와 골재의 결합력을 저하(NIPPON ROAD(주) 기술연구소 주장) 시키는 제설제 사용이 없는 도쿄, 반면 연평균 42,752ton의 제설제를 살포하는 서울 - 배수성포장 공극을 막는 미세먼지가 없는 도쿄, 반면 연평균 25일 미세먼지 주의보ㆍ경보가 발령되는 서울 ? <도쿄의 배수성포장> <먼지가 없는 깨끗한 도로> ⇒ 아스팔트 막힘, 제설제 사용이 없어 “배수성포장이 적합한 기후환경” 《 훗카이도형 SMA 》 ? 서울시와 기후 조건이 비슷한 일본 훗카이도에서 개발된 포장 - 한랭지 특유의 기상환경에서 발생되는 배수성포장 내부파손을 개선한 포장공법으로 현재 일본의 동북지역, 훗카이도에서 상용화 ? 훗카이도 SMA 포장 특징 - 포장표면은 배수성포장과 유사한 구조, 골재 간극에 필러와 아스팔트 모르타르가 채워진 밀실한 구조 <훗카이도형 SMA 표면> <훗카이도형 SMA 단면도> ㅇ 언제 어디서나 잘 보이는 노면표시 - 도색 페인트는 내구성이 우수한 고가의 4종 도료(P7) 사용 - 도쿄의 노면표시 성능평가는 ①시인성(반사성능), ②박리정도, ③외관상태까지 고려하여 5등급 평가 (※ 5등급 : 시공초기 상태, 1등급 : 식별성 나쁜상태) ※ 서울시 노면표시 관리기준은 시인성(반사성능)으로만 평가 (백색 240mcd/㎡ 이상 관리) <노면표시 종합평가등급> 관리등급 종합평가지수 평가인자 상태 시인성(반사성능) 박리정도 외관상태 5등급 시공 초기와 다름없이 양호 4등급 약간 변색이 있지만 표시기능은 충분 3등급 더러움, 변색, 블리드 등이 인정 2등급 더러움, 변색 등이 뚜렷 1등급 원형이 없어지고 더러움이 있어서 식별성 나쁨 - 주기적인“노면표시 재도색(매2년)”으로 노면표시 상태 항상 양호하게 유지 ※ 종합평가등급 3등급 이상 유지토록 관리 <주간 차선표시> <야간 차선표시> <야간 횡단보도 표시> ㅇ 도로공간 등의 활용(마을만들기) - 파크 스트리트 도교란(PST)? ㆍ“차로부터 사람까지”도로 공간 활용 사람이 걷고 즐기는 거리 창출을 위해 구ㆍ시ㆍ정ㆍ촌(자치구에 해당), 지역단체, 토지주와 협업을 도모하는 것 《 로고 디자인 정보 》 ?“도로공간을 활용한 활기찬 휴식장소 창출”이라는 로고를 시각적으로 전하기 위해 디자인 ? 문자 아래의 선은“도로, 다양한 색상의 삼각형은“이벤트의 깃발”로 도로공간이 붐비는 도쿄의 매력 어필 - 도로공간을 활용한 대표 사례 ※ 사진출처 : 도쿄도청 홈페이지 지요다구 - Marunouchi Urban Terrace 미나토구 ? 신토라 거리 오픈 카페 주오구 ? OldNew 마켓 - 지역 마을만들기 추진과정 ㆍ개발계획 수립 후 토지주의 동의를 얻기 위해 설득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시기의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 동의 ㆍ대표적 성공사례인“도쿄역 나루노우치 지구”는 토지주 설득에 20년 소요 - 지역 특성에 맞는 매뉴얼 개발 ㆍ도로망, 교통시설, 토지이용현황, 유동인구, 주요시설의 분포, 상위법 관련 계획, 주차장ㆍ자전거 현황 등을 고려하여 지역특성에 맞는 매뉴얼 구성 - 지역 마을만들기 사업의 어려움 ㆍ지역 공동체 운영 자금은 대부분 광고수입, 수익사업, 기업의 기부금, 행정지원(보조금, 전문가 파견 등)으로 마련되나 운영에 어려움이 있음 ㆍ지속적 활동을 위한 수익성 높은 새로운 비즈니스모델 창출 필요 ㅇ 도쿄도 공공사업(건설공사) 입찰 및 계약 절차 - 도쿄도의 계약은 「지방자치법」, 「지방자치법 시행명령」, 「도쿄도 계약사무조례」에 따라 입찰 및 낙찰자 결정 ※ 도쿄도청 재무국 소관 업무 - 입찰방법 및 낙찰자 결정방법 ㆍ(입찰방법) 공개경쟁입찰(9억엔 이상), 제한절차 공개경쟁입찰(5억엔 이상) ㆍ(낙찰자 결정방법) 최저가격입찰(2억 5천만엔 이상), 종합평가입찰(가격, 공사기간, 시공능력, 신인도 등 종합평가) - 도쿄도의 계약절차는 입찰참가부터 계약까지 전자조달시스템을 통해 진행 <(제한절차)공개경쟁입찰 프로세스> 1. 사업금액 계산 ? 사업금액은 최근 인건비, 자재비 상승을 고려 산정 ? 2. 프로젝트 개요, 사업금액, 입찰방법 등 도쿄도 홈페이지 공개 ? 22억8천만엔 이상 건설공사는 관보 게재 ? 홈페이지 공개기간은 최소 40일 이상 ? 3. 입찰참여 신청서 접수 ? 엔지니어 배치기준, 입찰자의 자격사항 등 검토 ? 4. 도쿄도가 입찰참가 기업 지정 ? 공개경쟁입찰은 자격을 충족하는 모든 사업자 참여 가능 ? 5. 입찰 ? 저가입찰가격조사시스템을 통해 낙찰자 결정 ? 사업금액을 공정하게 제출하지 않은 사업자 배제 ? 6. 계약 ※ 도쿄도 제공자료(https://www.zaimu.metro.tokyo.lg.jp/en/tokyo_nyuusatukeiyaku230401.pdf) 참조 □ *********** ㅇ (도로포장 개요) ******************************************************************************************************************************************************************************* ㅇ (도로포장 종류) ① 초박형 절삭오버레이 포장 ? 아스팔트 표층을 15~20mm 절삭후 재포장 <정비 전> <정비 후> ② 단열포장(태양열 차단포장) - 태양열 반사로 노면온도 저감 <부분정비 구간> <적외선 카메라를 통한 포장온도> ③ 보수성포장 ? 증발열에 의한 포장온도 저하 <보수성포장의 원리> <보수성포장> ④ 배수성포장 ? 우천 시 표면수를 즉시 배수시켜 미끄럼감소 및 시인성 향상 <배수성 아스팔트 원리> <부분적인 배수성포장> ⑤ 이중층 배수성포장 ? 배수성포장에 비해 소음을 1~2dB 감소 효과 <이중층 다공성포장 단면도> <이중층 다공성포장 장비> □ *********************** ㅇ 배수성아스팔트는 굵은골재, 잔골재, 석분, 폴리머 변형 바인더(스티로폼 성분)의 혼합물로 일반지역은 공극률 20%, 눈ㆍ한랭지역은 공극률 17% -「배수성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 생산 시공 지침(’20.8. 국토부)」에 의거 국내 배수성아스팔트 혼합물의 공극률은 16% 이상 ※ 밀입도 아스팔트의 공극률 3~6% ㅇ 배수성아스팔트 표층 두께는 일반적으로 5cm이며, 고속도로에서는 4cm ㅇ 교통사고 다발지역에서 배수성포장 전ㆍ후 교통사고 발생량 80% 감소 - (다발지역) 1,055건 → 176건 (80% 감소) / (기타지역) 1,952건 → 1,573건 (20% 감소) <교통사고 다발지역> <기타지역> ※ 출처: ’05년 동일본고속도로주식회사(NEXCO East Company) 도로관리 성과 보고서 ㅇ「일본 도로협회 포장설계 시공지침(’06년)」에 의거 교통량, 온도, 구조물을 고려하여 적용 가능한 개질아스팔트가 체계적으로 분류 구분 폴리머 개질 아스팔트 Ⅰ형 Ⅱ형 Ⅲ형 Ⅲ형-W Ⅲ형-WF H형 H형-F 소성 변형 일반장소 ○ 대형차 교통량 大 ○ ○ ○ 대형차 교통량 小 ○ △ △ △ △ 마모 적설 한랭지 ○ ○ △ △ △ 비산 적설 한랭지 △ ○ 내수성 교면(콘크리트) △ △ ○ 뒤틀림 교면 (강상판) 처짐 大 ○ 처짐 小 △ △ ○ 배수(투수성) ○ ○ ※ W : 내수성(Water Resistance), F : 가요성(Flexibility) ㅇ***************************에서 배수성 아스팔트 혼합물 ① 시험용 시편 제작 시찰 - 골재의 온도(155℃), 아스팔트 점도(25℃ 20mm 이상), 다짐무게, 다짐속도, 다짐횟수 등을 고려한 최적의 배할설계 ※ “휠 트래킹 테스트”는 아스팔트의 흐름(소성변형) 특성을 확인하고, “수침 후 휠 트래킹 테스트”는 아스팔트 박리상태 확인 ? ? ? <재료 준비> <아스팔트 가열> <혼합ㆍ가열> ? ? <아스팔트 혼합물> <혼합물 포설ㆍ다짐> <①시험용 시편 제작> ㅇ 기온이 아스팔트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최적의 도로포장 설계ㆍ시공을 위한 ② 수침 후 휠 트래킹 테스트 및 ③ 투수시험 시찰 - 60~70℃의 물속에 아스팔트 시편(30×30×5cm)을“수침 후 휠 트래킹 테스트”시행 ※ 도쿄의 기온 특성으로 영하의 기온ㆍ염화물 수침 후 휠 트래킹 테스트 미시행 <②수침 후 휠 트래킹 테스트> <휠 트래킹 테스트 결과> <③투수시험> □ 롯폰기 시찰 ㅇ (사업개요) “도쿄 스트리트 휴먼 1st 사업” 대상 20개 노선 중 미나토구 롯폰기 욘초메 일원을 3년에(2010년~2012년) 걸쳐 정비완료 - 사업내용 : 보도포장, 도로조명, 횡단 억제 울타리 정비 등 - 사업목적 : “다양한 사람들이 모이는 수도 도쿄에 어울리는 쾌적하고 매력있는 미래 공간의 창출” **************************************** < 도쿄 스트리트 휴먼 1st 사업개요> ? 사업명칭 : 도쿄 스트리트 휴먼 1ST 사업 (사람들이 모여 즐기는 보행공간을 향한 경관정비) ? 사업대상 : 20개 노선 81.9km ? 사업기간 : 2004년 ~ 2030년 ? 추진방향 : 보행의 장벽 제거, 자전거 통행공간의 정비 검토 등 ㅇ (보행자우선) 차량 진출입부는 보도 높이와 같은 경사석 사용으로 턱 낮춤이 없어 일정한 보도 높이(평탄성) 확보 및 지장물 주변 정교한 시공 - 「보도공사 설계시공 매뉴얼(2020)」에 따라 서울시 보도와 차도 경계구간의 경계석 높이차는 1~3cm로 규정 ※ 차량 진출입부 경사석 사용규정 없음 - 서울시는 길이와 너비의 비율이 2:1 이상인 블록, 25㎠ 미만의 블록 사용금지 <차량 진출입부 경계석> <지장물 주변 보도> ㅇ (시공관리) 하부기층은 ①교통량, ②공용기간, ③블럭두께, ④지반 지지력비(CBR)를 고려 14~86cm 두께 시공 → ’12년 완공 하였으나 침하 없음 - 기층 단면도(요약) ※출처: 인터로킹 블록 설계시공 매뉴얼(일본 인터로킹블럭포장기술협회, ’07.3) 교통량(대/일) 공용기간(년) 블록두께(cm) 지반 지지력비(%) 기층두께(cm) 15 미만 20 8 4 14 ※「보도공사 설계시공 매뉴얼(2020)」에 따라 서울시 보도시공 기층 두께는 10cm <도쿄 보도블럭 시공 단면도> <서울 보도블럭 시공 단면도> ㅇ (부속물관리) 한정된 보도 공간에 개별적으로 설치되는 도로부속물 등의 집약화ㆍ철거 및 경관을 배려한 부속물 디자인 - 도로경관 향상을 목표로 도로조명과 보도조명 등의 집약화 - 보행의 장벽이 되는 장애인블록, 볼라드 철거 및 보차도 단차의 개선 - 도로부속물은 눈에 띄지 않고 주변경관과 융화되어 위화감이 없도록 디자인 <지장물을 최소화한 보행 공간> <경관을 고려한 부속물 디자인> □ 긴자 보행자천국거리 시찰 ㅇ (사업개요) 1970년 긴자지구에서 특정 구간(연장 5.4km)의 차량 통행을 금지하고 도로전체를 보행공간으로 조성하여 보행자천국으로 명성을 떨쳤음 - 도로포장 : 차열성포장(차도), 배수성포장(보도), 콘크리트포장(차량 진출입부) - 위 치 : 긴자거리 입구 교차로 ~ 긴자8쵸메 교차로 ※ 긴자지구 ~ 아키하바라지구 보행자천국거리는 휴일에만 운영 <차열성포장> <차열성포장ㆍ일반포장> <배수성포장ㆍ콘크리트포장> ㅇ (보행자우선) 태양열을 반사시키는 차열성포장(회색) 적용으로 여름철 아스팔트 복사열에 의한 보행자의 불쾌감과 도심 열섬효과 완화 - 차열성포장 온도 측정 시 주변에 비해 8℃ 낮게 측정 (10.28.(토) 12:00, 온도 17℃) - 서울 폭염 시 아스팔트 표면온도 50℃ 이상으로 차열성포장 적용 확대 필요 ㅇ (집중공사) “긴자 원나잇 리프레시 프로젝트” 장비ㆍ인력을 대거 투입하여 2개월 소요 공사를 15시간 만에 완료 - 규모 : 4차로 연장 405m / 인원 : 360명 / 시간 : 오후 9시(토)~오전 12시(일) <공사구간> <집중공사> <공사완료> ※ 사진출처 : https://www.fukudaroad.co.jp/recruit/project/ginzastreet/ Ⅴ 출장효과 ㅇ *********************************** - ***************************************** ㅇ ********************************************************************* - ******************************************** - *************************************** ㅇ *************************************************** - ****************************************** ㅇ ************************************************************************ 붙임 ************ 1부. 끝. 붙임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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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을 고려한 안전한 도로환경 구축 공무국외(도쿄) 출장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재난안전관리실 안전총괄관 도로관리과
문서번호 도로관리과-7553 생산일자 2023-11-0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손창수 (02-2133-8145) 관리번호 D000004933827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인사조직(서무) > 복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