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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2022년 운영계획(안)

문서번호 박물관과-7173 결재일자 2021. 7. 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평창동미술문화공간조성추진반장 박물관과장 문화시설추진단장 문화본부장 유예동 정유진 이성은 변서영 07/02 유연식 협 조 서울시립미술관장 백지숙 학예연구부장 김희진 주무관 조은성 주무관 김호정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2022년 운영계획(안) 2021. 6. 문 화 본 부 (박물관과) 목 차 Ⅰ. 일반현황 4 Ⅱ. 기본운영개요 5 1. 운영개요 5 2. 시설개요 6 Ⅲ. 2022년 세부운영계획 7 1. 컬렉션 조성 8 2. 전시개최 11 3. 연구 18 4. 프로그램 운영 22 5. 서비스·홍보 강화 27 6. 정보화 30 7. 자료 보존관리 34 8. 시설 유지관리 36 Ⅳ. 소요예산 41 Ⅴ. 행정사항 42 1. 업무·조직 이관 42 붙임1 아카이브 컬렉션 현황 붙임2 개관 단계별 작성 매뉴얼(지침·규정) 대상 붙임3 개관 기획전 구성(안) 붙임4 소요예산(안) 세부내역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2022년 운영계획(안)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구 평창동 미술문화복합공간) 건립 및 개관대비 기반조성 사업이 ’22년 완료되어 개관함에 따라, 성공적인 개관 및 초기 운영을 위하여 2022년 운영계획(안)을 수립하고자 함 Ⅰ. 일 반 현 황 1 건 립 개 요 ? 위 치 : 서울특별시 종로구 평창문화로 101 외 8필지 ? 건립규모 : 대지면적 7,304.39㎡, 연면적 5,590.05㎡ / 3개동(지하1층~지상5층) ? 사업기간 : ’14. 6. ~ ’22. 8. ? 총사업비 : 57,566백만원 - 토지보상비 22,751, 공사비 23,897, 설계?감리비등 2,852, 콘텐츠조성비 8,066 ? 주요시설 오리엔 테이션 전시 연구교육 행사 편의 수장 사무 운영지원 부설주차 공용 합계 705.50㎡ 390.05㎡ 482.26㎡ 230.83㎡ 66.38㎡ 487.78㎡ 163.33㎡ 776.74㎡ 902.42㎡ 1384.75㎡ 5590.05㎡ 오픈아카이브플랫폼 기획전시실, 프로젝트갤러리 리서치랩, 커뮤니티러닝스페이스 다목적홀 카페 보존서고 운영사무실 전시준비실, 자료준비실, 기계전기실 외 - - ? 개관일정 : ’22. 8. (예정) 2 추 진 경 위 ? 평창동 문화복합시설 건립계획 수립 : ’14. 10. 7. ? 평창동 미술문화복합공간 운영(안) 변경수립 : ’16. 8. 23. ? 건축설계 용역 시행 : ’17. 3. ~ ’18. 12. ? 개관(콘텐츠) 조성 기본계획(안) 수립 : ’17. 8. 2. ? 건립공사시행 : ’19. 9. ~ ’22. 5. Ⅱ. 기 본 운 영 개 요 미술의 역사와 기록을 발굴, 연구하는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미술 기록의 수집, 공유, 연구로 다양한 해석과 배움, 창작을 연결하는 플랫폼 1 운 영 개 요 ?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개관 : 2022. 8. 30. (예정) ? 운영시간 ※ 「서울특별시립미술관 관리 및 운영 조례」 제4조, 제5조 준용 - 하절기(3~10월) : 10:00 ~ 19:00 ? 다목적홀 : 프로그램에 따라 10:00~22:00로 탄력적 운영 ? 편의시설 : 10:00~22:00 - 동절기(11~2월) : 10:00 ~ 18:00 ? 다목적홀 : 프로그램에 따라 10:00~22:00으로 탄력적 운영 ? 편의시설 : 10:00~22:00 - 휴관일 : 1월 1일, 매주 월요일 ? 관람료 및 참가비 ※「서울특별시립미술관 관리 및 운영 조례」 제8조 준용 - 상설전, 소장자료기획전 : 무료 - 기획전, 특별전 : 서울시립미술관 운영자문위 심의에 따라 결정 - 기획 공연·행사 : 공연·행사의 규모와 수준을 고려하여 별도의 심의위를 통해 결정 - 교육프로그램 등 참가비 : 프로그램 참여에 따른 실비를 고려하여 필요시, 별도의 심의위를 통해 결정 ? 주차장 및 편의시설(카페) : 사용수익허가(’22. 8. ~ ’25. 7.) 2 시 설 개 요 구 분 A동 B동 C동 D부지 비 고 대 지 면 적 3,868.00㎡ 648.39㎡ 1,945.00㎡ 843.00㎡ 총 7,304.39㎡ 용 도 문화 및 집회시설 (전시장) 교육 연구시설 (도서관) 제1종 근린생활시설 (휴게음식점) 제2종 근린생활시설 (공연장) 문화 및 집회시설 (전시장) 공영주차장 - 규 모 지하1층/지상5층 지상2층 지상2층 - - 건 축 면 적 1,832.67㎡ 348.62㎡ 443.91㎡ - 총 2,625.20㎡ 연 면 적 4,646.56㎡ 486.29㎡ 457.20㎡ - 총 5,590.05㎡ 주 차 면 수 31면(지하) (법정:31면) 4면(지상) (법정:4면) 6면(지상) (법정:5면) 16면(지상) (법정: -) 총 57면 (부설41면, 공영16면) ※법정 : 40면 Ⅲ. 2022년 세부운영계획 〈 추 진 방 향 〉 ○ 국내 최초 독립된 미술아카이브 시설로, 현대미술 기록·연구의 중심지 목표 - 미술아카이브에 특화된 전시 개최, 연구·배움 프로그램 운영으로 미술관 정체성 확립 ○ 개관초기부터 온오프라인 서비스·홍보 강화로 다양한 이용자층 확보 - 포스트코로나 대비 온라인 서비스시스템·홍보 강화로 인지도·이용률 제고 ○ 시설운영, 자료관리, 시스템운영 등 운영인프라 안정화, 안전하고 쾌적한 사용자경험 기반마련 - 개관초기 시설, 자료, 시스템의 체계적 관리체계 수립 및 운영을 통해 안정적인 기관운영 초석 마련 1. 컬렉션조성 : 예술자료, 기관자료, 도서자료의 접점화를 통한 종합적인 예술정보자원 축적, 컬렉션 연구 기반마련 2. 전시개최 : 소장 아카이브의 지속적인 소개를 위한 상설전시, 아카이브 연구기반 기획전시 등 개최 3. 연 구 : 현대미술 아카이브 기반 연구 리드, 미술관 연구출판 체계화 4. 프로그램 운영 : 배움 및 공공 프로그램을 통한 미술, 아카이브에 대한 이해와 친밀도를 제고 5. 서비스·홍보 강화 : 자료열람서비스 체계화 및 운영초기 집중홍보 추진 6. 정 보 화 : 시스템 운영 안정화, 온라인 콘텐츠 지속적인 구축 7. 자료 보존관리 : 보존설비 유지 및 자료관리 체계화 및 안정화 8. 시설 유지관리 : 소방안전관리, 시설물관리, 주차장·카페 위탁운영 등 개관초기 시설유지관리 체계수립 및 안정화 모색 1 컬 렉 션 조 성 1. 예술자료 수집 ?? 추진방향 ?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의 정체성을 발굴하는 차별화된 예술자료 수집 ? 대시민 서비스를 위한 기 수집 컬렉션의 지속적인 연구·해제, 활용기반강화 ? 아카이브 특화 컬렉션 전반의 방향성을 리드, 프로그램 운영의 기제로 작동 ?? 추진계획 ? 추진기간 : 2020. 10. ~ 2022. 12. ? 추진방안 : 직접수행 및 전문용역사수행 병행 ? 추진절차 : 기획단계 ? 수집단계 ? 심의단계 기획단계 현황분석, 국내외 리서치 ? 수집방향 설정, 사업계획 수립 ? 접촉 및 의사확인, 협의 ? 사전업무협약, 가인수인계 직접수행 20. 10. ~ 21. 9. 21. 10.~12. 22. 1.~2. 22. 3. 실행단계 용역과업 설계, 시행계획수립 ? 공고, 제안서평가 및 선정 ? 용역시행 (건식별, 목록화, 분류체계수립, 정리) ? 최종 수집자료 및 기증조건 검토 용역시행 22. 4. 22. 5.~7.. 22. 8.~12. 22. 10. 심의단계 수증심의 ? 협약 ? DB검수, 최종 등록 ? 관리 준비 직접수행 22. 11. 22. 11. 22. 12. 22. 12. ? 수집목표 : 2~3개 컬렉션, 2,000~3,000여건 수집 ?? ’22년 사업비 : 320백만원 ? 수집용역비 : 300백만원 ? 수집제반비(포장운송비, 운송보험료 등) : 20백만원 2. 기관자료 수집 ?? 추진방향 ? 서울시립미술관의 연간 활동들에 대한 중요 자료의 정기적 수집 및 보존, 서울시립미술관 기관자료 수집 프로세스 정립 ? 현대미술의 중요 현장으로서 기관사를 향후 조망할 수 있도록 활용가치 제고 ?? 추진계획 ? 추진기간 : 2021. 12. ~ 2022. 12. ? 추진방안 : 직접수행 및 전문용역사 수행 병행 ? 추진내용 ※ 시범 이관사업으로서 비엔날레 자료 선별·이관 - 이관대상 : 서울미디어시티 비엔날레 자료(2000~2021) - 이관절차 서울시립미술관 업무협의 ? 이관대상 확정 및 정수(상태)점검 ? 실물 및 전자자료 이관 ? 목록정비 및 시스템 업로드 22. 12. ~ 22. 2. 22. 3. ~ 22. 4. 22 .5. 22. 6. ~ ? 기관자료 관리매뉴얼 수립 - 내용 : 기관자료 업무프로세스(안) 등 정립을 포함한 매뉴얼 수립 전년도 생산현황 파악 및 분석 ? 연간 수집계획 수립 ? 부서별 수합요청, 이관협의 ? 이관 (실물자료 운송, 전자파일 이관) ? 정리 및 등록 (DB 구축사업 연계) 2월 ~ 4월 ? 전시담당자 이관요청 및 협의 ~12월 1월 수시 5월 6월 ~ 12월 ?? ’22년 사업비 : 70백만원 ? 기관자료 목록화·정리·배가 용역 : 50백만원 ? 수집제반비(포장운송비, 운송보험료 등) : 20백만원 3. 도서자료 수집 ?? 추진방향 ? 소장 아카이브 및 그에 기반한 주제 등을 중심으로 특화된 도서자료 개발 ? 현대미술의 주요 단행본, 도록 등을 전문 연구자를 통하여 선정, 수집하여 양질의 도서자료를 소개하고 현대미술 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 ? 일반열람, 프로그램 운영과 연계하여 미술관 관람객 경험 다양화 모색 ?? 추진계획 ? 추진기간 : 2022. 1. ~ 2022. 12. ? 수집목표 : 1,500~2000권 ※ 도서자료 구입수량은 개별 도서자료의 가격이 상이하므로 변동될 수 있음 ? 추진방안 - 특화 도서컬렉션 개발 : 연간 개발 분야·주제 선정, 전문 연구자를 통한 특화분야 도서목록 개발 - 분야별 도서컬렉션 개발 : 기 개발된 도서분류체계를 기준으로 분야별로 균형성있는 연간 구입 도서자료 선정 - 도서자료 구입 : 구입용역 추진, 국내 국공립 기관 출판물 자체 수집 병행 ※ 도서자료 목록개발 1~2차에 따른 구입대상자료 포함하여 추진 - RFID 태깅 용역 : 개가식서가 배치 전 도서자료 RFID 태그 부착 및 정리 용역 추진 ?? ’22년 사업비 : 180백만원 ? 도서자료 3차 목록개발 : 20백만원 ? 도서구입비 : 100백만원 ? RFID 태깅 용역 : 60백만원 2 전 시 개 최 1. 상설전시 개최 ?? 추진방향 ? 중요 소장 자료를 선정, 온오프라인 상설전시 개최, 소장컬렉션의 지속적인 활용 도모, 관심 환기 ? 일반열람 도서자료가 배치되는 오픈아카이브플랫폼 공간을 활용, 예술자료와 도서자료를 연결하는 기획으로 독서·열람 활동을 활성화, 관람객 경험 확장 ?? 전시방향 ? 현대미술의 다층적인 흐름을 전달할 수 있는 화두를 중심으로 소장 아카이브를 조망, 미술아카이브 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입체적으로 소개 - 현대미술의 다층적인 흐름을 전달하고 시의적인 메시지를 담고 있는 화두를 중심으로 소장아카이브를 엮어내는 형태로 기획 ? 다양한 활동의 자원으로서의 아카이브를 조망하는 전시로, 아카이브 기반의 현대미술 해석·연구의 전개방향을 제시 - 감상, 연구, 전시, 지식생산 등 다양한 활동을 가능케하는 아카이브의 속성을 들여다보고 아카이브를 통한 현대미술 해석과 연구란 무엇인지를 가늠해볼 수 있는 전시 기획 ?? 전시구성(안) 아카이브의 항해술(가제) 아카이브로 발견할 수 있는 증거적인 정보, 명시적으로 독해되지 않는 실마리를 던져주는 아카이브의 특징 등 아카이브가 가진 여러 매력을 연구자, 창작자의 시선으로 전달 ?? 추진계획 ? 사전 조사 및 자문, 주제설정 : ~’21. 9. ? 일정수립, 추진팀 구성 : ’21. 10. ? 주제도출, 후보 작가·작품·자료 선정 : ’21. 10. ~ ’22. 2. - 주요 소장자료 선정, 추가 작가·작품 등 선정 ? 공간구성, 출판 및 홍보구상, 세부예산계획 등 : ’22. 1. ~ 2. ? 섭외 및 계약 : ’22. 2. ~ 3. ? 전시구성 : ’22. 2. ~ 5. - 자료 배치 및 공간디자인, 출판물 및 홍보물 디자인, 원고작성, 디스플레이장·영상 등 제작 ? 전시설치, 개막준비 : ’22. 6. ~ 7. ? 전시개막 : ’22. 8 2. 기획전시 개최 개관특별전《최민 아카이브》전(가제) ?? 추진방향 ? 소장아카이브 컬렉션 중 이론·비평가 아카이브 기반 기획전으로, 그 간 잘 알려지지 않았던 현대미술의 매개활동, 매개자 아카이브 가치 제고 - 작품 보다는 자료를, 전시보다는 연구·교육을 중심으로 하는 기능·컬렉션 특화 미술관으로서, 기획·비평·연구 등의 매개활동을 증진·양성하며, 지식생산활동에 기여하는 기관 비전·목표의 연장선상에서 컬렉션 선정하여 개관전 추진 ? 이론·비평가인 고 최민(1944~2018)의 기증 작품·자료 컬렉션에서 출발하는 전시로, 다양한 분야를 넘나든 그의 활동을 당시의 사회문화적 맥락과 미술사적 의의에서 살펴보고, 오늘날의 시점에서 재해석하는 전시 - 일반인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이론·비평가인 고 최민 의 활동을 당대의 사회문화적 맥락과 함께 재구성하고 최민의 다양한 활동을 관통하는 이미지와 텍스트, 철학을 최민 컬렉션을 통해 조망, 향후 지속적인 연구와 활용의 가능성을 리드 <최민 아카이브 컬렉션 개요> ? 기 증 자 : 현금원 (고 최민 한국예술종합학교 명예교수 유가족) ? 기 증 일 : 2020. 1. 17. ※ 예술 작품·자료 기증협약 체결일 기준 ? 자료규모 : 총 26,497건 ※ 아카이브와 함께 161점의 작품 기증(서울시립미술관 수증) - 인문학 전반 및 20세기 초 프랑스 풍자간행물 등 희귀 간행물을 포함 도서간행물류 총 22,238건 - 18~20세기 프랑스 판화, 일본 판화(우키요에), 지도그림 등 박물류 95건, 사진류 23건 - 노트, 스크랩북 등의 문서류 59건, 음성영상류 3,982건, 전시·선전포스터 등 홍보인쇄물류 100건 ? 주요자료 20세기 초 프랑스 풍자간행물 La Documentation Photographique 1958년 5월 n° 18 히로시게, 일본지지략도 우키요에 공공조각 관련 연구노트 ?? 추진계획 ? 내부 리서치, 사전면담, 협업자 섭외 : ~’21. 6. ? 전시대행용역 준비, 공고, 시행 : ’21. 7. ~ ’22. 7. ? 사전연구 추진 : ’21. 5. ~ ’22. 1. ? 설치 커미션 준비·의뢰·추진 : ’21. 11. ~ ’22. 7. ? 출판기획·원고청탁 : ’22. 2. ~ ’22. 3. ? 작품·자료 선정, 대여 추진 : ’22. 2. ~ 6. ? 공간·그래픽 디자인 : ’22. 3. ~ 6. ? 아카이브 재가공, 전시가구 제작 : ’22. 1. ~ 7. ? 전시설치 : ’22. 7. ~ 8. 매체특화전《아티스트북》전(가제) ?? 추진방향 ? ‘미술’아카이브의 특성을 보여주는 다양한 아카이브의 형태와 매체를 소개하는 매체특화전의 첫 전시로 북의 형태로 전개되는 아카이브에 관한 전시 기획 - 텍스트, 인쇄, 사진, 시, 내러티브, 그래픽디자인, 출판 등 여러 매체·분야가 가로지르는 아티스트북의 사회문화적, 정치경제적 맥락 조망하는 전시 ? 소장자료를 활용한 프로덕션을 겸한 전시로, 새로운 제작·작업 형태를 실험해보는 촉매제로서의 전시 기획 - ‘제작’ 이라는 서울시립미술관의 연간의제와 연결하여, 한국 미술현장에서 흔치않은 아티스트북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키고, 전시와 연계한 아티스트북 커미션을 통해 우리 미술현장의 작품·작업 다양성에 기여 ?? 기대효과 ? 한국의 동시대 미술창작에서 흔치않은 아티스트북의 가치와 의미를 발굴, 관련 분야의 연구와 창제작 다양성에 기여 ? 예술자료·도서자료의 접점을 찾는 상설전시의 기획의도와 연결하여,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컬렉션의 예술-도서자료를 같이 살펴보는 기획전으로, 기관의 연계 수집방향에 대한 공론화 장 형성 ?? 추진계획 ? 사전조사, 주제설정, 일정수립, 추진팀 구성 : ~’21. 12. ? 주제도출, 후보 작가·작품·자료 선정 : ’22. 1. ~ 2. ? 공간구성, 출판 및 홍보구상, 세부예산계획 등 : ’22. 3. ~ 4. ? 섭외 및 계약 : ’22. 5. ~ 6. ? 전시구성 : ’22. 7. ~ 10. ? 전시설치, 개막준비 : ’22. 10. ~ 11. ? 전시개막 : ’22. 12. ?? ’22년 사업비 : 267백만원 3. 공간프로젝트 ?? 추진방향 ? 개관특별프로그램으로, 신규 시설의 비전, 특성 등을 시각화하는 장소/공간 특정적 설치 프로젝트 추진 - 개관기념 특별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신규 기관의 비전과 특성에 대한 장소/공간 특정적 설치작품 커미션을 통해, 기관의 긍정적 가치 환기 ? 신규 건축물의 특성을 활용한 작품설치를 통한 새로운 기관에 대한 관심도 제고 - 새로운 공간 개관을 기념하는 프로젝트로, 분리된 부지·건물로 구성, 대지면을 따라 형태를 쌓아 옥상정원을 계획한 신규 건축물의 특성을 활용한 작품 커미션을 통해 신규기관에 대한 관심도 제고 ? 향후 지속적인 장소/공간특정적 커미션 작품 추진 기반마련 - 개관 이후에도 지속적인 관심환기, 재방문률 제고를 위하여 본 시설에서만 관람 또는 경험할 수 있는 장소/공간 특정적 커미션 정기화 모색 ?? 추진내용 ? 추진기간 : ’21. 8. ~ ’22. 8. (총 13개월) ? 추진절차 사전조사, 주제설정 ? 커미션 작가(안) 구성, 사전협의 ? 최종 작가 선정, 사전협약 ? 커미션 제작, 저작권 등 협의 ? 제작지원 관련 심의 21. 8. ~ 10. 21. 11. 21. 12. 22. 1.~6. 21. 2.~3. ? 커미션 계약 체결 ? 홍보방안수립, 초안작업 ? 작품 운송 및 설치 ? 시험운영, 개막 22. 4. 22. 4.~6. 22. 7.~8. 22. 8. ? 사업규모 : 커미션 설치작업 2종 ? 설치주기 : 1년 ? 설치공간(안) - A동 옥상정원 A동의 1, 2, 3번 사각매스의 상부공간으로 인접 대지의 따라 지붕층이 계획되어 1, 2, 3번 지붕간의 단차로 인한 수직동선이 형성된 공간. A동의 주출입구에서는 잘 노출되지는 않지만, 차 또는 도보를 이용하는 방문객들에게는 체감이 높은 설치가 가능한 공간. 옥상정원의 휴게기능을 지원하거나 여러 스팟에 걸쳐 전개되는 설치 가능. - B동 편의시설(카페) 주간선도인 평창문화로를 마주보고 있으며 홍제천을 면하여 반대편으로는 외부 데크가 조성되는 공간에 위치하는 편의시설로 단순한 위탁운영을 넘어 카페의 기본적인 휴식과 편의로서의 기능을 문화프로그램으로 확대하는 공간 - C동 스튜디오1/주출입구홀 벽면 주요 방문동선에서 동 시설과 처음 마주하게 되는 장소로 스튜디오1의 투명한 남측입면을 통해 첫인상을 형성할 수 있는 공간. 1층에서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홀로 인해 형성되는 주출입구 홀내 벽면과 연계하여 입체-평면 조합된 설치가 가능함 ?? ’22년 사업비 : 93백만원 4. 전시안내·서포터즈 운영 ?? 추진방향 ? 전시해설을 넘어 관람객이 아카이브를 친밀하게 느끼고 이해, 해석하며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돕는 서포터즈 운영 ? 전시안내요원·서포터즈 전문·친절교육 실시로 역량강화 ? ‘서포터즈의 날’ 등 운영으로 소속감 고취, 양질의 서비스 제공 ?? 추진내용 ? 추진기간 : ’22. 8.~12.(총 5개월) ? 대상공간 : 총 5개소, 1,416.46㎡ - 기획전시실, 프로젝트갤러리, 오픈아카이브플랫폼 1·2, 커뮤니티러닝스페이스 ? AA 서포터즈(가칭) 모집 및 관리 - 모집규모 : 연간 총 20명(5개소×4명) - 활동비 : 근무일수에 따른 행사실보상금 지급 ? 1일(4시간 이상) : 11,000원(식비 8,000원, 교통비 3.000원 이내) - 서포터즈 교육 : 일반 서비스교육 및 프로그램 교육 시행 ? 전시관리안내용역 시행 - 전시일정, 공간별 전시실 운영·관리를 위한 전시관리안내요원 배치 - 전시장 관리, 안내 및 작품·자료 관리 교육 후 배치 ?? 추진일정 ? 서포터즈 모집, 전시관리안내용역 공고 및 선정 : ’22. 5. ~ 7. ? 서포터즈, 전시안내용원 교육 및 근무배치 : ’22. 7. ~ 8. ? 정기교육, 서포터즈의 날 등 운영 : ’22. 8. ~ 12. ?? ’22년 사업비 : 149백만원 3 연 구 1. 연구프로그램 운영 ?? 추진방향 ? 미술아카이브의 전시, 교육, 공공 등 주요 프로그램의 기제로 작동 - 컬렉션 조성, 운영프로그램 콘텐츠 개발, 연구 네트워크 조성이라는 연구프로그램의 3대 과제를 설정하고 각 수집연구, 주제연구, 연구네트워크로 프로그램 구성 - 연구개발의 과정, 결과 등을 전시, 배움, 퍼블릭 프로그램의 주요 콘텐츠로 파생, 연구기반의 콘텐츠로 운영 ? 개관년도에는 기관조성과정을 기반으로 연구기능에 대한 공론화 과정 진행 - 하나의 기관을 조성하는 과정을 소개하고 이를 바탕으로 미술관의 연구가 조직·기획하는 새로운 활동·영역의 장을 공론화 ?? 추진내용 ? 주요대상 : 대학생 및 예비인력, 관련분야 전문가, 연구자, 기획자, 일반인 등 - 예비전문가 또는 전문가를 주요 대상으로 하나, 일반 관객을 위한 오픈세션 등을 운영, 연구프로그램에 대한 공감대 형성 - 연구자뿐 아니라 다양한 연구 또는 연구기반 활동들을 포착할 수 있는 참여자의 다양화 모색 ? 운영공간 - 리서치랩, 커뮤니티러닝스페이스 세미나실, 다목적홀 ? 추진방안 : 내·외부 협업, 직접수행 및 전문용역사 수행 병행 ? 추진내용 - 사전 연구·자문, 개관년도 연구 프로그램 기획 및 연관 온라인콘텐츠 기획(’21.1~8월) - 온/오프라인 사전연구세션 운영(’21.9~’22.2월) - 프로그램 운영준비, 출판계획 수립 및 추진(’22. 1~7월) ? 추진기간 : ’21. 1. ~ ’22. 7. ? 운영기간 : ’22. 8. ~ 12. ?? 프로그램 및 주제(안) ? 주제연구 : 새로운 의제의 탐구와 당대에로의 발언 구분 대상 프로그램 주요 내용 의제 연구 중견 연구자, 작가 기획연구 주 제 매개자 아카이브 / 디지털 전환 현대미술 연구포럼 - 의제발굴과 현장·학술 연구의 활성화를 목표하며 현대미술사의 재발견, 재해석의 창구로서의 역할 강화 - 국내외 연구자, 작가, 기획자 등의 다양한 주체들이 하나의 그룹을 형성, 하나의 컬렉션을 중심으로 새로운 의제를 발굴하고 의제를 중심으로 국내외 학술영역의 기 성과물과 연결하여 새로운 대화의 장을 전개 - 심도있고 창의적인 아카이브 연구를 기반으로 하는 아시아·한국 미술사 정립, 2차창작물 생산 매개자, 내부인력 정책연구 주 제 한국 미술기관·제도의 역사(1차 프로젝트) 미술관 정책연구 - 관람객 개발, 인구다양성의 포용, 미술관 기능설계 등 다양한 미술관 정책에 대한 연구 진행 - 미술관 내부 정책에 대한 자기비판적 성격을 띠면서도 문화예술계의 정책, 미술현장 등에서의 다양한 이슈들을 논의하고 새로운 정책·기관의제를 발굴, 연구 ? 수집연구 : 새로운 자료, 서사, 담론을 발굴, 해석 구분 대상 프로그램 주요 내용 수집 연구 연구자 컬렉션연구 대 상 1~3차 수집 컬렉션 중 3개 컬렉션 아카이브 해제 - 연차별로 비공개된 컬렉션, 특정 시리즈 등을 선정하여 특화된 연구자와의 해제사업 추진 내부 학예연구사가 공동참여하며 문헌 등의 2차적 자료를 바탕으로 한 해제에 더해 소장자 및 관계자 인터뷰, 추가 참고자료 수집 등 활동 진행 해제사업의 결과는 등록DB에 반영할 뿐 아니라 온라인 콘텐츠, 출판, 프로그램 등을 통해 공유, 해제연구자의 크레딧 강화 신진-중견 연구자 수집기획연구 결과물 연구가이드, 텍스트 ? 수집제안 및 기획 오픈 리서치 예술자료, 도서자료 개발을 위한 프로젝트로 소장 아카이브 컬렉션을 분서하고 주제, 장르/사조, 미술현장의 이슈 등을 선정하여 해당 수집주제에 대한 문헌조사, 수집대상자료를 조사, 연구하는 프로그램 연구가이드의 작성을 1차적 결과물로 설정하고, 수집제안서를 2차적 결과물로 하여 향후 수집기획에 반영 ? 연구네트워크 : 네트워크 형성, 미술현장의 새로운 활동을 촉진·균형성장 구분 대상 프로그램 주요 내용 연구 네트워크 신진 비평가, 이론가, 내부인력 매개활성화 주 제 ’21년 서울시립미술관 프로그램 비평 비평활성화 프로젝트 SeMA-하나 비평상, 난지 레지던시와 연계프로그램으로 수상자, 참여자, 소속 매개자들의 매개활동의 지속가능성의 모색하는 프로젝트 단발적인 행사 또는 공모-수상보다는 비평상 수상자, 참여자와의 원소장자 매칭 프로젝트, 시립미술관 기획콘텐츠와의 연계, 실질적인 비평·매개 활동으로의 연결 강화 예비 인력 지원 결과물 학술연구집, 학술발표, 등록/기술DB 대학교 연계 학술연구지원 학술연구 지원기능으로 지역 내 대학 또는 학술기관과 연계 소장컬렉션(작품, 아카이브) 연구 활성화 모색 예비 인력 지원 결과물 - 대학교 수업연계 프로그램 주변 대학과의 수업연계, 실무경험 지원형 프로그램으로 아카이브의 잠재적 사용자들을 개발하고 이용활성화 아카이브를 찾고, 읽는 방법에서부터 실질적으로 연구에 활용, 향후 진로와 관련한 실무경험 등을 수업의 일환으로 진행 ?? ’22년 연구프로그램 일정(안) 월 구분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주제 연구 현대미술 연구포럼 참여자 섭외 완료 연구 세션1 연구 세션2 연구 세션3 연구 세션4 공개 세션1 공개 세션2 연구 세션5 연구 세션6 공개 세션3 개관특별 심포 미술관 정책연구 프로그램 개발착수 워크숍 워크숍 결과 발표 수집 연구 아카이브 해제 컬렉션선정 연구자선정 해제 착수 해제 리포트 수집 연구 수집 연구 수집 기획 제안 오픈 아카이브 사전 연구 리서치 주제 발표 주제 연구 주제 연구 리서치 가이드작성 공개 매개 - 활성화 비평 활성화 비평상 기획 비평상 기획 라운드 테이블 대학연계 수업연계세션(월2회) ?? ’22년 사업비 : 455백만원 2. 연구출판 ?? 추진방향 ? 연구프로그램에 특화된 기관으로서 연구출판의 기반 마련 - 전시 관련 출판에 더해, 연간 출판 대상과 범위를 선정, 출판계획을 체계화 - 온라인을 기반으로 하는 출판을 포함, 결과물 공표·배포 방식의 다양화 모색 ? 연구프로그램의 결과가 아닌 과정 또는 2차적 생산을 담는 기획 - 기 시행된 연구프로그램의 결과 모음집이 아닌 미술관 출판형태를 실험하고 텍스트 외의 다양한 형태의 2차적 생산물을 담을 수 있는 기획 목표 ?? 연구출판 계획(안) ? 추진계획(안) - 연구출판 구성(안) 월 구분 출판내용 출판형태 출판주기 주제 연구 현대미술 연구포럼 연간 주제에 대한 종합 연구 결과물 오프라인 출판 연 1회 미술관 정책연구 프로그램 개발, 사업정책연구 등 결과보고 온라인 게시 연 1회 수집 연구 아카이브 해제 아카이브 컬렉션의 범위와 내용, 정리체계, 프로세스 등을 통합한 카탈로그 오프라인 출판 연간 해제대상 3개 컬렉션 오픈 아카이브 연구자별 선정 주제에 대한 리서치가이드 온라인 게시 연간 3~5개 리서치가이드 매개 - 활성화 비평 활성화 비평 관련 주제설정에 대한 온라인 출판/게시, 수상년도에는 오프라인 출판 온라인 게시/ 오프라인출판 분기별/ 격년 대학연계 - - - - 추진일정 기초연구, 출판기획 출판사, 디자이너 선정, 계약 원고의뢰 및 집필 저작권협의, 편집/그래픽 방향조율 번역교열, 디자인, 제작협의 인쇄, 출간 ’21. 6~12. ’22. 1.~3. ’22. 2.~6. ’22. 5.~6. ’22. 6.~7. ’22. 8. ? 출판기획위원회(가칭) 구성 및 운영 - 구 성 : 현대미술·시각예술 분야 출판기획, 편집 관련 전문가 4~7인 - 주요안건 : 연구출판 사업 방향 및 구성, 출판물 질적제고 방안 등 - 운영기간 : ’22. 1. ~ 8. ?? ’22년 사업비 : 170백만원 4 프 로 그 램 운 영 1. 배움프로그램 운영 ?? 추진방향 ? ‘전달자-참여자’라는 틀에서 확장, 모두가 배움의 주체가 되는 공동배움 - 지식을 전달하는 강사라는 상정을 벗어나 다양한 분야, 프로필, 직업군의 배움리더를 구성하고 참여자들이 주도적인 역할을 이끌어갈 수 있는 전체적인 기획방향 설정 ? 현장에서는 대면프로그램 뿐 아니라 온라인 비대면프로그램도 적극 운영 - 포스트코로나에 대비 온오프라인 프로그램을 병행하면서 일상에 녹아든 미술경험을 리드 ? 개관초기 아카이브와의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는 내용, 방법 설계 - 개관과정에 대한 내리티브를 기반으로, 아카이브에 대한 다양한 가치를 같이 발굴하고 공동배움의 과정속에서 아카이브를 접근하고 활용하는 방식과 친밀하게 익힐 수 있도록 내용과 방법 설계 ?? 추진내용 ? 주요대상 : 가족, 청소년, 대학생, 일반성인, 노년층 - 연령대별로 고른 대상을 커버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나, 개관초기 주타겟대상을 세부설정, 초기 참여자의 성공적인 집객을 모색하고 향후 타겟대상을 확대하여 프로그램 확장 ? 운영공간 : 커뮤니티러닝스페이스, 오픈아카이브플랫폼 2층, 리서치랩 ? 추진방안 : 전문수행사 커리큘럼 개발, 내·외부 협업 추진 ? 추진내용 - 내부 연구진 협업을 바탕으로 미술교육 관련 전문수행사 공동배움 프로그램 개발(~’21.12.) - 개관대비 공동배움 특화형 공간조성(커뮤니티러닝스페이스, ~’22. 5.), 배움프로그램 키트 제작(~’22. 7.) - 각 프로그램별 배움리더 선정 및 섭외, 세부 프로그램 내용 조율 및 추가 기획, 참가자 모집 직접수행(예정) ? 추진기간 : ’21. 5. ~ ’22. 7. ? 운영기간 : ’22. 8. ~ 12. ?? 프로그램(안) ? 창의적 배움 : 아카이브를 통한 상상, 창작으로의 새로운 형식의 경험 구분 대상 사업 주요 내용 창작 전 대상 수집-창작 연계 트랜스크립션(on), 스토리2.0(on) 아카이브 리딩룸 - 아카이브와 친숙하지 않는 관람객들을 위한 아카이브와의 친밀도를 높이는 프로그램 주제로 구성된 아카이브를 함께 보고 읽고, 대화하고, 글쓰는 소규모 리딩(reading) 그룹을 구성, 기초적인 이해와 스토리텔링에 이르기까지 대상층에 맞춤콘텐츠 개발 전 대상 창작-교육 연계 마이아카이브(on) 마이 아카이브 스토리 - 전시연계 일환으로 전시 자료들을 새롭게 해석하는 내러티브 등을 창작하는 교육프로그램으로 참여적 도슨팅을 만들어가는 프로그램 ? 아카이브?아카이빙 : 아카이브 수집, 보존, 컬렉션을 활용한 교육프로그램 구분 대상 사업 주요 내용 수집 전 대상 수집-교육 결과물 구술채록, 기록수집 아카이빙 프로젝트 일반, 청소년, 대학생 등의 참여자와 함께 신진작가, 기획자, 연구자 등이 아카이빙 대상 소장자 또는 기관, 단체 등에 방문하여 실제 자료를 발굴하는 프로젝트 참여자별 콘텐츠 구성, 아카이브 컬렉션의 다양성을 확보하거나 원로작가들의 지속적인 활동을 위한 프로젝트 형태로 조직하여 구성 가능 일반인들 대상의 프로젝트는 스튜디오 방문과 같은 형태에 더해 소장 아카이브 컬렉션에 비워진 부분을 채울 수 있는 연관된 주제를 중심으로 한 온라인/디지털기록 아카이빙 프로그램으로도 전개 청소년, 예비인력 수집-교육 연계 아카이빙 프로젝트 아키비스트 양성 - 예비 아키비스트 양성 프로그램으로 일반/청소년 대상 및 실 예비인력 대상 프로그램 2종으로 구성 전문가를 통한 이론교육, 실무자와의 만남과 현장경험을 통해 수집, 연구, 전시, 교육의 기관 활동에 대한 일련의 과정을 이해하고, 미술 아카이빙 현장의 미래 인적 자원으로서의 가능성을 모색 ? 연계형 교육 : 공동학습의 참여를 통한 전문가와 퍼블릭의 연계적 경험 구분 대상 사업 주요 내용 연구 전 대상 연구-교육 결과물 - 매개활동 체험프로그램 - 평론, 연구 등 매개활동에 대하여 어렵게 느끼는 인식을 재고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대상별로 내용 구성 평생교육의 하나로 기획, 글쓰기, 조사연구 등의 매개활동을 체험하는 프로그램 중견 연구자, 작가, 일반 연구-교육 연계 현대미술연구포럼, 오픈 아카이브-리서치 강연시리즈 국내외 예술가, 인문과학예술에 걸친 다학제적 연구자들의 강연 시리즈 초대 및 기획 ? 위로?휴식 : 지역사회와 소통하는 커뮤니티 프로그램 개발 구분 대상 사업 주요 내용 공공 작가, 일반 체험-교육 연계 타 교육프로그램 연동 팝업?오픈 스튜디오 교육동 일부를 작가의 창작활동이 이루어지는 임시 스튜디오로 설정, 교육-전시가 연동되어 일반시민, 기획자, 교육자, 디자이너 등이 창작과정에 참여하는 형식의 프로그램 작가, 일반 창작-교육 연계 커뮤니티러닝스페이스 전시 외 창작워크숍 - 아카이브를 활용하거나 주제로 하여 예술가의 다양한 감각과 작업방식을 경험할 수 있는 창작 또는 활동 워크숍 - 현장에서 활발히 활동중인 작가와의 워크숍을 통해 삶의 다양한 범위에서의 창작 활동에 영감을 주고 창작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 전 대상 지역-교육 연계 아카이빙 프로젝트 지역예술가 매핑프로젝트 - 창작 공간이 밀집되어 있는 평창동 인근에 주거하고 있는 지역 예술가들의 삶의 공간이자 실험의 장소인 작업실을 찾아보고 이를 대상으로 아카이브를 활용하거나 주제로 하는 창작 또는 활동 워크숍 ?? ’22년 교육프로그램 일정(안) 월 구분 8월 9월 10월 11월 12월 비고 창작 아카이브리딩룸 커뮤니티러닝스페이스 매주 금 오후 일반 커뮤니티러닝스페이스, 오픈아카이브플랫폼 매주 수 오후 예비인력 마이 아카이브 기획전시실 대상별 매주 목 오전, 토 오후 기획전시실 대상별 매주 목 오전, 토 오후 전시연계 프로그램 수집 아카이빙 하기 리서치랩, 지역 내 아카이브소장처 격주 화 오후 아키비스트 양성 리서치랩, 세미나실 예비세션 예비인력 연구 매개활동 체험 커뮤니티러닝스페이스 격주 월 오후 강연 시리즈 다목적홀 매주 토 저녁, 총 8회 온오프라인 병행 공공 팝업 스튜디오 커뮤니티러닝스페이스 스튜디오1 전시설치(상시), 월 2회 세션 창작 워크숍 커뮤니티러닝스페이스 팝업스튜디오 연계, 매주 수 오전 지역예술가 매핑프로젝트 커뮤니티러닝스페이스, 지역 내 아카이브소장처 격주 목 오후 ? 창작 : 아카이브 리딩룸(주 1회, 총 26회), 마이 아카이브(주 2회, 총 32회) ? 수집 : 아카이빙 하기(격주 1회, 5회), 아키비스트양성(1회/ 횟수별 16개 세션) ? 연구 : 매개활동체험(격주 1회, 총 8회), 강연시리즈(8개 세션) ? 공공 : 팝업스튜디오(1회 설치, 8개 세션 운영), 창작워크숍(8회 운영), 지역예술가매핑프로젝트(격주 1회, 총 6회) ?? ’22년 사업비 : 285백만원 2. 공공프로그램 운영 ?? 추진방향 ? 운영활성화를 위해 초기 관람객과의 친밀도를 높일 수 있는 기획추진 - 미술에 집중되어 있는 전시, 교육 등에 대비, 전체 미술관 콘텐츠와의 연관되어 있지만 접근이 쉬운 콘텐츠로 초기 또는 잠재적 관람객들을 초대 ? 인근 지역의 다양한 주체들과의 협력, 연계 활성화 모색 - 지역의 풍부한 문화·교육 인프라를 연결하고, 인근 지역의 단체, 예술인, 커뮤니티와의 연계를 고려한 프로그램 기획·운영 ?? 추진내용 ? 사업기간 : ’22. 8.~12. ? 사업장소 :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다목적홀, 외부 옥상정원 등 ? 프로그램(안) 구분 프로그램 주요 내용 정기 프로그램 뮤지엄 나이트 - 모기관인 서울시립미술관의 야간개장 프로그램인 <뮤지엄 나이트>와 연계하되 아카이브 자료 기반의 특성을 반영한 기획. 전시·연구·교육과 연계한 주제를 설정하여 해당 주제를 다양한 감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함 티파티 (Tea Party) 다과와 결합된 프로그램으로, 오후에 티타임을 가지면서 토크, 상영, 퍼포먼스 등을 진행, 편의시설운영과 연계하여 정기적으로 운영 정기상영 프로그램 주변 영화관이 부족한 평창동의 지역 조건을 고려, 한국영상진흥원 등과의 협력사업으로 진행되고 있는 연구, 교육, 전시 등과 연관된 주제의 영상, 영화 정기 상영 구분 사업 주요 내용 공공 프로그램 기획 프로그램 개관 특별행사 : 개관의제 및 전시 연계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공연 프로그램 아카이브 커넥트 :아카이브와 관련된 의제를 발굴하고 이와 관련된 스크리닝, 토크, 공연 등 다양한 행사 진행. 외부 프로그래머를 선정하여 프로그램의 전문성 강화 지역연계프로그램 지역주민의 참여와 개입을 통해 적극적인 문화 향유를 실천하는 미술관이자, 지역민들의 커뮤니티 문화공간으로 자리할 수 있도록 관련 문화예술행사 진행 미술관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강조 및 지역 소속감과 다양한 문화자원을 활용한 프로그램의 개발 대관 공연장이 부족한 평창동의 지역 조건을 고려하여 수시 대관 ? 추진방법 : 사업별 자체기획, 전문 수행사 용역, 대관 등 ?? ’22년 공공프로그램 일정(안) 월 구분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정기 행사 뮤지엄나이트 월1회 티파티 주 1회 정기상영 월2회 기획 행사 개관특별 행사 아카이브커넥트 지역 연계 지역연계 행사 대관 대관관련 제반사항 검토 대관계획수립 대관 공고 ? 정기행사 : 뮤지엄나이트(월1회), 정기상영(월2회), 티파티(주1회) ? 기획행사 : 연간 특별행사(연1회), 아카이브커넥트(연2회) ? 지역연계 : 지역축제 연계행사(연1회) ? 대 관 : 상하반기 2회 대관공고, 연 약 10% 대관률 목표 ※ 대관계획은 별도 수립 예정 ?? 추진일정 ? 공공프로그램 운영계획 수립 : ’21. 10~12. ? 프로그램 대행용역 선정 및 계약 : ’22. 1~3. ? 참여자 섭외, 세부스케줄 수립 : ’22. 4~6. ? 개관특별 공공프로그램 리허설 : ’22. 7. ? 프로그램 운영 : ’22. 8. ?? ’22년 사업비 : 129백만원 5 서비스·홍보 강화 1. 기관 홍보 ?? 추진방향 ? 성공적 개관 및 초기 운영활성화를 위한 기관 인지도 및 호감도 구축 - 신규 시설에 대한 인지도, 호감도가 미비한 개관 및 초기운영단계에 주요 타겟대상을 중심으로 인지도·호감도 구축, 초기 집객과 참여 성공적 유도 ? 개관특수를 활용한 집중적 초기 홍보, 향후 운영 지지기반 형성 - 새로운 기관에 대한 기대감, 호기심이 집중되는 개관 및 초기 운영기간 동안 집중적 홍보 및 커뮤니케이션 추진, 개관특수효과를 극대화 ?? 추진내용 ? 사업기간 : ’22. 9. ~ ’23. 3. - 개관홍보사업(’21.8~’22.9 예정)에 바로 이어 초기기관홍보사업 추진, 연차별 정기홍보사업 추진 전, 초기 기관홍보 집중 추진 ? 추진목표 - 온오프라인 사용자 및 지역과의 초기 관계 구축 및 형성 - 사용자 조사관리 및 향후 커뮤니케이션 콘텐츠 발굴, 목적관람객 발굴 ? 추진전략 - 낮은 접근성, 포스트-코로나에 따른 비대면활동 수요증가 등의 위험요소를 극복할 수 있는 미디어 홍보 강화, 온오프라인 사용자를 통한 확산체계 구축 - 개관 이후 지속적인 방문유도, 지역 관람객과의 지속적인 관계 구축 및 목적 관람객 발굴 - 사용자 후기 모니터링 등을 통한 관리·적용기능 강화, 향후 과제 발굴 ? 주요 추진과업 - 기관 홍보 마케팅 운영 및 온라인 소통강화 ? 기관 홍보 영상 콘텐츠, 온라인 콘텐츠 제작 ? 소셜미디어 운영, SNS 연계 디지털아카이브 사이트 콘텐츠 운영 ? 전시 및 프로그램 홍보 영상·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 지속적인 온오프라인 피드, 후기 등 모니터링 - 통합 브랜드 연계 홍보 개관 프로그램(전시, 연구, 배움, 공공 프로그램) 홍보 - 버스, 지면, 포털사이트 광고 등 미디어 홍보 추진, 홍보 캠페인 운영, 홍보물 제작 ?? ’22년 사업비 : 230백만원 2. 열람서비스 운영 ?? 리서치랩 현황 ? 공간구성 - 공간규모 : 161.09㎡ / 열람좌석 : 12석 리서치랩 평면구성 리서치랩 투시도 ?? 열람서비스(리서치랩) 운영 ? 운영일 : 화~일요일 운영 ※ 매주 월요일, 신정(1월1일), 설·추석당일 휴관 ? 운영시간 : 하절기(3~10월) 10:00~18:00 / 동절기(11~2월) 10:00~17:00 ? 운영인력 : 열람서비스 담당 연구사 - 리서치랩(열람실) 관리책임자 지정 (정: 부서장, 부: 열람서비스 담당자) ? 운영계획 ※ 아카이브 공개 및 열람규정(안) 별도 수립 예정 - 열람원칙 : 전자화된 형태로 열람 외 원본(실물) 신청열람 - 열람제한 : 원본(실물)자료의 보존·훼손 위험, 물리적 정리·기술 미완료, 공개 이전 또는 비공개처리 경우 열람 제한 - 사전예약 : 공개 아카이브 중 실물자료 열람은 서비스시스템을 통한 신청·접수 ? 실물자료 열람은 신청자별 1일, 1회, 20건, 100매 내로 열람규모 제한 3. 셔틀버스 운영 ?? 추진방향 ? 교통 서비스의 효율적 활용을 통한 접근성 증대 및 입지적 한계 극복 - 대중교통 접근이 어려운 평창동 인근 지역의 지리적 한계를 극복하고 방문객?이용객의 기관 접근성을 높여 관람 활성화 ? 셔틀버스를 활용한 본관 이용객 유입 및 개관 초기 홍보 효과 극대화 - 서울시립미술관을 이용하는 기존 관람객의 유입을 통해 지속적인 방문 유도 및 버스 랩핑을 통한 홍보 매체 활용 ?? 추진내용 ? 추진방법 : 전문업체 위탁관리(용역) ? 추진기간 : ’22. 8. ~ 12. ? 선정방법 : 제한경쟁공개입찰(총액입찰) ? 운영방법 : 셔틀버스(25인승 버스1대) 지정노선 운행 및 선임기사 운영 셔틀버스 차량 랩핑 (차량 이동시 대외 홍보) ? 운영내용(안) 구 분 내용 구 분 내용 운행 차량 25인승 버스 1대 운행 횟수·시간 일 16회 주 6일 (화~일) ※ 미술관 휴관일 미운행 10:00 ~ 18:00 / 1시간 1회 왕복 기준 운행 거리 약 7.5km (편도) 운행 노선 출발/도착: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 도착/출발: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기타 운행 수요에 따라 북서울미술관 까지 노선 연장 추진 ?? 추진일정 ? 셔틀버스 운행 대행업체 선정 및 계약 : ’22. 4. ? 운영인력 사전 교육 및 시범운영 : ’22. 5. ~ 6. ? 본 운영 : ’22. 8. ~ 12. ?? ’22년 사업비 : 62백만원 6 정 보 화 1. 시스템 운영·유지관리 ?? 시스템 현황 시스템 구성도 ? 아트아카이브 관리시스템 - 시각예술분야의 창작자·매개자로부터 수집한 예술자료, 도서자료 및 서울시립미술관 기관자료를 등록·관리·보존하는 내부 관리 시스템 ?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서비스시스템 -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의 디지털아카이브이자 홈페이지 역할을 하는 대시민서비스 시스템 ?? 추진방향 ? 중단 없는 서비스제공 - 유지관리 및 신속한 대응체계 마련, 시스템 연계변동에 대한 개선·안정화 추진 - 정보보안, 웹사이트 취약성 등 정기적 점검 ? 이용자 만족도 증대 - 인터페이스 보완 등에 따른 대시민 편의성 개선, 기능개선에 따른 업무효율성 향상 ? 완성도 향상 - 응용S/W·상용S/W 수정보완, 프로그램별 콘텐츠 보완 및 운영지원 ?? 추진내용 ? 내·외부 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 - 정책 및 법률 등 업무환경 변화에 따른 시스템 개선 - 웹표준, 웹접근성, 정보보안, 개인정보 등 보안규정 준수 ? 시스템 성능 개선 및 예방, 장애처리 등 - 시스템 성능 향상을 위한 AP 및 DB 점검 보고서 제출 및 개선작업 - 서버 및 응용, 상용S/W의 모니터링 및 신속한 장애복구 - 대용량 자료 업로드 시 지원 ? 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불편사항 개선 - 내·외부 사용자 개선 요구사항 수시 반영 및 오류사항 수정 - 용어, 문구의 정비 및 통일성 개선 ? 타 시스템과의 안정적인 연계 운영 및 추가 연계지원 - 기존 연계되어 있는 타 시스템과의 연계관리 및 지원 - 신규 시스템 등과의 연동 필요시 기술지원 ?? 추진일정 ? 유지관리계획 수립, 정보화 사전절차 이행 : ’21. 10. ~ ’22. 1. ? 시스템 유지관리 시행 : ’22. 2. ~ 12. ?? ’22년 사업비 : 180백만원 2. DB구축 ?? 추진현황 구분 컬렉션 소계 (건) 도서 간행물 문서 사진 음성 영상 박물 홍보 인쇄물 비고 ’20 최민 25,750 21,696 47 29 3,782 125 71 목록·디지털화 완료 ’21 유준상 4,235 1,419 1,838 472 114 230 162 추진 중 ’21 김정헌 813 17 35 725 - 2 34 추진 중 합 계 30,798 23,132 1,920 1,226 3,896 357 267 ?? 추진방향 ? 소장 자료의 전자적 관리체계 조성 및 대시민 서비스 활용도 향상 ? 디지털화를 통한 중요 자료의 이중보존 ?? 사업대상 ? 예술자료 : 2개 컬렉션(약 50,000면) ? 기관자료 :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자료(약 50,000면) ?? 추진 내용 ? 대상 아카이브 선정 및 반출, 아카이브 정리, 분류, 목록작성 및 검증 ? 스캐닝 작업, 이미지 보정 및 검토 ? DB구축 작업 데이터의 검증 및 업로드, 서가(재배치) ?? 추진일정 ? ’22년 아트아카이브 디지털화 사업계획 수립 : ’22. 1. ? 정보화사업 사전절차 진행 및 발주 : ’22. 2.~3. ? 디지털화 사업 시행 : ’22. 2.~12. ?? ’22년 사업비 : 200백만원 3. 디지털콘텐츠 구축 ?? 추진방향 ? 이용자 그룹별 맞춤형 콘텐츠 제공을 통한 아카이브 활용도 향상 ? 포스트코로나 대비 온라인 서비스강화를 위한 디지털콘텐츠-시스템 간의 유기적 구축 ? 단계별, 연속적 추진을 통한 지속적인 디지털 콘텐츠 업데이트, 질적 향상 목표 ?? 추진현황 구분 사업내용 ’19 디지털콘텐츠 컨설팅 용역 소장 아트아카이브 분석 국내외 아트아카이브 기관의 디지털콘텐츠 분석 디지털콘텐츠 구현 및 실현계획수립 ’20 디지털콘텐츠 구축(1단계) - 전거레코드 구축, 시소러스 구축 - 타임라인, 컬렉션시각화, 장소위치 콘텐츠 구축 ’21 2021년도 디지털콘텐츠 구축(2단계) - 전거레코드 구축, 시소러스 구축 - 아트아카이브 데이터 정비 서비스시스템 개선 컨설팅 ?? 추진내용 ? (확대)전거레코드 데이터 구축 ? (확대)시소러스(용어사전) 데이터 구축 ? (신규)연구가이드 및 템플릿 개발(3종 : 6개) - 미술사연구자·아카이브전문가 협업을 통한 소장 아카이브 컬렉션 종류별(창작자, 매개자, 기관·단체) 개발 ?? 추진일정 ? ’22년 디지털콘텐츠 사업 계획 수립 : ’22. 1. ? 정보화사업 사전절차 진행 및 발주 : ’22. 2. ~ 3. ? 디지털콘텐츠 사업 시행 : ’22. 2.~8. ?? ’22년 사업비 : 100백만원 7 자 료 보 존 관 리 1. 보존서고 설비 유지관리 ?? 시설현황 수장고 A동 항온·항습기 엘리베이터 2층(1개실) 3층(1개실) 4층(1개실) 총 487.78㎡ 162.16㎡ 162.81㎡ 162.81㎡ 공냉식 항온·항습기 ? 공조기형 : 26,700kcal/h (2개) ? 공조기형 : 41,140kcal/h (1개) 화물용 2.5t ?? 추진방향 ? 소장자료의 안전한 보존환경 설비 안정화 및 항온·항습 유지관리 ? 수장고 출입자 통제 및 무인경비시스템 24시간 감시체계 유지 ?? 추진개요 구분 종이 전자 시청각 행정박물 비고 장비 공기조화설비 항온항습설비, 공기청정장비, 환경적응장비(시청각자료에 한함) 2층 보존서고 3층 특수자료실 4층 보존서고 온습도계 서고당 1대 소화설비 자동소화시설(보존서고는 가스식 자동소화시설) 보안장비 폐쇄회로감시장치 보존환경 온도(℃) 18~22 18~22 필름매체 : -2~2 자기매체 : 13~17 18~22 습도(%) 40~55 (변화율 10%이내) 35~45 (변화율 10%이내) 필름매체 : 25~35 자기매체 : 35~45 (변화율 10%이내) 40~50 (변화율 10%이내) 공기질 미세먼지(PM-10) : 50㎍/㎥ 이산화황(SO2) : 0.05ppm 이하 산화질소(NOx) : 0.05ppm 이하 오존(O3) : 0.05ppm 이하 포름알데히드(HCHO) : 120㎍/㎥ 일산화탄소(CO) : 10ppm 이하 휘발성유기화합물(VOC) : 400 ㎍/㎥ 조명 보존서고 100~300룩스 (전시관 50~200룩스 (원본전시 기준)) ?? 추진일정 ? 항온·항습기 시운전 및 안정화 : ’22. 1. ~ 2. ? 무인경비 및 출입통제시스템 등 보안시스템 가동 : ’22. 1. ~ 12. ? 정수점검·상태점검 : ’22. 11. 2. 자료 보존·관리 ?? 소장자료 현황 ? 소장자료 42,667건에 대한 등록 완료 ※ ’21. 5월 등록기준 구분 컬렉션(개) 소계(건) 도서 간행물 문서 사진 음성 영상 박물 홍보 인쇄물 비고 17 40,653 24,839 4,564 4,937 4,212 1,424 677 ?? 추진방향 ? 아카이브관리시스템을 활용한 소장 자료의 전자적 관리 ? 자료를 안전하게 보존하기 위한 재해·재난 대비 강화 ? 지침 매뉴얼 수립에 따른 소장자료의 체계적 관리 ?? 추진계획 ? 아카이브관리시스템을 활용한 소장 자료의 전자적 관리 ? 미술아카이브 관리를 위한 매뉴얼·지침 17종 수립 ? 소장 자료의 상태 및 중요도 등을 고려하여 DB구축사업과 연계 ? 소장 자료의 종합보험 가입 ? 종합적 유해생물 관리, 자료 및 수장공간 소독 실시 ? 개별 자료 소독·훈증을 위한 설비구입 ?? 추진일정 ? 소장 자료 등록 및 관리계획 수립 : ’22. 1. ? 소장 자료 보험가입 : ’22. 1. ? 종합적 유해생물관리 용역 시행 : ’22. 1. ~ 12. ? 보존서고 및 자료소독 : ’22. 8. ?? ’22년 사업비 : 187백만원 8 시 설 유 지 관 리 1. 소방안전관리 시스템 구축 ?? 시설현황 ? 용도별 규모 오리엔 테이션 전시 연구교육 행사 편의 수장 사무 운영지원 부설주차 공용 합계 705.50㎡ 390.05㎡ 482.26㎡ 230.83㎡ 66.38㎡ 487.78㎡ 163.33㎡ 776.74㎡ 902.42㎡ 1384.75㎡ 5590.05㎡ 오픈아카이브플랫폼 기획전시실, 프로젝트갤러리 리서치랩, 커뮤니티러닝스페이스 다목적홀 카페 보존서고 운영사무실 전시준비실, 자료준비실, 기계전기실 외 - - ? 주요 설비 분 야 주 요 설 비 기계설비 승강기6대(일반 5대, 화물 1대), 냉동기 대, 저탕식온수기 , 항온항습(공조기) 3대, 배수펌프 대, 지열히트펌프 대, 급탕순환펌포 , 동파방지열선 등 전기설비 특고압수배전반, 고압반, 변압기 대, 전력 및 조명제어설비, 저압배전반 등 소방, 통신, 기타 교환기설비 1식, CATV설비, CCTV설비, AV설비, 출입통제설비, 비상벨설비, 주차관제설비, 소화전설비, 소화약제설비, 수신반 등 ?? 추진방향 ?『공공기관의 소방안전관리에 관한 규정』에 의한 24시간 이중감시체계 구축 ? 소방시설안전점검, 교육, 훈련, 순찰점검 등 사전예방활동 강화 ?? 추진내용 ? 소방안전관리 24시간 이중감시체계 운영·구축 - 설비 및 경비 2인 1조 24시간 감시체계 운영, 자동화재탐지·무인경비시스템 가동 무인경비시시스템 개념도 ? 자위소방대 구성 및 운영 - 내부 직원 활용 통보연락반, 소화반, 피난유도반, 응급구조반 4개반 구성·운영으로 화재시 신속대응체계 구축 - 화재대응 업무분장 등 대응매뉴얼 제작·배포, 내부직원 사전 업무숙지 - 연 2회 실제상황에 입각한 가상 화재대응 훈련 추진 대장 서울시립미술아카이브 과장 소방안전관리자 통보연락반 소화반 피난 유도반 응급구조반 구성 운영반 구성 시설관리·경비반 구성 청소반 구성 학예반 임무 연간 및 월간 소방훈련 계획 수립 및 실시 119신고 및 구내전파, 관계기관에 통보 임무 자체 소방시설을 활용한 소화활동 소방용수의 보존과 급수활동 임무 각종 진출입로 확보, 가스 위험물 등 소방 활동 상의 장애물 제거와 복구 임무 인명 구조, 대피 유도 및 중요물품 반출이동 비화경계, 반출물건의 경비, 출입인원의 통제 등 전시물 및 자료 소산 ? 소방시설점검 구분 점검일자 주요 점검내용 점검자 종합정밀 소방점검 매년10월 중 수 원 : 고가수조, 압력탱크 가압송수장치 : 제어장치, 전동기, 펌프, 발전기, 축전기 소화전 : 옥내소화전 피 난 : 비상전원, 피난방송 자·탐 : 자동화재 탐지 설비 종합시험 : 연동장치, 소화시험 종로소방서 한국소방안전협회 소방안전관리 용역 자체 소방점검 월 1회 소방시설 외관점검 소방안전관리용역 소방안전관리자 ? 소방교육 월 별 주요 교육내용 교관 4월 소방계획서 내용 및 자위소방대 임무, 화재 취약시설 안전관리 요령 화재의 실상, 화재의 예방요령, 소방시설 사용법 전문기관 강사 소방안전관리자 11월 화재 진압 요령, 인명대피 및 유도 요령 소방시설 관리 유지 요령 ? 소방서 합동 훈련 : 매년 4월, 11월 ? 소방안전관 업무대행 용역을 통해 시행 2. 시설물 관리·운영 ?? 추진방황 ? 시설 안전관리 및 경비·안내요원의 전문화 ? 시설관리와 방호업무를 연계한 효율적인 24시간 청사 안전관리 ?? 추진내용 ? 추진방법 : 시설관리 전문업체를 통한 용역계약 ? 과업내용 - (시설운영) 전기, 기계, 소방, 가스, 통신, 조경 등 시설운영 - (청사경비) 청사 내·외부 순찰, 방범시스템 운영, 시민안내 등 - (환경미화) 청사 내·외부 청소, 위생시설 물품관리, 조경식재관리 등 - (안내) 관람객 프로그램 및 편의시설 이용 안내 등 ? 용역인력 : 총 15명 - 관리소장 1명, 시설관리4명(4인 3교대, 주5일근무), 시설경비 4명(4인 3교대, 주 5일근무), 시설청소(3인, 주간근무) 및 안내(3인 , 주간근무) 관리소장【1인】 시설관리 시설경비 시설청소 일반/대민 안내 기계, 전기, 소방, 통신, 건축 등【4인】 내외부 보안 안전, 경비 등【4인】 내외부 미화관리, 위생관리 등【3인】 대민행정지원, 문서정리, 주차관리, 안내 등【3인】 ? 근무형태 구 분 요일 근무형태 인원수 근무시간 관리소장 수~일 ? 주간 근무 1 ? 10:00~19:00 시설관리 월~일 ? 4인 3교대 4 ? 야간 00:00~08:00 ? 주간 08:00~16:00 ? 석간 16:00~24:00 보안경비 월~일 ? 4인 3교대 4 ? 야간 00:00~08:00 ? 주간 08:00~16:00 ? 석간 16:00~24:00 환경미화 화~일 ? 주간 정시 근무 3 ? 09:00~18:00 안내 화~일 ? 주간 정시 근무 3 ? 09:00~18:00 ? 주요시설 점검 - 전기, 소방, 통신 등 시설물 안전관리자 선임(대행)으로 시설물 관리 안전시설명 점검횟수 비고 전기 월 3회 전문기관 의뢰 소방 연 2회 소방종합점검, 작동기능점검 승강기 연 1회 의무점검 연 1회 / 상시점검 월 1회 가스이용시설 연 1회 의무점검 연 1회 수도시설관리 연 2회 의무점검 연 2회 / 수질검사 1회 포함 AED관리자 월 1회 응급처치사 보유 ?? 추진일정 ? 계약심사 : ’21. 8. ? 사전규격공개 : ’21. 8. ? 입찰 및 적격심사 : ’21. 9. ~ 10. ? 시설점검 및 운영 : ’21. 11. ?? ’22년 사업비 : 751백만원 ? 시설관리 및 안내용역 : 172,590천원 ※ 시설관리용역(11개월), 안내용역(5개월) 소요예산(723백만원) 중 기 ’21년 편성예산(550백만원) 제외 ? 시설물유지관리비 : 163,000천원 ? 공공요금 등 : 330,000천원 ? 보안시스템용역 : 55,000천원 ? 시설관리 각종 소모품구매 : 30,000천원 3. 주차장·카페 위탁운영 ?? 위탁관리 대상규모 구분 위치 규모 상세내용 운영시간 비고 주차장 A동 총 57면 31대(지하) 08:00~22:00 B동 4대(지상) 08:00~22:00 C동 6대(지상) 08:00~18:00 부설주차장 야간개방 부설주차장 16대(지상) 08:00~22:00 카페 B동 66.38㎡ 음료, 제과류 등 09:00~22:00 ?? 추진내용 ? 선정방법 ① 주차장 위탁관리 : 제한경쟁공개입찰(최고가입찰) - 계약기간 : 3년(2022. 8. ~ 2025. 7.) - 기본요금 : 10분당 800원 ※ 서울특별시립미술관 부설주차장 관리규정 적용 ② 카페 위탁관리 : 제한경쟁공개입찰(협상에의한계약) - 계약기간 : 3년(2022. 8. ~ 2025. 7.) ? 관리감독·운영연계 강화 - 주차관리원 안전, 성실근무 이행 판매시설 위생, 안전관리 등의 지도·감독 관리 - 관리규정 위반시 행정처분 조치(시정조치, 경고, 허가취소 등) - 주차장·카페 시설물조성 시 통합브랜드디자인 가이드라인 등 시설 건축·인테리어 설계 및 가구디자인과 조화로운 디자인으로 조성될 수 있도록 관리·감독 - 편의시설 위탁운영자와 연계, 카페에서의 문화프로그램 등 협업 운영 ?? 추진일정 ? 계약심사, 수탁자 선정 및 계약 : ~’22. 8. ? 주차장·카페 위탁운영 : ’22. 8. ~ ’25. 7. Ⅳ. 소 요 예 산 ?? ’22년 소요예산(안) : 4,256,030천원 ? 사업별 예산(안) (단위 : 천원) 구 분 계 시설 유지관리 수집 아카이브 관리보존 연구 프로그램 전시 프로그램 교육 프로그램 공공 프로그램 홍보 정보화 운영 세출예산 4,256 751 570 187 625 390 285 129 230 480 609 〈연간 운영예산(안) 〉 ○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연간 운영예산(안) : 6,373백만원 (단위 : 천원) 구 분 계 시설 유지관리 수집 아카이브 관리보존 연구 프로그램 전시 프로그램 교육 프로그램 공공 프로그램 홍보 정보화 운영 세출예산 6,373 1,585 640 197 690 1,074 401 183 270 480 853 ? 통계목별 예산(안) (단위 : 천원) 구 분 (예산과목) 예산편성(안) 구 분 (예산과목) 예산편성(안) 계 4,256,030 일 반 기간제근로자등보수 218,000 일 반 전산개발비 200,000 사무관리비 2,223,990 외빈초청여비 15,000 공공운영비 999,590 기타보상금 34,600 특정업무경비 2,250 시설비 242,600 행사운영비 121,000 자산및물품취득비 87,000 시책업무추진비 12,000 도서구입비 100,000 ※ [붙임4. 소요예산(안) 세부내역] 참조 Ⅴ. 행 정 사 항 1 업 무·조 직 이 관 ?? 추진개요 ? 이관분야 : 조직·인력·예산·사무공간 등 전 부문 ? 이관시기 : ’22. 11. (개관 후 3개월 後) ? 이관내용 구 분 현 행 변 경 비고 조직 문환본부 박물관과 평창동미술문화복합공간조성추진반 서울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미술아카이브 본청?사업소 인력 소속 문화본부 박물관과 서울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미술아카이브 조직개편 인사발령 (인사과) 인원 현원7명(정원9명) (학예관1, 건축1, 기록연구1, 임기제4) ※시간선택제 1 별도 이관시점 현원(정원9명) (행정1, 기계1) 예산 문화본부 일반회계 서울시립미술관 일반회계 예산이체 사무공간 서소문별관(1동 12층) (중구 덕수궁길 15)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A동 5층) (종로구 평창문화로 101) 부서/현장근무 병행 ?공간 완전 이전 물품이동 문화본부 박물관과 서울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미술아카이브 관리전환 ※ 이관 시 인사발령인원은 충원상황에 따라 유동적이며, 임기제(시간선택제 포함)의 경우, 소관부서(인사과) 일괄발령 가능(기구 개편 및 직제·정원 개정 및 폐지 등의 경우 예외적 전보 가능, 지방공무원임용령 제26조의2 제1호) ? 이관절차 : 법규정비? 미술관 준공 및 개관 ? 조직 및 업무이관 구분 22.3 22.4 22.5 22.6 22.7 22.8 22.9 22.10 22.11 부서 업무 박물관과 부분준공 (A동/B동/부설주차장) 준공(C동) 운영준비 (전시 설치 및 시설시범 운영 개관 (개관식, 개관프로그램 운영 등) 이관계획수립 (사무공간 이전 등) 이관 (인사발령, 예산이체, 물품 등) 조직담당관 입법계획수립 등 (입법예고, 관련부서 협의) 법무담당관 조례규칙심의 등 (심의회 의결, 공포) 조직 : 조직형태 & 인력구성 ① 조직형태 : 서울시립미술관 분관으로 운영 ?? 문화시설추진단 박물관과 내 평창동미술문화복합공간조성추진반 폐지 현 행 개 편 문화시설추진단 박물관과 문화시설과 박물관정책팀 박물관사업팀 조성추진반 한식문화공간 조성추진반 평창동미술문화 문화시설총괄팀 문화시설1팀 문화시설2팀 도서관건립팀 문화시설추진단 박물관과 문화시설과 박물관정책팀 박물관사업팀 조성추진반 한식문화공간 조성추진반 평창동미술문화 문화시설총괄팀 문화시설1팀 문화시설2팀 도서관건립팀 ?? 서울시립미술관 산하 서울시립미술아카이브(분관) 신설 현 행 개 편 서울시립미술관 (3급) 미술관 운영자문위원회 경영지원부 학예연구부 북서울 미술관 총 무 과 교 육 홍 보 과 전 시 과 수 집 연 구 과 운 영 과 학 예 과 서울시립미술관 (3급) 미술관 운영자문위원회 경영지원부 학예연구부 북서울 미술관 총 무 과 교 육 홍 보 과 전 시 과 수 집 연 구 과 미 술 아 카 이 브 과 운 영 과 학 예 과 ② 인력구성 : (현원) 7명 + (충원) 2명 = 총 9명 ?? 개관 전후 소요인력 단계적 충원 (’21년 하반기) ?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정원 및 인력구성 현황 - 정 원 : 9명 〔학예관(1), 6급(2), 7급(1), 기록연구(1), 학예연구(4)〕 ※ 시간선택임기제(학예부문) 1명 별도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과장【1인】 (지방학예연구관) § 5급 기관, 1개부서로 운영 시설운영 및 관리 프로그램 기획 등 일반행정 기술직(건축1, 기계1) 연구직(기록1,학예4) 행정직 ? 전체 업무내역 직 급 직 위 정원 주요 직무내용 계 9 학예연구관 과장 1 - 대?내외 업무 총괄 - 학예 및 시설운영 업무 총괄 일반직 6/7급 주무관 1 - 인사, 서무, 시의회 보고 등 - 시설운영계획 수립, 위탁관리 기술직 6/7급 시설관리(기계), 건축 주무관 2 - 시설관리 업무 전반 - 시설관리용역 관리감독 기록연구사 주무관 1 - 기록관리 주요정책 수립, 보존서고 운영 - 시스템유지보수 및 정보화 학예연구사 주무관 4 - 전시, 교육, 연구개발, 공연행사 기획 - 아카이브 수집 기획 - 교육, 연구개발, 공연행사 프로그램 운영 - 기획 관련 학예연구 ? 단계별 충원계획 시 기 직 렬 계 일반직 임기제 5 6 7 8 7 총 계 9 1 2 2 - 4 ‘21.3. 현재 ※시간선택제1 별도 계 7 1 2 4 학예연구 5 1 - - - 4 기록연구 1 - 1 - - - 건 축 1 - 1 - - - ‘21.3. 이후 계 2 - - 2 - - 행 정 1 - - 1 - - 시 설 1 - - 1 - - 예산 : 예산이체 (문화본부)일반회계 및 균형특별회계 ? (서울시립미술관)일반회계 ?? 이체방법 ? 조직개편 이후 소관부서 (예산담당관)에 이체요청 - 일정양식(붙임)에 의거 공문으로 발송 ?? 이체내용 구분 이체 전 이체 후 실국 및 부서 문화본부 문화시설추진단 박물관과 서울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미술아카이브과 일반회계 (’22년 예산) 사 업 명 평창동 미술문화복합공간 개관대비 기반조성 편성 예 산 4,256,030 (천원) 사 업 명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운영 편 성 예 산 4,256,030 (천원) ※ 현원단위로 편성되는 일부 기본경비(사무관리비·부서운영업무추진비 등)은 이관시점 현원 기준으로 이체 시행 〔 2022년 예산편성(안) ] (단위 : 천원) 구 분 (예산과목) 예산편성(안) 구 분 (예산과목) 예산편성(안) 계 4,256,030 일 반 기간제근로자등보수 218,000 일 반 전산개발비 200,000 사무관리비 2,223,990 외빈초청여비 15,000 공공운영비 999,590 기타보상금 34,600 특정업무경비 2,250 시설비 242,600 행사운영비 121,000 자산및물품취득비 87,000 시책업무추진비 12,000 도서구입비 100,000 사무공간 시청 서소문별관(1동 2층) ?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A동 5층 운영사무실) ?? 이전시기 :【1차】임시이전 ? A동·B동 임시사용허가 이후(’22.2.) 【2차】완전이전 ? C동 준공 후 시설 안정화 시점(’22.5.) ? A동·B동 임시사용허가(’22.2.) 이후 운영사무실 조성 - 부서 및 현장근무 병행을 통한 업무추진 탄력성 제고 ? 공간 이전 이후 공사 현장 밀착 관리 - 인테리어·전시 설치 상의 협의·소통 증진을 통한 즉각적 관리 ? 건축 및 전시 등 미술관 기능 정상화를 위한 시범운영 - C동 준공 후 신속한 개관준비를 위한 A/B동의 건물 및 부대시설 정상 운영 여부 확인 및 점검 ? 시설관리용역 발주 및 체계적 운영·관리 ?? 이전공간 : 종로구 평창문화로 101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A동 5층) ? 공간면적 : 163.33㎡ ? 공간구성 : 사무실, 회의실, 관장실 등 ? 조감도 및 세부도면 △ 건물 위치도 △ 운영사무실 세부도면 ? 사무실 비품 및 집기 등 구매 : 143,500천원 ※ ’20년 기 편성예산 - 예산과목 : 문화본부 박물관과, 박물관 및 미술관 활성화, 박물관 및 미술관 건립지원, 평창동미술문화복합공간 개관대비 기반조성, 자산취득비, 자산및물품취득비 물품이동 : 관리전환 ?? 관리전환 ? 개 념 : 물품관리관이 다른 부서로 물품을 이동할 때 사용 ? 부 서 : 문화본부 박물관과 ?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 방 법 : 물품관리시스템 연계 후 소관부서(재무과)에 관리전환 요청(공문발송) - 재무과 : 책상·의자 등 관련 물품 - 정보통신보안담당관 : 모니터 및 개인PC 업무관리시스템 : 과제카드 이관 및 생성 ?? 과제카드 인수인계 ? 이관대상 과제카드(팀소관) 이관처리(인계) : 과제관리 ? 과제카드인계함 ? 이관요청 과제카드 신설부서 인수 : 과제관리 ? 과제카드인수함 ?? 과제카드 생성 ? 신설부서 과제카드 별도 생성 : 과제관리 ? 부서과제 협조사항 ?? 기관(부서)별 협조 ? 정원 배정 시행 : 조직담당관 ? 조직이관 및 정원배정에 따른 인력충원 : 인사과 ? 조직개편 후 예산이체 : 예산담당관 ? 물품 관리전환 승인 : 재무과·정보통신보안담당관 ? 업무관리시스템 업무 이관 : 정보공개정책과 ? 이관 후 조직운영 및 관리, 프로그램 등 협력 : 서울시립미술관 ? 기간제근로자 근로계약서 재체결(갱신) - 사업주 변경(박물관과?서울시립미술관장)에 따른 계약서 징구 ? 직원 근무 상황 관리 - 복무관리 권한 변경 (행정국 인사과?서울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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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2) 개관 단계별 작성 매뉴얼.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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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3) 개관 기획전 구성(안).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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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4) 소요예산(안) 세부내역.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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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2022년 운영계획(안)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문화본부 문화시설추진단 박물관과
문서번호 박물관과-7173 생산일자 2021-07-0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0년
작성자(전화번호) 유예동 (02-2133-4192) 관리번호 D0000042923787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재보존정책 > 박물관운영 > 박물관운영관리 > 박물관건립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