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3년 제1·2기 「유형별 보고서 작성 방법」 과정 운영 결과보고

문서번호 인재양성과-4010 결재일자 2023. 4. 21.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운영팀장 인재양성과장 노은석 서혜연 04/21 代서혜연 협조 2023년 제1·2기 「유형별 보고서 작성 방법」 과정 운영 결과보고 2023. 4. (인재양성과) 2023년 제1·2기 「유형별 보고서 작성방법」과정 운영 결과보고 자신의 생각을 명확히 표현할 수 있는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보고서 작성 역량을 배양하기 위한 집합교육을 운영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1 과정개요 운영개요 ? 교육일정 기 수 1기 2기 3기 4기 5기 6기 7기 기 간 3.16.~ 3.17. 4.6.~ 4.7. 5.25.~ 5.26. 6.8.~ 6.9. 8.24.~ 8.25. 9.4.~ 9.5. 10.19.~ 10.20. ? 교육방법: 대면 집합교육 ? 교육장소: 서울특별시 데이터센터 3교육장 ? 강사구성: 5명(외부 3, 내부 2) ? 교 과 목: 5개 과목 14시간(행정시간 1h 포함) ? 교육평가: 과제연구(60%), 근태평가(40%) - 평가기준: 절대평가 - 배점기준 제출기한 준수 제출대상 보고서 교정여부 총 계(60점) 20 20 20 기준구분 기한내 기간경과 강사 과정장 교정본 제출 미제출 배점 20 15 20 15 20 15 ※ 미제출 시 0점으로 미수료처리 ? 교육대상: 시·자치구 6급 이하 및 투자출연기관 직원 (단위 : 명) 기수 계 소 속 별 직 급 별 성별 市? 사업소 자치구 투출 기타 4급 5급 6급 7급 8급 9급 기타 남 여 1기 40 14 26 - - - 1 8 19 9 1 2 13 27 2기 40 18 22 - - - - 12 21 6 - 1 16 24 기수 계 직 렬 별 행정 세무 전산 통신 기계 전기 화공 환경 녹지 간호 보건 토목 건축 지적 사회 복지 기타 1기 40 19 1 - 3 3 5 1 6 2 2기 40 18 - 1 2 1 9 3 4 2 교과목 구성 분 야 교 과 목 교 과 내 용 교육시간 및 방법 계 강의 참여 현장 기타 5과목 계 14 8 5 1 직무 공통 5과목 소 계 13 8 5 1) 보고서 작성의 기본원칙 이해 보고서 작성의 기본 규칙 이해 실제 보고서에 넣어야 할 핵심 내용 분석 (규제, 유인, 설득 등) 우수 보고서 작성 샘플 공유 등 2 1 1 2) 보고서 작성 사례 분석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보고서 작성시 문제점 자주 활용되는 보고서 유형별 사례 분석 및 문제점 보완 방법 등 3 2 1 3) 자주 틀리는 공공언어 사례 잘못 사용하는 공공언어 표현 분석 등 (띄어쓰기, 맞춤법, 문장부호, 낱말선택 등) 2 2 4) 기획보고서 작성 실습 및 보고 요령 주요 사업 및 정책 입안, 분석, 시행 계획 등 기획보고서 작성법 및 실습 효과적인 보고 요령 4 2 2 5) 보도자료 작성 실습 언론매체별 보도자료·홍보자료 작성법 및 실습 2 1 1 기타 소 계 1 1 ※ 행정시간 과정안내 및 교육생 자기소개, 이수소감 공유 등 1 1 교육시간표(대면 집합교육) 시간 구분 1교시 2교시 3교시 4교시 5교시 6교시 7교시 8교시 9교시 09:00 ~ 09:50 10:00 ~ 10:50 11:00 ~ 11:50 12:00 ~ 12:50 13:00 ~ 13:50 14:00 ~ 14:50 15:00 ~ 15:50 16:00 ~ 16:50 17:00 ~ 17:50 3.16.(목) 행정 시간 자주틀리는 공공언어 사례 ******* ************ 중식 보고서 작성의 기본원칙 이해 ******* *************** 보고서 작성 사례 분석 ******* *************** 4.6.(목) 보고서 작성의 기본원칙 이해 ******* ************* 보고서 작성 사례 분석 ******* ************* 3.17.(금) 보도자료 작성 실습 ******* ******************* 중식 기획보고서 작성 실습 및 보고 요령 ******* ************ 4.7.(금) 2 교육운영 결과 총 평 교육 만족도 ‘23년 1기 ‘23년 2기 ‘23년 3기 ‘23년 4기 ‘23년 5기 ‘23년 6기 ‘23년 7기 ‘22년 평균 과정 만족도 4.48 4.6 - - - - - 4.7 강사 만족도 4.51 4.69 - - - - - 4.71 ? <교육운영> - 입교 전 상세한 사전안내(문자, 이메일 등), 쾌적한 강의실 환경조성 및 교재 제작 배부 등 전체적으로 좋았음 - 보고서 작성 실습을 위한 컴퓨터 등이 잘 작동되어 원활한 실습이 진행되었음 ? <교육설계> - 다양한 이론강의 및 실습 등 교과목들이 알차게 구성되어있어, 보고서 작성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될 거 같음 ? <출강강사> - 전문성 높은 강사들의 열정이 느껴졌고, 보고서 작성 실습 및 첨삭으로 업무에 실질적으로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좋았음 - 실제 보고서 사례를 예시로 들어 이해하기 쉬웠고, 강사분들의 강의자료가 매우 만족스러웠음 만족도 조사결과 ? 만족도 설문조사 개요 - 설문방법: SMS를 이용한 인터넷(모바일) 설문조사 - 응답인원: 78명(응답률 98%) ? 강사만족도 조사 결과 교과목 강 사 평균 ①전문성 ②기술 ③태도 4.60 4.60 4.59 4.62 자주틀리는 공공언어 사례 ******* ************ 4.63 4.61 4.6 4.67 기획보고서 작성 실습 및 보고 요령 ******* ************ 4.76 4.76 4.74 4.78 보도자료 작성 실습 ******* ******************* 4.67 4.67 4.66 4.68 보고서 작성의 기본원칙 이해 및 작성 사례 분석 ******* *************** 4.38 4.4 4.37 4.37 ******* ************* 4.57 4.54 4.59 4.58 ? 과정만족도 조사 결과 구 분 세 부 문 항 만족도 교육설계 만족도 (4.53) ① 나는 전반적인 교과목 편성이 적정하다고 생각한다. 4.5 ② 나는 본 과정의 교육 유형(대면/대면·비대면/실시간원격/실시간원격·e-러닝)이 교육 내용을 이해하는 데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4.54 ③ 나는 업무상황과 교육효과를 고려했을 때 교육기간이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4.54 ④ 나는 본 과정의 강의식(이론·사례 전달), 체험·참여식(실습·토론·현장 등) 교육방법의 편성 비중이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4.52 교육운영 지원만족도 (4.58) ① 본 과정은 교육운영 계획대로 진행되었다.(ex. 토론, 실습, 현장 등 운영방법) 4.57 ② 교육과정에 대한 안내 및 지원이 충실하게 제공되었다. 4.59 학습자 (4.54) ① 본 교육에 관심이 많아 꼭 수강하고 싶었고, 열심히 학습하고자 하는 열의가 있었다. 4.55 ② 나는 향후 교육내용을 최대한 활용하고 싶고, 앞으로 수행할 업무 또는 자기개발과 관련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한다. 4.56 ③ 교육과정이 직무수행 또는 자기개발에 도움이 되어 동료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다. 4.51 3 향후 개선계획 강의실 환경 정비 ? 강의실에 있는 컴퓨터, 책상, 등의 실습교구들 환경 정비를 실시하여 교육생들의 쾌적한 실습 환경을 도모하고자 함. 4 행정사항 소요예산: ******** 구 분 산출내역 금 액 비고 **** ******* ***** ** ** ** ************************** ******* ** ** ************************** ***** ***** ***************** **************** ***** ***** ******************************** ※ 서울시인재개발원 강사수당 및 원고료 등 지급기준('22.2월)에 따름 ? 예산과목: 인재양성 및 시험관리, 교육과정운영, 재직자 교육과정 운영,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201-01)/포상금(303-01).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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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제1·2기 「유형별 보고서 작성 방법」 과정 운영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문서번호 인재양성과-4010 생산일자 2023-04-2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노은석 (02-3488-2135) 관리번호 D0000047896088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운영 > 교육과정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