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14231 결재일자 2023. 12. 1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홈페이지팀장 뉴미디어담당관 홍보기획관 박은미 류은희 왕희순 12/15 최원석 협 조 개인정보보호팀장 이용철 미디어운영팀장 노의진 2023년 서울시 누리집 운영 평가결과 보고 2023. 12. 13.(수) 홍보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023년 서울시 누리집 운영 평가결과 보고 뉴미디어담당관:왕희순☎2133-6480 홈페이지팀장:류은희☎6500 담당:박은미☎6515 2023년도 서울시(본청·사업소)에서 운영 중인 누리집에 대한 운영실태를 평가하고 결과를 보고 드림 Ⅰ 추진개요 □ 추진근거 ㅇ 서울특별시 인터넷 홈페이지 운영 활성화에 관한 조례 제4조 - 홈페이지 정보관리에 대한 정례적인 평가 실시, 인센티브 제공 □ 평가대상: 135개 누리집 ㅇ 본청 및 사업소 운영 개별 누리집********************* ******************************** ㅇ 순위 제외: 18개 누리집 ******************************************************** □ 평가대상기간: 2022. 11. 1. ~ 2023. 10. 31.(12개월) □ 평가방법: 9개 지표 18개 평가 항목별 정량적 평가 ㅇ 평가자: 홍보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홈페이지팀) ※ (통합배너)뉴미디어담당관 미디어운영팀, (개인정보처리방침)정보시스템담당관 개인정보보호팀 협조 ㅇ 홈페이지팀 자체 개발 홈페이지 평가시스템 활용 □ 추진일정 평가계획 수립 안내 및 점검표 제출요청 ? 자료 수합 평가시스템 자료 등록 ? 평가자 평가 ? 평가결과 사전공개 이의신청접수 ? 이의신청 검토 평가결과 확정 10.26.~10.27. 11.1.~11.15. 11.16.~11.25. 11.27.~11.30. 12.1.~12.6. ※ 부서 이의신청: 33개 누리집, 43건 (반영 18건, 미반영 25건) Ⅱ 평가결과 요 약 ㅇ 평가결과: 평균 84.1점(전년대비 0.4점 낮아짐) ㅇ 평점 현황 - 평가대상 135개 누리집 중 평점 80점 이상은 97개(71.9%)로 전년대비 4개(3%p) 증가하고, 80점 미만은 38개(28.1%)로 전년대비 4개(3%p) 감소하였으나 - 관리 미흡한 70점 미만 누리집이 전년대비 5개(3.7%p)증가함 구분 계 80점 이상 80점 미만 소계 ~90점 이상 90점 미만 ~80점 이상 소계 80점 미만 ~70점 이상 70점 미만 대 상 누리집 수 135개 97개 (71.9%) 43개 (31.9%) 54개 (40.0%) 38개 (28.1%) 24개 (17.8%%) 14개 (10.3%) ㅇ 지표별 점수(준수율) 항 목 합계 누리집 정책준수 웹접근성 준 수 웹표준· 호환성 준수 콘텐츠 충실성 배 점 100점 13점 20점 20점 15점 평 점 84.1점 10.4점 18.1점 18.7점 13.3점 2023년 준수율 84.1% 80.3% 90.6% 93.4% 88.9% 2022년 준수율 84.5% 82.9% 93.1% 88.3% 91.7% 항 목 누리집 방문자 수 모바일 최적화 웹페이지 구성 웹개방성 진 단 누리집 운영 협조 누리집 통합정비 배 점 15점 5점 5점 7점 최대 5점(가점) 평 점 9.5점 4.6점 4.8점 4.3점 ※통합정비 인정 6건 2023년 준수율 63.1% 92.6% 96.0% 61.4% 2022년 준수율 61.4% 90.4% 93.3% 73.9% ※ 웹접근성, 웹표준·호환성 평가는 ‘2023년 서울시 정보통신접근성 및 호환성 진단 용역’ 결과 반영 - 누리집 정책준수(80.3%), 웹접근성 준수(90.6%), 웹표준·호환성 준수(93.4%), 콘텐츠 충실성(88.9%), 모바일 최적화 웹페이지 구성(92.6%), 웹 개방성 진단(96.0%)은 전반적으로 양호하나 - 누리집 방문자수(63.1%), 누리집 운영 협조(61.4%)는 낮은 편임 ㅇ 평가 결과 우수 누리집 **************************** ************************************************************************* ************************************************************ □ 세부 항목별 평가결과 서울시 누리집 정책준수(80.3%) 평가항목 평가내용 배점 평점 준수율 합 계 13점 10.4점 80.3% 누리집 정책준수 서울시 표준 GNB 적용 2점 2.0점 98.5% 서울시 이용현황분석시스템 적용 4점 4.0점 99.3% 서울시 통합검색 콘텐츠 연계 5점 3.1점 62.4% 서울시 통합 배너 연계 2점 1.4점 68.9% - 135개 누리집 중 서울시 표준 GNB는 133개, 이용현황분석시스템은 134개 적용 ******************************************************** ******************************* - 서울시 통합검색 콘텐츠 연계된 누리집은 93개로 전년대비 6개 감소 ? 통합검색 콘텐츠 연계 누리집 폐기 및 신규 구축 누리집 비연계에 따른 감소 - 서울시 통합배너 연계는 93개로 전년대비 19개(14.1%p) 증가함. 누리집 운영부서에서 통합배너에 대해 알지 못하거나 연계키값 발급없이 서비스하는 경우가 있어, 통합배너에 대한 지속적인 안내 필요 웹접근성 준수(90.6%) 평가항목 평가내용 배점 평점 준수율 합 계 20점 18.1점 90.6% 웹접근성 준수 웹접근성 준수 20점 18.1점 90.6% - 웹접근성 준수율은 90.6%로 전년대비 2.5%p 감소함 - 웹접근성 품질인증을 받은 누리집은 94개(69.6%)로 전년대비 13개 증가한 반면, 실태조사 대상인 41개 누리집의 평균 준수율은 71.3%로 전년대비 11.2%p 감소함 ? 누리집 개편 및 콘텐츠 업데이트 시 접근성 준수 미흡으로 실태조사 대상 누리집의 준수율이 낮아진 것으로 보여짐 - 웹접근성 품질인증을 받는 누리집이 매년 증가하는 추세임. 실태점검 대상 누리집은 개별 통보된 결과서를 참고하여 개선 조치 필요 웹표준·호환성 준수(93.4%) 평가항목 평가내용 배점 평점 준수율 합 계 20점 18.7점 93.4% 웹 표준?호환성 준수 웹표준 준수 12점 10.7점 89.0% 웹호환성 준수 8점 8.0점 100% - 웹표준 준수율(78.0%→89.0%)과 웹호환성 준수율(98.6%→100%)은 전년대비 모두 증가하였고, 특히 웹호환성 준수율은 100%로임 - 웹표준 준수율이 낮은 누리집의 경우 공통적인 표준 HTML, CSS 문법 오류로 점수가 감점됨 콘텐츠 충실성(88.9%) 평가항목 평가내용 배점 평점 준수율 합 계 15점 13.3점 88.9% 콘텐츠 충실성 브랜드 현행화(감점) 0점 0.0점 98.5% 개인정보처리방침 준수 5점 4.2점 83.3% 관리자형 게시판 현행화 5점 4.5점 90.8% 응답형 게시판 현행화 5점 4.6점 92.9% - 콘텐츠 충실성 준수율은 전년대비 2.8%p 감소함. 개인정보처리방침 준수 항목의 추가에 대한 충분한 사전 안내가 부족했던 것으로 보여짐 - 2023년 새로 추가된 항목인 브랜드 현행화는 2개 누리집만 이전 브랜드를 사용하여 감점처리 되었고, 관리자형 게시판 및 응답형 게시판 현행화 준수율은 전년대비 각각 1.9%p, 0.5%p 증가함 누리집 방문자 수(63.1%) 평가항목 평가내용 배점 평점 준수율 합 계 15점 9.5점 63.1% 웹사이트 방문자 수 누리집 방문자 수 10점 6.5점 65.4% 누리집 방문자 수 증감률 5점 2.9점 58.5% - 누리집 방문자수는 63.1%로 전년대비 2.7%p 증가함 - 평가기간 누리집 전체 일평균 방문자수는 2,538명이며, 일평균 방문자수가 5,000명 이상인 누리집은 15개(11.1%), 100명 미만 누리집은 31개(23%)로 전년과 비슷함 ****************************** **************************************************************************************************************************************** 모바일 최적화 웹페이지 구성(92.6%) 평가항목 평가내용 배점 평점 준수율 합 계 5점 4.6점 92.6% 모바일 최적화 웹페이지 구성 모바일 최적화 웹페이지 구성 5점 4.6점 92.6% - 모바일 최적화 웹페이지 구성 준수율은 92.6%로 전년대비 2.2%p 증가함 - 125개(92.6%)가 반응형 또는 적응형으로 구축, 모바일 최적화되지 않은 누리집은 10개(7.4%)로 매해 감소함(2020년 19개, 2021년 15개, 2022년 13개) 웹 개방성 진단(96.0%) 평가항목 평가내용 배점 평점 준수율 합 계 5점 4.8점 96.0% 웹 개방성 진단 웹 개방성 진단 5점 4.8점 96.0% - 웹개방성 준수율은 96.0%로 전년대비 2.7%p 증가함 - 3대 주요포털(네이버, 구글, 다음)에 모두 검색되는 누리집은 123개(91.1%), 3대 주요포털 중 일부(1~2개)에서만 검색되는 누리집은 11개(8.9%)임 누리집 운영 협조(61.4%) 평가항목 평가내용 배점 평점 준수율 합 계 7점 4.3점 61.4% 누리집 운영 협조 운영자 교육 참석 2점 0.9점 45.9% 누리집 자체점검표 제출 5점 3.4점 67.6% - 누리집 운영 협조는 61.4%로 전년대비 12.4%p 감소함. 2023년 추가한 운영자 교육 참석 평가항목의 준수율이 낮아 영향을 줌 ? 코로나19로 비대면 교육(자료 배포)에서 2023. 상반기(2월) 대면 교육으로 진행 - 자체 점검표는 제출 부서 104개(77%), 미제출 부서 31개(23%)임 누리집 통합 정비(가산점) 평가항목 평가내용 배점 합 계 5점 웹사이트 통합 정비 웹사이트 통합 정비 5점 - 6개 누리집에 대해 통합 정비 인정, 서비스 및 도메인 통합으로 통합 폐기 부서에 각각 가점(5점) 부여함 - 누리집 통합 가산점 부여 현황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Ⅲ 우수부서 선정 및 시상 □ 우수 누리집 운영 부서(8개)에 상장 및 상금(360만원) 지급 ㅇ 최우수상(1): 평가점수 1위 누리집 운영 부서 ㅇ 우 수 상(4): 평가점수 2위 ~ 5위 누리집 운영 부서 ㅇ 노 력 상(3): 전년대비(’22년) 평가점수가 증가한 상위 누리집 운영 부서 □ 시상 내역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Ⅳ 향후계획 □ 운영실태 평가결과 통보 및 시상 : 2023 12. □ 정비관리 대상 누리집 개선계획 제출 및 조치 : 2023.12. ~ ※ 평가결과 하위 10% 해당 누리집(13개)는 개선계획 제출 및 정비대상으로 관리 □ 누리집 정비 및 통폐합 방안 수립?추진 : 2024. 2 ~ ※ 2023년 누리집 운영실태 평가결과 반영 예정 붙임 1. 누리집 운영실태 평가결과(총괄표) 1부. 2. 누리집 운영실태 평가결과 상세 집계표 1부. 끝.
30062388
20240101025007
본청
뉴미디어담당관-14231
D0000049670477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