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3년 서울시 누리집(앱) 정보통신접근성 및 호환성 진단 용역계획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5030 결재일자 2023. 5. 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홈페이지팀장 뉴미디어담당관 홍보기획관 장미희 류은희 이종선 05/01 최원석 협 조 2023년 서울시 누리집(앱) 정보통신접근성 및 호환성 진단 용역계획 2023. 5. 홍 보 기 획 관 (뉴미디어담당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023년 서울시 누리집(앱) 정보통신접근성 및 호환성 진단 용역계획 서울시 및 투자출연기관에서 운영하는 누리집과 앱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누구나 차별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정보통신접근성 및 호환성 진단 용역을 실시하고자 함 1 추 진 근 거 ㅇ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 20조, 21조, 시행령 14조 ㅇ 지능정보화기본법 제46조, 47조, 시행령 34조 ㅇ 전자정부 웹사이트 품질관리 지침 ㅇ 서울특별시 정보취약계층 정보통신접근성 향상을 위한 조례 ㅇ 2023년 서울시 정보통신접근성 수준 향상 시행 계획 심의완료(3.29.) 및 계획수립(4.11.) ㅇ 서울특별시 사무전결처리 규칙 제6조(건당 1억원이상 - 실·본부·국장 전결) 2 실태조사 현황 □ 정보통신접근성 품질인증 및 실태조사(최근3년) 연도 총 대상수 누리집 모바일앱 대상수 평균점수 대상수 평균점수 계 품질인증 실태조사 2020 202 176 110 66 **** 26 **** 2021 211 179 117 62 **** 32 **** 2022 192 161 103 58 **** 31 **** ****************************************************** ***************************************************************************************************** □ 웹표준 및 호환성 실태조사(최근3년) 연도 총대상수 서울시 투자출연기관 대상수 평균점수 대상수 평균점수 2020 159 131 **** 25 **** 2021 161 135 **** 26 **** 2022 161 135 **** 26 **** 3 2023년 추진계획 □ 추진방향 ㅇ 서울시 운영 누리집 및 모바일앱의 정보통신접근성 수준향상과 웹호환성 강화를 위한 전문 진단 용역 실시 ㅇ 시민의 관심이 많은 주요 누리집을 대상으로 품질인증을 획득하여 서비스 만족도 및 대외 신뢰도 제고 □ 사업개요 ㅇ 사 업 명: 2023년 서울시 누리집(앱) 정보통신접근성 및 호환성 진단 용역 ㅇ 사업기간: 계약일로부터 6개월 ㅇ 소요예산: ****************** ㅇ 계약방법: 일반입찰(적격심사낙찰제)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제13조 및「지능정보화기본법」47조에 의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지정 웹접근성 품질인증기관 - 적격심사대상자 중 최저가 입찰자 순으로 적격 심사하여, 종합평점이 95점 이상(수행능력 10점, 입찰가격 90점)인 자를 낙찰자로 결정 ㅇ 사업대상: 시 및 투자출연기관 운영 누리집 및 앱 ☞ 상세목록 [붙임1] 참고 구 분 대 상 비 고 합 계 192 정보통신 접 근 성 누리집 소 계 163 실태조사 48 - 서울시 44, 투자출연기관 4 품질인증 통합 획득 14 - 서울시 14(뉴미디어담당관 통합관리 대상) (부서 획득) (101) - 서울시 79, 투자출연기관 22 모바일앱 소 계 29 실태조사 29 - Android(29), iOS(27) 개별 진단 웹표준 및 호환성 점검(누리집) 163 - 서울시 137, 투자출연기관 26 ※ 부서 자체 품질인증 보유 및 획득 예정 누리집(101개)는 접근성 실태조사 제외, 100점으로 인정하여 종합 보고서 및 서울시 접근성 실태 결과에는 포함 □ 세부 추진 계획 ㅇ 누리집 정보통신접근성 품질인증 심사 - 심사 대상: 14개('22년 품질인증 획득 및 신규 뉴미디어담당관 운영 누리집) - 점검 브라우저: 크롬(Chrome) 최신 버전 - 심사 방법: 전문가 심사 및 사용자 심사, [붙임3] 참고 ㅇ 누리집 및 모바일앱 정보통신접근성 실태조사 - 심사 대상: 77개(국문 누리집 48개, 모바일앱 29개) - 조사 방법: [붙임2] 참고 구분 누리집 모바일앱 기준 - 한국형 웹 접근성 지침2.1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접근성지침2.0 대상 - 각 웹사이트별 10개 표본 페이지 (메인, 서브, 부가기능제공 페이지) - 최신버전 크롬(Chrome) 브라우저 사용 - 각 모바일앱별 5개 표본 페이지 (메인, 서브 페이지) iOS, Android 개별진단 방법 - 2개 전문가 그룹이 웹 표준지침 24개 항목 준수도 조사 - 장애 유형별 사용자(전맹, 저시력, 상지장애)가 각 3개 과제 수행 - 2개 전문가 그룹이 앱 표준지침 18개 항목 준수도 조사 - 장애 유형별 사용자(전맹, 저시력, 상지장애)가 각 3개 과제 수행 ㅇ 누리집 웹표준·호환성 실태조사 - 심사 대상: 163개(시 및 투자출연기관 운영 국문 누리집) - 조사 방법: [붙임2] 참고 구분 누리집 기준 - 전자정부 웹사이트 품질관리 기준(웹사이트 호환성 지표 7개 항목) 대상 - 각 누리집별 5개 표본 페이지(메인, 서브, 부가기능제공 페이지) 항목 - (x)HTML 표준 준수, CSS 표준 준수 - 문자(한글)부호화 준수, 제어 기능의 표준 준수, 비표준 기술제거 - 기능 호환성 확보, 화면표시 호환성 확(4종 브라우저) ※ 4종 브라우저(Edge, Chrome, Whale, Firefox) ㅇ 분석 보고서 작성 및 개선 방안 제시 - 누리집 및 모바일앱 접근성, 웹표준·호환성 실태조사 보고서 작성 · 서울시 누리집(앱) 정보통신접근성 및 호환성 진단 종합 보고서 작성 · 누리집 및 모바일앱 접근성, 웹표준·호환성 개별 보고서 작성 - 실태조사 결과 개선 방안 가이드 · 평가 누리집 및 모바일앱 진단 결과 관련 전화 문의 답변 지원 4 소 요 예 산 □ 소요예산: ****************** ㅇ 산출내역 구 분 대상 단가 산출금액(원) 비 고 품질인증 갱신 11 ******* ********* - 서울시 누리집 웹접근성 품질인증 갱신 - 전문가평가(10페이지 이상), 장애유형별 사용자 평가 신규 3 ********* ********* - 서울시 누리집 웹접근성 품질인증 신규 - 전문가평가(20페이지 이상), 장애유형별 사용자 평가 접 근 성 실태조사 누리집 48 ******* ********** - 시 및 투자출연기관 누리집 접근성 실태조사 - 시 44개, 투자출연기관 4개 모바일앱 29 ******* ********** - 서울시 모바일앱 29종 앱접근성 실태조사 - 운영체제별 별도점검(Android 29개, iOS 27개) - 전문가평가(5페이지 이상), 장애유형별 사용자 평가 웹표준 및 호환성 누리집 163 ******* ********** - 서울시 누리집 137개, 투자출연기관 누리집 26개 - 전자정부 웹사이트 품질관리 지침 (행정안전부고시 ’21. 2.27.)에 따른 점검 - 메인 및 서브 등(5페이지 이상) 점검 합 계 254 *********** 부가세 ********** (10%) 총 계 *********** (천단위 절사) ㅇ 예산과목 - 뉴미디어 활용 시민과의 소통활성화, 시민 눈높이에 맞는 웹사이트 관리 및 운영, 누리집 관리체계 운영, 사무관리비(201-01) ㅇ 산출근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지정 웹접근성 품질인증기관 3사 견적 비교 5 추 진 일 정 ㅇ 과업지시서 사전공개 : 2023. 5. 2. ~ 5. 7. ㅇ 사전공개 의견 검토 및 반영 : 2023. 5. 8. ~ 5. 9. ㅇ 입찰공고 및 계약체결 : 2023. 5.11. ~ 5.24. 붙임 1. 접근성 및 호환성 조사대상 1부. 2. 접근성 및 호환성 진단 기준 1부. 3. 품질인증 심사 방법 및 인증마크 발급 기준 1부. 4. 산출내역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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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1] 접근성 및 호환성 조사대상.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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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2] 접근성 및 호환성 진단 기준.hwpx

    비공개 문서

  • [붙임3] 품질인증 심사방법 및 인증마크 발급 기준.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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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4] 산출내역서.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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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3년 서울시 누리집(앱) 정보통신접근성 및 호환성 진단 용역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홍보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5030 생산일자 2023-05-0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장미희 (02-2133-6507) 관리번호 D0000047958378
분류정보 행정 > 정보통신정책 > 홈페이지웹관리 > 홈페이지운영 > 웹접근성및호환성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