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사회적경제담당관-241 결재일자 2021. 1. 8.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사회적경제기반조성팀장 사회적경제담당관 노동민생정책관 지관우 신동헌 고광현 01/08 서성만 협 조 2021년 소셜벤처 허브센터 운영 계획 2020. 12. 노동민생정책관 (사회적경제담당관) 2021년 소셜벤처허브센터 운영 계획 2021년「소셜벤처 허브센터」운영을 통해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일자리창출에 기여하는 소셜벤처를 활성화 하고자 함 Ⅰ 사업개요 ?? 추진근거 ○ 서울특별시 사회적경제 기본조례 제11조, 제15조 및 제16조 ○ 청년 소셜벤처 창업 활성화 지원을 위한 공동협약(2018.11.22.) - 서울특별시, 한국자산관리공사, 한국장학재단이 행정적?재정적 협력 ?? 시설 및 운영 현황 ○ 소 재 지 : 강남구 선릉로93길 40, 나라키움 역삼A빌딩 3층 ○ 시설규모 : 지상 3~4층, 연면적 1,406.78㎡(전용 738.97㎡) - 3층 : 코워킹오피스, 세미나룸, 테스트랩, 회의실, 운영사무실 - 4층 : 입주기업 사무실, 회의실, 미팅룸, 휴게공간 ※ 입주기업(‘20.12월): 10개소(에이블테크 5, 환경문제 2, 라이프스타일개선 3) ○ 운영기관 : (사)피피엘(대표 김동호, 서울시 강서구 공항대로 535) - 위탁기간 : 2019.5.1.~2022.4.30. - 운영인력 : 7명(센터장1, 실장2, 팀장2, 매니저2) ○ 소요예산 : 1,281,451천원 - 서울시 1,141백만원, 장학재단 70백만원, 후원금 70백만원 ?? 주요사업 ○ 소셜벤처 기업 육성 및 성장지원 - 입주공간 제공, 엑셀러레이팅 및 투자연계, 판로지원 등 ○ 소셜벤처 홍보 및 인식제고 - 소셜벤처 아카데미, 온라인 채널운영, 연구 및 포럼개최 등 Ⅱ 2020년 성과분석 ?? 주요실적 ○ (입주기업지원) 14개 기업, 입주인원 60명 - 입주지원 14개소(에이블테크 5, 환경문제 개선 5, 라이프스타일 개선 4) ? 기업별 맞춤형 전문컨설팅 제공(16회), 사업개발비 지원(5개소), 코로나19로 관리비 감면(50%) ? 14개 기업에서 신규고용 83명, 매출액 6,834백만원, 투자유치 1,550백만원 - 코워킹 오피스 지원 (49석) : ’20.3월 이후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운영 중단 ○ (투자유치 및 판로지원) 투자유치 48억원, 판로지원 12개소 - 엑셀러레이팅 81회(38개소), IR라운드 1회(3개소), 데모데이 1회(13개소) 개최 - 소셜벤처 It’em 판로개척 지원사업 : 국내시장(8개소), 국외시장(4개소) ? 국내 : 현대백화점, 무신사, 29CM, 마켓컬리 등 온?오프라인 매장 입점 ? 국외 : 아마존, CJO쇼핑, SNS마케팅을 통해 동남아시아, 중국, 북미, 유럽 시장 진출 ○ (테스트랩 운영) 최신 스마트장비 55개 품목 보유 - 테스트랩 구축 및 운영 : ’20.2월말 까지 누적 이용건수 14건 ? ’20.3월 이후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운영중단 ○ (소셜벤처 아카데미) 예비창업과정 1회, 소셜벤처톡톡 2회 - 예비창업자 집중과정(소셜벤처 스쿨) 1회(2개팀, 컨설팅 14회) - 소셜벤처 톡톡 TALK 온라인 강의 배포 2회(235명 참여) ○ (인식제고 및 홍보사업) 온라인 홍보, 청년기자단 10명, 기획연구 1식 - 홈페이지 운영 및 홍보물 제작(영상물 2건, 브로셔 2,800부, 포스터1,000부) - 청년기자단 운영(10명), 뉴스레터(9회) 및 카드뉴스(9회) 제작 - 블로그 조회 약1만9천, 페이스북 추천 약1천, 인스타그램 팔로워 약760명 - 에이블테크 소셜벤처 육성을 위한 전략적 과제도출 기획연구(1회), 포럼개최(1회) ??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소셜벤처 기업들의 입주수요 대비 수용 공간 부족 - 강남에 위치한 입지조건, 저렴한 관리비(임대료 무상) 등 이점으로 소셜벤처 기업 입주수요가 매우 높고, 입주기업 종사자 증가에 따른 대형사무실 수요 증가 ? 21년 계약이 종료되는 현 입주 10개 기업 중 7개 기업이 연장 신청 함 ? 공간 부족으로 퇴거 4개소, 사무실 확장 2개소(잇마플 4인→10인, 코액터스 6인→10인) ? 6인실과 4인실을 확장하여 10인사무실 2개 운영 중이며, 장기적으로 한국자산관리공사와 협의하여 임대공간 확장 및 추가공간 마련 ○ 사회적약자를 지원하는 에이블테크 기업에 특화된 지원 프로그램 부족 - 에이블테크 시장은 기술력 성장대비 시장수요가 적어 독자적 성장이 어려운 여건에서 에이블테크 지원을 위한 테스트랩은 장비와 설비를 이용하는 수준으로만 활용됨 ? 예비창업자 발굴과 시제품 개발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커뮤니티 지원, 엑셀러레이팅 사업에 에이블테크 전문 멘토를 확대 등 프로그램 강화 ○ 창업단계를 넘어 성장하는 기업에 대한 사후관리 프로그램 미비 - 소셜벤처 입주기업들은 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가운데, 상대적으로 짧은 입주기간(18개월)으로 인하여 경영 애로사항 토로 ? 14개 입주기업 매출성장(분기별 14억 → 21억), 종사자수 증가(91명 → 171명) ?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을 선발하고 사후관리(Post-BI)를 위하여 입주기간 연장(최대1년), 사업개발비 지원 등 성장프로그램 집중 지원 < 2020 위탁사무 지도점검 결과 > ?? 기 간 : ‘20.12.7.(월)~9.(수) 3일간 ?? 대 상 : 2020년 소셜벤처허브 추진사업 전반 ?? 주요 지적사항 - 보조금 심사위원회 개최시 외부심사위원 구성 및 내부직원 참여배제 - 용역계약 추진시 방침수립, 합의각서 작성 등 계약절차 및 규정 준수 Ⅲ 2021년 추진계획 < 소셜벤처허브 발전전략> ?? 1기(’19~’20) 창업공간 조성 및 소셜벤처 허브센터 브랜드 구축 ?? 2기(’21~’22) 성장단계별 지원프로그램 고도화 및 생태계기반 강화 ?? 3기(’23~ ) 소셜벤처 사회적가치 시민체감도 제고 및 민간판로 확대 ① 소셜벤처 육성 및 성장지원 ?? 입주공간 지원사업 ○ 공간현황 : 총12개실(10인실-2개, 6인실-3개, 4인실-4개, 3인실-1개, 2인실-2개) ○ 소요예산 : 34,400천원 ○ 입주기간 : 협약일로부터 12개월 ○ 입주대상 : 소셜벤처허브 입주기업 및 법인 설립 7년 미만 소셜벤처 ○ 입주기업 선정 - 선정기준 : 사회적가치, 사업성 추진역량 등 종합평가 심사선발 ? 사회적 가치 : 기업이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문제 정의 및 솔루션의 타당성 등 ? 사 업 성 : 사업 성장 및 매출 실현 가능성, 재무적 안정성 등 ? 추진역량 : 구성원의 전문성 및 역량, 발전 가능성 등 ? 기대효과 : 입주에 따른 기대효과 및 센터 활성화에 대한 참여 의지 등 구분 사회적 가치 사업성 추진역량 기대효과 점수 30 30 20 20 - 선정절차 구분 입주기업 모집 ? 심사 ? 최종결과 발표 ? 입주 모집 공고 게시 및 이메일 접수 서류 심사를 통해 적격 여부 검토 및 발표를 통한 대면평가 최종결과 이메일 및 홈페이지 공개 10개사 입주 1월~2월 2월 3월 4월 ○ 입주기업 주요 지원내용 - 입주기업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타운홀 미팅(3회) ?입주기업 간 사업정보 교류 및 협업기회 제공으로 센터 공간 운영의 효과성 증대 - IT장비 및 자동화 진단 솔루션, 셀프 테스트를 위한 테스트랩 무상 제공 ?디지털 생태계 확장에 따른 최신 장비 구축을 통한 테스트베드 조성 ?코로나19대비 1일 1팀(4시간) 운영(센터 홈페이지를 통한 사전 예약) - 입주기업중 성장성 있는 유망기업에 대한 사후관리(Post-BI Post-BI : Post-Business Incubating의 약자로써 창업 보육 단계를 지나 성장단계 기업에 대한 집중 육성 및 지원을 의미함 ) ?입주기간 12개월 연장 및 스케일업을 위한 사업개발비(500만원) 지원 - 3층 코워킹오피스 멤버십 운영 및 사업연계 지원(50명) ?코로나19 대비 온라인 좌석 예약 시스템 도입, 1일 최대 10인 이내로 이용제한 ?소셜벤처 또는 소셜벤처 예비창업자대상 선착순 모집, 연간 55,000원 ?? 엑셀러레이팅 및 투자연계 사업 ○ 소요예산 : 312,600천원 ○ 추진방식 : 엑셀러레이팅 전문 수행기관 선정하여 수행 - 중기부 등록 엑셀러레이터 또는 임팩트투자사, VC 등 컨설팅 및 투자 경험자 ○ 사업내용 : 소셜벤처 사업개발 및 투자전략 컨설팅을 통한 성장지원 - 기업진단 → 사업모델 개발 컨설팅 → 투자유치 컨설팅 → 데모데이 등 투자연계 ○ 사업대상 : 입주기업, 투자유치를 희망하는 설립 7년 미만 소셜벤처 - 선발방식 : 서류 및 발표심사를 통해 15개소 선발, 모집 : 2021.4.~5. - 심사기준 : 문제 및 솔루션 인식의 적정성(20점), 기술 우위 확보 가능성(20점), 사업성 및 수익성(30점), 지속적 성장의 담보(30점) ○ 입주기업 엘셀러레이팅 주요내용 - 엑셀러레이팅 수행기관에 의한 기업별 맞춤형 컨설팅 제공(10개소, 총13회) ?기업별 KPI 설정 및 성장 로드맵 구축 ?기업별 13회 컨설팅 지원(BM 고도화, 사업화, 재무회계, 투자유치 지원 등) - 입주기업의 사업영역 확대 및 성장을 위한 사업개발비 지원(12개소, 각500만원) ?프로젝트 실행계획서 접수 및 심사위원회 구성 및 운영을 통한 발표 심사를 거쳐 사업개발비 용도의 적정성 및 활용도 등 검토 후 협약체결 및 사업비 지급 - 입주기업의 사업성과 공유 및 우수 기업 후속지원(3개소, 1,000만원) ○ 투자유치 엑셀러레이팅 주요내용 - IR 공통교육(15개소), 기업별 맞춤형 컨설팅(5회), 피칭워크숍(1회) 구분 주요 내용 비고 오리엔테이션 ? (오리엔테이션) 사업 소개 및 IR 공통교육 - 임팩트 투자 생태계 및 투자자 커뮤니케이션 - 투자유치 실제 사례 공유(투자 전 반드시 알아야 할 키포인트) - IR 자료의 구조 설계/구성 가이드 4H X15개소 X1회 기업컨설팅 (15개소) ? (컨설팅) 기업 진단 및 잠재적 투자사와 매칭 컨설팅 기업 진단 컨설팅을 통해 개선점 및 보완 요소 피드백 - 기업당 잠재투자사 매칭(VC, 임팩트투자사 20곳 섭외)을 통한 투자 검토 및 피드백 2H이상 X15개소 X최소2회 IR컨설팅 (8개소) ? (IR컨설팅) IR 자료 작성 지원 - IR 자료 작성을 위한 전문 컨설팅 ·기 작성된 IR자료 리뷰, BM·시장·경쟁사 상황 ·기업의 차별성 및 특장점 포인트 발굴 등 ? (워크숍) 데모데이 준비 최종 워크숍 모의 발표 진행 및 장표의 구성 및 흐름, 발표 태도 등에 관한 피드백 제공 2H이상 X8개소 X최소1회 워크숍 1회(8개소) - 소셜벤처 데모데이 개최(1회, 8개소) ?대상 : 투자유치 엑셀러레이팅 참여기업 중 심사를 통해 선발된 8개소 ?내용 : 참여기업 사업 발표를 통해 주요 이슈와 현황 공유, 투자유치 연계 ?? 판로지원 사업 ○ 소요예산 : 133,000천원 ○ 추진방식 : 민간기업의 다양한 유통채널 통한 사업확장 및 매출 상승 - 브랜딩 강화 및 홍보를 통한 고객 유입, 상품 업그레이드를 통한 제품 경쟁력 제고 - 국내/외 온·오프라인 유통처 입점에 따른 판로채널 확대 및 매출 증가 ○ 지원대상 : 판로확대 및 유통채널 입점을 희망하는 성장단계 소셜벤처 - 국내외 판로지원사업 참여기업 12개소, 유통채널 입접사업 참여기업 5개소 - 선정방법 : 1차 서류, 2차 대면평가를 통한 심사선정 ○ 국내 및 해외시장 판로지원 - 국내?외 시장 판로를 확대하고자 하는 소셜벤처 지원(국내 8개, 해외 4개) ?시제품 제작비, 상품성 개선비(상품·포장 디자인 개선), 홍보콘텐츠 제작비(제품 스튜디오 촬영, 홍보영상 및 제품소개서 제작 등) 등 지원 - 수출입 절차, 인플루언서 활용 마케팅, 투자유치 등 맞춤형 컨설팅 제공 - 관계기관(KOICA, KOTRA)을 통한 아마존 입점, 해외 진출 박람회 추천 등 ○ 온·오프라인 유통 채널 연계 지원사업 - 참여기업의 제품에 대한 진단, 마케팅·판매 및 포지셔닝 등 문제점 파악 - 도출된 문제점 개선을 위한 컨설팅 및 개선비 지원 ?패키지 디자인·슬로건·브랜드·온라인 상품 소개 페이지 개선 등 - 온·오프라인 유통 채널(ex: 현대백화점, 롯데그룹, 이랜드 등) 입점 추진 ?현직 MD 및 사회공헌 담당자의 개선된 제품에 대한 품평 진행과 피드백 및 상담 ?? 소셜벤처 아카데미 사업 ○ 소요예산 : 30,000천원 ○ 사업내용 : 소셜벤처 기업가 또는 예비창업자들에게 경영에 필요한 실무 및 사회적 가치 인식제고 교육 제공 ○ 추진방식 : 희망기업 모집하여 교육실시 - 소셜벤처 희망기업 모집 및 공공기관 집합교육 ○ 소셜벤처 경영 아카데미(연 2회) - 스타트업을 위한 재무·회계 아카데미(입문 및 심화 과정) : 상반기 ?재무·회계 이해도 제고 및 소셜벤처의 재무관리에 대한 역량 강화 - 그로스 마케팅 아카데미(입문 및 심화 과정) : 하반기 ?고객의 행동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통한 구매 전환율 극대화 및 매출 상승 ○ 사회적 가치 인식 제고 One-day Class(연 2회) - 사회적 가치에 대한 인식 제고 및 사회적 가치 경영 발판 마련 ② 홍보 및 인식제고 ?? 사업개요 ○ 소요예산 : 50,000천원 ○ 사업대상 : 소셜벤처기업, 스타트업기업, 사회적경제조직, 청년, 일반시민 등 ○ 추진방법 : 언론 및 SNS홍보, 홍보물제작, 기자단운영 및 뉴스레터 배포 - 소셜벤처 및 소셜벤처허브에 대한 사례 및 긍정 이슈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로 제작하여 사업 홍보 및 인지도 제고 ○ 언론홍보 및 홍보물 제작 - 주요사업 이슈 및 행사, 소식, 공고 등 보도자료 배포(5회) - 주요 행사 및 소셜벤처 기업 탐방 스케치 영상 촬영 및 제작 진행(3건) ?주요 행사 및 교육 등 이벤트 현장을 촬영하여 유튜브 채널을 비롯한 온라인 채널에 게시, 생동감 있는 현장 모습 공개 - 소셜벤처허브센터 사업 정보를 담은 브로셔, 기념품을 제작하여 배포 ?센터 CI 및 로고에 사용된 색상을 기본으로 메인 디자인을 제작 활용 ○ 홈페이지 운영 및 온라인 홍보 - 공식 홈페이지, SNS(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연계 운영 - 콘텐츠 다각화를 통해 채널 특성에 맞는 홍보를 운영 - 유관기관 연계, 뉴스레터 신규 구독자 확보, 시설이용 홍보 강화 등 유입경로 확대를 통한 홈페이지 방문 활성화 ○ 뉴스레터 제작 및 기자단 운영 - 소셜벤처허브 주요 행사 및 공지, 소셜벤처 관련 정보, 소셜벤처 사례 등을 소개하는 웹진 형태 뉴스레터 발행(월1회) - 청년 기자단을 선발하여 소셜벤처 관련 콘텐츠 제작(8명) ?청년 기자단 운영을 통한 및 콘텐츠 확보 및 다각화, 젊은 층에 인식 제고 Ⅳ 소 요 예 산 ?? 총 1,281,451천원 - 서울시 1,141,451천원, 한국장학재단 70,000천원, 후원금 70,000천원 (단위: 천원) 구분 2021년 예산(A) 2020년 예산(B) 증감(A-B) 증감율 총 계 1,281,451 1,314,186 △32,735 2.4% 인 건 비 462,043 420,344 41,699 9.9% 운 영 비 244,408 252,397 △7,989 △3.2% 사업비 합계 575,000 641,445 △66,445 △10.3% 엑셀러레이팅 소계 347,000 385,340 △38,340 △9.9% 입주기업 엑셀러레이팅 206,600 132,378 74,222 56.0% 입주기업 커뮤니티 활성화 및 공간운영 34,400 75,000 △40,600 △54.1% 투자유치 엑셀러레이팅 106,000 132,940 △26,940 △20.3% 데모데이 0 40,622 △40,622 △100% IR라운드 0 4,400 △4,400 △100% 판로지원사업 소계 133,000 78,000 55,000 70.5% 국내 및 해외시장 판로지원 68,000 72,515 △4,515 △6.2% 유통 채널 연계 지원 60,000 0 60,000 - 판로지원사업 운영비 5,000 5,485 △485 △8.8% 아카데미사업 소계 30,000 62,000 △32,000 △51.6% 경영아카데미 27,820 42,560 △14,740 △34.6% 사회적가치 인식 제고 2,180 2,660 △480 △18.0% Youth Dream Catch 0 3,620 △3,620 △100% 소셜벤처 톡톡TALK 0 13,160 △13,160 △100% 테스트랩운영 소계 15,000 32,600 △17,600 △54.0% 추가장비 구매 및 보수 15,000 17,400 △2,400 △13.8% 기획 홍보 0 1,000 △1,000 △100% 메이커톤 운영 0 14,200 △14,200 △100% 홍보 및 인식제고 소계 50,000 45,505 4,495 9.9% 온라인채널유지 및 관리 4,598 7,300 △2,702 △37.0% 홍보물 제작 5,440 4,430 1,010 22.8% 뉴스레터 제작 15,060 14,400 660 4.6% 영상 콘텐츠 제작 9,000 2,200 6,800 309.1% 기자단 운영 14,100 7,680 6,420 83.6% 운영비 및 기타 1,802 9,495 △7,693 △81.0% 기획연구 소계 0 38,000 △38,000 △100% 연구용역 0 35,000 △35,000 △100% 소셜벤처 심포지엄 0 3,000 △3,000 △100% ※ 한국자산관리공사 년 200,000천원 임대료 지원 ※ 한국장학재단 예산 70,000천원, ’21년 예산은 기관 사정상 변경될 수 있음 Ⅳ 행 정 사 항 ?? ’21년 사업계획 승인 통보(시→소셜벤처허브센터) : ’21.1월초 ?? ’21년 민간위탁 사업비 교부 : ’21.1월중 ?? 사업 추진실적 보고(소셜벤처허브센터→시) : 매 분기 붙 임 : 2021년 소셜벤처허브 운영 및 사업계획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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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401090508
본청
사회적경제담당관-241
D0000041662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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