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자원순환과-17949 결재일자 2023. 10. 2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사업장폐기물팀장 자원순환과장 자원회수시설추진단장 기후환경본부장 정수형 김정환 정미선 김권기 10/20 이인근 협 조 법무담당관 정선미 예산3팀장 장중석 「서울특별시 폐기물 관리 조례」 일부개정 계획 2023. 10. . 기후환경본부 (자원순환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서울특별시 폐기물 관리 조례」 일부개정 계획 자원순환과장:정미선☎2133-3670 사업장폐기물팀장:김정환☎3729 담당:정수형☎3730 공사장 생활폐기물은 자치구에 관리책무가 있으나 건설폐기물과 성상이 유사하여 민간주도로 처리되고 있어, 이에 대한 배출단계 신고 도입 등 제도를 보완하여 체계적으로 관리하고자 함 Ⅰ 추진 개요 □ 현 황 ㅇ 공사장 생활폐기물 : 일련의 공사로 배출되는 5톤 미만 폐기물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ㅇ 배출 시 성상별 분리배출 방법 - 대형생활폐기물 신고→재활용→가연성폐기물 종량제봉투 배출→불연성폐기물 ㅇ 배출신고 : 배출량에 따라 선택·신고 ************* - (다량 배출) 배출자(인테리어업자, 철거업자 등 포함)가 신고 후 차량 운반 - (소량 배출) 배출자가 직접 특수마대(9장까지)에 담아 신고 후 배출 ㅇ 공사장 생활폐기물 임시보관장 반입 및 처리 - 서울시 관내 임시 보관장소 19개소에 반입·선별 후 처리시설 등으로 반출 - ************************************ ? ****************************************************** ****************************************************************** □ 그간 제도개선 경과 ㅇ ’22. 1. : (환경부) 쓰레기 수수료 종량제 시행지침 개정 - 공사장 생활폐기물에 대해 자치구가 필요시 배출자가 신고 후 배출토록 함 ㅇ ’22. 3. : (서울시) 배출신고 도입, 배출단계부터 성상별 분리배출 관리 강화 - 민간 앱‘빼기’활용 배출신고 시범실시 및 분리배출로 폐기물 직매립 최소화 ㅇ ’22. 10. : (서울시) 공사장 생활폐기물 관리 강화 추가 대책 -‘공생폐 배출 신고 및 신고된 공생폐만 처리’방침으로 자치구 조례개정 추진 ㅇ ’23. 4. : (서울시) 공사장 생활폐기물 배출관리 개선 - 배출~처리 실시간 확인 및 특수마대 9장 이하도 신고토록 투명 처리 강화 Ⅱ 문제점 및 개정 방향 □ 문제점 ****************************************** ************************************************ **************************************************************** ******************************************************************************************************** ******************************************** ******************************************************** ******************************************************** ************************************ **************************************************** ******************************************* □ 개정 방향 ㅇ *******************으로 신뢰성 있는 배출 및 반입자료 통계를 확보하여 정책 수립 및 폐기물 관련 법 시행기반 마련 - ************************************* 단계별 관리 강화로 투명성 확보 - **********공생폐의 배출지 관리 및 배출 폐기물 처리 이력 관리 ㅇ *********************으로 재활용 활성화 및 공공폐기물처리시설 처리 부담 완화 - 건설폐기물과 성상이 유사함으로 이를 준용하여 배출단계부터 관리 Ⅲ 조례 개정 검토 □ 추진 근거 ㅇ「폐기물관리법」제4조(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 구청장은 관할 구역의 폐기물 적정 처리 및 발생 억제, 시장은 폐기물 처리사업의 조정 ㅇ「폐기물관리법」제15조(생활폐기물배출자의 처리 협조 등) - 자치구 조례로 정하는 바에 따라 생활환경 보전상 지장이 없는 방법으로 그 폐기물을 스스로 처리하거나 양을 줄여서 배출하여야 함 ㅇ「쓰레기 수수료 종량제 시행지침」(환경부, '22.1. 개정) - 구체적인 처리기준과 방법 및 절차 등은 지자체 실정에 맞도록 조례로 정하여 시행하고, 필요시 배출자로 하여금 지자체에 신고 후 배출하도록 할 수 있음 ㅇ「지방자치법」제28조(조례) - 자치단체는 법령의 범위에서 그 사무에 관하여 조례를 제정할 수 있고, 주민의 권리 제한 또는 의무 부과, 벌칙을 정할 때에는 법률의 위임이 있어야 함 □ 개정 검토 ㅇ「폐기물관리법」제15조제1항에서 “자치구 조례로 정하는 방법에 따라 생활폐기물을 배출하여야 함”으로 규정한 것은 법률에 따라 구체적으로 조례에서 정하는 방법으로 배출하도록 위임한 것으로, ㅇ 구체적인 사항은「쓰레기 수수료 종량제 시행지침」에 따라 지자체 실정에 맞도록 조례로 구체적인 처리기준과 방법 및 절차를 정하도록 하고 있음.***************************************************** *************************************************** ************************************************** ㅇ「지방자치법」제28조 “법령의 범위 안에서 조례 제정” 및「폐기물관리법」제4조 “시장은 그 관할 구역의 폐기물 처리사업에 대한 조정” 권한이 있음을 볼 때, ************************************************************** ******************************************* □ 조례 주요 개정 사항 ******************************************* ************************************** ************************************ **************************************************** ※ 법 제15조제1항“생활폐기물이 배출되는 토지나 건물의 소유자(관리자)는 관할 구의 조례로 정하는 바에 따라 그 폐기물을 스스로 처리하거나 양을 줄여서 배출” □ 신·구 대비 조문표 현 행 개 정 안 <신 설> *********************************************************************************************************************************************************** ************************************************************* ************************************************************************************** Ⅳ 향후 계획 ㅇ 사전 협의 : 2023.10.(규제심사, 부패영향평가, 성별영향평가, 공공갈등진단) ㅇ 조례안 입법예고(20일 이상) : 2023.11. ㅇ 조례규칙심의회 심의·의결 : 2023.11. 30.(월) ㅇ 조례안 시의회 제출 : 2024. 1.(예정) ㅇ 시의회 의결 및 공포 : 2024. 3.(예정) ㅇ 자치구 표준조례(안) 배포 : 공포 후 붙임: 1. 서울특별시 폐기물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부. 2. 신구대비표 1부. 3. 입법예고문(안) 1부. 4. 쓰레기 수수료 종량제 시행지침(환경부)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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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022044508
본청
자원순환과-17949
D00000491996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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