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빅데이터 기반 소상공인 매출 증대 프로젝트 추진계획

문서번호 빅데이터담당관-1959 결재일자 2022. 10. 11. 공개여부 부분공개(5,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빅데이터기획팀장 빅데이터담당관 디지털정책관 박창현 유혜정 이수재 10/11 이혜경 빅데이터 기반 소상공인 매출 증대 프로젝트 추진계획 빅데이터 기반 소상공인 매출증대 프로젝트 추진계획 2022. 10. 11. (화) 디 지 털 정 책 관 (빅데이터담당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MZ세대와 함께하는 빅데이터 기반 소상공인 매출 증대 프로젝트 추진계획 빅데이터담당관:이수재☎2133-4260 빅데이터기획팀장:유혜정☎4262 담당:박창현☎4263 □ 추진배경 ㅇ 서울시와 KT는 생활인구 등 데이터 행정을 위한 노력을 지속 강화해 왔으며, KT 제안을 통해 빅데이터 활용 대시민 서비스 협력사업 모색 □ 추진방향 ㅇ 민관 협업을 통해 민간의 데이터 활용 서비스를 시민에게 제공, 데이터를 활용한 경제적 가치 증진 사례 발굴 ㅇ 데이터 직접 제공에서 데이터를 이용한 서비스 확대로 전환하여 시민들이 보다 쉽게 데이터를 체험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소비트렌드를 선도하는 MZ세대의 아이디어를 데이터 기반 마케팅 전략과 접목하여 소상공인 점포활성화 지원 및 빅데이터의 대시민 활용가치 확산 □ 추진계획 ㅇ (개요) 민관 빅데이터 활용, 골목경제 회복지원 프로젝트 추진 - AI와 빅데이터가 융합된 KT‘잘나가게’소상공인 마케팅지원 시스템과 유관기관 협업으로 서울시 골목상권과 지역 소상공인 살리기 추진 - 수해지역 및 경영악화 소상공인 대상 우선 진행 후, POC(기술검증)을 거쳐 서울시 전체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 골목경제 플랫폼으로 확대(’23년) ㅇ 추진방법 : 빅데이터 분석 및 마케팅 전문교육을 수료한 MZ세대(대학생)팀을 소상공인 점포와 1:1로 매칭하여 매출 증대 컨설팅 실시 ㅇ 지원규모 : ※ ’22년 수해지역 또는 경영 악화로 컨설팅이 우선 필요한 점포 선정 ㅇ 컨설팅 내용 (MZ세대 → 소상공인 점포) - 빅데이터 기반 상권 및 고객분석을 통해 주요 타깃 설정 - 인스타그램, 당근마켓, 배달앱 등 매체 활용 홍보·마케팅 방안 제시 ㅇ 지원내용 : 대학생 참여자 시장상 부여, 소상공인은 컨설팅 및 교육 제공 - 인센티브 - 교육지원 : (대학생) 사례중심의 상권 및 점포경영 빅데이터 분석 교육 (소상공인) 경영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교육 - 분석지원 : 서울시‘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서비스’, KT ‘잘나가게’홈페이지를 통해 상권 및 점포 관련 빅데이터 제공 지원 ? 분석데이터 유형 : 빅데이터기반의 점포 방문 인구속성분석, 점포 주변 상주인구 특성분석, 동일 경쟁업종 매출액 분석, 점포 상세 입지 분석 등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서비스(golmok.seoul.go.kr) KT 잘나가게(jalnagage.kt.co.kr) □ 추진체계 : 서울시·KT·서울디지털재단·서울신용보증재단 협력 - (주관) 서울시 : 대학생 선발 및 소상공인 점포 1:1매칭, 시상 및 평가 - (수행) KT : 프로젝트 기획 및 운영 지원, 경영 컨설팅 관리, 시상식 운영 서울디지털재단 : 프로젝트 기획 및 운영, 경영컨설팅 관리 지원 서울신용보증재단 : 대학생 대상 전문시스템 오픈 및 교육지원 □ 추진절차 ① 선발 및 매칭 ② 교육실시 ③ 현장 컨설팅 ④ 발표회 및 평가 대학생 및 소상공인 신청 접수, 분야별 맞춤형 매칭 (서울시, KT) 상권/점포 빅데이터 분석, 경영활성화 마케팅 분석 교육 (서울디지털재단, 서울신용보증재단) 점포 현장점검, 점포주 인터뷰, 경영 컨설팅 (KT, 서울디지털재단) 우수팀 발표회 및 시상, 평가 (서울시, KT) ’22. 10월 ’22. 10월 ’22. 10월~12월 ‘23. 1월 □ 향후일정 ㅇ 서울시와 KT MOU 체결 : ’22.10월 ㅇ 대학생 및 소상공인 선발, 매칭, 발대식 : ’22.10월 ㅇ 대학생 대상 빅데이터 및 마케팅 교육실시 : ’22.10월 ㅇ 빅데이터 및 마케팅분석 실시, 컨설팅 : ’22.10월~12월 ㅇ 우수팀 발표 및 평가 : ’23.1월 □ 기대효과 ㅇ 경영이 어려운 소상공인 대상 골목경제 부활 프로젝트를 추진함으로써 소상공인 매출 향상 및 상권활성화 기여 ㅇ MZ세대(대학생)는 빅데이터 분석 및 마케팅 역량 강화되며, 점포 경영 활성화 컨설팅 통한 사회적 경험 확대 붙임 : MOU 체결 양해각서(안)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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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기반 소상공인 매출 증대 프로젝트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디지털정책관 빅데이터담당관
문서번호 빅데이터담당관-1959 생산일자 2022-10-1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창현 (02-2133-4263) 관리번호 D0000046395014
분류정보 행정 > 정보자원관리 > 시스템개발운영 > 행정정보화지원 > 빅데이터활용정책수립및조정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