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소상공인담당관-8004 결재일자 2023. 7. 1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온라인판로지원팀장 소상공인담당관 노동공정상생정책관 신수영 박지선 최선혜 07/13 박재용 서울시 소상공인 온라인전용관 「e서울사랑샵#」운영사 추가 공모 계획 2023. 7. 노동·공정·상생정책관 (소상공인담당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서울시 소상공인 온라인전용관 「e서울사랑샵#」운영사 추가 공모 계획 ’23. 7. 12.(수) 소상공인담당관:최선혜☎2133-5530 온라인판로지원팀장:박지선☎5141 담당:신수영☎5148 소상공인 온라인쇼핑몰 판매수수료 부담 경감 및 온라인 매출증대를 위하여 소상공인 온라인전용관 운영사를 추가 공모하자고 함 Ⅰ 일반현황 □ 사업개요 ㅇ 설치형태 : 민간 대형 온라인쇼핑몰 내 전용관 설치·운영 [공모 방식] ㅇ 운영방식 : 민-관 협력방식 [운영사?서울시] ㅇ 협 력 사 : 11번가 ******************************** ㅇ 기관별 역할 - (운영사) 소상공인 온라인 전용관(e서울사랑샵#) 개발·운영, 소상공인 온라인 입점 확대·사후관리, 판매수수료 30% 인하 - (서울시) 소상공인 온라인 입점 확대 지원, 서울사랑상품권 발행·결제기능연동(결제 제휴), 홍보·마케팅 지원 □ 추진경과 ㅇ ’21. 9.16. 운영사업자 공모 - 11번가 단독 참여 ㅇ ’21.12.20. e서울사랑샵# 오픈(e서울사랑상품권 35,655백만원 발행) ㅇ ’22. 6. 3. 운영사업자 추가 공모 - 참여업체 없음***************** ㅇ ’22. 7.18. 셀러 정비*************************** ㅇ ’22. 7.21. / 9.29 e서울사랑상품권 발행(1차 100억원, 2차 50억원) ㅇ ’22. 12. 8.~12.23. 특별기획전 운영(온라인판로지원사업 500개사 참여) ㅇ ’23. 5. 3. e서울사랑상품권(쇼핑전용) 발행(50억원) Ⅱ 운영실적 □ 운영 현황 ********************************** ************************************** ******************* □ 매출 현황(’22.7.21.~’23.5.31.) ************************************* ********************************************** ************************************************ ************************************************ ****************************************************** < e서울사랑샵# 총매출 대비 서울사랑상품권 결제액 > (단위 : 백만원) 구분 입점 셀러 전체 결제거래액 유발결제거래액 (e상품권 연관결제 거래액) 결제금액 (e상품권 사용액) 비고 (e상품권 발행) 비중 비중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상품권 발행 직후 상품권 결제 비중 및 유발결제액 비중이 높음 □ e서울사랑상품권 결제 현황(’22.7.21.~’23.5.31.) ㅇ (발행액) 총 200억원 발행 및 전액 판매 ******************************************************* ****************************************************** 상품권 발 행 결제실적 비고 건수 금액 ’22년 e서울사랑상품권 (쇼핑·공공배달 겸용) ***** ********************* ********************* ******** ******** ********* ******** ************* ’23년 e서울사랑상품권(쇼핑전용) ************** ******** ****** ******** ************* ******* ㅇ************************************************** < 품목별 e서울사랑상품권 결제 현황 > (단위 : 천원) 품목 계 디지털/가전 리빙/문화 마트 패션뷰티 기타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Ⅲ 추진배경 및 방향 □ 추진 필요성 o (사업환경 변화) 비대면 소비문화 확산에 소상공인 적응을 위하여 상품권 연계로 가격 경쟁력을 제고하고 수수료 부담을 완화한 온라인전용관 필요 < 참고 : 온라인 쇼핑 거래현황 > (거래액) ’23. 5월 19조 2,464억원, 코로나 이전인 19.1월 10조 8,118억원 대비 78% 성장 (매체별) 인터넷 쇼핑 4조 9,692억원(26%), 모바일 쇼핑 14조 2,771억원(74%)으로 모바일 쇼핑이 압도적 출처: 통계청, 온라인쇼핑동향조사 o (소비자 편의 제고) 소상공인 온라인전용관 운영 유통사 확대로 e서울사랑상품권 사용 편의성 강화 및 상품권 소비 촉진 **************************************************************** ****************************************************************************** *********************************************** □ 추진 방향 o 전용관 입점 사업자의 판매수수료 감면, 교육, 마케팅 활동 등을 지원할 수 있는 온라인 시장 경쟁력을 갖춘 사업자 선정 o 유통사들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참가 자격요건 완화 ******************************************************************************************************************************************************************************************************************************************************************************* Ⅳ 세부 추진계획 □ 추진개요 o 사 업 명 : 소상공인 온라인 전용관 ?e서울사랑샵#? 운영사업 o 운영방식 : 민-관 협력방식 [ 운영사업자?신한컨소시움?서울시 ] * 온라인 전용관 = 기존 실질수수료 30% 절감 + 서울사랑상품권 결제 연계 개발 o 선정방법 : 사업자 공모 후 신청자격·요건, 제출서류 구비 등 서류심사 선정 * 서울시-참여사업자-신한컨소시움 당사자간 운영협약 체결 o 운영기간 : 운영 협약일부터 ~ 2025.12.31.까지 □ 기관별 역할 o (서울시·신한컨소시움) 소상공인 온라인 입점 확대 지원, 서울사랑상품권 발행·결제기능연동(결제 제휴), 홍보·마케팅 지원 o (운영사업자) 소상공인 온라인장터(전용관) 개발·운영, 서울사랑상품권 결제 연계 개발, 가맹점 모집·사후관리, 판매 수수료 가이드라인 준수 등 운영협약 준수 □ 신청자격 및 요건(공고일 현재) o「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제2조제3호의 “통신판매업자”로 법 제12조(통신판매업자의 신고 등)에 의거 신고를 득한 자 o「전자금융거래법」제2조제19호의 “전자지급결제대행업(PG)”으로 등록되어 있는 자 또는 “전자지급결제대행업(PG)” 업무를 위탁(계약)한 자 o 기존 결제수단에 서울사랑상품권 추가 및 온라인쇼핑몰 입점 가맹점(소상공인)에 대한 광고비를 포함하여 기존대비* 30% 이상 인하된 판매수수료 적용 * 기존 판매 상품의 범주별(식품, 패션, 전자, 리빙 등) 수수료로 제안 o 서울시 소재 셀러 1,500개소 이상 기확보 업체 o 서울사랑상품권 결제 소비자 혜택은 기존 결제수단과 동일하게 적용 o 운영사업자의 온라인쇼핑몰 내에 전용관(e서울사랑샵#)을 개설하여 해당 전용관에서만 서울사랑상품권 결제 허용 □ 선정 이후 운영사업자 추진사항 o 시스템 구축 및 전용관 개설 - 소상공인 온라인 전용관(Web·App)의 상품권 결제 연계 개발 - 소상공인 온라인 전용관 판매 수수료를 기존대비 30% 이상 인하 적용(광고비 포함) - 소상공인 온라인 전용관 구축 및 운영(상품 등록/관리, 콜센터 운영 등) o 셀러 대상 서울시 정책 안내 및 우수사례 발굴?공유 - 서울시 소상공인 디지털 매출 증대 정책 안내 - e서울사랑샵# 대상 셀러 여부 및 운영 준수사항 고지 - 상품권으로 인한 유발거래액과 전월 대비 매출 증감 안내 (매월) - 상품권으로 인한 매출 증대 top3 판매자를 선정하여 감동 콘텐츠 제작 및 서울시&운영사 채널 내 홍보 (매년) o 참여사 기존 셀러의 서울사랑상품권 가맹 촉진 - 서울지역 기존 셀러 대상 서울사랑상품권 가입 의사 확인 알림톡(신한컨소시움) - 서울사랑상품권 가입 희망 가맹점 정보 공유하여 가입 절차 진행 o 소비자 마케팅 - 시행 초기 사용자 확대를 위한 프로모션 진행 - 전용관 대상 할인, 페이백 등 프로모션 진행 - 전용관 대상 할인 등 행사 진행 시 기존 소비자 혜택은 현행과 동일하게 유지 Ⅴ 향후 추진일정 o 공고문 공고번호 부여 의뢰(정보공개정책과) : ’23. 7. 13. o 공고문 게시(서울시 홈페이지 고시공고란) : ’23. 7. 14.~ 7. 25. o 운영사업자 선정 및 결과 공고 : ’23. 7. 28. 붙임 소상공인 온라인 전용관(e서울사랑샵#) 운영사 모집공고(안)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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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901041008
본청
소상공인담당관-8004
D0000048498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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